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학습 및 진도 평가②(학교 심리학, 학습 부진 학생을 위한 수업 전략, 적응 수업, 교정 수업, 목표 설정 전략, 학습 부진 학생의 상담, 시험 불안, 호소 문제 유형)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5. 3.
728x90
반응형
728x170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습 및 진도 평가(학습 부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습 부진의 정의와 특성(학자들의 정의, 학습 지진, 학업 저성취, 학업 지체, 학습 장애, 특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5.02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학습 및 진도 평가①(기초 학습, 교과 학습 부진, 학습 지진, 학업 저성취, 학업 지체, 학습 장애, 감정 부전 장애, 낮은 이해력의 원인, 특성, 인지적, 정의적, 환경적 특성, 요인)

 

✔학습 및 진도 평가①(기초 학습, 교과 학습 부진, 학습 지진, 학업 저성취, 학업 지체, 학습 장

◆ 오늘부터는 학습 및 진도 평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0. 학습 및 진도 평가 학업은 학생의 가장 중요한 발달 과제로 생활의 중심이 되고 있다. 사회 구성원에게 주어진 역할 면에 있어

narrare3.tistory.com

 

 

(4) 학습 부진 학생을 위한 수업 전략 : 

 

적응 수업 전략

 

㉮ 학습 부진 학생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수업 시간에 도달해야 할 학습 목표를 제시한다. 

 

㉯ 수업 진행에 대한 안내를 위하여 각 단원별 또는 차시별 수업 개요를 제시한다. 

 

㉰ 전문적인 어휘의 목록이나 추상적인 개념에 대한 해설 자료 등을 제공한다. 

 

㉱ 학습 부진 학생의 수준에 맞는 적절한 가정 학습 과제를 제공한다.

 

㉲ 특별 교재 또는 학습 자료를 활용한다.

 

㉳ 학습계획서를 작성해 주고 계속 점검한다.

 

㉴ 정보의 확인, 분석, 저장, 기억 방법, 독서 방법, 시험 준비, 노트 필기 방법 등 학습 기술을 지도한다.

 

 

교정 수업 전략

 

㉮ 학습을 방해하거나 장애가 되는 결함과 약점 등을 제거하는데 중점을 둔다.

 

㉯ 학습 부진 학생의 잘못된 학습 습관을 확인할 수 있고, 이를 수정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학습자를 변화시키는데 관심을 갖는다.

 

㉰ 교정 수업 전략에서는 학습 부진 학생에 대한 개인별 진단이 중시되며, 진단 결과에 따라 학습과제 및 적절한 프로그램이 주어진다.

 

 

목표 설정 전략

 

㉮ 학습 부진 학생의 경우 비현실적 목표를 세우거나 목표 달성에 대한 내적인 통제력이 부족한 것이 특징이므로, 목표를 세울 때는 특히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단기 목표를 세워서 목표 달성 성공 경험을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

 

㉯ 공부 이외에 몰입하고 있는 활동도 참고하여, 목표 설정 전략에 반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응형

 

 

㉰ 단기 목표는 SMART 원칙에 따라 구체적이고(Specific), 목표 달성을 측정할 수 있고(Measurable), 목표 행동으로 표현되고(Actionable), 현실적이며(Realistic),  목표 달성 기간(Time-frame)이 정해져 있는 것이 좋다. 

 

㉱ 장기 목표와 단기 목표를 모두 촉진해야 한다. 즉, 장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단기 목표를 설정해 장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 학습 부진 학생의 상담  : 

 

① 다른 문제가 병존하는 경우, 병존하는 다른 문제 혹은 보다 시급하게 다루어야 하는 원인은 없는지 살펴보아야 하며, 시급한 문제가 먼저 어느 정도 해결되고 난 후, 학습 문제를 다루어 주어야 한다.

 

② 보다 직접적으로 학생이 현재 어떤 방법으로 공부하고 있는지, 그리고 강. 약점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학생이 공부하는 과정을 상담 장면에서 재연해 보도록 하거나 공부한 자료(책, 공책, 문제집 등)를 가져오도록 하여 점검해 볼 수도 있다.

 

③ 자신 있는 과목에 먼저 학습 전략을 적용하고, 꾸준히 공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여 성과를 우선 경험하게 한다.

 

이런 과정에서 갖게 된 자신감을 기반으로 하여 취약한 과목을 어떤 방법으로 보충할지에 대한 전략을 세워보게 하고, 이를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장. 단기 계획을 세워보게 한다.

 

④ 학습 방법에 대한 진단검사 등 현재 상태를 객관적으로 알 수 있는 심리 검사 등을 통해 막연한, 혹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자신의 모습이 아니라, 보다 현실적인 자신의 모습을 알 수 있도록 한다.

 

⑤ 학부모와 자녀가 서로에 대한 감정을 표현하는 연습을 하고, 어느 정도 마음을 열고 이야기를 하는 것이 시작되었다면, 이제 서로에 대해 기대하는 것 혹은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화시켜 보도록 한다.

 

⑥ 즉, 막연한 기대나 비현실적 기대는 자칫 서로에 대한 실망감과 분노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인데, 구체화하는 방법으로는 척도 질문을 활용하거나 서로 원하는 것을 목록으로 적은 다음, 구체적으로 그 의미를 설명하도록 하는 방법 등을 사용할 수 있다. 

