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습 및 진도 평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업 관련 장애(학업상 학습 장애, 발달적 학습 장애, 지적 장애, ADHD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3. 학업 관련 검사에 대한 이해
(1) 학업 문제의 평가 및 진단을 위한 심리검사 :
① 지능 검사 :
지능 검사는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을 진단하고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가장 대표적인 검사이다.
㉮ 웩슬러 아동 지능 검사 :
웩슬러가 6세 0개월부터 16세 11개월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인지적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한 개인용 임상 도구이다.
㉯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 검사 :
카우프만 부부가 2세 6개월부터 12세 5개월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정신 과정과 후천적으로 습득한 사실적 지식 수준의 측정 도구이다.
② 교육 성취도 검사 :
교육 성취도 검사는 기초적인 학습 능력이나 학습 가능성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도구이다.
㉮ 기초 학습 기능 검사 :
한국 교육 개발원에서 유치원 및 초등학교 수준의 정상 아동 및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학업에 기초가 되는 능력을 평가하는데 사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표준화된 개인 검사용 기초 학습 진단 검사로 정보 처리, 셈하기, 읽기 I, 읽기 II, 쓰기 등 5개의 소검사로 구성되어 있다.
㉯ 기초 학습 기능 수행 평가 체제 :
학습 부진 학생이나 특수 교육 대상자의 읽기, 쓰기, 수학 영역에서의 수행 수준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검사로 읽기, 쓰기, 수학 등 3개의 검사로 구성되어 있다.
㉰ 국립 특수 교육원 기초 학력 검사 :
읽기, 쓰기, 수학의 3개 소검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치원, 초등 1~6학년, 중학교 1~3학년의 현재 학년과 기초 학력 지수를 알아볼 수 있는 진단 평가 검사 도구이다.
③ 학습 환경 진단 검사 :
㉮ 가정 환경 진단 검사 :
캘드웰과 브래들리(Caldwell & Bradley, 1978)가 개발한 '환경 측정을 위한 가정 관찰'을 장영애(1986)와 조용태(1995)가 각각 일반 아동과 정신 지체 아동의 가정을 대상으로 한국의 실정에 맞게 타당화한 것이다.
㉯ 교육 환경 진단 검사 :
한국의 초등학교 아동들의 특성과 그들이 가정 및 학교에서 접하고 있는 학습 환경을 알아보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실시 대상에 따라 아동용, 부모용, 교사용, 교장용이 있다.
④ 학습 전략 검사 :
최근 인지 심리학의 영향으로 학습 전략을 다루는 인지적 접근이 학습 문제에 대한 주된 개입 방법으로 자리잡게 되면서, 학습자의 학습 전략 활용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각종 심리 검사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 학습 방법 진단 검사 :
한국 심리 자문 연구소에서 학습 부진의 원인을 진단하기 위해 제작하여 초등학교용, 중학교용, 고등학교용 검사가 별도로 개발되었으며, 학습 방법 진단 척도, 감성 지수 척도, 학습 환경 지수 척도 등 3개의 하위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 ALSA 청소년 학습 전략 검사 :
김동일(2000)이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습 전략을 분석하고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학습 전략 증진에 기여할 목적으로 개발하였으며, 학습 동기, 자기효능감, 학습 기술, 자원관리 기술 등의 하위 능력을 측정한다.
㉰ 학습 기술 진단 검사 :
변영계와 김석우(2000)가 제작한 것으로,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목표를 정하고 학업 성취를 이루어 가는 과정을 계획하고 설계하는데 관련된 일련의 기법으로, 평가를 통하여 학습 기술 향상 방안을 제시할 목적으로 사용되며 자기관리, 수업참여, 과제해결, 읽기, 쓰기, 시험치기, 정보처리 등 학습 기술을 측정한다.
㉱ MLST 학습 전략 검사 :
박동혁(2000)이 중.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습자의 학습 과정에서 자기조절 학습 능력의 근간을 이루는 습관적. 행동적. 전략적인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성격적 차원, 정서적 차원, 동기적 차원, 행동적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⑤ 학습 태도 검사 :
㉮ 학습 흥미 검사 :
조봉환과 임경희(2003)가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교육 과정에 포함된 학습 활동에 대한 흥미와, 학교 생활 장면에서 아동들이 가지고 있는 학습에 대한 흥미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학급 유형별 흥미척도, 교과별 흥미척도, 타당도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 표준화 학습 흥미 검사 :
이상로와 변창진(1990)이 중.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중. 고등학교 교육 과정에 포함된 학습 활동에 대한 흥미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개발되었다.
