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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발달 심리학의 기초②(발달 연구의 역사, 로크, 백지 상태, 루소, 에밀, 다윈, 스탠리 홀, 비네, 게젤, 성숙이론, 비네-시몽 검사, 상관설계, 실험설계, 종단연구)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1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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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발달 심리학의 기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발달의 개념, 원리, 특성, 연령별 발달 시기, 발달 과업, 발달 심리학의 개념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2021.12.04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 ✔발달 심리학의 기초①(분화, 통합, 개인차, 결정적 시기, 유전, 환경과 상호작용, 연속성, 점성원리, 일정한 순서, 방향성, 하비거스트 발달과업 6단계, 에릭 에릭슨)

 

✔발달 심리학의 기초①(분화, 통합, 개인차, 결정적 시기, 유전, 환경과 상호작용, 연속성, 점성

◆ 오늘부터는 발달 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발달과 발달 심리학 (1) 발달의 개념 : ① 신체적. 심리적. 사회 정서적 요인의 상호 작용에 따라 출생부터 사망에

narrare3.tistory.com

 

 

(2) 발달 연구의 역사 : 

 

 

① 17세기 이후 :

 

㉮ 17세기 전까지 아동은 심리적 측면에서 성인과 차이가 없는 '성인의 축소판'으로 여겨졌다.

 

㉯ 그러다가 아동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대두되며 아동기를 하나의 독립된 발달 단계로 중요시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발달 이론과 연구에 영향을 끼친 대표적인 학자는 로크(Locke)와 루소(Rousseau)이다.

 

㉰ 그 외에도 다윈(Darwin), 스탠리 홀(Stanley Hall), 비네(Binet), 게젤(Gesell) 둥이 있다.

 

② 1920년대와 1930년대 : 

하버드와 캘리포니아 대학 및 여러 아동 연구 기관에서 10년 이상의 종단 연구가 시작되었고, 발달 심리학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 피아제(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 등의 미국과 유럽 심리학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종단연구(종단적 연구, ongitudinal research)에 대한 참조 글

 

 

종단적 연구

사람이 발달하면서 어떤 모습으로 변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기간을 두고 반복적으로 동일한 사람에게서 정보를 수집하는 조사법. 시간의 경과에 따른 유기체의 변화에 관심을 두는 발달연구

terms.naver.com

 

 

③ 세계 제 2차 대전 이후 1960년대 :

실험 아동 심리학이 대두되어 아동 행동에 대한 원인이나 이유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행동주의적 입장에서 관찰될 수 있는 외적 행동에 관심을 두어 환경 결정론적 관점을 보였다. 

 

④ 1960년대 전후 :

행동주의의 한계로 피아제의 이론이 대두되었으며, 1970년대에는 심리학의 정보 처리 모델을 기초로 한 인지 발달 연구가 활성화되어 현재까지 전반적인 발달 연구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동물 행동학적 이론, 생태학적 이론, 사회 문화적 이론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3) 주요 학자 : 

 

로크(Locke) : 

 

㉮ 로크는 영국의 경험주의 철학자로 아동의 특성에 최초로 관심을 보였다. 

 

㉯ 그는 아동이 태어날 때 선천적으로 결정된 어떠한 특성도 갖지 않는 '백지(tabula rasa)상태'라고 간주, 환경 속에서 경험한 내용에 따라 서로 다른 성인으로 성장한다는 환경 결정론적 입장을 취한다.

 

㉰ 그의 이론은 반복, 모방, 보상, 처벌을 내용으로 하는 행동주의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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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지(tabula rasa)상태 : 

💬 경험주의에서 생득적이라는 개념을 반대하면서, 인간은 태어날 때 백지(tabula rasa)와 같은 상태여서 모든 것은 그 이후에 학습되어져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경험주의는 지식이란 감각의 지각으로부터 나타나는 것이라는 인식론에 배경을 두고 있는 것으로서 지식이란 이성을 통해서 숙고할 때 얻어질 수 있다고 주장하는 이성주의와 비교될 수 있다.

이성주의는 감각으로부터 벗어나서 이성을 통한 지식의 추구를 강하게 주장하였다. 이성주의는 또한 많은 부분의 지식은 생득적이며, 학습이란 영혼이나 두뇌에 잠재되어 있는 것을 재발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백지상태 [白紙狀態, tabula rasa]

(교육심리학용어사전, 2000. 1. 10., 한국교육심리학회)

 

루소(Rousseau) : 

 

㉮ 장 자크 루소는 프랑스의 철학자이며 최초의 아동 심리학자이다.

 

㉯ 그는 로크와는 달리 아동을 태어날 때부터 각기 독특한 발달적 잠재력을 갖고 있는 존재로 보았는데, 환경이나 교육에 의해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통제되고 억압되지 않을 때, 최상의 발달을 기대할 수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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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그는 자신의 저서 《에밀》에서 아동의 발달을 유아기, 아동기, 아동 후기, 청년기로 구분하여 각 단계가 갖는 독특한 심리적 특성을 진술하여 현재의 발달관의 시초가 되었다. 

