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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②(심리사회적 발달의 8단계, 프로이트와 에릭슨, 무의식과 성적충동, 의식과 사회적충동)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3.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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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는 에릭슨(Erik Homburger Erikson : 1902~1994)이 제시한 「심리사회적 발달이론(psychosocial development theory)」의 등장배경, 이론의 특징, 그리고 자아(Ego)와 자아정체감(Ego Identity)을 비롯한 이론의 주요개념에 대해 알아보았다.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해 주시기 바란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①(자아, 자아정체감, 점성이론, 위기)

■ 오늘부터는 프로이트의 이론을 더욱 심화시켰다는 평가를 받는 에릭슨(Erik Homburger Erikson : 1902~1994)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psychosocial development theory)」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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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릭슨은
"성격의 건강한 성장이라고 하는 것은
전 생애를 통한 자아발달에서
8개의 특유의 단계들에 대한
성공적인 해결에 달려있다"고 주장했다.

 

📝8개의 각 단계는 사회적 세력 및 문화의 요구와 상호작용하여, 생물학적으로 미리 정해진 순서대로 전개되며, 건강한 자아 발달과 성격 진전의 중요한 기간을 나타냅니다. 

사람은 이 개체 신생의 성숙원리에 따르기 때문에, 주어진 발달단계의 건강한 해결은 더 초기 단계들에서 확립된 토대의 강도에 상당히 좌우됩니다. 각 단계는 발달과정과 자아기능에서 중요한 건축벽돌이 됩니다. 

* 출처 : [자기에게로 가는 여행] , Willard B. Frick, 교육과학사, p.89

 

 

 

1.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유아기(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 희망 대 공포) : 

 

①유아기는 출생부터 18개월까지 지속되며, 프로이트가 제시한 구강기에 해당한다. 

 

②이 시기는 부모 또는 양육자의 보살핌과 그 질이 결정적이며, 특히 일관성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③부모의 자신감 결여에 의해 유아가 자신의 부모에 대한 모호한 느낌을 가지게 되는 경우 유아는 불신감을 느낄 수 있으며, 이는 유아가 이후 다른 사람과의 신뢰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 시기의 발달은 생의 의욕과 긍정적 세계관을 기르는데 기초가 된다.

 

⑤따라서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사회적 능력이 곧 외부세계에 대한 신뢰에서 비롯되는 희망이며, 실패의 결과는 불신에서 비롯되는 공포라고 주장했다. 

 

 

(2) 초기아동기(자율성 대 수치심 . 회의 - 의지력 대 의심) : 

 

①초기아동기는18개월부터 3세까지 지속되며,프로이트가 제시한 항문기에 해당한다. 

 

②이 시기 배변훈련의 과정에서 부모가 아동에게 강압적인 태도를 고수하는 경우 아동은 단순한 무력감을 넘어 수치심을 느끼게 될 수 있다. 만약 그러한 과정이 어느 정도 아동의 자기의사를 존중하는 방향으로 전개된다면, 이후 아동은 자기통제 감각을 통해 사회적 통제에 보다 잘 적응하게 된다고 생각했다.

 

즉, 이 시기의 발달은 독립심과 존중감을 기르는데 기초가 된다.

 

④자율성 대 수치심 . 회의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사회적 능력이 곧 의지력이며, 실패는 자신의 의지력에 대한 불신 및 다른 사람의 자기지배에 대한 의심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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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학령전기 또는 유희기(주도성 대 죄의식 - 목적의식 대 목적의식 상실) : 

 

①학령전기는 3세부터 5세까지 지속되며, 프로이트가 제시한 남근기에 해당한다. 

 

②이 시기의 아동은 언어능력 및 운동기술의 발달로 외부세계와 교류하고, 사회적 놀이에 참여하면서 목적의식 . 목표설정과 더불어 목표에 도달하고자 노력하는 주도성이 생긴다고 보았다.

 

③또한 이 시기에는 사회화를 위한 기초적인 양심이 형성되는데, 그것이 때로 극단적인 양상으로 나타나 과도한 처벌에 의한 자신감 상실 또는 죄의식을 불러 오기도 한다고 생각했다.

 

④따라서 주도성 대 죄의식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사회적 능력이 곧 목적의식이며, 실패는 지나친 처벌이나 의존성에 의해 야기되는 목적의식 상실이다. 

 

 

(4) 학령기(근면성 대 열등감 - 능력감 대 무능력감) : 

 

①학령기는 5세부터 12세까지 지속되며, 프로이트가 제시한 잠복기에 해당한다. 

 

②이 시기의 아동은 가정에서 학교로 사회적 관계를 확장함으로써, 부모의 도움없이 다른 사람과 경쟁하는 입장에 서게 된다. 

 

③또한 이 시기에는 사회화로의 결정적인 도전에 임하여 주위 또래집단이나 교사 등의 주위환경을 지지기반으로, 사회의 생산적 성원이 되기 위해 한 걸음 나아가게 된다고 보았다. 

 

④이와 관련하여 성취기회와 성취과업의 인정과 격려가 있다면 성취감이 길러지며, 반대의 경우 좌절감과 열등감을 가지게 된다고 생각했다.

