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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카텔의 특질이론③(생활기록법, 질문지법, 검사법, 16PF, 16성격 요인검사, 성향적 관점, 요인분석, 공헌점 및 제한점)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4.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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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레이몬드 카텔의 특질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특질의 개념, 공통특질과 독특한 특질, 원천특질과 표면특질, 체질특질과 환경조형특질, 능력특질과 기질특질, 역동적 특질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카텔의 특질이론②(공통특질과 독특한 특질, 원천특질과 표면특질, 체질특질과 환경조형특질,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카텔의 특질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카텔의 생애와 전반적인 연구의 방향, 인간에 대한 관점, 스피어만의 요인분석 등 그의 특질이론에 영향을 미친 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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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성격 평가의 기법

 

(1) 자료조사 방법 : 

 

카텔은 성격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는데, 그가 성격평가를 위한 자료수집과 관련하여 활용한 주요 방법에는 생활기록법, 질문지법, 검사법 등이 있다. 

 

①생활기록법(L - data 기법) :

 

㉮ 생활기록법은 학교 또는 직장 등 일상적인 상황에서 대상자가 보이는 구체적인 행동에 대해 관찰자가 평가하는 기법을 말한다. 

 

㉯ 일테면, 관찰자는 대상자의 결석 또는 결근의 빈도, 학업 성적이나 업무의 성과, 주어진 과제의 이행 상황, 타인과의 사교성 등을 기록할 수 있다.

 

㉰ 따라서 통제된 실험실 등이 아닌 자연스러운 상황 하에서 일어나는 행동을 관찰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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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질문지법(Q - data 기법) :

 

㉮ 말 그대로 질문지 또는 설문지를 사용한 자기평정기법으로, 대상자는 자기 자신에 대해 평가하도록 요청된다.

 

㉯ 대상자로부터 자료를 얻기 위해 그의 태도나 흥미, 개인적인 의견 등을 측정하는 표준화된 자기보고식 검사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질문지가 사용될 수 있다. 

 

㉰ 따라서 대상자의 어떤 행동이 조사대상에 포함되는가에 따라 면담이 사용될 수 있다. 

 

③검사법(T - data 기법) :

 

㉮ 검사법은 대상자로 하여금 자신의 어떤 행동적 측면이 평가되고 있는지에 대해 알지 못한 채 반응하도록 요청된다. 

 

㉯ 이와 관련하여 카텔은 로샤검사(Rorschach Test), 주제통각검사(Thematic Apperception Test, TAT), 단어연상검사(Word Association Test) 등의 '투사적 검사'를 활용하는 것을 염두에 두었다. 

 

 

 

✔투사적 검사②(TAT 주제통각검사, CAT, HTP 검사, DAP검사, 헨리 머레이, 투영검사, 머레이와 모건,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대표적인 투사적 검사(투영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다른 투사적 검사인 '로샤 잉크반점 검사(로르샤흐, 로르샤하)'와 그 검사를 만든 헤르만 로르샤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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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라서 이 기법은 자신에 대해 어떤 것을 감추기 위해 일부러 반응을 왜곡하지 않는다는 장점을 지닌다. 

 

 

(2) 16성격 요인검사(16PF) :

 

①의의 및 특징 : 

 

'16성격 요인검사(Sixteen Personality Factor Questionnaire)'는 1949년 카텔이 자신의 성격이론을 입증하기 위해 고안한 검사도구이다. 

 

㉯ 카텔은 사전과 정신과 문헌자료, 심리학 문헌자료 등에서 성격 특성을 묘사하는 17,953개의 용어들을 모아, 이를 성격 특성(Personal Traits), 일시적 상태(Temporary States), 사회적 평가(Social Evaluation), 은유적 혹은 모호한 용어(Metaphorical or Doubtful Terms)의 4개 군집으로 분류하였다. 

 

㉰ 그리고 성격 특성과 연관된 4,500여개의 개념들 중에서 160여개의 상반된 단어들을 선정, 여기에 흥미와 능력에 관한 11개의 개념을 추가하여 171개를 선정하였다. 이후, 질문지법(Q - data 기법)을 동원하여 결과를 상관분석한 다음 최종적으로 16개의 요인을 도출해낸 것이다. 

 

㉱ 16PF는 거의 모든 성격 범주를 포괄하고 있으므로, 일반인의 성격을 이해하는 데 적합할뿐만 아니라 내담자의 근본적인 특징을 이해하고 문제를 진단하는 데도 유효하다. 

 

㉲ 카텔은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기 위해 개인이 처한 상황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즉, 개인의 행동은 '상황적 특성(상태, 역할, 기분 등의 일시적 작용)'과 '잠재적 특성(항상 상황과 독립적으로 작용함)'으로 구분할 수 있는 것으로 보았다.  

