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습 및 진도 평가(학업 관련 장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습 부진 학생을 위한 수업 전략(적응 수업, 교정 수업, 목표 설정 전략), 학습 부진 학생의 상담, 학업 관련 문제 및 평가(호소 문제 유형)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 학업 관련 장애 :
정신장애 분야에서 표준화된 분류 체계인 DSM-IV에 나타난 학업 문제와 관련된 장애로는 학습 장애, 지적 장애, ADHD(주의력 결핍 과인 행동 장애) 등을 들 수 있다.
💬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은 미국정신의학협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가 출판하는 서적으로, 정신질환의 진단에 있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 출처 : [위키백과] DSM
① 학습 장애 :
㉮ 학습 부진과 달리 학습 장애는 학습과 관련된 특정 뇌 기능에 이상이 있거나 발육이 지연되어 나타나는 장애이다. 즉, 전반적인 기능은 정상 범위 내에 있지만, 특정 영역의 이상으로 학습 능력의 결손, 즉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 산수 계산 등에서 결손이 나타나는 장애이다.
㉯ 학습 장애는 학업상 학습 장애와 발달적 학습 장애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한다.
✔학업상 학습 장애 :
- 주로 취학기의 아동들이 겪는다.
- 학교에서 습득하는 학습에 관한 장애이다.
- 읽기 장애, 쓰기 장애, 수학 장애 등이 포함되고, 읽기 장애가 학업상 학습 장애의 대표적인 장애 유형이다.
✔발달적 학습 장애 :
- 출생부터 취학 전까지의 발달기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문제이다.
- 학생이 교과를 습득하기 전에 필요한 신체적 기능에 관한 문제이다.
- 지각 장애, 주의 집중 장애, 기억 장애, 사고 장애 등이 포함된다.
㉰ 시각 장애, 청각 장애, 운동 장애, 정신 지체, 정서 장애에 따른 학습 결손, 또는 환경, 문화, 경제적 결핍에 따른 학습 결손은 학습 장애에 포함되지 않는다.
㉱ 학습 장애의 한 특성인 학습 전략의 결함은 별도의 교육이 없으면 성인이 되어서도 그대로 유지되는 경향이 있다.
㉲ 학습 장애의 진단은 부모 면담, 신체 검사, 심리 검사, 신경 발달 평가, 심리 교육 평가 등을 통해서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BGT(Bender-Gestalt test, 벤더-게슈탈트 검사), 로샤 검사, K-ABC(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아동용 카우프만 검사) 검사가 활용되고 있다.
㉳ 학습 장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이며, 학습을 본인의 능력에 맞게 효과적으로 수행하게 하고, 학습 장애에 따른 이차적 심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며, 필요할 경우 약물 치료를 병행할 수 있다.
구 분 | 특 징 |
읽기 장애 | A. 읽기의 정확도 또는 이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 검사에서, 읽기 성적이 개인의 생활 연령, 측정된 지능, 그리고 나이에 적합한 교육에 비해 기대되는 정도 보다 현저하게 낮다. B. A항의 장애가 읽기 기술이 요구되는 학업의 성취나 일상 생활의 활동을 현저하게 방해한다. C. 만약 감각 결함이 있다면, 읽기 장애는 통상적으로 감각 결함에 동반되는 정도를 초과해서 심한 정도로 나타난다. |
쓰기 장애 | A.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 검사(또는 쓰기 기술 평가)에서 쓰기 능력이 개인의 생활 연령, 측정된 지능, 그리고 나이에 적합한 교육에 비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다. B. 기준 A항의 장애는 쓰기 능력(예 : 문법적으로 올바른 문장과 체계적인 문단을 쓰는 것)이 요구되는 학업의 성취나 일상 생활의 활동들을 현저하게 방해한다. C. 만약 감각 결함이 있다면, 쓰기 장애는 통상적으로 감각 결함에 동반되는 정도를 초과해서 심한 정도로 나타난다. |
산수 장애 | A.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 검사에서, 산술 능력이 개인의 생활 연령, 측정된 지능, 그리고 나이에 적합한 교육에 비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다. B. 기준 A항의 장애가 계산이 요구되는 학업의 성취나 일상 생활의 활동을 현저하게 방해한다. C. 만약 감각 결함이 있다면, 산술 능력 장애는 통상적으로 감각 결함에 동반되는 정도를 초과해서 심한 정도로 나타난다. * 산술 장애가 있는 아동. 청소년의 경우 개념을 이해하고 명명, 산술 부호를 인식하거나 읽기, 공식 기호 인식하기, 구구단 외우기 등에서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
㉴ 학습 장애 선별 및 진단. 평가 및 절차 방법 : 학습 장애 선별 및 진단. 평가 절차에 있어서 근간이 되는 것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및 동법 시행령 등을 통해 제시된 특수 교육 대상자의 진단. 평가 의뢰서 제출 및 처리 절차이다.