 

㉱ 루소의 이론은 게젤(Gesell)의 성숙 이론과 피아제(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장 자크 루소의 《에밀》:

 

 

에밀

출간 200년, 그러나 지금 우리 교육에 필요한 교육 지침서!청소년들이 꼭 읽어야 할 고전들을 소개하는 「돋을새김 푸른책장 시리즈」 제11권 『에밀』. 이 책은 프랑스 계몽기의 천재적 사상가

book.naver.com

 

 

다윈(Darwin) : 

 

㉮ 다윈은 영국의 생물학자로 진화론적 특성에 관심을 두었다.

 

㉯ 그는 면밀한 관찰을 통해 개인의 발달을 추적하여, 이를 진화론적 관점에서 서술하였다.

 

㉰ 그러나 한두 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기 때문에 관찰이 객관적이거나 체계적이지 않아서, 보편적인 아동 발달의 과학적 연구로 이끄는 역할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스탠리 홀(G. Stanley Hall) : 

 

㉮ 스탠리 홀은 최초로 발달 심리학 분야를 확립한 미국의 교육자. 심리학자이다.

 

㉯ 질문지법을 적용하여 아동들의 활동과 흥미에 대해 질문하여, 발달의 순서와 시기를 작성하였다.

 

㉰ 객관적인 측정을 적용하여, 과학적 연구를 도입하였다.

 

 

 

그랜빌 스탠리 홀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o.wikipedia.org

 

 

비네(Binet) : 

 

㉮ 비네는 프랑스의 심리학자로 아동 연구의 과학적 접근에 공헌하였다.

 

㉯ 1905년 최초의 지능 검사(비네-시몽 검사)를 만들고, 이를 실제 교육 장면에 적용하였는데, 이후 아동의 지능 및 성격, 능력, 적성 측정에 널리 활용되었다. 

 

 

 

알프레드 비네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o.wikipedia.org

 

 

게젤(Arnold L. Gesell) : 

 

㉮ 아놀드 게젤은 미국의 아동심리학자. 소아청소년과 의사이다. 그는 아동 발달 과정을 객관적으로 검토, 태내 배아의 성장 과정과 초기 신체 및 운동 기능의 발달을 연구하여 신체 발달의 기본 방향을 설명하였다.

 

㉯ 그는 정상적인 아동은 동일한 순서를 거치기는 하지만 그 성장의 속도는 상이하며, 성장의 속도가 기질의 차이에서 기인한다고 주장하였다.

 

 

아널드 게젤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o.wikipedia.org

 

 

3. 발달 연구법

 

 

(1) 과학적 방법 : 

자료를 수집하고 해석하는 것이 객관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측정이 가능해야 할 뿐만 아니라 신뢰도와 타당도를 갖추어어야 한다.

 

① 상관 설계(Correlational Design) : 

 

㉮ 상관 설계는 둘 또는 그 이상의 변수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연구로, 두 변수의 관계의 정도를 밝히기 위해 통계적 분석에 기초한 상관계수를 사용한다.

 

㉯ 제3의 변인에 의해 야기되었을 가능성이 있어 인과적 관계로 보기에는 불명확하다. 예를 들어, 폭력적인 게임과 공격성의 상관관계 측정의 결과가 정적 상관관계일 때 유의미한 관계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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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실험 설계(Experimental Design) : 

 

㉮ 실험 설계는 상관 설계와 달리 원인과 결과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설계이다.

 

㉯ 엄격하게 통제된 상황에서 두 변수 사이의 인과 관계를 검증한다.

 

㉰ 인과 관계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변수를 조작. 통제하여 그 효과를 관찰한다. 일테면 무선배정으로 피험자를 독립변인인 폭력성이 있는 게임을 한 집단(실험집단)과 폭력성이 없는 게임을 한 집단(통제집단)을 비교하고, 그 행동결과(종속변인)를 측정할 수 있다.

 

 

③ 자연유사실험설계(Natural/Quasi Experiment Design) : 

 

㉮ 이는 실험 설계가 윤리적 이유 때문에 사용될 수 없는 경우 적용한다.

 

㉯ 실험하고자 하는 상황과 유사한 설정을 함으로써 현실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다. 

 

 

④ 사례연구 설계 : 

 

㉮ 사례연구 설계는 소수의 사례를 심층적으로 다루어 문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방법이다.

 

㉯ 단일사례 연구의 특징 :

 

- 사례가 하나이며, 기본적으로 외적 타당도가 낮다.

 

- 어떤 표적 행동에 대한 개입의 효과를 관찰하여 분석한다.

 

- 시계열적인 반복 관찰을 통해 개입 전과 개입 후의 상태를 비교한다.

 

- 체계적 반복은 원래 실험에 적용된 요소들을 의도적으로 변경시켜 반복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고, 직접 반복은 많은 대상자들을 상대로 동일한 실험 절차를 적용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 대상자의 수는 연구자의 의도에 의하여 결정된다.

 

 

사례연구설계의 장. 단점

 

- 장점 :

* 어느 특정 사상이나 사례에 대한 특례분석과 같은 탐색적 작업에 사용한다.

* 조사 대상에 대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 조사 대상을 포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단점 : 

* 대표성이 불분명하다.

* 다른 조사와 같은 변수에 대하여 관찰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비교가 불가능하다.

* 관찰할 변수의 폭과 깊이가 불분명하다. 

 

■ 다음 시간에 계속, 발달 심리학의 기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 [발달 심리학], 발달 심리학의 기초,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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