 

㉳ 이러한 16PF는 1949년 처음 발표된 이후 카텔과 그의 동료 연구자들의 지속적인 연구결과에 따라 수차례 개정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요인들의 명칭 일부가 변경되거나 초기의 이해하기 어려웠던 용어들이 많이 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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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공헌점 및 제한점

 

(1) 공헌점 : 

 

①성향적 관점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

카텔의 특질이론은 성향적 관점이 성격심리학의 주요 관점으로 인정받도록 하는 데 기여했다. 그의 이론은 인간의 성격을 가장 잘 설명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여러 학자들이 성격을 정의하는데 있어서 그의 이론이 상당부분 반영되어 있는 것을 알 수가 있다. 

 

②과학적 방법으로서의 성격의 체계화를 구축하였다 :

카텔은 인간의 성격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벙법으로 설명하고자 노력하였다. 즉, 다양한 사례를 대상으로 자료들을 수집하고, 그에 대해 요인분석의 통계적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인간 성격의 주요 특질들을 정리하고자 하였다. 

 

③특질의 결정인자 및 발달에 대해 관심을 보였다 :

카텔은 유전과 환경이 인간의 성격적 특질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 확인함으로써 행동유전학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또한, 성격특질이 유아기에서부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안정적인 양상을 보이는 한편, 그것이 여러 동기와 상황 요인의 변화에 따라 함께 변한다는 점을 밝힘으로써, 성격의 안정성과 역동성을 동시에 입증하였다. 

 

④성격에 관한 경험적 연구와 분석기법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

카텔은 성격에 관한 경험적 연구의 이론적인 구조를 제공한 것은 물론, 요인분석을 폭넓게 사용함으로써 다변량 기법이 개발되는 데 기여하였다. 

 

또한, 그가 개발한 검사도구인 16PF는 현재까지도 성격평가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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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한점 :

 

①인간의 성격에 대해 기계적으로 분석한 측면이 있다 :

카텔이 사용한 요인분석 방법은 인간의 성격을 기계적으로 분석하는 경향이 있다. 그는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 16가지의 원천특질을 제안하고 있으나, 실제로 인간의 성격이 마치 수학공식 처럼 단 몇 가지의 특질만으로 설명될 수는 없는 것이다. 

 

②자료들을 성급하게 일반화한 측면이 있다 : 

카텔은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자기보고식 질문지를 주로 사용하였는데, 이는 내담자(수검자)들이 솔직하게 반응하였는지, 또는 사회적 바람직성에 따라 반응한 것은 아닌지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그리고 사용된 검사도구의 타당성(측정하고자 하는 변인이 얼마나 정확한가)이 충분히 입증되지 못했다는 점, 객관적인 자료상의 정보를 넘어서서 이론적 추측이 개입되어 있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③인간 성격의 개성 및 독특성을 간과한 측면이 있다 :

카텔은 인간 성격의 보편적인 특질을 찾는 데 치중하였으므로, 상대적으로 인간 성격의 개성과 독특성에 대한 관심의 부족을 드러내고 있다. 

 

그의 연구는 대규모의 집단을 통해 이루어진 경우가 많았고, 주로 인간의 행동을 예측하기 위해 '평균적인 성격특질'을 밝히는데 주력하였다. 

 

④인간의 성격이 어떤 기제로 인해 작동되는지에 대한 설명이 어렵다 : 

카텔은 성격특질을 찾는데 집중한 나머지, 성격이 작동하는 기제를 찾는데 소홀하였다. 따라서 그의 이론은 성격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성격이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성격특질이 행동으로 옮겨가는 과정은 어떠한지 등에 대해 설명하지 못한다. 

 

 

◆  16FP 다요인인성검사(Sixteen Personality Factor Questionnaire) :

커텔(카텔)의 근원 특성을 중심으로 요인분석법을 통하여 성격 특성을 추출하여 제작된 16PF를 토대로 염태호와 김정규(1990)가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표준화한 검사다.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거의 모든 성격 범주를 포괄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인의 성격이해에 적합하다. 총 160개 문항으로 반응 일관성을 측정하는 타당도 척도, 무작위 반응요인과 14개의 성격 척도인 온정성, 자아강도, 지배성, 정열성, 도덕성, 대담성, 예민성, 공상성, 실리성, 자책성, 진보성, 자기결정성, 자기통제성, 불안성 척도와 특수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다요인인성검사 [Sixteen Personality Factor Questionnaire, 多要因人性檢査]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 자세한 사항은 심리검사. 교육 전문기관 한국가이던스 홈페이지 참조

www.guidance.co.kr/Intgr/mainIndex/index.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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