✅ 특수 교육 대상자의 진단. 평가 의뢰서 제출 및 처리 절차
보호자 또는 각급 학교의 장(長)이 신청(보호자의 사전 동의 필요) → 교육감 또는 교육장의 접수 → 교육감 또는 교육장이 특수 교육 지원센터로 (즉시) 진단. 평가 회부 → 특수 교육 지원 센터에서 진단. 평가 실시(30일 이내) → 진단. 평가 결과를 교육감 또는 교육장에게 보고 → 교육감 또는 교육장은 특수 교육 대상자 선정 여부 및 교육 지원 내용을 결정하여 보호자에게 서면으로 통지(2주 이내) → 교육감 또는 교육장은 해당 특수 교육 운영 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특수 교육 대상자를 배치(보호자 의견 수렴, 이때 보호자 또는 각급 학교의 장은 이의가 있을 경우 심사를 청구함)→ 해당 특수 교육 운영 위원회는 심사 후 그 결정을 교육감 또는 교육장, 학교의 장에게 통보(30일 이내) → 심사 결정에 이의가 있는 보호자는 행정 심판 제기(90일 이내)
㉵ 학습 장애 학생의 특성 :
- 인지적 특성 :
지적 능력은 평균적인 지능을 보이고, 주의집중력이 떨어지며 인지처리 과정에 결함을 보임
- 정서적 특성 :
부정적 자아개념을 가지며, 좌절 극복 의지가 약하고, 사회적으로 위축되어 있으며, 불안 수준이 높고 자기관리 능력이 부족함
- 행동적 특성 :
충동적 과잉행동의 문제를 보이고 협응 능력이 떨어져 동작이 전반적으로 어설프고 부자연스러움. 시각 및 청각적 정보 처리의 문제로 인해 읽거나 쓰기를 하지 못함
② 지적 장애 :
㉮ 지적 장애는 18세 이전에 발생하고, 표준화된 지능 검사 지능 지수가 70 혹은 그 이하이면서 행동 적응력이 낮아 교육 수행 능력이 불리한 장애를 말한다. 즉, 두 가지 이상의 적응 기술 영역에서 결함이 있다.
🔳 지적 장애의 구분 단계 :
구 분 | IQ | 내 용 |
경도 (가벼운 정도의 지적 장애) |
50(55)~70 | 학교 밖에서 지적 결함이 나타날 수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특히 스트레스 상황일 때 간헐적인 지원과 도움이 필요할 수 있지만 흔히 이 범위에 해당되는 아동은 성장해서 독립적인 생활이 가능하다. |
중등도 (중간 정도의 지적 장애) |
35(40)~50(55) | 어느 정도의 개인적 자율성과 주변과의 사회적 관계를 발달시킬 수 있다. 종종 보호 작업장에서 일하는데 필요한 기술들을 획득한다. |
중도 (심한 정도의 지적 장애) |
20(25)~35(40) | 때로 보호 작업장에서의 작업이 가능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일생 동안 다른 사람의 도움과 보살핌이 필요하다. |
최중도 (아주 심한 정도의 지적 장애) |
20(25) 이하 | 학습 능력이 크게 손상되었고, 전부는 아니어도 대부분의 신체적 요구에 대한 지속적인 보살핌이 필요하다. |
정도를 규정할 수 없는 지적 장애 | 지적 장애일 가능성이 높으나, 개인의 지능을 표준 검사에 의해 검사할 수 없을 때의 수준 |
㉯ 지적 장애(정신 지체) 학생의 특성 :
- 인지적 특성 :
빈약한 기억력, 느린 학습 속도, 주의 집중이 잘 되지 않음, 일반화의 어려움, 동기 유발의 어려움
- 심리. 정서적 특성 :
실패의 원인을 자기가 아닌 남의 탓으로 돌림. 실패에 대한 경험이 누적되어 문제의 어려움 정도에 관계없이 미리 실패를 예상함. 남에게 의존하려는 경향이 많음
- 말. 언어의 특성 :
의미적. 개념적 측면보다는 형식적. 순차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 언어 발달이 지체됨. 다운증후군의 경우 특히 언어 발달이 느림.
- 사회성 :
다른 사람과 어떻게 상호작용해야 하는지 몰라 친구를 사귀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빈약한 자아개념으로 사회성 발달에 부정적임. 실제적인 적응 행동의 결함으로 신변 처리 기술이나 사회적 관계. 행동에 제한성을 가짐
- 신체 운동 기능 :
일반 학생의 평균 보다 낮음. 협응, 균형, 소근육 운동기능이 떨어짐(특히, 다운증후군의 경우 운동 기능이 상당히 열악함)
③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ADHD) :
㉮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행동, 충동성을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 만 12세 이전에 시작하며, 성인기까지 계속될 수 있다. 같은 또래의 아동에 비하여 현저하게 부산한 행동을 보이며, 안절부절 못하고 충동적인 행동을 나타내기 때문에 가정이나 학교 생활에서 커다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 ADHD 학생이 드러내는 문제 가운데 하나가 바로 만성적 학습 부진이다. 대다수의 ADHD 학생은 하나 이상의 과목에서 낙제 점수를 받고, 표준화된 성취도 검사에서 또래보다 심각하게 낮은 점수를 받는다.
㉱ ADHD 학생의 고등학교 중퇴율은 일반 모집단에 비해 높은 편이다.
🔳 ADHD 학생의 과잉행동과 충동성 :
✔과잉행동 :
- 흔히 손발을 꼼지락거리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가만두지 못한다.
- 흔히 앉아 있어야 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자리를 떠난다.
- 흔히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 흔히 조용한 여가 활동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한다.
- 흔히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또는 '무언가에 쫓기는 것'처럼 행동한다.
✔충동성 :
- 흔히 질문이 채 끝나기도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 흔히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 흔히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학습 및 진도 평가(학업 관련 검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평가,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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