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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정서의 진화와 발달③(정서 분화, 영아의 정서 표현, 신체적, 인지적 성숙, 마음 이론, theory of mind,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참조, 시각 절벽, 상호 주관성, 얼굴 표정 해석하기)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3. 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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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정서의 진화와 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정서의 기능과 보편성, 정서의 사회적 기능, 신생아의 정서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3.02.06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 ✔정서의 진화와 발달②(정서의 기능과 보편성, 개인 내, 긍정, 부정 정서, 사회적 기능, 사랑과 당혹감의 공통점, 분노, 신생아의 정서, 울음, 미소 반응, 사회적 미소)

 

✔정서의 진화와 발달②(정서의 기능과 보편성, 개인 내, 긍정, 부정 정서, 사회적 기능, 사랑과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정서의 진화와 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진화, 유전자, 돌연변이, 자연 선택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2023.02.03 - [이야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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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서의 분화 : 

 

분화(分化) :

발달 심리학에서, 각 부분이 독특한 구조와 기능을 가지는 쪽으로 세분되는 과정

* 출처 : [네이버 국어 사전], 분화

 

 

① 영아의 개별 정서 : 

 

영아의 분노 표현

 

분노 표현에 관한 조사에서 1개월 영아는 표준적인 분노 표정을 보이지 않았고, 4개월된 영아는 찡그리는 등 좀 더 특징적인 분노 표정을 보였으며, 7개월은 표준적인 분노 표정을 보였다.

 

- 낯선 사람 보다 엄마가 신체를 구속할 때 더 괴로움을 나타냈다 : 이유를 알 수는 없으나, 영아의 반응은 많은 영향들의 복잡한 상호 작용을 보여준다. 

 

- 인지 능력을 발달시킴에 따라 더욱 표준적으로 분노하게 되며, 자신의 분노를 표현할 수 있는 운동 능력을 발달시킨다.

 

- 하나의 가설은 신생아는 편안함이나 괴로움만을 경험하며, 다양한 개별 정서를 경험하지 않고 괴로움은 후에 더욱 특수한 정서들로 분화된다.

 

영아의 정서 구분

 

- 생후 3개월 미만의 영아들이 성인이 인지할 수 있는 개별 정서를 표현한다는 증거를 거의 발견하지 못했다.

 

- 11개월 된 영아는 분노와 공포 상황에서 신체 동작은 다르게 반응했으나, 얼굴 표정은 구분할 수 없었다.

 

- 아동은 나이가 들어서도 하나의 정서 유형을 다른 정서 유형과 분명하게 구분하지 않는다.

 

- 영아가 분명한 얼굴 표정이 결핍된 것은 개별 정서의 결핍보다는 운동 능력의 한계를 반영하는 것이다.

 

- 어린 영아가 개별 정서를 갖는지와 상관없이 정서 경험이 생후 2년 동안 크게 변화하는 것은 분명하다. 

 

 

② 신체적 성숙 : 

 

㉮ 정서를 표현할 수 있으려면 어느 정도 신체적 성숙이 필요하다.

 

㉯ 처음 6개월 동안 영아는 한 대상에서 다른 대상으로 시각적 주의를 옮기는 것이 어렵다. 

 

㉰ 일테면 기고, 걷는 능력의 발달로 새로운 위험에 당면하게 되고 위험을 극복해야 하는데 이것은 새로운 정서 체계의 발달을 야기하거나, 잠복되어 있는 정서 체계를 활성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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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동의 성숙이 증가하여 영아는 정서를 더욱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된다.

 

㉲ 생후 1~2년 동안 근육 통제가 크게 증가하여 정서와 그 외의 의사소통 능력이 크게 증가한다.

 

 

③ 인지적 성숙 : 

 

㉮ 적절한 평가 없이 정서는 존재하지 않거나 불완전하다.

 

㉯ 생후 몇 년 동안 인지능력에 가장 극적인 변화가 일어난다.

 

㉰ 자신을 행동의 추상적 기준과 비교하도록 하는 자부심, 수치심, 죄의식 같은 자기의식적 정서에 있어서 인지 발달의 중요성은 특히 두드러진다.

 

㉱ 18~24개월된 아동은 거울에 비친 자기를 보고 그것이 자신이라고 인지한다. 

 

㉲ 실패에 대한 반응으로 2세 미만의 아동은 슬픔으로 반응하고, 2세 이후에는 수치심이나 죄의식으로 반응한다.

 

㉳ 3~4세 경 아동은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이해(*마음 이론 : theory of mind)하고, 다른 사람들이 알거나 생각하는 것을 구별하는 능력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마음이론

20세기 스웨덴의 심리학자 딤버그(U. Dimberg)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얼굴이 나타나는 화면을 보여 주면서, 이를 보는 사람들의 얼굴 표정 근육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관찰했습니다. 실험 참가자들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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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사회적 상호 작용 : 

 

㉮ 사회적 환경으로부터 정서에 관해 많은 것을 배운다. 

 

㉯ 사회적 상호 작용은 개인의 정서 생활에 대단한 함의를 갖는다.

