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부터는 학생 문제에 대한 문제 유형별 개입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생 문제에 대한 개입은 문제 자체에 대한 이해 및 분석에 초점을 두기 보다는 예방 중심, 성장 중심으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개입하도록 하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을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로 존중하면서, 학생의 삶에 순수하고도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학생의 진정한 욕구를 제대로 읽어내는 통찰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또한 남을 배려하고 자신을 성장시키는 자존감이 있는 삶을 학생 스스로 만들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면서, 창의적으로 자기를 계발하고 외부와의 관계를 성장시키는 데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1. 학교에서 접하는 학생 문제 유형
(1) 비행 :
① 가출 :
중학교 3학년 때부터 가출하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며칠도 집에 붙어 있지 못한다. 집에 들어가면 너무 답답하고 심심해서 나가게 된다고 하지만, 이런 학생을 이해할 수가 없다.
② 폭력 :
고등학교 2학년 남학생이 학교에서 후배들이 버릇없이 군다는 이유로 친구들과 함께 후배들을 폭행했다. 버릇없이 구는 후배를 보면 참을 수가 없어서 몇 번 때려주고는 했다는 것이다.
③ 도벽 :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시작된 행동이 습관적인 도벽으로 발전하였고, 훔치는 돈의 단위도 조금씩 커지고 있다.
④ 음주 또는 흡연 :
중학생이 되면서 음주와 흡연을 시작해서, 현재 끊지 못하고 있다. 마음으로는 끊고 싶지만 이제는 하루도 참을 수가 없다.
⑤ 약물 오남용 :
친구의 권유로 본드를 흡입하기 시작했는데 끊을 수가 없다. 혼자 잇는 시간만 되면 본드 생각이 난다.
⑥ 불량 서클 혹은 폭력 조직 :
중학교 때 불량 서클에 가입했다가 고등학교에 올라오면서 탈퇴하려고 했지먼 쉽지가 않다. 아이들이 학교 앞에서 자신을 기다리고, 복수한다고 하는데 어찌해야 좋을지 모르겠다.
(2) 학업 :
① 학습 능력 :
중학교에 다닐 때 공부를 너무 안해서 고등학교 2학년인 지금은 기초학습 능력의 부족으로 친구들을 도저히 따라갈 수가 없다.
② 성적의 저하 :
중학교에 올라와서 시험을 보았는데 성적이 많이 떨어져서 다시는 올라가지 못할 것 같아 걱정이다.
③ 학습 동기 부족 :
공부를 하는 것에 대해 흥미가 없다. 수업 시간에도 집중이 안 되고, 집에서도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한다.
④ 학습 태도/ 방법의 문제 :
책상 앞에 오래 앉아 있지 못하고 공부하는데 집중이 되지 않아서 답답해한다.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는지를 모른다.
⑤ 시험 불안/ 학업 스트레스 :
성적은 상위권이지만, 시험을 보기 전에 심하게 스트레스를 받아서 공부를 전혀 하지 못한다.
(3) 진로 :
① 진로 정보의 부족 :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공부도 잘 못해서 대안 학교에 가고 싶은데, 이에 대한 정보가 없다.
② 진학/ 진로 선택의 문제 :
고등학교에 올라와서 문과/ 이과를 정해야 하는데 어디를 선택해야 할지를 모르겠다. 문과 과목이 재미있기는 하지만 이과를 가는 것이 취직에 유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③ 진로에 대한 무계획 :
부모님이 대학에 가야한다고 해서 인문계 고등학교에 진학했지만, 본인은 왜 대학에 꼭 가야하는지 모르겠고, 그렇다고 해서 따로 하고 싶은 것도 없다.
(4) 대인관계 :
① 왕따/ 따돌림 :
친구들이 때리고 괴롭히지만 아무런 대응을 못한다. 그래서 학교에 가기가 싫고, 친구들을 보는 것조차 두렵다.
② 친구 사귀기가 어려움 :
친구들과 잘 어울리고 싶고, 또 많은 친구를 사귀고 싶지만 잘 안 된다. 나는 친구들에게 먼저 다가가서 말하는 것도 어렵고, 오래 사귀지도 못한다.
③ 친구 사이의 갈등 :
친구와 사소한 문제로 다투고 멀어져서, 다시 예전처럼 지내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르겠다.
④ 이성 교제 :
이성 친구를 사귀고 싶지만 잘 안 된다. 이성 앞에만 서면 목소리가 떨리고 얼굴이 붉어져서, 앞으로도 이성 친구를 사귀지 못할 것 같다.
⑤ 기타 :
아르바이트를 하는 곳에서 만난 언니(형)가 나를 자기 조수 부리듯이 한다. 그에게 내 의사를 표현하고 싶지만 무서워서 말을 못하겠다.
2. 학생 문제 개입의 목표
(1) 행동 변화의 촉진 :
학생들로 하여금 좀 더 생산적이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도록 사고, 감정,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 개입의 목표이다.
(2) 적응 기술의 증진 :
① 학생들은 적응을 하는데 있어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게 된다. 즉 신체의 변화, 인지 능력의 변화, 가정에서의 역할 변화, 학부모의 기대 변화, 사회의 기대 변화 등 이른바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
②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는 것은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 과업이기도 한데, 학생 내담자는 바로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새로운 환경과 주위의 요구에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은 학생 개입에 있어 중요한 목표가 된다.
③ 즉, 학생 내담자로 하여금 변화하는 자신과 환경에 대해서 적응할 수 있는 기술을 갖도록 돕는 것이다.
(3) 의사 결정 기술의 함양 :
① 우리의 생활은 의사 결정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다. 일테면 햄버거를 먹을까, 피자를 먹을까 하는 사소한 결정에서부터 전공 학과와 대학, 그리고 직장을 선택하는 중요한 선택에 이르기까지 항상 크고 작은 결정을 하면서 살아간다.
② 어떤 결정을 그 결과에 따라 별로 영향을 받지는 않지만, 또 어떤 결정은 그 결과에 따라 자신의 인생을 좌우하기도 한다(또한 자신의 인생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인생까지도 바꾸게 된다).
③ 다시 말해 우리가 만족할 삶을 산다는 것은 결국, 필요한 의사 결정을 잘 내렸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반대로 만족하지 못한 생활을 하게 되는 것은 잘못된 의사 결정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④ 많은 학생들은 합리적인 의사 결정에 익숙하지 않으며, 즉각적이고 충동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 결과에 만족하기 보다는 불만일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불만족스러운 상태는 여러 가지 다른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만다.
⑤ 따라서 많은 문제의 원인이 잘못된 의사 결정의 결과라고 볼 수 있으며, 이 경우 개입의 과정을 통해서 학생이 자연스럽게 합리적인 의사 결정 과정을 체험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4) 인간 관계의 개선 :
①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즉, 집단을 형성해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다른 사람과 인간 관계를 형성하면서 살고 있고, 우리를 즐겁게 하는 것이나 괴롭게 하는 것들의 원인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달렸다고 할 수 있다.
② 특히 청소년기는 또래들과 어울리고 또래들의 가치와 규범을 따르며, 또래들로부터 인정받기를 원하는 시기인데, 다른 어느 시기보다도 친구 관계 즉 인간 관계가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③ 따라서 학생 내담자의 인간 관계를 원만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개입의 중요한 목표가 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학생) 문제 유형별 개입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개입, 핵심 이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