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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비행 청소년 상담②(중화 이론, Matza, 중화의 구체적인 방법, 비행 하위 문화이론, 알버트 K. 코헨, 낙인이론, 베커, 레머트, 와이너의 비행 분류, 기타 청소년 문제)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1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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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비행 청소년 상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노미 이론, 머튼의 아노미 이론 상태에 대한 5가지 적응 양식, 차별 접촉 이론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1.11.30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 ✔ 비행 청소년 상담①(아노미 이론, 뒤르껭, 머튼의 아노미 상태에 대한 5가지 적응양식, 에드윈 서덜랜드, 범죄학, 일탈 행동의 사회화와 관련된 9가지 기본 명제)

 

✔ 비행 청소년 상담①(아노미 이론, 뒤르껭, 머튼의 아노미 상태에 대한 5가지 적응양식, 에드윈

◆ 오늘부터는 상담의 실제와 적용 중 비행 청소년 상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청소년 상담에 대한 전반적 사항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1.11.17 - [

narrare3.tistory.com

 

 

(3) 중화 이론(Neutralization Theory, Techniques of Neutralization Theory ) : 

 

① 의의 및 특징 : 

 

㉮ 마차(맛차, Matza)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완전한 자유나 완전한 구속 상태에 있는 것이 아닌, 그 사이의 연속 선상에 있다고 생각했다. 

 

㉯ 그러면서 비행 청소년은 자신의 행위를 자유롭게 선택하는 것도, 강요에 의해 수행하는 것도 아니며, 단지 부주의하게 일시적으로 그러한 행위를 하게 된다고 보았다. 

 

㉰ 즉, 중화 이론은 일탈이 청소년의 내적. 외적 통제가 약화되는 경우 나타난다고 본 것이다. 

 

㉱ 청소년은 자신의 부적절한 행위를 보편적으로 나쁜 행위로서 인정하지만, 특수한 상황의 경우 나쁘지 않거나 정당하다고 합리화함으로써 사회적 규범이나 전통을 중화시킨다

 

㉲ 중화 이론은 계층 간에 다른 규범 및 가치가 있다는 하위문화이론을 거부하고, 일탈 행동을 수행하는 청소년도 전통적 가치를 수용하고는 있으나 중화를 통해 내적 통제가 약화되어 일탈 행동을 일으킨다고 보고 있다. 

 

② 중화의 구체적인 방법 :

 

✔ 책임의 부인(Denial of Responsibility) :
자신의 일탈 행위에 대한 책임을 상대방이나 상황 탓으로 돌린다(예 : "술에 취해서 그랬을 뿐이야").

✔ 상해의 부인(Denial of Injury) : 
자신이 저지른 행위가 다른 사람에게 아무런 해를 미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것이다(예 : "나는 그 사람의 물건을 훔친 게 아니야, 잠시 빌려 쓴 것 뿐이지.").

✔ 피해자에 대한 부인(Denial of Victim) :
피해자가 징벌을 받아야 마땅한 사람이기 때문에 자신의 행동은 정당하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예 : "그 놈이 맞을 짓을 했으니까 때린 것 뿐이야").

✔ 비난자에 대한 비난(Condemnation of the Condemners) : 
자신을 비난하는 사람들에게서 잘못을 찾아내어, 오히려 자신의 잘못보다 더 나쁘다고 주장하는 것이다(예 : "그 정치인은 국민의 세금을 수억이나 빼돌렸어. 그에 비하면 난 고작 몇 푼 가져간 것 뿐이야.").

✔ 더 높은 충성심에의 호소(Appeal to Higher Loyalties) :
더 높은 충성심 또는 더 고차원적인 원칙에 의해 기존의 규범을 어겼다고 주장하는 것이다(예 : "내가 그 놈을 때린 건, 내 친구와의 오랜 의리를 지키기 위해서야.")