 

⑤따라서 근면성 대 열등감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사회적 능력이 곧 능력감이며, 실패는 자신감 상실에 따른 무능력감이다. 

 

 

(5) 청소년기(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 성실성 대 불확실성) : 

 

①청소년기는 12세부터 20세까지 지속되며, 프로이트가 제시한 생식기 이후에 해당한다. 

 

②이 시기의 청소년은 다양한 역할 속에서 방황과 혼란을 경험하며, 이는 '심리사회적 유예기간(Psychosocial Moratorium)'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의해서 용인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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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또한 심리사회적 유예기간동안 청소년은 자신의 역할과 능력을 시험할 수 있으며, 사회적 . 직업적 탐색을 통해 정체감을 형성한다고 주장했다.

 

④자아정체감 혼미는 직업 선택이나 성역할 등에 혼란을 가져오고, 인생관과 가치관의 확립에 심한 갈등을 일으킨다.

 

⑤따라서 자아정체감과 정체감 혼란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사회적 능력이 스스로와의 약속을 지킬 수 있는 성실성이며, 실패는 정체감 혼란에서 비롯되는 불확실성이다. 

 

 

(6) 성인 초기 또는 청년기(친밀감 대 고립감 - 사랑 대 난잡함) : 

 

①성인 초기는 20세부터 24세까지 지속된다. 

 

②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이 확립되면 자신의 정체성을 타인의 정체성과 연결 . 조화시키려고 노력함으로써 사회적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게 되는 것으로 생각했다.

 

③성인 초기에는 자아정체감에 의한 성적 . 사회적 관계형성이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개인의 폭넓은 인간관계가 형성된다. 

 

④따라서 친밀감 대 고립감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사회적 능력이 곧 사랑이며, 실패는 사랑에 있어서 책임과 존중을 무시하는 난잡함이다. 

 

 

(7) 성인기 또는 중년기(생산성 대 침체 - 배려 대 이기주의) : 

 

①성인기 또는 중년기는 24세부터 65세까지 지속된다. 

 

②이 시기의 개인은 가정과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다음 세대를 양육하는 과업에서 부하직원이나 동료들과의 긴밀한 관계유지의 필요성을 경험하는 때이기도 하다. 

 

③또한 종종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을 보호하거나, 스스로 양보하는 미덕을 보이기도 하는 시기이다.

 

④따라서 생산성 대 침체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사회적 능력이 곧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이며, 실패는 자기중심적 사고에 의한 이기주의이다. 

 

 

 

(8) 노년기(자아통합 대 절망 - 지혜 대 인생의 무의미함) : 

 

①노년기는 65세 이후부터 사망에 이르는 기간으로, 인생을 종합하고 평가하는 시기이다. 

 

②이 시기의 개인은 신체적 . 사회적 상실에서 자신이 더 이상 사회가 필요로 하는 사람이 아님을 인식함으로써, 죽음을 앞둔 채 지나온 생을 반성하게 된다. 

 

③즉, 이때 지나온 삶에 대한 긍정적 . 낙관적인 인식을 통해 자신의 삶을 수용하는 경우 죽음에 맞선 용기를 얻기도 하며, 반대로 자신의 실패나 절망과 같은 부정적인 인식을 통해 자신의 삶을 수용하지 못하는 경우 절망에 이르게 된다. 

 

④따라서 자아통합 대 절망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사회적 능력이 곧 한 시대를 살면서 얻은 지식으로서의 지혜이며, 실패는 삶에 대한 회환 혹은 인생의 무의미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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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비교

 

 

프로이트(Freud) 에릭슨(Erikson)
* 인간행동의 기초 : 무의식과 성적 충동

* 인간의 행동은 개인의 심리적 요인에 의해 결정됨

* 인간관 : 인간은 무의식의 지배를 받는다는 수동적 인간관

* 자아는 원초아에서 분화되며, 원초아의 욕구충족을 조정한다

* 아동의 초기경험(만 5세 이전)이 성격을 결정하므로, 부모의 영향이 특히 강조된다

* 발달에 있어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지 않는다

* 성격의 발달은 구강기에서 생식기에 이르기까지 5단계에 걸쳐서 이루어진다

* 인간행동의 기초 : 의식과 사회적 충동

* 인간의 행동은 개인의 심리적 요인 + 사회문화적 영향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됨

* 인간관 : 인간의 창조성과 잠재력을 강조하는 능동적 인간관

* 자아는 그 자체로 형성되어 독립적으로 기능한다

* 성격은 자아통제력과 사회적 지지에 의해 형성되며, 전 생애에 걸쳐 발달한다

* 사회적 환경이 개인의 발달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 성격의 발달은 유아기에서 노년기까지 8단계에 걸쳐 이루어진다

* 출처 : [성격심리학], 정신역동, 핵심이론

 

 

📝성격이론에 대한 에릭 에릭슨의 공헌은 괄목할 만합니다.

그는(프로이트는 그렇게 하지 않은 것과 달리) 자아를 사회적이고 역사적인 영향과 상호작용하는 자율적인 성격 구조로 인식하였습니다. 그는 또한 생애주기를 통한 자아 발달의 중요성을 발견하였습니다. 

* 출처 : [자기에게로 가는 여행] , Willard B. Frick, 교육과학사, p.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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