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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인지발달, 정보처리이론②(신 피아제 이론, 로비 케이스, 파스칼-레온, 도식화, 자동화, 전략선택모형, 연결주의, 정보처리이론의 장단점, 평가)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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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인지발달 이론 중 정보처리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정보처리의 일반모형, 앳킨슨과 쉬프린의 중다기억모형(이중기억모형), 신경망 이론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1.05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 ✔인지발달, 정보처리이론①(일반모형, 감각 기억, 단기 기억, 장기 기억, 작동 기억, 인출, 신경망 이론, 앳킨슨과 쉬프린의 중다기억, 이중 기억, 연상기능, 인출기능, 비상안전기능)

 

✔인지발달, 정보처리이론①(일반모형, 감각 기억, 단기 기억, 장기 기억, 작동 기억, 인출, 신경

■ 오늘부터는 인지발달 이론 중 정보처리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정보처리의 일반모형 (1) 의의 : ① 새로운 정보가 투입되고 저장되며 기억으로부터 인출되는 방식을 연구학습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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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보처리의 발달이론

 

 

(1) 케이스(Robbie Case, 1945~2000)의 신 피아제 이론(neo-piagetian theories) : 

 

 

피아제 이론에 대체적으로는 동의하나 그의 이론에 수정을 가함으로써 인지 발달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키고자 한 발달 심리학의 접근 방법이다(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심리학 용어 사전). 

 

② 즉, 피아제의 단계이론에 정보처리이론을 결합한 것이다. 

 

③ 이는 각 발달단계에서의 특징적인 인지구조 형태를 말하는데, 발달에 중요한 기제는 자신의 인지용량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가에 달려있다고 보는 것이다. 

 

💬 스탠퍼드 대학교 교수였던 로비 케이스는 가장 널리 알려진 신 피아제 학파 중 한 명이다. 그는 피아제처럼 아동이 세상에 능동적으로 개입함으로써 자신의 인지를 구성하는 존재라고 보았다.

그는 또한 피아제처럼 인지 발달이 하나의 수준에서 다른 수준으로 순차적이고 단계별로 진행됨에도 동의했다. 하지만 그는 인지 발달이 이루어지는 근본 기제는 피아제가 주장한 평형화(equilibration)라기보다는 작업 기억 능력, 혹은 그의 언어에 따르면 실행 처리 공간(executive processing space)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고 보았다(Case, 1985).

즉 발달에 중요한 기제는 자신의 인지용량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가 여부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그의 이론은 정보 처리 이론에 기반하여 피아제 이론에 수정을 가한 모델이라 할 수 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신 피아제 이론 

[neo-piagetian theories]

(심리학용어사전, 2014. 4.)

 

 

 

🔳 인지발달의 기제

 

㉮ 뇌 발달 : 시냅스의 성장, 가지치기, 수초화

 

2021.12.27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 ✔신체적 발달②(청소년기, 사춘기, 2차 성징, 에스트로겐, 시냅스, 뉴런, 대뇌국소화, 기능국소화, 브로카 영역, 베르니케 영역, 영유아기 뇌 발달)

 

✔신체적 발달②(청소년기, 사춘기, 2차 성징, 에스트로겐, 시냅스, 뉴런, 대뇌국소화, 기능국소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신체적 발달(청소년기의 특징, 뇌의 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영. 유아기의 신체적 발달과 운동능력의 변화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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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식화와 자동화의 연습 :

 

- 문제해결 목표를 설정하고, 해결 전략의 수립과 관련된 정보처리 기제를 말한다.

 

- 도식의 연습은 자동화를 이끌어 작동 기억을 자유롭게 해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자전거 타기 연습을 하면 나중에 의도적인 연습을 하지 않고도 자동적으로 타는 법을 숙지할 수 있다. 

 

 

㉰ 중심개념 구조 : 

특수적 지식보다는 좀 더 진보된 방식으로, 폭넓은 사고개념과 관계 연결망을 갖게 됨으로써 처리용량이 확장된다.

 

 

신 피아제 이론의 의의

 

㉮ 인지 발달의 보편적 측면과 특수적 측면을 모두 강조함으로써, 피아제 이론의 단점을 보완하였다. 

 

㉯ 아동의 인지발달은 피아제의 주장처럼 단계별로 진행되며, 각 단계에서의 논리 구조는 상당히 일반적으로 관찰되지만 그와 동시에, 인지발달의 영역별 특수성도 존재함을 제시하였다. 

 

㉰ 아동의 특정 과제를 푸는데 사용되는 개인의 경험이나 선호도, 혹은 도식의 수, 그리고 문제해결 절차 등의 정보처리적 차이를 강조하였다.

 

㉱ 수평적 격차에 대한 설명과 인지발달의 불균형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였다.

