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부터는 상담의 실제와 적용 중 비행 청소년 상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청소년 상담에 대한 전반적 사항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1. 아노미 이론
(Anomie Theory)
(1) 의의 및 특징 :
① 청소년의 일탈 행동에 대한 아노미 이론은 뒤르껭(David Émile Durkheim, 뒤르켐, 뒤르켕, 1858~1917)에 의해 시작되어 머튼(Robert K. Merton, 머턴, 1910~2003)에 의해 일반 이론으로 정립되었다.
② '아노미(Anomie)'는 규범이 없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사회규범의 약화나 부재 또는 상반된 규범의 대립으로 인해 개인 간의 욕구를 조절할 수 없으므로, 사회가 중심적인 방향을 상실한 채 혼란에 빠지는 것이다.
③ 뒤르껭은 사회적 분업으로 인한 병리적 양상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분업화된 사회에서 구성원들 간의 유대감이 형성되지 못함으로써 사회연대가 실패로 돌아가는 것은 물론, 그로 인해 사회혼란과 사회해체까지 나타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④ 머튼은 뒤르껭의 아노미 개념을 독창적으로 수정하여 사회체계를 '문화적 목표(Cultural Goal)'와 '제도화된 수단(Institutionalized Means)'으로 구분하고, 이들 간의 괴리현상에 의해 아노미가 일어난다고 하였다.
⑤ 이때 '문화적 목표'는 권력이나 금전 등 사회의 대다수 구성원들에 의해 바람직한 것이자 소유하고 싶은 것으로 간주되고 있는 이상이나 가치를 의미하며, '제도화된 수단'은 교육이나 근면 등 문화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합법적인 경로 및 방법을 말한다.
(2) 머튼의 아노미 상태에 대한 5가지 적응 양식 :
① 정상적인 사회에서는 문화적 목표와 제도화된 수단이 어느 정도 일치를 보인다.
② 한 사회에서 문화적 목표나 제도화된 수단 가운데 어느 하나가 강조되는 경우, 그 사회 내의 계층에 따라 문화적 목표나 제도화된 수단의 관계가 상이한 경우 부적응의 양상이 나타난다.
✅ 아노미 상태에 대한 사례 :
예를 들어, 사회적으로 하류층에 속한 사람이 상류층의 재산과 명예를 원하는 경우 문화적 목표는 수용하는 것이 되지만 제도화된 수단이 결여됨으로써 아노미 상태에 이르게 된다.
만약 이때 그 하류층의 사람이 제도화된 수단(합법적인 경로. 방식)을 거부한 채 비합법적인 방식으로라도 문화적 목표를 달성하려고 하는 경우, 결국 일탈행위를 저지르게 된다.
✔ 아노미 상태에 대한 5가지 적응 양식은 아래와 같다 :
- 동조형(Conformity) :
문화적 목표와 제도화된 수단 양자를 모두 수용한 형태로, 정상적인 행위 유형을 말한다. 이 동조형을 제외한 나머지 네 가지 유형은 모두 일탈행위로 규정한다.
- 혁신형(Innovation) :
문화적 목표는 수용하지만 제도화된 수단을 거부하는 것으로, 일탈자의 전형적인 형태를 말한다(예 : 화이트칼라의 탈세. 횡령. 수뢰. 문서위조 등).
- 의례형(Ritualism) :
문화적 목표를 거부하고 제도화된 수단을 수용하는 일탈의 유형을 말한다. 절차적 규범 혹은 규칙의 준수에 몰두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예 : 절차, 규범, 규칙의 준수에 과도하게 집착한 나머지, 자기 일의 목표를 망각하고 무사안일로 흐르는 관료 등).
- 도피형(Retreatism) :
문화적 목표와 제도화된 수단을 모두 거부하고 사회로부터 후퇴. 도피하는 경우를 일컫는다(예 : 합법적 수단을 통한 목표성취 노력의 계속적 실패와 도덕적 규범의 내면화에 따른 양심의 가책으로 인해 위법적 수단을 사용할 능력이 없으므로 나타나는 약물중독. 알코올 중독 등의 반응).
- 반역형(Rebellion) :
기존의 문화적 목표와 제도화된 수단은 모두 거부하는 동시에, 새로운 목표와 수단으로 대체하려는 경우를 의미한다. 이들은 보수파의 이데올로기에 반항, 현존 사회구조의 욕구불만 원안을 규명하고 새로운 사회구조를 건설하려고 한다(예 : 사회운동가, 혁명집단, 히피족 등).
2. 차별 접촉 이론
(Differential Association Theory)
(1) 의의 및 특징 :
① 미국의 범죄학자인 서덜랜드(Edwin H. Sutherland, 1883~1950)는 '차별 접촉 이론' 또는 '차별적 교제 이론' ('분화적 접촉 이론'이라고도 함)을 통해 일탈의 원인을 사회구조에서 찾기 보다 일탈이 전달되는 과정에 주목하였다.
② 이는 일탈 행동을 사회화 관점과 학습된 행위로 이해한 최초의 이론으로, 일탈이 일탈적 환경 속에서 일탈자들과 접촉하여 그들의 문화를 학습함으로써 전달된다고 본다.
③ 청소년들은 일탈 행동을 직접적. 간접적으로 자주 접하게 되는 경우 문제 청소년이 될 수 있다. 즉, 일탈 행동은 사람들 사이의 상호 작용에 의해 학습되는 것으로, 전반적으로 사회. 문화가 일탈 행동에 대해 무감각하거나 우호적인 분위기를 형성할 때 일탈 행동이 학습되고 시도될 수 있다.
(2) 일탈 행동의 사회화와 관련된 9가지 기본명제 :
① 일탈 행동은 유전이나 심리적 특성에 의한 것이 아닌 학습된 것이다.
② 일탈 행동은 타인과의 상호작용, 특히 언어적 의사소통 과정에서 학습되는 것이다.
③ 일탈 행동의 학습은 주로 친밀한 사적 관계에서 비롯된다.
④ 일탈 행동 학습의 내용에는 일탈 행동의 기술뿐만 아니라 일탈 행동과 관련된 충동, 동기, 태도, 합리화도 포함된다.
⑤ 일탈 행동의 동기와 태도의 방향은 법이나 규범에 대한 생태적 환경의 방향에 의해 결정된다.
⑥ 일탈 행동을 격려. 고무하는 분위기가 억제. 반대하는 분위기를 압도할 때 일탈 행동이 시도된다.
⑦ 일탈 행동을 하느냐, 하지 않느냐는 일탈 행동 접촉 빈도, 지속시간, 우선성 및 강도에 따라 결정된다.
⑧ 차별 접촉에 의한 일탈 행동의 학습은 단순한 흉내나 모방과는 달리 복잡한 학습 과정이다.
⑨ 일탈 행동의 동기나 동인이 항상 물질적 부나 사회적 명성과 같은, 인간 누구나 추구하는 일반적인 욕구 충족에 있는 것은 아니다.
■ 다음 시간에 계속, 비행 청소년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실제와 적용,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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