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동기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인지 평가 이론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3) 내재화와 통합 :
① 내재화(내면화, internalization) :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가치, 행동을 수용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과정 혹은
개인의 문화에서 나온 여러 규준을 통합하고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과정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상담학 사전
㉮ 다시 말하면 내재화는 이전에 외재적으로 부여된 조절, 규칙, 행동, 가치를 개개인이 내재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형태로 바꾸는 과정을 말한다.
㉯ 내재화를 하게 되면 인간은 자발적으로 외부에 의해 정해진 조절, 행동, 가치를 자발적으로 받아들일 것이다.
㉰ 어떤 행동을 자신과 일치하는 여8부에 대해 심사숙고하고 판단한 후, 그것이 자신의 가치와 일치하는지 아닌지를 결정한다.
② 통합(integration) :
㉮ 내재화된 조절, 행동, 가치를 자신의 것으로 변화시켜 조절, 행동, 가치가 본인으로부터 생겨나도록 하는 것이다.
㉯ 통합을 하게 되면 인간은 조절, 행동, 가치가 가지는 이점을 되돌아보고, 스스로 생각하는 자신과 일치하거나 일치하지 않는 정도를 확인하게 된다.
㉰ 내재화를 거쳐 그 행동이 나의 가치와 일치되는 것이면, 자신과 완전히 통합되는 과정인 자기 변화 과정이 일어난다.
(4) 재미없는 활동 동기화하기 :
① 예상 가능한 유형적 보상이 가지는 문제점은 사람들이 따르기만 할 뿐, 낮은 수준의 학습을 보이고 최소한의 수행을 하며, 더 많은 외적 조절에 의존하게 한다는 점이다.
② 재미없는 과제에서 타인을 동기부여할 때 '할 가치가 없는 것'에서 '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③ 설명적 근거 제공 :
㉮ 재미없는 활동에 노력을 쏟는 것이 왜 개인적으로 도움이 되고 중요한 일인지 언어적 설명 근거를 제공하는 것이다.
㉯ 재미없는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한지에 대한 설득력이 있고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운 근거를 들은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보통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활동 시 더 높은 수준의 참여를 보였다.
㉰ 왜냐하면 설명적 근거는 어느 정도 가치, 동일시 조절, 내재화를 촉발하기 때문이다.
④ 흥미 증진 전략 :
㉮ 상대적으로 재미없는 활동을 할 때 수많은 전략들을 사용할 수 있다.
㉯ 목표 설정을 하면 그 자체보다는 목표 달성을 위해 과제에 더 참여하게 된다.
㉰ 전통적인 학습 방식 보다 활동에 판타지 상황을 넣으면 흥미가 높아져 수행이 향상된다.
✅ 자극 추구 동기
1. 쾌락설(hedonism)
(1) 쾌락과 자극의 종류 :
① 쾌락설에서는 우리가 쾌락을 얻기 위해 동기유발된다고 생각한다. 즉, 쾌락(즐거움)을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쾌락설 :
사람의 행동은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려는 욕구에 의해 생긴다는 설. 그 근원은 오래된 Epi-kouros(에피쿠로스 학파)에 있다. 사람은 미래의 좀더 큰 쾌락을 위해 현재의 고통을 견딜 수 있다.
영아는 쾌락설에 의해 행동하지만 성장함에 따라 사회의 존재를 알고 현실원리의 수정을 받아 쾌락의 추구를 체념한다고 한다. 또 학습이론에 있어서 쾌락을 좇는 행동은 일어나기 쉽고 고통을 초래하는 행동은 억제된다고 하는 소위 효과의 법칙이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쾌락설 [hedonism, 快樂說]
(생명과학대사전, 초판 2008., 개정판 2014., 강영희)
② 쾌락을 추구한다고 지각되는 행동들은 종(種)의 역사에 걸쳐서 적응적인 것들이었다.
③ 트롤랜드(Troland, 1932)는 자극을 쾌각, 통각, 중성각으로 나누었다.
✔쾌각은 자극에 의해 기분 좋은 느낌이 생길 때 일어난다.