 

㉲ 아동의 기초능력, 정보처리 전략, 사고의 상호작용에 대한 정보처리 이론의 근거를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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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피아제 이론의 대표적 학자들(신 피아제 학파) : 

💬 신 피아제 학파에 속하는 대표적인 학자로서는 피아제의 이론을 정보처리(information processing) 관점에서 풀어나간 로비 케이스(Robbie Case)와 파스칼-레온(Pascal-Leone) 등을 들 수 있다.

- 로비 케이스는 피아제의 단계적 인지발달과 환경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발달을 이루어나가는 아동의 능동성에 대해서는 동의하였으나, 그 과정에서 피아제가 주장한 평형(equilibration)보다는 자동화를 통한 기억 역량의 향상을 핵심적인 역할로 보았다.

그에 따르면 작업기억은 조작공간과 저장공간으로 분류되는데,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자동화가 이루어지면 무의식적인 정보처리 능력이 향상된다. 이는 조작공간이 차지하는 비중을 감소시키고 저장공간의 증가를 가져와 인지처리의 효율성을 증진시킨다.

그는 또한 각 분야는 고유한 실행 통제 구조를 가지므로 어느 한 분야에서의 뛰어난 인지 능력이 반드시 다른 영역으로도 이어지는 것은 아니며, 한 분야에서의 특수성이 다른 영역으로 연결될 수 있다면 그것은 영역간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중심 개념 구조가 있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학습 전략과 관련해서는 세련된 학습전략의 필요성에 주목하며 동일한 발달단계에 있는 아동들의 학습전략을 분석하여 성공적인 아동의 학습전략을 실패한 아동에 전수하여 학습증진을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 파스칼-레온은 아동이 구체적 조작기 동안 한번에 사용할 수 있는 스키마(scheme)를 증가시켜 나가는 것이 인지발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였다.

예를 들어, 서로 다른 도형을 유사한 것끼리 분류하는 과정에서 크기가 다른 사각형과 원형의 도형만이 제시되는 경우 아동은 크기와 모양이라는 두 개의 스키마만 활용하면 되지만, 여기에 서로 다른 색깔과 개수가 추가될 경우 아동은 크기, 모양, 색깔, 개수라는 네 개의 스키마를 사용해야 한다.

이처럼 하나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스키마가 확장되는 과정을 통해 아동은 인지발달을 경험하게 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신피아제 이론 

[Neo-Piagetian theories] (두산백과)

 

 

 

(2) 전략선택모형 : 

 

① 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인지의 변화에 초점을 둔다. 

 

② 인지가 디지털 컴퓨터의 체계와 유사하다고 보고, 컴퓨터처럼 외부에서 유입되는 정보와 내부에 이미 저장되어 있는 정보가 조작되거나 처리됨으로써 인지가 나타난다는 것이다. 

 

③ 정보는 다양한 방식으로 처리되는데 부호화되거나, 재부호화 되고 해독되어 다른 정보와 비교되거나 결합되어 기억에 저장되거나 기억을 통하여 추출된다.

 

부호화(encoding) : 
자극이 들어오면 자극을 뇌에서 정보처리할 수 있는 기호 형태로 바꾸어 주는 것.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상담학 사전, 부호화

 

 

④ 동일한 과제에서도 아동은 한 가지 방법만을 사용하지 않고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여 여러 과정을 도출해낸다. 

 

⑤ 이러한 다양한 전략 중 적합한 전략은 생존하지만, 그렇지 못한 것은 소멸하게 된다. 또한 작업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이 사용되기도 한다. 

 

⑥ 변화와 선택은 적응적 문제해결 과정에서 전략이 된다. 따라서 아동은 가장 효과적인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즉각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더 다양한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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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정보처리적 접근의 평가

 

(1) 인간을 컴퓨터에 비유하여 인지발달의 정밀한 기제를 설명해준다. 즉, 복잡한 정보에 대한 학습을 단순한 도식으로 설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아동과 성인이 어떻게 정보를 처리하는지 면밀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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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하지만 인지처리를 컴퓨터 모형으로만 설명하는 것은 잘못된 비유의 소지가 있다. 왜냐하면 컴퓨터는 인간과 같은 경험이나 감정, 욕구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를 똑같이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이다.

 

(4)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초기의 정보처리 이론에서 '연결주의(connectionism)' 이론으로 발전하면서, 점차 신경학적 수준에서 정보처리 모형에 대한 설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연결주의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연결주의(連結主義, connectionism) 또는 병렬분산처리(PDP,parallel distributed processing) 또는 연결주의모델(connectionism model)은 인공 신경망을 사용하여 마음 현상 또는 심리적 기제를 과학적 절차에서 보

ko.wikipedia.org

 

 

■ 이상 총 2회에 걸쳐 정보처리 이론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 심리학], 인지발달,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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