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발달 심리학의 기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발달의 개념, 원리, 특성, 연령별 발달 시기, 발달 과업, 발달 심리학의 개념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2) 발달 연구의 역사 :
① 17세기 이후 :
㉮ 17세기 전까지 아동은 심리적 측면에서 성인과 차이가 없는 '성인의 축소판'으로 여겨졌다.
㉯ 그러다가 아동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대두되며 아동기를 하나의 독립된 발달 단계로 중요시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발달 이론과 연구에 영향을 끼친 대표적인 학자는 로크(Locke)와 루소(Rousseau)이다.
㉰ 그 외에도 다윈(Darwin), 스탠리 홀(Stanley Hall), 비네(Binet), 게젤(Gesell) 둥이 있다.
② 1920년대와 1930년대 :
하버드와 캘리포니아 대학 및 여러 아동 연구 기관에서 10년 이상의 종단 연구가 시작되었고, 발달 심리학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 피아제(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 등의 미국과 유럽 심리학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 종단연구(종단적 연구, ongitudinal research)에 대한 참조 글 :
③ 세계 제 2차 대전 이후 1960년대 :
실험 아동 심리학이 대두되어 아동 행동에 대한 원인이나 이유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행동주의적 입장에서 관찰될 수 있는 외적 행동에 관심을 두어 환경 결정론적 관점을 보였다.
④ 1960년대 전후 :
행동주의의 한계로 피아제의 이론이 대두되었으며, 1970년대에는 심리학의 정보 처리 모델을 기초로 한 인지 발달 연구가 활성화되어 현재까지 전반적인 발달 연구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동물 행동학적 이론, 생태학적 이론, 사회 문화적 이론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3) 주요 학자 :
① 로크(Locke) :
㉮ 로크는 영국의 경험주의 철학자로 아동의 특성에 최초로 관심을 보였다.
㉯ 그는 아동이 태어날 때 선천적으로 결정된 어떠한 특성도 갖지 않는 '백지(tabula rasa)상태'라고 간주, 환경 속에서 경험한 내용에 따라 서로 다른 성인으로 성장한다는 환경 결정론적 입장을 취한다.
㉰ 그의 이론은 반복, 모방, 보상, 처벌을 내용으로 하는 행동주의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 백지(tabula rasa)상태 :
💬 경험주의에서 생득적이라는 개념을 반대하면서, 인간은 태어날 때 백지(tabula rasa)와 같은 상태여서 모든 것은 그 이후에 학습되어져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경험주의는 지식이란 감각의 지각으로부터 나타나는 것이라는 인식론에 배경을 두고 있는 것으로서 지식이란 이성을 통해서 숙고할 때 얻어질 수 있다고 주장하는 이성주의와 비교될 수 있다.
이성주의는 감각으로부터 벗어나서 이성을 통한 지식의 추구를 강하게 주장하였다. 이성주의는 또한 많은 부분의 지식은 생득적이며, 학습이란 영혼이나 두뇌에 잠재되어 있는 것을 재발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백지상태 [白紙狀態, tabula rasa]
(교육심리학용어사전, 2000. 1. 10., 한국교육심리학회)
② 루소(Rousseau) :
㉮ 장 자크 루소는 프랑스의 철학자이며 최초의 아동 심리학자이다.
㉯ 그는 로크와는 달리 아동을 태어날 때부터 각기 독특한 발달적 잠재력을 갖고 있는 존재로 보았는데, 환경이나 교육에 의해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통제되고 억압되지 않을 때, 최상의 발달을 기대할 수 있다고 보았다.
㉰ 또한 그는 자신의 저서 《에밀》에서 아동의 발달을 유아기, 아동기, 아동 후기, 청년기로 구분하여 각 단계가 갖는 독특한 심리적 특성을 진술하여 현재의 발달관의 시초가 되었다.
㉱ 루소의 이론은 게젤(Gesell)의 성숙 이론과 피아제(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 장 자크 루소의 《에밀》:
③ 다윈(Darwin) :
㉮ 다윈은 영국의 생물학자로 진화론적 특성에 관심을 두었다.
㉯ 그는 면밀한 관찰을 통해 개인의 발달을 추적하여, 이를 진화론적 관점에서 서술하였다.