㉰ 학업 동기 검사 :
김아영(2003)이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의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자를 이해하고 학습 수행을 예측하여 실패에 대한 건설적인 반응 여부를 파악할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며,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학업적 실패내성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 학업 동기 및 학습 전략 검사 :
김효창(2011)이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까지의 학생을 대상으로 수행 향상을 위해 요구되는 다양한 학습 동기 및 학습 전략에서 학생 개개인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학업 동기 척도, 학습전략 척도, 정서 척도, 타당도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⑥ 기타 특수 검사 :
㉮ 한국판 학습 장애 평가 척도 :
일차적인 관찰 기회를 가진 전문가들이 객관적인 정보를 보고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실생활에서 아동을 매일 접하는 교사나 부모가 평가하도록 되어 있어 아동의 학습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조속한 치료적 도움을 받도록 하는데 유용하다.
㉯ 아동. 청소년 행동 평가 척도 :
4세부터 17세까지의 아동. 청소년기를 대상으로 그들의 사회적 적응 및 학업 수행, 그리고 정서. 행동 문제를 부모가 평가하는 것으로 아동. 청소년의 심리장애 진단에 유용하다.
㉰ 주의집중력 검사 :
학생의 주의력과 집중력을 평가하여 개선 방안을 강구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 진로 탐색 검사 :
학생의 직업적 흥미나 성격 등 진로선택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학습 의욕 회복에 도움을 준다.
(2) 일반적인 심리 검사 활용 지침 :
① 심리 검사 필요 여부 판단의 과정의 지침 :
㉮ 검사를 하려는 목적을 분명히 한다.
㉯ 학생을 실습 대상으로 삼지 않는다.
㉰ 학교 심리학자는 자신이 실시와 해석을 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지 돌아본다.
② 심리 검사 선정 과정의 지침 :
㉮ 검사 목적에 맞는 검사를 선정한다.
㉯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사 규준을 확인한다.
㉰ 검사의 실용성을 고려한다.
③ 심리 검사 실시 과정의 지침 :
㉮ 검사자인 학교 심리학자와 피검자인 학생 간 라포(상호신뢰관계) 형성에 유의한다.
㉯ 검사 요강에서 정한 표준적인 절차에 따른다.
㉰ 피검자인 학생에게 불필요한 불안감이나 의혹을 안겨 주지 않기 위해 검사의 목적이나 진행 방법을 충분히 설명한다.
㉱ 한 번에 너무 많이 검사하려고 하지 않는다.
④ 심리 검사 결과 해석의 지침 :
㉮ 검사 결과에 대해 학생이 어떻게 기대하고 있는지 먼저 탐색한다.
㉯ 검사 결과는 하나의 잠정적인 결과임을 인식하고 학생에게 알려준다.
㉰ 한 두 개의 숫자, 한 두 개의 유형 정보만 알려 주고 결과를 해석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 심리 검사는 학생에 대한 여러 가지 이해의 방법 중 하나일 뿐임을 명심한다.
㉲ 심리 검사의 결과가 평소의 행동 관찰 결과와 다를 때, 이러한 차이를 보이는 이유에 대해 궁금해 하고 탐색한다.
⑤ 심리 검사 활용의 지침 :
㉮ 학생과의 대화를 여는 도구로 사용한다.
㉯ 학생의 특성을 명명해 버리는데 사용하지 않는다. 검사의 목적은 '차이점의 발견과 이해'이다.
㉰ 심리 검사 결과를 최종 결정을 내리는데 사용하지 않는다. 학생 이해를 위한 다양한 방법중 한 가지일 뿐, 절대적일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한다.
4. 진단 및 평가의 절차
(1) 호소 문제와 내력 탐색 :
① 학생에게서 지적 수행 문제가 발견되면, 일단 그 학생이 불편을 호소하는 문제에 귀를 기울이고 그러한 문제의 내력을 체계적으로 탐색한다. 우선적으로, 가정 생활 및 학교 생활과 관련해서 평소와는 다르게 행동하는 이상 전조가 있는지를 살핀 후, 학생이 불편을 호소하는 심리적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그 내력을 탐색한다.
② 이 단계에서 그림 검사(집-나무-사람 검사(HTP 검사), 가족화 그림 검사(KFD) 등)와 문장 완성 검사(SCT)와 같은 평가 도구를 이용하면 학생과 친밀감을 형성하고, 그 학생의 생각과 느낌을 찾아내는데 도움이 된다.
(2) 학업 성취도 및 학습 태도에 대한 평가와 행동의 관찰 :
① 학업 성취도에 대한 평가와 행동의 관찰 :
학생의 지적 수행에 관련된 문제를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학업성취도에 관한 자료를 면밀하게 검토한다.
② 학습 태도에 대한 평가와 행동의 관찰 :
학생이 지적 수행에서 드러내는 학업 성취도는 학생의 지적 수행에 연관된 심리적 과정은 물론 학교 및 가정의 생활 환경 등 다양한 내적. 외적 요인이 관여하기 때문에, 학생이 학습에 임하는 태도와 전략을 면밀하게 관찰하여 학습 행동에 관여하는 내적. 외적 요인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 이상 총 4회에 걸쳐서 학습 및 진도 평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평가,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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