✔통각은 불쾌한 느낌을 일으키는 자극의 결과이다.
✔중성각은 자극이 유쾌한 느낌도 불쾌한 느낌도 일으키지 않을 때 존재한다.
④ 환경 내에서 어떤 대상의 유쾌도는 그것이 갖고 있는 감각의 질, 쾌각, 통각, 중성각의 측면에서 그 자극이 신경계에 미치는 효과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2) 영(young)의 정서 과정 :
① 정서 과정(Affective Process)에는 '부호, 강도 및 지속 시간'이라는 세 가지 특성이 있다.
㉮ 부호는 유기체가 그 상황에 접근(+)하는가 아니면 회피(-)하는가를 관찰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아이들은 사탕(+)에는 접근하고 입에 쓴 약(-)은 회피할 것이다.
㉯ 다양한 물질들은 그것들이 갖는 정서 강도의 차이가 존재하고, 선호도 검사를 통해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아이들은 초콜릿(맛) 사탕을 인삼 맛 사탕 보다 좋아할 것이다.
㉰ 쾌락 과정 중 일부는 감각 자극이 지속되는 동안에만 지속되기도 하고, 어떤 것들은 자극 보다 더 오래 갈 수 있다.
② 이에 대해 영은 신경계는 유기체가 긍정적인 정서를 최대화하고 부정적인 정서를 최소화하려고 시도하도록 만들어져 있다고 보았다.
③ 즉, 유기체는 긍정적인 정서의 변화는 유지하고, 부정적인 정서 변화로부터는 멀어지게 하는 행동을 학습한다.
④ 영은 쾌-불쾌 연속선을 도식적으로 나타낸다. 이 도식은 부정적 끝에서 시작하여 중립대를 거쳐, 긍정적인 끝에 이르는 것으로 표시되고 있다.
(3) 감각 자극하기와 쾌-불쾌 연속선 :
① 감각 자극은 유기체에게 외적, 환경 조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② 설탕 용액의 농도가 높은 것은 농도가 낮은 용액에 비해 선호된다.
③ 그러나 설탕 용액이 아닌 소금 용액의 경우, 감각 강도가 증가함에 따라 처음에는 긍정적 정서가 일어나지만, 소금 농도가 계속해서 증가하면 나중에는 부정적 정서가 일어난다.
④ 따라서 감각의 강도와 쾌락의 강도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단정지을 수 없다.
⑤ 쾌락 과정은 행동에 동기적 영향을 미친다.
㉮ 긍정적 정서는 접근 행동과, 부정적 정서는 철수 행동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 영은 정서 과정은 최대한의 긍정적 정서와 최소한의 부정적 정서가 유지되도록 행동을 활성화시킨다고 보았다.
㉰ 따라서 정서 과정은 안정적인 동기와 성향의 발달을 낳는다.
⑥ 새로운 물질의 도입은 유기체의 동기를 변화시킨다 :
만약 선호하는 먹이를 먹던 유기체에게 이를 선호하지 않는 먹이로 대체하면, 선택의 상황에서 선호하던 먹이에 대해 보였던 행동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⑦ 유기체는 과거에 경험했던 유쾌도 피드백의 결과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물질들을 먹어 보고 선호를 발달시킨다.
(4) 감각의 동기유발적 영향 :
① 감각 자극하기 그 자체가 동기유발적이어서, 접근 또는 철수 행동을 낳는다.
② 맛 감각의 경우, 어떤 생리적 변화(위장까지 가지 않더라도)와 연결되지 않더라도 접근 혹은 회피 반응을 촉발하였다.
③ 영양가가 없는 물질도 그 맛 때문에 보상이 될 수 있다.
④ 맛 본 물질의 자극 특성이 그 물질의 유쾌도를 직접 결정한다.
⑤ 접촉 수용기(촉각, 미각 등)를 자극하는 것은 원거리 수용기(시각)을 자극하는 것에 비하여 더 강한 정서와 연합되는 일이 훨씬 더 많다.
■ 다음 시간에 계속, 동기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동기와 정서], 동기의 종류,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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