 

일테면 문화가 다르면 정서에 대한 기대도 다르고, 정서를 표현하는 규칙도 다르다.

 

㉱ 영아는 가족과 그 외의 사람들과 매일매일 상호 작용함으로써 이러한 기대를 학습하기 시작한다.

 

 

(3) 정서적 의사소통의 발달 : 

 

① 사회적 참조(Social referencing) : 

 

㉮ 다른 사람들의 정서에 근거하여 애매한 상황에 대해 자신의 정서 반응을 하는 것을 말한다.

 

㉯ 정서적 의사 소통은 인간의 생존에 결정적이며, 영아와 어린 아동은 사회적 참조하기 능력을 점진적으로 발달시킨다.

 

㉰ 사회적 참조하기 첫 신호는 약 9개월 *시각 절벽(visual cliff)에서 나타난다. 

 

✅ 사회적 참조 : 

맥락에 대한 타인의 해석을 이용하여 상황에 대한 정보를 얻는 심리적 과정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심리학 용어 사전, 사회적 참조 

 

 

사회적 참조

맥락에 대한 타인의 해석을 이용하여 상황에 대한 정보를 얻는 심리적 과정. [ 1. 개요] 사회적 참조(social referencing)란 1-2세 정도의 영유아가 상황에 대한 타인의 해석을 이용하여 자신의 해석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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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 절벽(시각 벼랑) :

인간의 유아 및 동물의 어린 새끼들의 깊이 지각 능력을 연구하기 위해 깁슨(Gibson)등이 창안한 실험 장치, 큰 유리 책상으로 되어 있으며, 중간의 나무판을 경계로 하여 두 부분으로 구성됨.

즉, 한쪽은 유리판 바로 아래에 바둑판 무늬를 붙여 바로 밑처럼 보이는 부분이며, 다른 한쪽은 유리판에서 3피트 아래에 위치하여 푹 꺼진 것처럼 보이는 부분(절벽)으로 되어 있음.

 

영아는 절벽을 건널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해 어머니의 단서를 사용한다 :어머니가 놀라는 것으로 보이면 그대로 있고, 어머니가 행복한 것으로 보이면 유리를 검사하고 나서 건너간다. 

 

㉲ 어머니가 공포의 얼굴 표정을 지으면서 장난감을 무서워하면 11개월 밖에 안 된 어린 아동도 장난감을 무서워한다.

 

㉳ 아동은 성장해가면서 타인으로부터 학습한 정서적 연합을 기억한다.

 

② 상호 주관성(intersubjectivity)

 

㉮ 사회적 미소와 공유된 감정은 일차적 상호주관성(경험의 공유)이라고 불린다.

 

㉯ 매우 어릴 때부터 영아와 그 부모는 그들의 반응을 조정하는 것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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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아가 말을 배우기 훨씬 전에 비언어적 대화를 유지하고, 이 과정들은 서로의 정신상태를 이해하기 위한 주요단계를 구성한다.

 

㉱ 이차적 상호 주관성은 영아와 양육자가 대상이나 제 3자에 대한 경험을 공유할 때 일어난다. 

 

㉲ 영아는 낯선 상황에 대한 평가를 위해 부모와 다른 사람들을 참고하는데 이 경향성은 아동이 나이가 들수록 증가한다.

 

 

 

상호주관성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상호주관성(相互主觀性, intersubjectivity)은 철학, 심리학, 사회학, 인류학에서 사람들의 여러 관점 사이에서 서로 관련되거나 교차하는 성질이다. 상호주관성은

ko.wikipedia.org

 

③ 얼굴 표정 해석하기 :

 

㉮ 영아가 미소와 찡그림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유전된 기제를 통해 자동적으로 알 수도 있으며, 학습된 것일 수도 있다.

 

㉯ 타인의 얼굴 표정을 따라하는 얼굴 모방은 비록 그 의미가 불분명하지만, 생후 며칠 동안 관찰되었다.

 

㉰ 신생아의 모방은 동기화된 행동이라기보다는 자동적인 반사에 더 가까울 것이다.

 

㉱ 일테면 미소 짓는 영아는 행복을 느끼고, 또한 동시에 다른 사람이 미소 짓는 것을 보면서 행복한 느낌과 미소 짓는 얼굴을 보는 것을 연합시킬 기회를 갖는다.

 

 

④ 정서 언어 : 

 

㉮ 아동이 말하기 시작하자마자(1.5세~2세) 그의 정서 어휘는 성장하기 시작한다.

 

㉯ 예를 들면 2세 아동도 정서 단어를 상당히 정확하게 사용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 정서 경험에 대해 가족과 더 많이 이야기한 3세 아동은 초등학생이 되었을 때 타인의 정서에 대해서 이해하는 능력이 더 좋았다.

 

㉱ 2세 아동은 자신의 정서가 타인에게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잘 알기 때문에,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정서를 조작할 수 있다.

 

㉲ 아동이 3세가 되면 정서에 대해 의사소통하는 아동의 능력이 증가하고, 아동은 정서 표현과 그 원인을 분명히 인지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정서의 진화와 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동기와 정서], 정서의 일반원리,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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