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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투사적 검사⑤(HTP 집-나무-사람 검사, 존 벅, 해머, 코피츠, 번스와 카우프만, 학교 심리학, 신체상, 자기상, 특징, 시행, 그림 단계, 질문 단계)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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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투사적 검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DAP 인물화 검사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6.06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투사적 검사④(DAP 인물화 검사, 구디너프 인물화 지능 검사, 마초버 인물화 검사, 장점, 도구 및 실시 방법, 주의점, 해석 목록, 방법, 임상적 해석, 신체도식 자의식, 인성영역, 정서적 측면)

 

✔투사적 검사④(DAP 인물화 검사, 구디너프 인물화 지능 검사, 마초버 인물화 검사, 장점, 도구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투사적 검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TAT 주제 통각 검사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2022.06.02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

narrare3.tistory.com

 

 

1. 집-나무-사람 검사(House-Tree-Person, HTP)

 

 

(1) HTP의 의의 : 

 

① 인류가 언어의 사용 이전에 그림을 통해 의사소통을 해 온 바와 같이, 그림이 언어보다 인간의 정서 표현에 더욱 가깝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의 보다 원시적이고 무의식적이며, 심층적인 심상은 그림을 통해 더 잘 반영된다.

 

② HTP는 1948년 벅(Buck)이 처음 개발한 투사적 그림 검사로, 피검자가 자신의 개인적 발달사와 관련된 경험을 그림에 투사한다는 점에 기초하고 있다.

 

💬 HTP는 존 벅이 설계하였으며 본래 굿이너프(Goodenough) 지적 기능 척도에 기반을 두었다. HTP는 1948년에 개발되어 1969년에 갱신되었다.

벅은 지적 능력의 양적, 질적 측정을 HTP (V)에 포함시켰다. 시험 제공자가 HTP 등급을 적절히 매길 수 있도록 지시하기 위해 350쪽에 달하는 매뉴얼이 벅에 의해 작성되었으며 이는 양적인 것보다 더 주관적인 편이다.

벅과는 반대로 Zoltán Vass는 2012년에 더 복잡한 접근법을 제시하였으며 이는 시스템 분석(SSCA, Seven-Step Configuration Analysis)에 기반을 둔다.

* 출처 : [위키백과], HTP

 

 

③ 해머(Hammer)는 HTP를 임상적으로 확대. 적용하였으며, 코피츠(Koppitz)는 투사적 채점 체계를 제시하였다. 

 

④ 번스와 카우프만(Burns & Kaufman)은 기존의 HTP를 변형하여 '동작성 HTP(Kinetic-HTP)'를 고안하기도 하였다. 

 

 

(2) HTP의 특징 : 

 

① HTP는 피검자의 무의식과 관련된 상징을 드러내줌으로써, 더욱 풍부한 정보를 제공한다.

 

② HTP는 기존의 인물화 검사(DAP)에 의한 결과보다 더 많은 정보를 입수할 수 있으므로, 개인의 성격 구조를 이해하는데 효과적이다.

 

③ HTP의 집, 나무, 사람은 피검자의 연령과 지식 수준 등을 고려할 때 다른 어떠한 주제보다도 받아들이기 쉽다. 즉, HTP는 사실상 모든 연령대의 피검자에게 실시가 가능하며, 특히 문맹자에게 적합하다.

 

④ 검사 자체가 간접적이므로, 피검자는 검사자가 요구하는 것을 아지 못하여, 보다 솔직하고 자유롭게 반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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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피검자의 그림은 모호하고 구조화되지 않은 것이므로, 반응을 해석하는데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⑥ 일반적으로 '집'은 가정 생활이나 부부관계, 가족 간의 상호 작용을 반영하며, 특히 아동기 부모와의 관계를 나타내기도 한다. 

 

⑦ 나무-사람은 대체로 대인 관계, 타인에 대한 감정 등을 반영하며, 특히 자신의 '신체상(Body Image)' 및 '자기상(Self Image)'을 나타낸다. 

 

 

✔신체상(Body Image) :
개인이 자기 자신의 신체에 대해 갖는 마음의 표상. 자신의 신체부위와 기능에 대한 만족의 정도를 말한다. 만족의 정도가 높으면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한다.

✔자기상(Self Image) :
한 개인이 자기를 어떠한 인간으로 지각하고 있는가에 대한 내용으로 자신의 능력, 성취 정도, 매력, 타인에 의해 인정받거나 수용되는 정도 등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이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상담학 사전, 신체상

교육 심리학 사전, 자기상

 

 

 

신체상

개인이 자기 자신의 신체에 대해 갖는 마음의 표상. 신체상은 신체에 대하여 갖는 느낌이나 태도로서, 자신의 신체부위와 기능에 대한 만족의 정도를 말한다. 만족의 정도가 높으면 긍정적 자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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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상

한 개인이 자기를 어떠한 인간으로 지각하고 있는가에 대한 내용으로 자신의 능력, 성취 정도, 매력, 타인에 의해 인정받거나 수용되는 정도 등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로 자기상은 현실과 일치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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⑧ '나무'나 '사람' 그림은 주로 성격의 핵심적인 갈등 및 방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데, '사람' 그림이 보다 의식적인 측면을 반영하는 반면, '나무' 그림은 더 깊고 무의식적인 감정을 반영해 준다.

