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집단 상담①(집단 상담이란, 의의, 특징, 원리, 목표,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개방, 자기평가, 자기도전, 집단 상담자의 역할, 일반적 과정, 시작, 갈등, 응집, 생산, 종결 단계)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8. 3.
728x90
반응형
728x170

 

 

 

 

◆ 오늘부터는 집단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집단 상담(group counseling)

 

(1) 의의 및 특징 : 

 

① 집단 상담이란? : 

 

㉮ 비교적 정상적인 범위에 속하는 사람들이

 

㉯ 전문적인 상담자와 함께

 

㉰ 상호 신뢰와 허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 자기 이해와 수용, 개방을 촉진하도록

 

㉲ 집단 구성원 간 상호 작용을 함으로써

 

㉳ 개인의 태도 및 행동의 변화를 통한 문제해결과 함께 잠재능력의 개발을 도모하는 것이다. 

 

생활 과정 상의 문제해결과 바람직한 성장발달을 위하여 전문적으로 훈련된 집단상담자의 지도 및 동료들과의 역동적인 상호 교류를 함으로써 각자의 감정, 태도, 생각 및 행동양식 등을 탐색, 이해하고 보다 성숙한 수준으로 향상시키는 과정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集團相談]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 집단 상담과 개인 상담의 차이 :

집단상담은 개인상담과는 달리 집단 속에서, 그리고 집단에 소속된 개인 사이에서 끊임없이 역동적인 상호 교류를 하는 특징이 있다.

이를 통해 집단상담은 각자의 대인관계적인 감정과 반응 양식이 집중적으로 탐색, 명료화, 수정되고, 그 결과가 확인되는 계속적인 절차와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 같은 집단역동을 통해 집단상담의 효과가 결정된다는 점은 집단상담과 개인상담의 큰 차이점이 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集團相談]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② 집단 상담은 의식적 사고와 행동, 그리고 허용적 현실에 초점을 둔 정화, 신뢰, 돌봄, 이해, 수용 및 지지 등의 치료적 기능들을 포함하는, 일종의 역동적 대인 간 과정이다. 

 

 

 

(2) 원리 : 

 

 

① 자기 이해 : 

자기 이해란 자기 접촉 및 탐색을 통해 자신의 사고, 감정, 욕구, 가치 등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해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모두 포함하며, 이를 통해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가 촉진된다.

 

② 자기 수용 : 

자기 수용이란 이해한 그대로의 자신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또한 현실 속에서 자신의 행동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도덕적이든 부도덕적이든 간에 자신이 그러한 행동의 주인공임을 인식하는 것이다. 

 

이러한 자기 수용은 자기만을 수용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상대방을 비롯한 모든 사람, 더 나아가 자연 현상까지 확대가 된다. 

 

③ 자기 개방 : 

자기 개방은 자신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통해, 자신을 있는 그대로 나타내 보이는 것이다. 이는 타인의 개방을 촉진시켜 상호 이해의 폭을 넓히는 동시에, 더 깊은 자기 개방이 가능하도록 촉진한다.

 

 

300x250

 

 

④ 자기 평가 :

자기 평가는 현실 속에서 자신의 행동을 의미 있는 기준에 비추어 보는 과정을 말한다. 즉, 인과관계 추론을 통해 자신의 행동에 대한 타당성을 평가하는 것이며, 자신의 행동이 현실적으로 유효하고 적합한 것인지 검토하는 과정이다.

 

⑤ 자기 도전 : 

자기 도전은 새롭게 학습된 행동이나 사고, 감정 등을 소개하는 과정이다. 연습의 기회를 통해 새로운 행동을 시도하며, 그 결과에 대해 상담자의 객관적인 평가를 받는다.

 

 

(3) 목표 : 

 

① 자신과 타인에 대한 신뢰감 형성

 

② 자신에 대한 지식의 습득과 정체성의 발달

 

③ 인간의 욕구나 문제들의 공통성과 보편성 인식

 

④ 자기 수용(Self-acceptance). 자신감. 자아 존중감 증진 및 자신에 대한 시각의 개선

 

⑤ 정상적인 발달 문제와 갈등을 해결하는 새로운 방식의 발견

 

⑥ 자신과 타인에 대한 주도성. 자율성. 책임감의 증진

 

⑦ 자신의 결정에 대한 자각과 지혜로운 결정 능력의 증진

 

⑧ 특정 행동의 변화를 위한 구체적 계획 수립과 완수

 

⑨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학습

 

⑩ 타인의 욕구와 감정에 대한 민감성의 증진

 

⑪ 타인에 대한 배려와 염려를 바탕으로 직면의 기술 습득

 

⑫ 타인의 기대에 부응하는 태도에서 벗어나, 자신의 기대에 부응하는 방식을 습득

 

⑬ 가치관의 명료화, 가치관의 수정 여부 및 수정 방식의 결정

 

 

(4) 집단 상담자의 역할 : 

 

① 집단 활동의 시작을 돕는다.

