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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카텔의 특질이론①(레이몬드 카텔, 스피어만의 지능에 관한 2요인설, 요인분석, 성격의 이해, 중립적 인간관, 양자론적 인간관, 자유론적 인간관, 전체론적 인간관, 올포트)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4.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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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부터는 레이몬드 카텔(Raymond Bernard Cattell, 1903~1998)이 제시한 특질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다른 특질이론을 주장한 올포트의 이론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올포트의 특질이론③(공통특질, 개인특질, 개인적 성향, 주특질, 중심특질, 이차적 특질, 건강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고든 올포트(Gordon Willard Allport)의 특질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성격의 이해, 성격의 개념, 성격의 원리, 고유자아, 성격의 발달, 그리고 특질의 개념과

narrare3.tistory.com

 

 

 

1. 개요

 

 

(1) 이론의 이해 : 

 

①레이몬드 카텔은 영국 런던 근교의 웨스트브로미치 출신이다. 본래 런던 대학에서 물리학과 화학을 전공하였으나, 인간 정신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후에 심리학으로 전향, 1929년 심리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인물이다.

 

②그는 런던 대학 대학원에서 요인분석 기법으로 지능의 2요인설을 주창한 *스피어만(Charles Spearman)에게 사사하고, 이를 계기로 요인분석 기법을 성격구조를 분석하는데 적용하기로 결심하였다.

 

③그러던 1937년, 카텔은 도구적 학습이론으로 유명한 손다이크(Edward Thorndyke)의 권유로 미국 콜럼비아 대학의 실험실에 일하게 되었고, 1944년 올포트(Gordon Allport)의 초청으로 하버드 대학의 심리학과를 거쳐, 1945년 일리노이 대학의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본격적으로 요인분석을 통한 성격구조 분석에 몰두하게 되었다. 

 

④그의 연구는 요인분석의 통계적 기법을 사용하여 개인의 성격적 특질을 찾아내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성격검사를 제작하며, 특질을 형성하는 데 유전과 환경이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⑤당시 대표적인 특질이론가였던 올포트의 연구는 개인이 가진 독특성에 주안점을 두고, 개별사례 접근법을 활용하는 '질적연구'에 집중한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그와 같은 질적 연구 결과를 다양한 사람에게 적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⑥카텔은 올포트와는 달리 모든 인간에게서 나타나는 보편적인 특질을 밝히는데 역점을 두었다. 즉, 수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들에 대해 통계적 방식의 양적 연구를 적용함으로서, 성격특질의 일반적인 양상을 밝히고자 한 것이다. 

 

⑦그는 특질을 성격의 구성적 요소이자, 인간행동의 규칙성 또는 일관성을 설명하는 근본적인 구성개념으로 간주하였다. 따라서 어떤 사람의 특질을 알게 될 때, 그가 특정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 수 있는지를 예측할 수 있다고 보았다. 

 

⑧그는 부적응적인 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시키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행동수정' 방식에는 그다지 관심을 두지 않았다고 한다. 그는 정상인을 대상으로 성격연구를 진행하였는데, 그것은 성격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해야만 어떤 성격이 변화되어야만 하는지를 알 수 있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다. 

 

* 출처 및 참조 : [성격심리학], 성향적 관점, 핵심이론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레이몬드 카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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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피어만(Spearman)의 지능에 관한 2요인설 :
스피어만은 1904년 자신의 논문 「"General Intelligence", Objectively Determined and Measured」에서 지능의 요인분석적 연구결과를 소개하였으며, 이를 통해 모든 검사에 공통되는 요인으로서 '일반요인(General Factor : G요인)'과 함께 각각의 검사에 특유한 요인인 '특수요인(Special Factor : S요인)'이 있음을 시사했다.

즉, 그는 지적능력 측면에서 개인 간에 성립된 차이를 모두 제거시키고 나면, 모든 인지적 성취에서 일정한 비중을 갖는 공통적인 요인이 남게 된다는 것을 요인분석을 통해 밝히고자 한 것이다. 

 

 

일반요인
(G 요인)
* 모든 개인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능력으로, 여러 가지 지적 활동에 공통적으로 작용하는 요인이다.

* 일반적인 인지과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과 연관된다.

예) 일반적인 정신작용, 추론능력, 기억력, 암기력 등
특수요인
(S 요인)
* 특정분야에 대한 개인의 능력으로, 어떤 특정한 상황이나 과제에서만 발휘되는 요인이다. 

* 이는 일반요인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특수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작용하는 것으로, 언어나 숫자와 같이 어떤 특정종류의 인지과제를 처리할 때 선별적으로 동원되는 능력과 연관이 된다.

예) 언어능력, 수리능력, 기계적 능력, 공간적 능력 등

* 인용 및 출처 : [성격심리학], 성향적 관점, 핵심이론

 

 

 

 

(2) 인간에 대한 관점 : 

 

①중립적 인간관 : 

 

㉮ 카텔은 인간의 보편적 특질을 찾아내고 이를 토대로 인간의 행동을 예측하는 데 관심을 두었으므로, 인간의 본성에 대해 어떤 특정한 관점을 제시하지는 않았다.

 

㉯ 일테면, 카텔이 제시한 원천특질(Source Trait)의 경우 정서적 안정. 정서적 불안정과 같이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동시에 포함하고 있다. 

 

 

②양자론적 인간관 : 

 

㉮ 카텔은 올포트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행동이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동시에 받는다는 양자론적 입장을 취한다. 

