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집단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집단 상담의 이해(의의 및 특징, 원리, 목표, 집단 상담자의 역할, 일반적인 과정)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 집단의 구성
(1) 동질성과 이질성 :
① 집단은 다양성과 공통성 사이에 균형을 이루어야 하며, 상담의 목적에 따라 집단 구성원들의 성, 연령, 배경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② 집단은 동질적인 동시에 이질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③ 동질성은 집단 구성원들 간의 관계를 증진시키고 집단의 결속력을 높이는 한편으로, 집단 구성원들이 서로에게 익숙해짐으로써 새로운 자극을 접할 기회나 반론을 제기할 수 있는 기회가 감소하여, 현실 검증의 계기를 마련하기가 어렵다.
④ 이질성은 집단 구성원들에게 다양한 관점과 견해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자극이 되는 한편, 서로가 공통점이 없으므로 자신을 노출하거나 다른 성원과 유대를 형성하는 것에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 특히 초기에 집단 구성원들 간의 방어와 저항의 태도로 인해 구성원들의 탈락이 많을 수 있다.
✅ 효과적인 집단 구성의 예 :
💬 예를 들어 아동의 경우 남아와 여아를 따로 모집하는 것이 좋은 반면, 청소년기 이상의 경우 남성과 여성이 혼합된 집단이 효과적이다.
또한 학생의 경우 같은 또래끼리 어울리도록 하는 것이 좋은 반면, 성인의 경우 서로의 경험을 교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령층으로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 집단의 크기(규모, 구성원의 수) :
① 동질성과 이질성의 장점을 동시에 갖추어, 충분한 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도전을 시도할 수 있는 집단이 되기 되기 위해서는 집단의 크기(규모)가 일정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
② 집단의 적절한 크기의 기준은 대체로 그 구성원의 성숙도, 집단 상담자의 경험, 집단의 유형, 탐색할 문제나 관심의 범위, 그리고 타인에 대해 알고자 하는 집단 구성원의 요구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다를 수가 있다.
③ 집단 상담의 규모는 보통 5~15명(또는 6~12명) 정도이며, 대체로 5~8명 정도가 적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집단의 적정 규모(크기)에 대해서는 학자나 교재마다 다르게 제시된다. 참고로 *코리 부부(Corey & Corey)는 일반적으로 집단 구성원 수를 5~8명 정도, 상황에 따라 3~12명 정도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였으며, 얄롬(Yalom)은 상호 역동적인 치료 집단의 적절한 크기로 7~8명을 제시한 바가 있다.
④ 집단 구성원의 수가 적은 경우 집단 지도자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질 수 있는 반면, 집단 구성원의 수가 많은 경우 집단 지도자의 접근성이 떨어질 수 있다.
⑤ 집단의 크기는 모든 집단 구성원이 원만한 상호 작용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커야 하고, 동시에 모든 집단 구성원들이 정서적으로 집단 활동에 관여하여 집단 감정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작아야 한다.
(3) 집단의 개방 수준 :
① 집단 지도자는 신규 구성원을 받아들일 것인지, 받아들이지 않고 기존의 구성원으로만 집단 활동을 할 지 결정하여야 한다.
② 개방 집단과 폐쇄집단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는 것은 집단 목표와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개방 집단(개방형 집단, open-ended group) :
집단 지도와 집단 심리요법시 집단을 떠나는 구성원을 대신하는 새로운 구성원의 가입이 허용되는 집단의 유형이다. 때때로 이 개방적 집단을 종결 시간을 미리 정하지 않고 모이는 집단으로 보기도 한다.