 

 

(4) 비행 하위 문화이론(Delinquent Subculture Theory) : 

 

① 미국의 저명한 범죄학자인 코헨(Albert K. Cohen, 1918~2014)은 비행 하위 문화를 사회적 하류층에 속한 청소년이 자신의 지위 욕구에 불만을 가진 채 중산층의 지배 문화에 대항하는 것으로 생각했다.

 

② 사회체계 내에는 연령이나 성별, 사회경제적 계층 따른 상이한 역할과 함께 그에 따라 상황을 바라보는 준거의 틀이 존재한다. 그러나 이러한 준거의 틀은 그것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집단으로부터 강한 반발을 받게 되며, 그 과정에서 새로운 하위문화가 탄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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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비행 하위 문화이론은 특히 미국의 하류층 청소년들의 비행문화를 설명하기 위해 제시된 것으로, 청소년이 중산층의 기준을 획득하기가 어렵다는 사실을 인식함으로써, 그들의 기준을 쫓기보다는 자신들에게 유리한 기준을 집단적으로 구축한다는 것이다. 

 

④ 비행 하위 문화는 주류문화에 반대하는 문화적 가치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기존의 지배적인 규범에 대항하기 위해 일탈 행동을 일삼기도 한다.

 

⑤ 비행 하위 문화는 비공리적. 악의적. 부정적. 단기 쾌락적인 양상을 보여준다. 

 

 

알버트 K. 코헨에 대한 참조 글(위키백과, 영어) : 

 

 

Albert K. Cohen - Wikipedia

American criminologist Albert K. Cohen (June 15, 1918 – November 25, 2014) was a prominent American criminologist.[1] He is known for his Subcultural Theory of delinquent urban gangs, including his influential book Delinquent Boys: Culture of the Gang. H

en.wikipedia.org

 

(5) 낙인 이론(Labeling Theory) : 

 

① 낙인 이론은 일탈을 행위의 속성이 아닌 '사회적 정의(Social Definition)'의 산물로 본다. 즉, 특정 행위의 일탈 여부가 그 행위를 바라보는 다른 사람이나 사회 전체의 반웅에 달려있다는 것이다. 

 

② 일탈은 상대적인 것이므로 어떠한 행위도 본질적인 일탈은 아니라고 본다. 따라서 '정상'과 '일탈'을 명확하게 구분하는 것은 근거가 없다.

 

③ 문제 청소년으로 낙인 찍히는 것은 그가 부적절한 행위를 했기 때문이 아니라, 그의 행위가 다른 사람들의 가치 기준에서 벗어나서,  그들(다수의 사람들)에 의해 일탈 행동으로 명명되었기 때문이다.

 

④ 즉, 비행이나 일탈 행동은 사회의 권력이나 지위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그들의 기준에 따라 '그것은 잘못된 것'으로 명명한 것에 불과하다는 주장이다. 

 

⑤ 이와 관련하여 미국의 사회학자인 베커(Howard S. Becker)는 일탈자라는 낙인이 하나의 사회적 지위와 같으며, 개인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지위 중 대표되는 지위가 된다고 주장한 바가 있다. 일탈자는 처음에는 이를 거부하지만, 계속적인 사회적 잔응이 그로 하여금 스스로 일탈자라는 자아개념을 갖도록 만든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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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또한 레머트(Lemert)는 일탈자로 낙인 찍힌 사람이 자신을 스스로 일탈자로 인정하는 경우, 제 2의 일탈을 저지르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1차적 일탈은 다양한 맥락에서 일어날 수 있으나, 2차적 일탈의 중요한 원인은 낙인이라는 것이다. 

 

⑦ 더 나아가 그는 일탈자로 낙인 찍힌 사람이 자신의 일탈 행동을 정상적인 것으로 재낙인 하기에 이르며, 이와 같이 자신의 일탈을 '정상화(Normalization)' 하는 가운에 3차적 일탈이 나타난다고 보았다. 

