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습의 본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현대 심리학의 시작, 데카르트, 홉스, 로크, 버클리, 흄, 칸트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학습 심리학] 학습의 본질⑦(현대 심리학의 시작, 데카르트, 비교 심리학, 홉스, 로크, 버클리,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습의 본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인간의 학습과 동물 연구, 학습 연구의 역사, 인식론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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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란츠 요제프 갈(Franz Joseph Gall, 1758~1828) :
ⓐ 프란츠 요제프 갈은 능력 심리학을 더 발전시켰다.
ⓑ 그는 사람의 능력이 뇌의 특정한 부분에 위치하며, 마음 속의 능력이 모든 사람에게 같은 수준으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다.
ⓒ 능력이 잘 발달되었다면 그 능력이 있는 뇌의 두개골 부위가 솟아난다고 믿었으며, 사람들의 두개골 모양을 연구하였다.
ⓓ 이처럼 두개골의 특성을 연구하여 정신적 특성을 분석하는 것을 '골상학(성상학, phrenology)'이라고 부른다.
ⓔ 능력 심리학자들은 학습에 대해 '정신 근육(mental muscle)'이라는 접근법을 채택하였다.
ⓕ 특정한 훈련이 특정한 능력을 발달시킨다는 믿음은 *'형식도야'라고 한다.
형식도야
기억·추리·상상 등과 같은 기본적 정신기능을 개발하는 데 적합한 교과의 학습을 통해 모든 사물의 학습에 전이할 수 있는 일반적 정신능력과 정신태도를 습득하는 교육. 실질도야(實質陶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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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란츠 요제프 갈
프랑스의 해부학자. 뇌신경의 구조와 기능을 연구하여, 두개는 뇌 외표의 완전한 주형이며, 두골의 형상 ·융기 ·함요 등에 따라 인간의 정신상태를 알 수 있다는 골상학을 발표하였다. 독일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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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찰스 다윈(Charles Darwin, 1809~1882) :
ⓐ 다윈은 수많은 증거를 가지고 진화론을 주장하였다.
ⓑ 다윈 이전까지 사람의 행동은 일반적으로 합리적인 것, 동물의 행동은 본능적인 것으로 간주되었다.
ⓒ 다윈은 인간의 본성에 대해 자신의 생물학적 유전과 경험의 조합으로 여겼으며, 그의 연구 이후 사고기제에 대한 연구를 위해 경험주의자들의 순수한 연합주의는 생리학과 연합되었다.
ⓓ 다윈 이후 개성이 존중되었고, 개성에 대한 연구가 인기를 끌었다.
ⓔ 골턴은 개인의 차이를 측정하기 위해 질문지, 자유연상, 상관 기법과 같은 다양한 방법을 고안하였다.
찰스 다윈
생물진화론을 정하여 뜻을 세운 영국의 생물학자이다. 해군측량선 비글호에 박물학자로서 승선하여, 남아메리카·남태평양의 여러 섬과 오스트레일리아 등을 항해·탐사했고 그 관찰기록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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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빙하우스(Hermann Ebbinghaus, 1850~1909) :
ⓐ 에빙하우스는 학습이나 기억과 같은 '고등 정신 과정'이 실험적으로 연구될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
ⓑ 연합을 일어나는 현상으로 간주하고 연합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환경에 대해 체계적으로 연구했다.
ⓒ 연합에서 중요하게 강조한 원칙인 *빈도의 법칙(law of frequency)이 있는데, 이는 자주 접할수록 더 쉽게 기억(학습과 획득)할 수 있다는 뜻이다.