 

 

728x90

 

 

2. 학업 관련 문제 및 평가 

 

(1) 호소 문제 유형 : 

 

개요

특정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거나 학습의 특정 영역에 대한 개별적 연구, 학업 성취 관련 변인 등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에 있어서 대다수 학습자의 학습 문제를 분류하기 위한 연구는 1994년에 '청소년 대화의 광장(현 한국 청소년 상담원)'에서 실시한 청소년 문제 유형 분류체계 개발 연구가 그 시작이라고 할 수 있고, 그 분류는 아래와 같다. 

 

학업의 호소 문제 유형

- 시험 불안 :
시험에 따른 불안감과 압박감, 스트레스 등

- 공부 자체에 대한 회의와 의문 : 
공부의 필요성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과 회의

- 집중력 부족 :
주의산만, 잡념 등으로 인해 집중력이 부족해서 공부나 성적에 영향을 주는 경우

- 성적 저하 및 저조로 인한 걱정과 스트레스 :
성적이 떨어지거나 오르지 않아서 스트레스를 겪는 경우

- 공부 방법의 문제 :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모르거나 부적절한 방법으로 공부함으로써, 공부나 성적에 영향을 주는 경우

- 공부에 대한 반감 :
공부에 대한 근본적 의문은 별로 없이 공부하는 것 자체에 대한 반감과 반발심을 가지는 경우

- 노력은 했는데 성적이 오르지 않음 :
나름대로 공부를 하려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원인을 알 수 없이 결과가 좋지 않아 고민하는 경우

- 능력 부족 :
실제 능력 즉, 지능이나 기억력이 부족해 공부나 성적에 영향을 주는 경우

- 공부습관 미형성 :
공부를 하고자 하는 마음은 있으나 단지 그것이 체계적 습관으로 형성되지 않는 경우

- 공부에 대한 동기 부족 :
공부에 대한 반감이나 반발심 같은 부정적 감정은 없고, 단지 공부하려는 마음이 형성되지 않는 경우

- 성적에 대한 집착 :
공부의 질적인 면에 치중하기 보다는 점수와 등수에 얽매여서 경쟁심을 느끼고, 심지어 죽고 싶다는 생각까지 가지는 경우

- 성적으로 인한 관계에서의 문제 :
공부 및 성적에 대한 문제들로 인해 친구나 부모, 교사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

 

 

유형

 

홍경자(2002) 등은 학습 문제를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로 구분하고, 대분류는 인지적, 정의적, 관계의 문제로 구분하였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대 분 류 중 분 류 소 분 류
인지적 문제 지적 능력 부족의 문제 - 능력 부족
- 기타
학습 전략의 문제 - 집중력 부족
- 공부 방법 문제
- 노력은 했는데 성적이 오르지 않음
- 기타
정의적 문제 학습 동기의 문제 - 공부 자체에 대한 회의와 의문
공부 태도의 문제 - 공부에 대한 반감
- 공부 습관 미형성
- 기타
학습 관련 스트레스와 시험 불안 - 시험 불안
- 성적 저하 및 저조로 인한 걱정과 스트레스
- 성적에 대한 집착
- 기타
관계의 문제 관계 관련 문제 - 성적으로 인한 관계 문제
- 관계 문제로 인한 학업의 문제
- 기타

* 출처 : 홍경자 외(2002)

 

 

300x250

 

 

황매향(2009)은 호소 문제와 학습 부진 요소를 통합한 2차원적 학업 문제 유형 분류를 제안하였고, 그 내용은 다음 표와 같다. 

 

시험 불안 인지적 요인 비합리적 신념
정서적 요인 불안
공부에 대한 회의 인지적 요인 비합리적 신념
정서적 요인 우울
집중력 인지적 요인 인지 양식
행동적 요인 학습 전략
걱정과 스트레스 인지적 요인 공부에 대한 태도. 동기, 부모의 기대에 대한 지각, 비합리적 신념
정서적 요인 우울, 불안
공부 방법 인지적 요인 인지 양식
행동적 요인 학습 전략, 공부 시간
공부에 대한 반감 인지적 요인  공부에 대한 태도. 동기, 비합리적 신념
노력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음 능력 요인 지능, 기초 학습, 선수 학습, 적성
행동적 요인 학습 전략
능력 부족 능력 요인 지능, 기초 학습, 선수 학습
행동적 요인 학습 전략
공부 습관 미형성 행동적 요인 학습 전략, 공부 시간
동기 부족 인지적 요인 공부에 대한 태도. 동기
성적에 대한 집착 인지적 요인 비합리적 신념
정서적 요인 불안, 스트레스
환경적 요인 심리적 환경
대인 관계 환경적 요인 심리적 환경
낮은 학습 효능감 인지적 요인 공부에 대한 태도. 동기, 부모의 기대에 대한 자각
다른 활동과 갈등 인지적 요인 공부에 대한 태도. 동기
행동적 요인 공부 시간
환경적 요인 물리적 환경, 심리적 환경
신체적. 물리적 환경 환경적 요인 물리적 환경 

* 출처 : 황매향(2009)

 

 

 

■ 다음 시간에 계속, 학습 및 진도 평가(학업 관련 장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평가, 핵심 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