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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멜라니 클라인의 투사적 동일시 이론(대상관계이론, 환상, 추동, 편집-분열자리, 우울적 자리, 대상관계이론의 창시자, 아동 정신분석)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3.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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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대상관계이론을 창시한 학자인 멜라니 클라인(Melanie Klein, 1882~1960)의 투사적 동일시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대상관계이론의 주요개념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대상관계이론(대상, 외부대상, 중간대상, 표상, 자기표상, 내면화)

◆ 오늘은 인간의 초기아동기에 성격구조가 발달하는 과정을 중시하는 「대상관계이론(object relations theory)」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이론의 등장배경 (1) 프로이트(Freud) 사후 정신분석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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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멜라니 클라인(Melanie Klein)의 일생

 

 

 

대상관계이론의 창시자 멜라니 클라인,

사진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1) 오스트리아 빈에서 출생한 멜라니 클라인은 본래 의사를 지망하였으나 아버지의 죽음으로 인해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2) 그러던 1914년 어머니도 사망, 그녀는 오빠에게 그리스어와 라틴어를 배웠다. 그로 인해 여러 학교에서 입학허가를 받을 수 있었지만, 이후 오빠마저 사망함(그녀의 다른 두 형제는 이미 어린 시절에 사망함)으로써 그녀의 삶은 더욱 어두워졌고, 이는 그녀의 성격에 상당한 영향을 끼쳐 만성적인 우울증세에 시달리게 되는 계기가 된다.

 

(3) 그녀는 배우자와의 슬하에 세 자녀를 두었지만, 산후 우울증과 양육에 대한 부담감으로 행복하지 못한 결혼생활을 유지했다. 1910년 헝가리의 부다페스트로 이주하면서 그녀의 삶에 일대 변환이 시작되는데, 이 무렵 프로이트의 저서를 읽으며 정신분석이론을 처음 접했기 때문이다.

 

(4) 만성 우울증을 치료받기 위해 페렌치(Ferenczi)와 분석을 시작한 클라인은 그의 지지하에 자신의 정서적 문제를 극복하고, 당시에는 미개척 분야였던 아동분석을 시작하였다.

 

(5) 1917년 프로이트를 직접 만난 그녀는 1919년 헝가리연구회(Hungarian Society)에서 「The Development of a Child」라는 논문을 발표한 후 부다페스트 정신분석학회의 일원이 되었다.

 

(6) 이혼을 한 클라인은 그즈음 카를 아브라함(Karl Abraham)을 만나 그에게서 영향을 받았으며, 그는 클라인에게 아동분석을 권하였다. 그의 지원에 힘입어 1921년 베를린으로 와서 성인과 아동을 위한 정신분석을 실시한 그녀는 환자로서 아브라함에게 분석을 받았는데, 아브라함의 사망으로 중도에 멈추고 말았다.

 

(7) 이후 1926년에 영국 정신분석학자 존스(E. Jones)가 클라인을 영국으로 초대하여 그녀가 세상을 떠날 때까지 런던에서 함께 일하였다.

 

(8) 클라인의 대상관계이론은 어린 시절의 자아발달과 관련되어 있으며, 신체적 대상은 정신적 역동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기반으로 하고, 초기발달에서 아동은 완전한 대상이 아니라 부분대상과 관계를 맺는다고 주장했다.

 

(9) 이와 같은 대상관계이론을 집대성하여 클라인은 영국정신분석학파라는 한 주류를 만들었고, 그녀의 치료방법은 현대 아동 보호 및 양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자유롭게 노는 아이들을 보면서 아이들의 무의식적 환상의 삶을 보았던 클라인은 이를 통하여 2, 3세 정도밖에 되지 않는 아이를 분석할 수 있게 되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클라인 [Melanie Klein]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2. 투사적 동일시 이론

 

 

(1) 클라인은 유아가 태어날 때부터 대상관계를 형성하고 불안을 경험하며, 방어기제를 사용할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자아기능과 무의식적 환상 역시 태어날 때부터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2) 그녀는 자신이 아동의 치료를 위해 개발한 놀이 기법을 통해 환상 속의 부분대상들로 가득 찬 그들의 내면세계를 새롭게 발견할 수 있었고, 원시적인 무의식 환상, 불안, 그리고 방어에 대해 깨닫게 되었다.

 

(3) 여기에서 환상은 추동(Drive)의 심리적인 표상이며, 모든 추동 충동은 이에 상응하는 환상을 가진다고 주장하였다. 

