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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학교 폭력 상담(상담심리학, 학교 폭력 유형, 라포형성, 피해 학생 상담, 가해 학생 상담, 피해 상황, 학교 폭력 당사자의 공통적 대처 방법, 관련 제도)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1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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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학교 폭력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학교 폭력 상담

 

 

(1) 학교 폭력의 정의 : 

 

① 학교 폭력이란 자기보다 약한 처지에 있는 청소년에게 학교 안이나 밖에서 신체적, 심리적 폭력을 행사하거나 이를 반복적으로 실시하는 청소년 간의 행동(청소년 보호 위원회, 1998)을 말한다.

 

② 학교 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폭력. 협박. 따돌림 등에 의하여 신체.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유인, 추행, 명예훼손. 모욕, 공갈, 재물손괴 및 집단따돌림 그 밖의 피해자의 의사에 반하는 행위를 가하거나 하게 한 행위를 말한다(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2004).

 

 

 

(2) 학교 폭력의 유형 : 

 

① 폭행 : 발로 차거나 주먹으로 때리는 행위

 

② 금품갈취 : 금전 혹은 물건을 강압적으로 요구하여 배앗는 행위

 

③ 왕따(집단따돌림) : 집단적으로 괴롭히는 행위

 

④ 괴롭힘 : 원치 않는 행동 혹은 태도로 특정인에게 지속적. 반복적으로 고통을 주는 행위

 

⑤ 사이버 폭력 : 인터넷을 통한 비방, 욕설, 허위사실 유포 등으로 특정인에게 정신적 피해를 주는 행위

 

⑥ 위협. 협박 : 해를 가할 것처럼 말하거나, 그런 태도를 취함으로써 겁을 주는 행위

 

⑦ 언어폭력 : 언어를 통하여 심리적인 모욕감을 느기게 하거나, 명예훼손적 행위를 가하는 경우

 

⑧ 재물손괴 등 : 물건을 가져가서 돌려주지 않는 행위

 

 

(3) 학교 폭력 상담 : 

 

① 피해 학생 상담 : 

 

상담의 과정

 

- 상담을 요청한 내담자의 용기에 대해 적극적으로 칭찬하면서 시작한다.

 

- 라포형성을 위해 정서적인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한다.

 

- 피해 상황을 정확하고도 구체적으로 파악한다.

 

피해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사실 관계 파악

신체적 피해 정도 파악 → 피해자의 정서 상태 파악 → 심리 상태에 따른 개입 

피해자가 의견을 당당하게 주장할 수 있도록 지지함

 

 

- 피해의 원인을 탐색한다.

 

- 가해 학생으로부터 보호되리라는 것에 확신을 주고, 추후 또 다른 학교 폭력을 당하지 않도록 피해 학생이 취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한다.

 

- 피해 학생의 부모에게 사실을 알리고 주변의 도움을 요청하도록 한다.

 

- 피해 사실에 대한 증거자료를 충분히 준비하여,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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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사항

 

- 은폐하거나 축소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알리는 것이 중요함을 내담자에게 이해시킨다. 

 

- 피해 학생이 입은 심리. 정서적 피해에 대한 심리상담이 위주가 되어야 하며, 피해 후유증이 치유될 수 있도록 조력한다.

 

- 피해 학생 자신에게 문제가 있어서 피해를 당했다는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다.

 

- 심리적인 피해가 아주 심각한 상황일 경우, 필요한 심리검사를 실시하여 결과에 따라 전문상담을 권유하는 등 더 전문적인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② 가해 학생 상담 : 

 

상담 과정

 

- 가해 당사자로서 상담 요청을 한 사실에 대한 용기를 칭찬하면서 시작한다.

 

- 가해 상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한다.

 

- 가해 학생이 상담을 통해 어떠한 도움을 얻고자 하는지 파악한다.

 

주의사항

 

- 일방적으로 피해 학생 한 쪽의 말만 듣고 가해 학생을 단정 지어서는 안 된다. 지목 당한 가해 학생을 불러서 그런 사실이 있는지에 대해 답변할 기회를 주어, 반드시 피. 가해 사실을 객관적으로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 가해 학생이 확인된 경우 가해의 원인을 파악하면서 이 학생의 심리 내적, 외적 요인들을 며밀히 탐색하면서 듣고, 지속적인 상담을 위한 라포형성을  위해 부분적으로 공감해 준다. 

 

- 특히 훈계나 행위에 대한 평가는 역효과를 불러 올 수 있으므로, 비난하거나 심문조의 상담을 해서는 안 된다.

 

-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자신의 잘못에 책임을 지는 것의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이해시킬 수 있도록 한다.

 

- 가해 학생은 사건을 숨기려고 하거나,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담자의 태도는 지지적이면서 부드럽게 하는 반면, 단호하고 직접적으로 가해 학생이 저지른 행동과 그 결과에 대해 알려 주어야 한다.

 

- 어떤 과정에 따른 조치를 취하게 되는지, 현실적인 처벌 부분도 직시하도록 한다.

 

- 폭력성의 근본적 원인을 탐색하고, 내재된 분노가 많은 가해 학생의 경우 분노표출과 분노조절에 초점을 맞추는 등, 가해 행동의 원인 해결에 초점을 두고 상담을 진행한다.

 

- 가해 행동의 원인이 가족 체계의 문제로 파악될 경우, 부모 상담과 가족 치료적 접근을 통해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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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학교 폭력 당사자(피해자 측, 가해자 측, 학교 측)의 공통적인 대처 방법 : 

 

㉮ 이성적이고 객관적으로 해결하도록 한다.

 

㉯ 사건을 은폐하거나 확대하지 않고 객관화, 공식화도록 한다.

 

㉰ 사건과 관련된 증거 자료를 충분히 확보하도록 한다.

 

㉱ 학교 폭력 관련법과 제도, 절차 등 사건 해결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참고하여 절차 및 내용을 숙지한다.

 

㉲ 상담 후 실현할 대처 방법 및 태도 등에 대해 함께 탐색하고 최종 결정은 내담자가 스스로 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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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학교 폭력 상담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실제와 적용,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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