 

⑨ HTP는 피검자의 여러 가지 반응들에 대해 총체적인 관점에서 해석이 이루어져야 하며, 어느 하나의 측면에 집중해서는 안 된다.

 

⑩ 로샤 검사나 주제 통각 검사가 제시된 자극에 대해 피검자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피검자의 수동적인 반응 과정으로 전개되는 반면에, HTP는 피검자가 직접 반응을 구성해 가는 능동적인 반응 과정으로 전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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⑪ 로샤 검사나 주제 통각 검사가 언어 또는 이야기를 매개로 하는 반면, HTP는 언어적인 표현을 전제로 하지 않으므로, 비언어적인 방식으로 표출되는 성격의 단면을 포착하는 것이 가능하다. 

 

⑫ HTP를 통해 개인의 무의식이나 방어기제를 탐색하는 것이 가능하며, 특히 아동의 성격을 이해하는데 매우 유효하다. 

 

 

💬 HTP는 벅이 검사도구로 개발했지만, 이후 해머(Hammer, 1958)가 더욱 발전시켜 임상에 적용하였다. 그 후 HTP는 심리치료를 위한 검사도구뿐만 아니라 치료기법으로도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HTP에서 가족역동에 대한 설명이 제한되었다는 것을 인식하여 HTP에 동적 요소를 통합한 동적 집-나무-사람(Kinetic House-Tree-Person: K-HTP)이 개발되었다.

게다가 HTP는 현재 채색 집-나무-사람(Chromatic House-Tree-Person : C-HTP), 집-나무-사람-사람(House-Tree-Person Person : HTP-P), 다면적 집-나무-사람(Multi House-Tree-Person : M-HTP), 통합적 집-나무-사람(Synthetic
House-Tree-Person : S-HTP), 통합적 집-나무-사람-새(Synthetic House-Tree-Person Bird : S-HTP-B), 가족화 검사(Draw-A-Family Test : DAF) 등 다양한 형태로 변형 · 연구되면서 사용 중이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집-나무-사람검사 

[House-Tree-Person Test, -檢査]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3) HTP의 시행 : 

 

 

① 그림 단계 :

 

- 검사자(전문가)는 백지 4장, 연필, 지우개, 초시계를 준비한다.

 

- 검사자는 피검자에게 그림을 잘 그리고 못 그리는 것이 중요하지 않으므로 자유롭게 그릴 것을 요구한다.

 

- 검사는 '집-나무-사람'의 순으로 한다. 이는 중성적 자극에서부터 점진적으로 자기상으로 접근하는 방향으로 검사를 전개하기 위함이다.

 

- 처음 집을 그리게 할 때에는 용지를 가로로 제시하며, 이후 나무나 사람, 피검자의 반대 성(性)의 사람을 그리도록 할 때에는 용지를 세로로 제시한다. 

 

- 피검자가 사람을 그릴 때 전신을 그리도록 요구하며, 만화적으로 그리거나 뼈대만 그리지 않도록 한다.

 

- 검사자는 피검자(내담자)의 반응을 상세하게 기록한다. 그가 편안한 상태인지 혹은 긴장한 상태인지, 그림을 충동적으로 그리는지 또는 조심스럽게 그리는지 등, 검사의 태도는 물론 그가 한 말과 함께 각 그림마다 소요된 시간까지 함께 기재하여야 한다. 이는 모호한 상황에서 피검자가 어떻게 대처하는지 파악하도록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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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질문 단계 : 

 

- 그림이 완성된 경우 검사자는 피검자에게 그 그림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를 해보도록 요구하며, 중요한 사항들에 대해 질문한다.

 

- 질문의 목적은 피검자가 그림을 통해 표출하는 개인적인 의미, 즉 현상적 욕구나 갈등, 압박의 투사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 검사자가 집, 나무, 사람과 관련하여 피검자에게 할 수 있는 질문은 매우 다양한데, 아래에 대표적인 질문을 요약해 보겠다. 

 

 

🔳 대표적인 질문 요약 : 

✔집(Home) :

- 집의 재질은 어떤 형태입니까?

- 이 집은 누구의 집입니까?
- 이 집에 누구와 함께 살고 싶습니까?
- 이 집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나무(Tree) :

- 나무의 종류는 어떤 것입니까?
- 나무는 살아있습니까, 혹은 죽어 있습니까?
- 나무의 잎과 가지는 무성합니까, 아니면 메말라 있습니까?
- 나무는 한 그루입니까, 아니면 여러 그루입니까?

✔사람(Person) :

- 이 사람은 남자입니까, 아니면 여자입니까?
- 이 사람의 나이는 어떻습니까?

- 이 사람은 누구입니까?(친구입니까, 아니면 친척입니까)
- 이 사람은 행복합니까, 아니면 불행합니까?

 

■ 다음 시간에 계속, HTP와 투사적 검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평가,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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