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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대상관계이론(대상, 외부대상, 중간대상, 표상, 자기표상, 내면화)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3.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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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인간의 초기아동기에 성격구조가 발달하는 과정을 중시하는 「대상관계이론(object relations theory)」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이론의 등장배경

 

(1) 프로이트(Freud) 사후 정신분석이론이 여러 학자들에 의해 계승. 발전되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기존의 프로이트 이론(인간에 대한 기계적. 생물학적인 주장)에 대한 비판과 함께 독자적인 이론체계로 발전해나간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이론, 융(Jung)의 분석심리이론, 호나이(Horney)의 신경증적 성격이론 등이 대표적인 케이스인데,

 

(2) 그들과는 달리 대상관계이론은 기존 정신분석이론의 기본적인 주장을 수용하면서 발전해나갔다는 점에서 그들과는 궤를 달리 한다고 할 수 있다.

 

(3) 대상관계이론은 초기아동기에 개인의 성격구조가 발달하는 과정을 중시하는 이론으로, 클라인(Klein), 위니코트(위니캇, Winnicott), 말러(Mahler), 코허트(코헛, Kohut), 컨버그(Kernberg), 페어베언(Fairbairn), 건트립(Guntrip) 등 다양한 학자들에 의해 발전하였다. 

 

 

 

 

 

 

 

2. 이론의 특징

 

(1) 대상관계이론은 단일한 이론이라기보다는 "많은 이론가들이 제시하고 주장한 일련의 이론들"로 보는 것이 적절하며, 각각의 이론간 공통점을 찾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굳이 하나를 꼽는다면 타인과의 관계를 중시한다 점이라고 할 수 있다. 

 

(2) 프로이트가 제시한 고전적 정신분석이론이 성적 추동을 일차적인 것으로 본 반면, 대상관계이론은 다른 사람과 맺는 관계를 일차적인 것으로 본다. 다시 말해 전통적 이론이 추동 만족에 초점을 두는 반면, 대상관계이론은 관계의 추구를 강조한다는 것이다. 

 

(3) 즉,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나타난다고 하는 남근기 이전(대략 3~5세 이전)의 유아가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겪게 되는 내면적 경험과 갈등에 초점을 둔다. 유아 - 어머니의 이원적 관계 속에서 추동이 발생한다고 보며, 이러한 관계는 서로 떼어놓을 수 없는 것으로 파악한다.

 

(4) 이러한 어린시절의 갈등경험은 자기표상과 대상표상의 형성에 영향을 주는 것은 물론, 성인기의 대인관계에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게 된다. 한 마디로 "현재의 인간관계가 과거에 형성된 인간관계에서 영향을 받는다는 이론(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심리학용어사전)"이다. 

 

(5) 대상관계이론은 전통적 정신분석에 의해 잘 치료되지 않았던 자기애성 성격장애와 경계선 성격장애의 치료에 크게 기여하였다. 

 

 

3. 주요개념 

 

 

(1) 대상(Object) : 

 

 

①본래 프로이트가 처음 사용한 용어로, 추동(Drive)에 의해 목표가 되는 그 무엇을 말한다. 대상이라고 하는 것은 특정한 사물(Thing)일수도, 혹은 추동이 향하는 어떤 표적(Target)일수도 있다. 

 

②다만, 대상관계이론에서는 어떤 비인간적인 사물을 의미하기보다는 갈망이나 행동이 지향하고 있는 사람을 지칭한다. 즉, 어머니를 포함하여 개인이 관계를 맺게 되는 다른 사람을 총칭 -  '중요한 타인' - 하는 말이다. 

 

③대상관계이론에서 개인은 사람들을 사람 자체로 대하는 것이 아닌 인식하고 느끼는 존재로 대한다고 본다. 따라서 중요한 인물들은 모두 각각의 대상으로서 정신적으로 표상된다고 주장한다. 

 

 

(2) 외부대상(External Object)과 내부대상(Internal Object) :

 

①외부대상은 개인의 성장 초기 혹은 현재 자신의 주변에서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중요한 타자들을 의미한다. 

 

②내부대상은 개인의 성장 초기 중요한 사람과의 경험으로부터 형성된 심리적 구조의 한 부분으로, 「초기관계의 흔적이 그의 성격의 일부분으로 남아있는 것」을 말한다. 