ⓓ 에빙하우스는 심리학을 철학에서 분리시킨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 빈도의 법칙 :
어떤 행동이나 결합이 반복되면 될수록 다른 조건들이 동일한 이상 그러한 행동이나 결합의 학습과 획득이 더욱 빨라진다는
원리. 이는 와트슨(J. Watson)이 미로(迷路)에서의 올바른 통로의 학습과 파지(把持)에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조건의 하나로 지적한 것이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빈도의 법칙 [頻度 — 法則, law of frequency]
(교육학용어사전, 1995. 6. 29.,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헤르만 에빙하우스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헤르만 에빙하우스(독일어: Hermann Ebbinghaus, 1850년 1월 24일~1909년 2월 26일)는 독일의 심리학자이다. 기억과 망각에 대한 실험 연구분야를 개척했으며 실험 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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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습 이론의 발달 과정 :
① 의지주의(voluntarism) :
㉮ 심리학 최초의 학파는 분트(Wilhelm Maximilian Wundt, 1832~1920)가 고안한 의지주의로 인간의 의지를 강조한 학파이다.
㉯ 분트는 심리학 최초의 실험적 연구실을 설립한 인물이다.
㉰ 분트의 목표는 생각의 요소와 인식적 경험을 지배하는 기초적인 과정을 밝혀내는 것이었다.
㉱ 그는 인간의 마음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측면은 종교, 도덕, 신화, 예술, 사회적 관습, 언어, 법 등으로써 자연적 관찰을 통해 연구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이를 *'민족 심리학(Folk psychology)'이라고 불렀다.
민족심리학
라차루스(M. Lazarus) 및 슈타인탈(H. Steinthal)에 의해 수립된 심리학의 한 분야. 그들에 의하면, 민족심리학의 임무는 1) 민족정신 일반의 성립과 발전을 서술하여 도덕, 신화, 언어 등의 형성과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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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트는 감각이나 감정 이상의 고등의 정신 과정은 실험법을 적용할 수 없는 영역으로, 실험 심리학이 유용성에서 한계를 지닌다고 주장하였다.
㉳ 인간은 자신이 원하는 생각의 요소에 선택적으로 집중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이러한 요소를 확실하게 지각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 분트는 선택적 주의를 '통각(apperception)'이라 하고, 생각의 요소가 의지에 따라 여러 조합으로 배열 될 수 있는 과정을 '창의적 통합(creative synthesis)'이라고 불렀다.
분트
실험심리학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는 독일의 심리학자로 철학자이자 문화사가. 분트는 만하임(Mannh- eim)의 네카라우에서 루터교 성직자의 아들로 태어났다. 당시 아버지 교회의 한 젊은 성직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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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구성주의(structralism) :
㉮ 구성주의는 분트의 제자인 티치너(Edward Titchener, 1867~1927)가 의지주의를 수정하면서 창안한 학파이다.
㉯ 구성주의도 의지주의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의식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구성주의의 기본 목적은 *내성법(introspection)을 써서 사고의 기본 요소들을 발견해 내는 것이다.
㉰ 내성법이란 자신의 정신적, 심리적 상태나 기능을 스스로 관찰하여 보고한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내성법
1800년대 말기와 1900년대 초기에 Wundt가 사용한 방법으로, 의식적 경험의 기본 요소를 찾아내기 위하여 자신의 의식 경험의 심적 과정을 관찰하여 분석하는 방법. 주관적이라는 한계 때문에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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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을 지각했을 때 자신의 즉시 경험을 보고 하도록 훈련받았으며, 대상에 대한 자신들의 해석은 보고하지 않도록 하였다.
㉲ 의지주의와 구성주의자들은 마음속 구성물에만 관심을 가졌지, 구성물의 근원에는 관심을 갖지 않았다.
㉳ 구성주의는 진화론에 대한 관심과 연구의 정당화가 높아져가는 시대적 경향을 고려하지 않았고, 기능주의가 폭넓은 지지를 받으면서 티치너 이후 명맥이 끊어졌다.
✅ 의지주의와 구성주의의 차이 :
두 학파 모두 사고의 요소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었지만, 의식의 요소들이 어떻게 생각을 구성하는지 설명하기 위해 의지주의는 합리주의 전통에 따라 의지, 통각, 창의적 통합을 강조하며 인간의 능동적 마음을 가정하였다.
그러나 구성주의는 경험주의 전통에 따라 연합의 법칙을 강조하며 수동적 마음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의지주의와 구성주의를 동일시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분트를 구성주의로 분류하는 것도 옳지 않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학습의 본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습 심리학] 학습의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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