🔳 폐쇄 집단(closed group) :
집단이나 단체의 구성과 관련하여 가입 및 참여의 기회가 없거나 닫혀 있어서 외부인들이 마음대로 가입하거나 참여할 수 없는 집단을 말한다. ‘폐쇄된 집단’이라고도 한다. 한편, 폐쇄 집단과는 달리, 가입 및 참여의 기회가 열려 있어서 외부인들이라도 본인이 원하는 경우에는 언제든지 가입하거나 참여할 수 있는 집단을 개방 집단(開放集團)이라고 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폐쇄집단
[closed group, 閉鎖集團, へいさしゅうだん]
(사회복지학사전, 2009. 8. 15., 이철수)
개 방 집 단 | 폐 쇄 집 단 |
- 새로운 구성원의 아이디어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 새로운 구성원의 참여로 집단 전체의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 구성원 교체에 따른 안정성이나 집단 정체성에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 - 새로운 구성원의 참여가 기존 구성원의 집단 과업 과정에 방해 요소가 될 수 있다. |
- 같은 구성원의 지속적인 유지로 인해 결속력이 매우 높다. - 안정적인 구성으로 집단 구성원의 역할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 - 구성원의 결석이나 탈락이 집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새로운 정보의 유입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다. - 소수 의견이 집단의 논리에 의해 무시될 수 있다. |
(4) 집단의 지속 시간 및 회합의 빈도 :
① 집단의 지속 기간은 집단 구성원들이 제각기 참여와 기회를 가질 수 있고, 정서적으로 자신을 투입할 수 있으며, 원만한 집단 활동이 전개될 수 있을 정도로 이루어져야 한다.
② 집단 지도자는 집단 프로그램이 약속된 시간. 규칙에 따라 전개되도록 해야 한다.
③ 집단 상담을 시작할 경우 미리 그 기간을 분명히 하고 종결의 시일도 정해 두어야 한다.
④ 시간이 제한적인 집단은 정해진 기간 내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므로, 생산적일 수 있다.
⑤ 회합의 횟수를 사전에 정해놓고 만날 수도 있으나, 상담의 진행 과정 중 서로 협의하여 조정해 나갈 수 있다.
⑥ 일반적으로 아동의 경우 30~40분, 청소년의 경우 1시간, 성인의 경우 2~3시간 정도가 적절하며, 모임의 빈도는 일주일에 한 번 혹은 두 번 정도가 적합하다.
⑦ *마라톤 집단(마라톤 참만남 집단)의 경우에는 계속해서 12시간, 24시간 혹은 48시간 진행되기도 한다. 이러한 마라톤 집단은 계속적인 상호 작용과 수면 부족에서 오는 피로 현상 등을 통해 집단 구성원 간에 통상적 가면을 벗고 자신을 그대로 노출하도록 한다. 이와 같이 긴 시간의 활동을 전개하는 이유는 강력한 정서적 몰입과 대인 간의 맞닥뜨림을 촉진하기 위함이다.
(5) 물리적 환경의 배려 :
① 물리적 환경은 집단 구성원들의 심리 상태와 함께 그에 따른 역할 수행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집단 구성원들의 비밀성, 친밀감, 안도감, 집중도의 측면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
② 집단의 지도자는 효율적인 집단 경험을 위해 다양한 배치, 움직임, 빛, 습도, 온도 등을 고려하여 물리적 공간을 설계하고 적응 방법을 모색하여야 한다.
③ 집단 구성원들이 물리적인 자원을 거부감 없이 활용하며, 역동적인 상호 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④ 집단 상담실의 위치, 크기 및 분위기는 집단 구성원의 수, 연령, 그리고 주된 활동 프로그램에 따라 다를 수 있다.
⑤ 집단 상담실은 심리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고 집단 과정에 몰입하는데 방해를 주지 않을 정도로 정돈되어 있으며, 참여자들이 자유롭게 신체적 활동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커야 한다.
⑥ 상담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흔히 시청각 기재를 활용할 수도 있으며, 이 경우 사전에 집단 구성원들에게 분명히 알리고 동의를 얻어야 한다.
⑦ 집단 구성원은 가로 또는 세로의 일직선상으로 앉는 것보다 둘러앉을 경우 더욱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을 하며, 같은 줄에 앉는 것보다 마주보고 앉을 경우 상호 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집단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개입, 핵심 이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