 

㉯ 일테면, 카텔이 제시한 원천특질(Source Trait)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기질적 특질인 반면, 표면특질(Surface Trait)은 후천적인 경험에 의해 형성되는 특질로 보았다. 

 

 

③자유론적 인간관 : 

 

㉮ 비록 카텔이 인간의 성격을 일관성이 있는 특질들의 집합으로 간주한다고 해도, 성격을 고정된 것이 아닌 성장과 변화가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 

 

㉯ 예를 들어, 카텔이 제시한 역동적 격자(Dynamic Lattice)는 개인의 에르그(Erg), 감정(Sentiment), 태도(Attitude)와 같은 역동적 특질이 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닌 여러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음을 보여준다. 

 

 

④전체론적 인간관 : 

 

㉮ 카텔도 올포트와 마찬가지로 개인의 특질을 여러 가지 요소로 구분하는 요소론적 접근을 펼치지만, 전체론적 관점에서 인간을 이해하고자 노력하였다.

 

㉯ 일테면, 그의 이론이 인간의 복잡한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 여러 가지 변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방식이기는 하지만, 역동적 특질의 요소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이를 전체적인 틀에서 고려해야 한다는 생각은 전체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3) 카텔의 특질이론에 영향을 미친 연구들 : 

 

①스피어만(Spearman)의 요인분석 : 

카텔은 대학원 재학 당시 스피어만에게서 요인분석 기법을 배우게 된다. 스피어만이 지능에 관한 연구에 요인분석을 적용한 것에 착안하여, 카텔은 성격에 관한 연구에 요인분석을 적용하기로 결심하게 된다. 

 

②맥도갈(McDougall)의 동기이론 : 

맥도갈은 인간이 18가지의 본능을 가지고 태어나며, 그 본능들은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동기로 작용한다고 본 학자이다. 이는 카텔이 선천적인 본능, 또는 추동으로서 에르그(Erg)를 강조하고, 그것에 의해 인간행동이 동기화된다는 견해에 영향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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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학습이론 : 

카텔은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과 같은 인간행동에 관한 학습이론의 영향을 받았다. 이는 인간이 특수한 환경 자극에 대해 정서적으로 반응한다거나, 특정 행동을 통해 에르그(Erg)를 충족시키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는 견해와 연결된다. 

 

④레빈(Lewin)의 장(場)이론 :

레빈은 인간의 행동이 유전적 소질과 심리적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면서, 인간의 행동을 개체 및 심리적 환경 간의 함수관계로 나타냈다. 이와 비슷하게 카텔도 개인의 특질과 상황의 상호작용에 의해 행동이 일어난다고 주장하면서, 이를 함수관계로 설명한 바가 있다. 

 

 

 

2. 성격의 이해

 

 

(1) 성격의 개념 : 

 

①카텔은 성격을 "개인이 어떤 환경에 처했을 때 그가 무엇을 할 것인지를 말해주는 것"이라고 정의내렸다. 

 

②인간의 성격을 구성하는 내적인 특질들은 서로 유기적으로 기능하며, 이는 하나의 체계를 이루어 외부 환경과 관계를 맺는다.

 

③개인의 행동은 그의 성격과 그가 처한 상황에 의해 결정되는 함수관계로 나타낼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레빈의 견해와 유사한 것으로, 개인의 행동 혹은 반응(R ; Response or Reaction)이 개인의 성격(P ; Personality)과 특정 상황 혹은 자극(S ; Situation or Stimulus)과 함수관계(ƒ ; Function)에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R = ƒ(P, S)

 

 

④개인의 성격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개인의 행동을 유발하므로, 개인의 성격을 이해함으로써 그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⑤이와 같이 카텔은 상황이 성격특질과 결합하여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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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성격발달의 단계 : 

 

①유아기(Infancy, 0~6세) : 

개인의 성격 형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로, 유아는 이유와 배변훈련, 자아와 초자아, 사회적 태도 형성 등을 통해 성격발달이 이루어진다.

 

②아동기(Childhood, 6~14세) :

심리적인 문제가 거의 없는 시기로, 아동은 부모로부터 독립하려는 경향을 보이기 시작하고, 또래와 자신을 동일시함으로써 성격발달이 이루어진다.

 

③청소년기(Adolescence, 14~23세) : 

아동기에 비해 현저한 문제와 갈등,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시기로, 청소년은 독립성, 자기표현, 성적 갈등 등의 경험을 통해 성격발달이 이루어진다. 특히 정서적 장애와 일탈행동이 이 시기에 나타나기도 한다. 

 

④성인기(Maturity, 23~50세) :

직업의 선택, 결혼과 출산, 부모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생산적인 시기를 이룬다. 성격은 이전 단계들에 비해 안정적으로 나타나며, 흥미와 태도의 변화도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⑤성인후기(Late Malturity, 50~65세) :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에 대한 반응으로써 성격의 변화가 나타난다. 즉, 신체적 매력의 감소, 자녀의 결혼, 은퇴 준비에 따라 자신의 가치를 재검토하고 새로운 자기를 찾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⑥노년기(Old Age, 65세 이후) :

여러 종류의 상실을 경험하고 그에 적응하게 되는 시기이다. 배우자나 친구의 죽음, 은퇴에 따른 직업 상실, 사회문화적 활동에서의 지위 상실, 고독감과 죽음의 엄습에 대한 불안감을 경험하면서 인생을 정리하게 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카텔의 특질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성격심리학], 성향적 관점,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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