 

(4) 그녀는 원시적인 방어기제로서 [투사적 동일시(Projective Identification)]를 제시했으며, 그것이 유아로 하여금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분노를 환상 속에서 극복하도록 해준다고 보았다. 

 

(5) '자신의 내적 세계를 외적 대상에게 쏟아 놓고 그 대상을 재내면화하는 일종의 판타지 과정'을 의미하는 투사적 동일시를 통해 유아는 스스로 감당하기 어려운 파괴적이고 부정적인 감정이나 체험들을 다룰 수 있게 된다고 주장했다. 

 

(6) 이와 관련하여 클라인은 유아가 분노를 극복하는 과정으로 '편집 - 분열자리(Paranoid - schizoid Position)와 '우울적 위치(Depressive Position)'의 두 단계를 거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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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 - 분열자리 :  생후 3~4개월경

* 유아는 자신의 공격성을 대상에 투사함으로써 그것의 파괴적인 힘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고자 한다. 즉 함입적 동일시 과정에서 자신을 처벌자와 동일시하게 된다.

* 유아는 대상으로부터 '좋은 것' 과 '나쁜 것'을 구분한다. 예를 들어 어머니의 젖가슴은 어머니와의 경험을 상징하는 것으로, 이는 좋은 부분과 나쁜 부분으로 나뉘어 서로의 관계에서 활성화 된다.

* 출처 : [성격심리학], 정신역동, 핵심이론

 

 

편집 -분열 자리에서 주로 사용되는 방어기제들은 분열, 투사적 동일시, 마술적이고 전능한 부인, 이상화 등이다. 유아는 어머니의 젖가슴에 사랑과 미움을 함께 투사하며, 젖가슴을 "좋은(혹은 만족을 주는)" 대상과 "나쁜(혹은 좌절시키는)" 대상으로 분열시킨다. 

여기서 "좋은 것(대상)"은 "이상화" 될 수 있는 동시에 끝없는 만족을 주는 대상으로 인식될 수 있다. 그와 반대로 "나쁜 것(대상)"은 무서운 박해자가 된다. 따라서 편집 - 분열자리에서 보이는 특징적 불안은 '박해불안'이다.

 

유아는 나쁜 대상에 의해 자신이 파괴되는 것을 두려워한다. 자아는 아직 적절하게 통합되지 않았으므로, 박해 대상의 힘을 빼앗거나 그 대상을 몰아내기 위해서는 전능 부인이라는 기제를 사용하게 된다고 보았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편집-분열적 자리 

[Paranoid-Schizoid Position]

(정신분석용어사전, 2002. 8. 10.,

미국정신분석학회, 이재훈)

 

 

 

 

 

 

■ 우울적 자리 : 생후 4개월 경 이후 ~ 약 2세까지

 

* 유아는 어머니에 대한 사랑과 증오를 동시에 느끼며, 어머니를 총체적인 대상으로 인식하게 된다. 

* 따라서 대상에 대한 걱정을 하게 되고 대상이 사라지면 상실에 대한 애도감을 느끼며, 일시적으로 대상을 파괴했다는 죄책감을 느끼기도 한다.

* 즉, 발달의 정상적인 단계에 있어서 유아는 이러한 우울과 죄의식을 염려와 애도를 통해 참아낼 수 있다고 본다. 

* 출처 : [성격심리학], 정신역동,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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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분열적 자리에 뒤이어 나타나는 주요한 발달단계로서, 이 단계에서 대상에 대한 사랑과 증오, 대상의 “좋은”측면과 “나쁜”측면, 대상의 다른 부분적 표상들(즉 “구강기적” 어머니와 “성기기적” 어머니) 그리고 외적 현실과 심리내적 현실 또는 환상의 통합이 이루어진다.

이때 유아는 모성적 대상을 전체 대상으로 인지한다는 점 때문에, 클라인은 이 시기가 오이디푸스 갈등이 작동하기 시작하는 때라고 가정하였다.

어머니는 좋음과 나쁨 모두의 원천이고, 유아는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무력감, 의존되어 있다는 느낌, 질투를 느낀다. 비록 아이는 이런 느낌에 대해 얼마간의 내성을 발달시키지만, 양가감정은 계속해서 남게 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우울적 자리

[Depressive Position]

(정신분석용어사전, 2002. 8. 10.,

미국정신분석학회, 이재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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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따라서 투사적 동일시 이론은 원하지 않는 자신의 일부분이나 원하지 않는 내부 대상을 분리시켜, 투사하고, 해를 입히고, 조정하고, 소유하고자 하는 심리적 기제라고 총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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