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개인 상담(대화 진행 시 착안 사항과 금지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상담적 대화 기법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5. 대화 진행 시 착안 사항과 금지 사항
(1) 착안 사항 :
① 대화의 속도, 방향, 시간의 길이를 조정할 것
② 목적과 의도하는 바의 산출 목표를 분명하게 할 것
③ 면접의 유형과 종류를 설정할 것
④ 조용하며 인내심이 있고 공정하게, 또 무엇이든지 할 수 있게 할 것
⑤ 내담 학생을 편안하게 해 줄 것
⑥ 방해 요소가 없는가를 확인할 것(Yes, No의 대답이 안 나오게 할 것)
⑦ 귀를 기울여 듣고 무언반응을 살필 것(예 : 몸짓 언어)
⑧ 내담 학생의 대답에 정확한 확인을 할 것
⑨ 목적이 달성됐으면 부드럽게, 그러나 단호하게 끝낼 것
⑩ 후속 조치가 필요한가를 결정할 것
(2) 금지 사항 :
① 대화를 지배하거나 토론하거나, 화를 내지 말 것
② 내담 학생을 자기 견해, 지식, 권위 사용의 대상으로 보지 말 것
③ 성급하게 결론으로 뛰어가지 말 것
④ 내담 학생에게 인간적인 호감이나 혐오감을 표현하지 말 것
⑤ 내담 학생의 진술 도중에 끼어들지 않도록 할 것
⑥ 불합리하거나 부담스러운 질문을 하지 말 것
⑦ 불필요하게 대화를 오래 끌지 말 것
⑧ 지킬 수 없는 약속, 무책임한 발언을 하지 말 것
⑨ 결론이 없이 중단하지 말 것
⑩ 대화를 저해하는 요인(편견, 오해, 모호함)을 극복할 것
6. 피해야 할 대화법
(1) 놀라서 외치는 일을 피하라 :
- 학생 : "저는 친구를 만나러 갈 때마다 소리가 지르고 싶어져요."
- 상담자 : "큰일이네!" "별 일을 다 보겠군!"
→ "왜 그렇지?", "그렇게 된 이유가 있을 거야."
(2) 지나친 관심의 표현을 피하라 :
- 학생 : "저는 가끔 죽고 싶을 때가 있어요."
- 상담자 : "넌 왜 그렇게 바보 같으니?", "큰일 날 소리 하고 있네."
→ "요즘 무척 힘이 드는가 보구나."
(3) 도덕적 판단을 피하라 :
- 학생 : "저는 종종 훔치고 싶은 충동을 느껴요."
- 상담자 : "그건 네게 많은 문제를 야기할 거야.", "그건 나쁜 일이야."
→ "그런 충동 뒤에는 무슨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니?", "그런 충동이 언제부터 일어났니?"
(4) 어떤 상황에서도 처벌하는 것을 피하라 :
- 학생 : "선생님은 제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아요."
- 상담자 : "그러면 상담을 그만 여기서 끝낼까?", "네가 비협조적이기 때문이야."
→ "네가 상담에 실망을 느끼도록 내가 잘못한 부분이 어떤 것이 있을까?"
(5) 학생에 대한 비판을 피하라 :
- 학생 : "저는 목욕을 하고 머리를 다듬는 것을 싫어합니다."
- 상담자 : "네 머리가 지금 얼마나 덥수룩한지 알기나 하니?"
→ "네 생각은 어떠니?", "다른 방법이나 대안이 있을까?"
(6) 헛된 약속을 피하라 :
- 학생 : "제가 이제 최고라고 생각하세요?"
- 상담자 : "오, 그럼. 틀림없이 그렇고말고.", "네게 큰 희망을 가지고 있어."
→ "우리 서로가 노력하기에 따라 큰 발전이 있을 거야.", "넌 그것에 대해 약간의 의구심을 가지고 있나 보구나."
(7) 학생이 겁을 먹지 않게 하라 :
- 학생 : "다음 번 약속을 지킬 수 없을 것 같아요. 그 때는 연주회를 보러 가야 해요."
- 상담자 : "너는 상담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 같구나.", "상담 보다 연주회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오지 않아도 돼."
→ "아마도 상담 보다 연주회가 더 즐거운가 보구나.", "상담하러 여기 올 때 어떤 기분이 들어?"
(8) 상담자의 개인적 어려움 때문에 학생에게 부담을 주지 말라 :
- 학생 : "오늘 선생님은 무척 피곤해 보이세요."
- 상담자 : "응, 우리 애가 아파서 많이 힘들어.", "요즘엔 잠을 잘 자지 못해."
→ "그래, 맞아. 지난 밤에 늦게까지 잠을 안 자고 일했거든. 그러나 우리 상담에는 지장이 없을 거야."
(9) 조급함을 보이지 말라 :
- 학생 : "아무도 저에게 도움을 주지 못하니 이 일을 끝낼까 봐요."
- 상담자 : "속히 태도를 바꾸는 것이 좋겠어.", "응, 그렇게 하는 것이 더 좋겠어. 나도 그렇게 하라고 말하려고 했어."
→ "그런 느낌 뒤에 무슨 일이 있는지 알고 싶구나.", "아마 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른 길이 있을 거야."
(10) 정치와 종교적 토론을 피하라 :
- 학생 : "선생님은 ㅇㅇ당과 ㅇㅇ당 중 어디에 투표하실 거예요?"
- 상담자 : "물론 ㅇㅇ당이지. 난 ㅇㅇ당에 투표할 거야."
→ "어디에 투표하는가의 문제가 네겐 어떤 의미를 가질 것 같으니?"