 

③따라서 내부대상과 외부대상은 상호적인 관계에 있다. 즉, 내부대상은 현재의 외부대상에 대한 선택이나 외부대상과의 관계에 의미를 부여하는 한편으로, 현재의 외부대상에 의해 수정되기도 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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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중간대상(Transitional Object) : 

 

 

내부대상 또는 주관적 대상이 아니면서, 그렇다고 단순히 외부에 실재하는 대상도 아닌, 「외부대상과 내부대상의 중간영역에 위치하는 대상」을 말한다. 

 

②다시 말해 유아는 실제 대상으로서 어머니가 없어도 곰 인형, 평소에 덮던 담요, 인공젖꼭지 등이 곁에 있을 때 심리적인 안정을 느낀다. 이때 곰 인형이나 담요는 실제의 사물로서의 곰 인형이나 담요로 인식됨과 동시에, 그것에 부여된 애착관계로 인해 유아로 하여금 강한 정서를 유발할 수 있다(종종 어머니를 생각나게 하는 고유한 냄새와 느낌을 가지므로 어머니에 대한 환각을 유지시켜 줌)

 

 

(4) 표상(Representation) : 

 

 

①표상의 세계는 외부세계와 내부세계로 구분된다. 외부세계는 사회적 환경, 일상적인 세계에 존재하는 관찰 가능한 대상들의 영역을 의미하고, 내부세계는 외부세계에 대한 개인의 정신적인 이미지를 의미한다. 

 

②표상은 외부세계에 대해 (주체로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신적인 이미지로, 개인이 이 세계를 이해하거나 자신을 표현할 때 사용하는 어떤 틀이다. 

 

③표상은 대상관계가 내면화된 것으로서, 일차적으로 개인이 유아기 때 자신의 일차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의존하던 사람과 맺었던 관계의 잔재 또는 흔적이 남음으로써 발달하는 것으로 본다. 

 

④따라서 표상은 한 개인의 행동의 의미와 동기를 이해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해준다.

 

 

 

(5) 자기표상(Self Representation)과 대상표상(Object Representation) : 

 

 

①표상은 타인 대상에 대해서만 형성되는 것이 아닌,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형성될 수 있다. 자기표상은 발달하는 자기 자신에 대한 정신적 표현(주관적으로 지각하고 경험한 바를 반영)으로서, 이는 유아가 환경 속에서 대상이나 주요 타자와의 관계 속에서 경험될 수 있다고 본다. 

 

②유아는 처음에는 자기 자신과 타인을 구별하지 못하지만 점차 자기표상과 대상표상을 구별하기 시작한다.

 

③개인의 내면적 이미지는 그것이 자기에 관한 것이든 대상에 관한 것이든 그의 일생에서 중요한 사람과의 관계에 대한 잔상을 남기며, 이는 내면화되어 이후 대상과 세상에 대한 태도, 반응, 지각 등에 대한 심리적인 틀을 형성하게 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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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내면화(Internalization) :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다른 사람(중요한 타인)과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상호작용(생각, 가치, 행동 등)이나 환경의 특성을 내면적인 규범이나 특성으로 변환시키는 것을 말한다. 

 

②다시 말해 내면화는 유아의 자연스러운 심리적 현상으로, 환경을 자신에게 우호적인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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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면화는 내면에서의 자기와

대상의 분화 정도에 따라

다음의 3가지 과정으로 전개된다

 

함입
(Incorporation)
자기 - 대상의 명확한 경계가 형성되기 전 대상의 특성이나 대상과의 경험이 자기 내면으로 받아들여져 미분화된 자기 - 대상 표상으로 사라지는 기제
내사
(Introjection)
자기와 대상이 어느 정도 분화된 상태로, 대상의 행동이나 태도, 기분이나 분위기 등이 대상 이미지로 보존되는 기제. 이때 내사된 대상은 자기의 내면세계에서 정서적인 힘을 행사할 수 있을만큼 충분히 생생하게 내면화 됨
동일시
(Identification)
내사된 대상의 특성들을 선별적으로 받아들임으로써, 자기표상으로 동화시키는 기제. 함입이나 내사보다 세련된 내면화 기제로, 초기 발달과정에서 끝나지 않고 전 생애에 걸쳐서 계속됨

* 출처 : [성격심리학], 정신역동, 핵심이론

 

 

 

▶ 다음 시간에 계속,  대상관계이론의

주요이론가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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