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부터는 학습 및 진도 평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0. 학습 및 진도 평가
학업은 학생의 가장 중요한 발달 과제로 생활의 중심이 되고 있다.
사회 구성원에게 주어진 역할 면에 있어서, 학생은 학업에 매진하는 것이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 중심이 된다.
따라서 학업과 관련된 문제는 학생의 삶 전반에 관련되어 있으므로 학업에서의 부적응이나 어려움은 생활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며, 학생에게 발생한 어떤 문제나 갈등은 대부분 학업에 곤란을 초래할 수 있다.
특히 한국처럼 교육열이 높은 사화에서는 학부모의 기대라는 요인이 학업 문제의 큰 배경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학업에서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의 공통된 원인으로 '낮은 이해력'이 있는데, 이 문제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낮은 이해력이 나타나는 여러 가지 원인을 고려하여야 한다.
✅ 낮은 이해력이 나타나는 원인들 :
- 어휘력이 낮은 경우 :
학교 환경에서의 주된 활동은 새로운 교과 내용의 습득인데, 이는 언어적 설명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과 수준에 맞는 적절한 어휘가 수반되지 않으면 내용을 파악하기가 어렵다.
- 문장 또는 단락 연결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
교과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문장을 이해해야 한다. 문장이 문단으로, 문단이 특정 주제의 내용을 이루기 때문에 여러 개의 문장을 동시에 연결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낄 때, 내용 파악이 어렵게 된다.
- 새로운 것에 대한 수용의 폭이 낮은 경우 :
평소의 학업 성취 수준에 비해 새로운 내용을 받아들이는 수용 폭이 낮은 경우, 학업 문제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 추론 및 원인-결과 인식력이 낮은 경우 :
제시된 내용을 기반으로 원인이나 결과를 추론해야 하는데, 이러한 내용을 유추하지 못할 경우 설명을 들어도 쉽게 잊기 때문에 매번 새로운 내용으로 인식하여 학업에서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1. 학습 부진의 정의 및 특성
(1) 개요 :
① 학습 부진의 정의 :
㉮ 정상적 인지 능력을 가지고 있으나 전학, 가정 불화와 같은 사회 환경적 요인과 불안이나 우울과 같은 정서적 요인에 의해 학업 수행이 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학습 부진을 겪고 있는 학생은 자신의 능력에 비해 학업 성취 수준이 낮다. 따라서 학습 부진으로 분류되려면 최소한의 학습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 교육부는 학습 부진을 기초 학습 부진과 교과 학습 부진으로 구분하고 있다.
기초 학습 부진은 기초적인 학습 기능이나 학습 전략이 부족한 경우이고, 교과 학습 부진은 해당 학년 교과 교육 과정에서 제시된 최소 수준의 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경우를 말한다.
㉰ 학습 부진의 요건으로 인지적 요인, 학습 전략적 요인, 신체적 요인, 정서적 요인, 환경적 요인이 있지만 지능보다는 환경적 조건의 결함을 더 중요하게 여긴다.
② 학습 부진 학생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
㉮ 커크(Kirk, 1972)는 '학습 부진 학생'에 대해 지적 결함을 가진 학생이라기보다는 교육 과정 적응에 곤란을 겪는 학생이라고 정의한다.
㉯ 또한 잉그램(Ingram, 1953)은 학년 진급에서 만족할만한 성과를 내지 못하여 연령집단수준의 학업 성적을 얻는데 장애를 보이는 학습자라고 정의한다.
㉰ 박성익(1986)은 정상적인 학교 학습 능력이 있으면서도 선수학습 요소의 결손 때문에 설정된 교육 목표의 최저 학업 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라고 정의한다.
㉱ 학습 부진이라는 용어는 아래와 같이 학습 지진, 낮은 학업 성취, 학업 지체, 학습 장애 등과 구별할 수 있다.
구 분 | 내 용 |
학습지진 | - 지적 능력의 저하로 학습 성취가 뒤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 지능 수준은 하위 3~25% 정도로 지능지수(IQ)로는 약 75~90 사이에 속한다. |
학업저성취 | - 학습 부진과 자주 중복하여 쓰는 개념으로 일반적으로 하위 5~20%의 성취 수준을 보이는 아동을 가리킨다. - 학업저성취가 학습 부진과 다른 점은 아동의 잠재적인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학업 성취의 결과만을 기준으로 삼는다는 데에 있다. |
학업지체 | - 학습에서의 발달과업을 적절하게 성취하지 못하여 규정된 학년이나 학기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학습자를 말한다. - 절대적인 기준을 준거로 하여 적절한 학업 성취를 보이지 못한 경우를 의미한다. |
학습장애 | - 정신지체, 정서장애, 환경 및 문화적 결핍과는 관계없이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및 산수능력을 습득하거나 활용하는데 심한 어려움을 한 분야 이상에서 보이는 장애이다. - 개인 내적인 결손, 즉 지각장애, 신경 체계의 역기능 및 뇌손상과 같은 기본적인 정보처리과정의 장애로 인해 학습의 부적응을 보이는 것이다. |
③ 한국의 학습 부진 기준 :
㉮ 기초 학습 부진의 기준은 초등학교 3학년 진입 수준에서 읽기. 쓰기. 기초 수학의 최소 성취 기준에 대한 도달 여부이다.
㉯ 잠재적인 학습 능력이나 지적 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결과적으로 나타난 학업 성취 수준을 중시한다.
㉰ 기초 학력 미달 기준은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과목에서 목표 성취 수준의 20% 이상을 달성하지 못한 경우이다.
㉱ 교과 학습 부진 학생은 각 교육(학년) 단계에서 요구하는 최저 학업 성취 기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로 어느 정도의 지적 능력은 있으나, 선수학습 요소의 결핍이나 기타 제반 환경적 영향으로 인해, 각 학년의 최저 학업 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을 말한다.