 

② 집단의 방향을 제시하고, 집단의 규준을 발달시킨다.

 

③ 집단 분위기 조성을 돕는다.

 

④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을 촉진시킨다.

 

⑤ 집단 구성원에게 행동의 모범을 보인다.

 

⑥ 집단 구성원을 보호한다. 

 

⑦ 집단 활동의 종결을 돕는다. 

 

 

(5) 일반적인 과정 :

 

제 1단계 - 시작 단계

 

㉮ 시작 단계에서는 집단 구성원 및 상호 간의 탐색, 집단 구조에 대한 불확실성, 행동에 대한 불안감이 나타난다.

 

㉯ 집단 구성원은 지도자로서 집단 상담자에게 의존하는 성향을 보이며, 자기 역할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한다.

 

㉰ 집단 상담자는 집단 구성원들로 하여금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도록 유도하며, 편안한 분위기에서 존중과 공감, 수용의 태도를 학습하도록 도와야 한다.

 

 

제 2단계 - 갈등 단계

 

㉮ 집단 상담의 시작 단계가 지나면 집단 구성원들이 상호 간에 부정적인 정서 반응을 나타내면서 집단 내적 갈등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는 집단 상담의 과정상 필연적인 것이다.

 

㉯ 집단 구성원들은 자신들의 불안과 저항에의 의지를 표시하며, 경우에 따라 집단 상담자를 원망하거나 공격하기도 한다.

 

㉰ 집단 상담자가 수동적인 경우 집단 구성원들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며, 이 과정에서 갈등과 책임 전가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 집단 상담자는 집단 구성원들의 저항과 방어에 즉각적으로 개입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지지와 도전을 제공하여야 한다. 

 

 

반응형

 

 

제 3단계 - 응집 단계

 

㉮ 집단이 갈등 단계를 넘어서면 부정적인 감정이 극복되고, 조화롭고 협력적인 집단 분위기가 발전되면서 점차 구성원들 간에 응집력이 발달하게 된다.

 

㉯ 집단 내의 호의적인 분위기는 적극적인 관심과 애착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하며, 이러한 분위기에서 집단 구성원들은 집단 상담자와 집단을 자신과 동일시하게 된다. 

 

㉰ 이 단계에서 지나친 자기 만족은 오히려 집단의 발달을 저해할 수 있다.

 

㉱ 집단 상담자는 집단의 상호 작용을 촉진하는 동시에, 집단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성장 의지 및 능력이 발휘될 수 있도록 유도하여야 한다.

 

제 4단계 - 생산 단계

 

㉮ 집단 상담은 친근감을 느끼면서 수용하는 응집 단계를 넘어서, 깊은 통찰에 의해 행동 변화가 이루어지는 생산 단계로 나아가게 된다.

 

㉯ 집단 구성원들은 갈등에 직면하여도 이를 극복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으며, 집단 문제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 생산 단계에서 집단은 집단 구성원들 간의 피드백 및 직면이 가능해지며, 변화를 위한 모험을 시도하기도 한다.

 

㉱ 집단 상담자는 집단 구성원들이 보여주는 행동의 의미를 해석해주어 더욱 깊은 자기 탐색이 가능하도록 도우며, 집단 구성원들 간의 생각과 감정, 행동의 긍정적인 변화가 실질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제 5단계 - 종결 단계 :

 

㉮ 집단 구성원들은 마침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서 벗어나 새로운 행동을 학습함으로써 목표를 달성한다.

 

㉯ 집단 구성원들은 자신의 문제가 해결됨으로써 점차 자기 노출을 감소하며, 유대관계의 분리로 인해 아쉬움을 느낀다.

 

 

728x90

 

 

㉰ 집단 상담자와 집단 구성원들은 집단 과정에 대해 반성하며, 일상 생활에서의 적용에 대해 토의한다.

 

㉱ 집단 상담자는 상담 종결에 따른 집단 구성원들의 감정을 다루며, 해결되지 못한 문제들을 정리해야 한다. 또한 집단 구성원들이 집단 상담 과정에서 배운 내용들을 일상 생활에서 유효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집단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개입, 핵심 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