 

 

하워드 S. 베커에 대한 참조 글(위키백과, 영어) : 

 

 

Howard S. Becker - Wikipedia

American sociologist For the American sociologist active earlier in the twentieth century, see Howard P. Becker. Howard Saul Becker (born 1928) is an American sociologist who teaches at Northwestern University. Becker has made major contributions to the so

en.wikipedia.org

 

 

(6) 와이너(Weiner)의 비행 분류 : 

 

사회적 비행 :

 

㉮ 심리적인 문제 없이 반사회적 행동기준을 부과하는 비행 하위 문화의 구성원으로서 비행을 저지른다. 특히 청소년은 집단문화에 동조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비행을 저지르는 경향이 있다. 

 

㉯ 심리적인 문제가 비교적 적으므로, 자신이 속한 하위 집단 내에서의 대인관계에서는 비교적 정상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보통이다.

 

㉰ 소속된 하위 집단 내에서 통용되는 삶의 방식들은 제한적이고 편파적인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장기적인 측면에서 적응적 행동 양식으로 볼 수 없다.

 

심리적 비행

 

㉮ 성격적 비행 :

비행이 반사회적인 성격구조, 자기통제 능력의 부재, 충동성, 타인 무시 등에 의한 행위의 문제로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유아기나 아동기에 거절 당한 경험으로 인해 타인에 대한 공감 및 동일시 능력이 부족하며, 아동기 후기의 부적절 하거나 일관적이지 못한 훈육. 감독으로 인해 자신의 충동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도 부족하다. 

 

㉯ 신경증적 비행 :

자신의 요구가 거절되었을 때 갑작스럽게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는 행위의 문제로 나타날 수 있다. 이는 타인으로부터 인정 및 조력을 받고 싶어 하는 핵심적 욕구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비행은 주로 단독으로, 갑작스럽게 또는 우발적으로 일어난다. 이러한 비행에는 심리적 갈등이나 좌절을 유발하는 환경적 스트레스 요인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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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신병적(기질적) 비행 :

비행이 행동을 통제하기 어려운 정신분열증이나 두뇌의 기질적 손상 등에 의해 나타나는 것이다. 뇌기능 장애, 주의집중 장애, 충동 조절 장애, 낮은 자아존중감 등을 가진 청소년에게서 나타날 수 있다. 

 

(7) 기타 청소년 문제 : 청소년 자살 : 

 

청소년 자살의 특징

 

㉮ 외부 자극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함으로써, 충동적으로 일어나는 경향이 있다.

 

㉯ 사소한 일에도 심각한 충격을 받음으로써 자살하는 경향이 있다.

 

㉰ 자신의 현재. 미래에 대해 오랫동안 심사숙고하기 보다는 다분히 감정적이고 순간적으로 자살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 다른 자살자들의 행동을 따라 모방자살을 하는 경향이 있으며, 자신의 심적인 고통을 자살의 방법을 통해 외부에 알리고자 하는 제스처형 혹은 호소형 자살이 많다.

 

㉲ 가정의 불화를 자신의 탓으로 간주함으로써, 죄책감에 사로 잡혀 자살하는 경향이 있다.

 

㉳ 또래 친구와의 동일시에 의해 집단자살을 하는 경향이 있으며, 학교생활이나 학교성적과 관련된 문제로 인해 자살하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 자살의 위험 인자

 

㉮ 공격적이고 충동적이며 약물남용 병력이 있는 행동 장애의 경우

 

㉯ 과거 치명적인 방법으로 자살을 시도한 경우

 

㉰ 주요 우울증, 조울증 등 정신질환이 함께 있는 경우

 

㉱ 일기장이나 친구에게 죽음에 관한 내용을 자주 이야기하는 등, 지속적인 자살사고를 가지고 있는 경우

 

㉲ 가족 중 자살을 시도하거나 실제 자살을 한 경우

 

㉳ 임신하였거나 음독 이외의 방법을 쓰는 경우

 

㉴ 가족 구성원과의 심한 불화로 인해 서로 상대방을 비난하는 경우

 

 

■ 지금까지 총 2회에 걸쳐 비행 청소년 상담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실제와 적용,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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