평가 도구는 교과학습 진단평가, 중간. 기말 평가, 교사 평가(수업 중 관찰 포함) 등을 이용한다.
㉲ 한국에서는 학습 부진의 발생 원인보다도 결과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학업 성취와의 비교 준거를 지적 능력에 두고 있고, 학습 부진의 원인을 뇌손상과 같은 개인 내적인 결함보다는 누적된 학습 결손, 학습 전력과 같은 교수 학습 환경에 두고 있다.
㉳ 결과적으로 학습 부진은 신체적. 정서적. 행동적. 환경적인 장애나 결핍으로 인해 학습 상황에서 부진을 나타내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2) 학습 부진의 특성 :
① 인지적 특징 :
㉮ 주의력이 부족하며 흥미의 범위가 좁고 상상력, 창의력, 사고력이 부족하며, 읽기 능력도 생활 연령에 비해 뒤떨어진다.
㉯ 파지력(기억하고 있는 것 중에 재생되는 것을 파지라고 하며, 비록 재생되지 않는 것이라고 할지라도 동일한 내용을 다시 학습할 경우 기억해 둔 잠재적 효과가 나타나 학습을 용이하게 하는 현상을 포함한다)과 기억력이 부족하고 상상한 것을 전달하는 능력이 부족하며, 시간과 공간을 국지적으로 지각하고, 창의성, 손 기능, 인내력, 주의집중력, 추리력, 정의감, 분석력이 부족하다.
즉, 학습의 흥미와 태도가 정상보다 낮고 장래에 대한 기대 점수도 낮으며, 자아 개념도 부정적이다.
㉰ 학습 부진 학생은 시. 청각 지각과 기억력에서 낮은 경향을 지니고 있어, 중요하지 않은 정보를 회상하는 데에는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으나, 중요한 정보를 회상하는 데에는 정상보다 뒤떨어진다.
㉱ 중요한 개념을 고무시키는 유도질문이 있는 경우에는 중요한 정보를 기억하는데 정상적인 학생과 차이를 보이지 않으나, 유도질문이 없는 경우에는 비교 집단보다 성취도가 낮다.
또한 장기 기억에서는 정상적인 학생에 비해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지만, 단기 기억에서는 학습 부진 학생이 정상적인 학생보다 낮은 경향을 지닌다.
㉲ 기초적인 학습 기능이나 학습 전략이 부족하고 심리 검사 시에 보이는 특징은 자신이 잘 모른다는 것이 드러나는 것에 대해 매우 꺼리고, 자신감이 부족하여 자신이 한 답을 수정하는 태도가 잦다.
학습 장애 학생이 어느 특정 영역의 수행에서 지체 현상을 보이는 것에 비해, 학습 부진 학생은 국어, 수학을 포함한 전 영역에서 뒤떨어진다.
② 정의적 특징 :
㉮ 자극에 대한 반응 시간이 늦다. 불안과 수줍음이 많고, 잘 복종하고, 자기 판단력이 결여되어 새로운 상황이나 인물에 대한 적응력이 부족하며, 충동적으로 행동하고 결과에 대한 조급한 기대감을 지닌다.
㉯ 학습 부진 학생의 귀인(타인의 행동이나 현재의 상황에 대한 원인을 찾는 심리적 활동) 성향은 우수한 학생에 비해 내적 귀인을 덜 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즉, 학습 부진 학생은 과제의 수행 결과에 대한 원인 귀속을 그가 통제할 수 있는 외적 환경으로 돌리는 경향이 많다.
㉰ 즉, 학습자는 실패의 원인이 자신의 통제권 외에 있다는 사실을 지각하고, 이러한 지각에 근거하여 앞으로의 성취 기대감을 지닌다. 그 결과 학습자의 학업 성취는 저조하게 된다.
㉱ 사회성과 학습 동기가 부족하고 자아개념이 낮다.
무관심, 억압, 자기 비하, 태만, 무책임, 그리고 신뢰 상실을 보인다. 자신감이 부족하며 정서적. 사회적으로 미성숙을 보이고, 열등감을 지니고 있다.
㉲ 또한 감정부전증(감정부전장애, Dysthymic disorder)이라는 만성 우울증적 경향을 지니고 있다.
오락과 같은 말초적인 자극 외에는 자기 나이에 적절한 활동에는 거의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의욕이 없으며, 쉽게 피곤해져 집중력이 떨어지고, 자신감이 없어 어떤 결정도 자신이 제대로 내릴 수 없으며, 자신의 앞날에 대한 기대나 희망이 없다.
③ 환경적 특징 :
㉮ 학부모의 훈육 태도가 지시적. 강요적이며, 가정 내의 추상적 언어 사용이 부족하고, 학습 결과에 대한 피드백이 부족하거나 과잉 행동을 요구받는다.
㉯ 불안정한 가족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고, 학부모의 과잉 기대 경향이 강하다. 가족 간의 정서적인 공감대 형성이 부족한 상태에서 공부로 압박을 받는다.
(3) 학습 부진의 요인 :
능력 요인 | 지능, 기초 학습 지능, 선수 학습, 적성, 인지 양식 |
인지 요인 | 공부에 대한 태도. 동기, 부모의 기대에 대한 지각, 공부와 관련된 비합리적 신념 |
정서적 요인 | 우울(학습된 무기력), 불안, 성취 압력으로 인한 스트레스 |
행동적 요인 | 학습 전략, 공부 시간 |
환경적 요인 | 물리적 환경, 심리적 환경(학부모/또래/교사와의 관계, 형제 간 경쟁) |
■ 다음 시간에 계속, 학습 및 진도 평가(학습 부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평가,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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