(11) 학생과 논쟁하는 것을 피하라 :
- 학생 : "아빠와 관계된 일만큼은 단 일센티미터도 움직일 수 없어요."
- 상담자 : "그런 식으로 행동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아.", "넌 이기적으로 행동하고 있다는 생각이 안 드니?"
→ "아빠를 위해 어떤 일을 하는 것이 무의미하다고 생각하는 모양이지?"
(12) 학생을 놀리는 일을 피하라 :
- 학생 : "한 번 마음만 먹으면 저는 못할 일이 거의 없어요."
- 상담자 : "네 분수에 대해 별로 생각해본 적이 없지?", "네 능력을 스스로 과대평가하고 있는 것 아니니?"
→ "넌 한 번 마음을 먹으면 아주 확신에 찬 모습을 보이는 구나."
(13) 학생을 얕잡아 보지 말라 :
- 학생 : "저는 제가 매우 머리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 상담자 : "네가 하는 행동으로 미루어 짐작컨데,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 "어떻게 해서 그렇게 생각하게 되었지?"
(14) 내담 학생의 실수를 비난하지 말라 :
- 학생 : "병원 진단서를 가지고 오는 것을 또 깜빡 잊었어요."
- 상담자 : "무책임하다고 생각하지 않니?", "다시 가서 갖고 와."
→ "왜 잊었는지 궁금하다.", "혹시 갖고 오기 싫었던 거니?"
7. 적극적인 청취법(Active Listening)
(1) 귀를 기울일 준비를 하라(신체적, 지성적, 정신적으로) :
① 진심으로 원하면 경청하는 능률이 향상됨을 인식하라.
② 경청함으로써 배우겠다는 결심을 하라.
③ 경청은 연습과 훈련을 요구한다는 것을 인식하라.
④ 귀를 기울이지 않으면 아무에게도 도움을 못 준다는 것을 인식하라.
⑤ 말하는 것 보다 듣는 것이 더 중요함을 인식하라.
(2) 말하는 솜씨나 말투뿐만 아니라 내용을 판별하라.
(3) 당신의 감정을 억제하고 내담 학생의 말을 인내로 들어주라.
(4) 마음의 분산을 막고 방심을 저지하라.
(5) 내담 학생에게 귀와 몸을 기울이고 관심을 쏟으라.
(6) 말을 들으면서 생각하고 내용을 검토하고 말 중의 숨은 뜻을 파악하라.
(7) 질문을 아껴서 필요없는 질문을 삼가라.
(8) 중간에 말을 막거나 가로채지 말라.
(9) 내담 학생의 진슬 내용에서 화제를 이탈시키지 말라.
(10) 상담자의 의사를 전달할 때 내담 학생이 사용한 표현을 사용하라.
(11) 설교나 훈계를 하지 말라.
(12) 충고하는 일을 서두르지 말라.
(13) 논쟁하지 말라. 논쟁이 되면 변화보다 기존 신념을 굳히고 방어자세가 되어 논쟁을 이긴다 해도 사람을 잃는다.
(14) 자기 호기심을 충족하려고 쓸데없는 질문을 던지지 말라.
8. 몸짓을 통한 의사소통(비언어적 의사소통)
(1) 시간을 통한 비언어적 소통 :
① 알아차리거나 반응을 보일 때까지의 지속 시간
② 그 사람에 대해 혹은 그 문제에 대해 소비하는 시간의 양
(2) 신체 각 부위를 통한 비언어적 의사소통 :
① 눈 마주침 : 시선의 방향과 응시하는 시간 및 빈도 수
② 눈 : 깜빡거림, 눈물, 눈뜨는 크기, 눈꺼풀의 위치
③ 피부 : 창백한 정도, 땀나는 정도, 안색과 홍조의 정도
④ 자세 : 순종 준비 자세, 앞으로 수그림, 피곤해 보임, 의기소침, 꾀죄죄한 모습, 팔짱 낌, 다리 꼼, 먼 곳 응시하기, 머리 떨굼, 바닥 응시, 천정 응시, 거부하는 자세
⑤ 얼굴 표정 : 무표정, 이마의 주름살 잡기, 시무룩한 얼굴, 눈살 찌푸림, 코 벌름 거리기, 미소나 박장대소, 입술 깨물기, 입모양 등
⑥ 손과 팔 : 팔 동작, 상징적인 손 모양, 모양이나 크기를 가리키는 손, 팔의 모습, 여러 가지 손 유희
⑦ 자학적 혹은 자아 징벌적 행위 : 손톱 깨물기, 몸 긁기, 손가락의 관절 꺾는 소리, 머리칼 잡아 뽑기, 몸을 문지르거나 비비기, 때리거나 찌르기
⑧ 반복적 행위 : 발 구르기, 손가락으로 두들기거나 탁탁 치기, 안절부절 하는 조바심, 뒤틀거나 몸부림치거나 움찔거림, 떨림, 단추, 머리, 옷, 핀 등을 만지작거림
⑨ 신호나 명령 : 손가락의 튕김, 손가락을 입에 대고 침묵 지키기, 지시하기, 반대 표시로 빤히 쳐다보기, 어깨 으쓱하기, 비틀거리거나 너울거림, 알았다고 끄덕이기, 윙크, 공감의 표시로 끄덕이기, 부정표시로 휘젓기
⑩ 접촉 : 격려나 관심 기울이기(어깨를 탁탁 두들겨 줌), 부드러움의 표시, 애정의 표시, 포옹, 머리 윗 부분을 두들김(얕잡아 봄), 악수하며 손등 만지기
■ 지금까지 총 4회에 걸쳐서, 개인 상담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개입,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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