㉰ 그러나 한두 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기 때문에 관찰이 객관적이거나 체계적이지 않아서, 보편적인 아동 발달의 과학적 연구로 이끄는 역할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④ 스탠리 홀(G. Stanley Hall) :
㉮ 스탠리 홀은 최초로 발달 심리학 분야를 확립한 미국의 교육자. 심리학자이다.
㉯ 질문지법을 적용하여 아동들의 활동과 흥미에 대해 질문하여, 발달의 순서와 시기를 작성하였다.
㉰ 객관적인 측정을 적용하여, 과학적 연구를 도입하였다.
⑤ 비네(Binet) :
㉮ 비네는 프랑스의 심리학자로 아동 연구의 과학적 접근에 공헌하였다.
㉯ 1905년 최초의 지능 검사(비네-시몽 검사)를 만들고, 이를 실제 교육 장면에 적용하였는데, 이후 아동의 지능 및 성격, 능력, 적성 측정에 널리 활용되었다.
⑥ 게젤(Arnold L. Gesell) :
㉮ 아놀드 게젤은 미국의 아동심리학자. 소아청소년과 의사이다. 그는 아동 발달 과정을 객관적으로 검토, 태내 배아의 성장 과정과 초기 신체 및 운동 기능의 발달을 연구하여 신체 발달의 기본 방향을 설명하였다.
㉯ 그는 정상적인 아동은 동일한 순서를 거치기는 하지만 그 성장의 속도는 상이하며, 성장의 속도가 기질의 차이에서 기인한다고 주장하였다.
3. 발달 연구법
(1) 과학적 방법 :
자료를 수집하고 해석하는 것이 객관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측정이 가능해야 할 뿐만 아니라 신뢰도와 타당도를 갖추어어야 한다.
① 상관 설계(Correlational Design) :
㉮ 상관 설계는 둘 또는 그 이상의 변수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연구로, 두 변수의 관계의 정도를 밝히기 위해 통계적 분석에 기초한 상관계수를 사용한다.
㉯ 제3의 변인에 의해 야기되었을 가능성이 있어 인과적 관계로 보기에는 불명확하다. 예를 들어, 폭력적인 게임과 공격성의 상관관계 측정의 결과가 정적 상관관계일 때 유의미한 관계로 본다.
② 실험 설계(Experimental Design) :
㉮ 실험 설계는 상관 설계와 달리 원인과 결과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설계이다.
㉯ 엄격하게 통제된 상황에서 두 변수 사이의 인과 관계를 검증한다.
㉰ 인과 관계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변수를 조작. 통제하여 그 효과를 관찰한다. 일테면 무선배정으로 피험자를 독립변인인 폭력성이 있는 게임을 한 집단(실험집단)과 폭력성이 없는 게임을 한 집단(통제집단)을 비교하고, 그 행동결과(종속변인)를 측정할 수 있다.
③ 자연유사실험설계(Natural/Quasi Experiment Design) :
㉮ 이는 실험 설계가 윤리적 이유 때문에 사용될 수 없는 경우 적용한다.
㉯ 실험하고자 하는 상황과 유사한 설정을 함으로써 현실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다.
④ 사례연구 설계 :
㉮ 사례연구 설계는 소수의 사례를 심층적으로 다루어 문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방법이다.
㉯ 단일사례 연구의 특징 :
- 사례가 하나이며, 기본적으로 외적 타당도가 낮다.
- 어떤 표적 행동에 대한 개입의 효과를 관찰하여 분석한다.
- 시계열적인 반복 관찰을 통해 개입 전과 개입 후의 상태를 비교한다.
- 체계적 반복은 원래 실험에 적용된 요소들을 의도적으로 변경시켜 반복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고, 직접 반복은 많은 대상자들을 상대로 동일한 실험 절차를 적용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 대상자의 수는 연구자의 의도에 의하여 결정된다.
㉰ 사례연구설계의 장. 단점 :
- 장점 :
* 어느 특정 사상이나 사례에 대한 특례분석과 같은 탐색적 작업에 사용한다.
* 조사 대상에 대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 조사 대상을 포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단점 :
* 대표성이 불분명하다.
* 다른 조사와 같은 변수에 대하여 관찰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비교가 불가능하다.
* 관찰할 변수의 폭과 깊이가 불분명하다.
■ 다음 시간에 계속, 발달 심리학의 기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 [발달 심리학], 발달 심리학의 기초,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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