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정서의 진화와 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정서의 기능과 보편성, 정서의 사회적 기능, 신생아의 정서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 정서의 분화 :
✅ 분화(分化) :
발달 심리학에서, 각 부분이 독특한 구조와 기능을 가지는 쪽으로 세분되는 과정
* 출처 : [네이버 국어 사전], 분화
① 영아의 개별 정서 :
㉮ 영아의 분노 표현 :
- 분노 표현에 관한 조사에서 1개월 영아는 표준적인 분노 표정을 보이지 않았고, 4개월된 영아는 찡그리는 등 좀 더 특징적인 분노 표정을 보였으며, 7개월은 표준적인 분노 표정을 보였다.
- 낯선 사람 보다 엄마가 신체를 구속할 때 더 괴로움을 나타냈다 : 이유를 알 수는 없으나, 영아의 반응은 많은 영향들의 복잡한 상호 작용을 보여준다.
- 인지 능력을 발달시킴에 따라 더욱 표준적으로 분노하게 되며, 자신의 분노를 표현할 수 있는 운동 능력을 발달시킨다.
- 하나의 가설은 신생아는 편안함이나 괴로움만을 경험하며, 다양한 개별 정서를 경험하지 않고 괴로움은 후에 더욱 특수한 정서들로 분화된다.
㉯ 영아의 정서 구분 :
- 생후 3개월 미만의 영아들이 성인이 인지할 수 있는 개별 정서를 표현한다는 증거를 거의 발견하지 못했다.
- 11개월 된 영아는 분노와 공포 상황에서 신체 동작은 다르게 반응했으나, 얼굴 표정은 구분할 수 없었다.
- 아동은 나이가 들어서도 하나의 정서 유형을 다른 정서 유형과 분명하게 구분하지 않는다.
- 영아가 분명한 얼굴 표정이 결핍된 것은 개별 정서의 결핍보다는 운동 능력의 한계를 반영하는 것이다.
- 어린 영아가 개별 정서를 갖는지와 상관없이 정서 경험이 생후 2년 동안 크게 변화하는 것은 분명하다.
② 신체적 성숙 :
㉮ 정서를 표현할 수 있으려면 어느 정도 신체적 성숙이 필요하다.
㉯ 처음 6개월 동안 영아는 한 대상에서 다른 대상으로 시각적 주의를 옮기는 것이 어렵다.
㉰ 일테면 기고, 걷는 능력의 발달로 새로운 위험에 당면하게 되고 위험을 극복해야 하는데 이것은 새로운 정서 체계의 발달을 야기하거나, 잠복되어 있는 정서 체계를 활성화한다.
㉱ 운동의 성숙이 증가하여 영아는 정서를 더욱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된다.
㉲ 생후 1~2년 동안 근육 통제가 크게 증가하여 정서와 그 외의 의사소통 능력이 크게 증가한다.
③ 인지적 성숙 :
㉮ 적절한 평가 없이 정서는 존재하지 않거나 불완전하다.
㉯ 생후 몇 년 동안 인지능력에 가장 극적인 변화가 일어난다.
㉰ 자신을 행동의 추상적 기준과 비교하도록 하는 자부심, 수치심, 죄의식 같은 자기의식적 정서에 있어서 인지 발달의 중요성은 특히 두드러진다.
㉱ 18~24개월된 아동은 거울에 비친 자기를 보고 그것이 자신이라고 인지한다.
㉲ 실패에 대한 반응으로 2세 미만의 아동은 슬픔으로 반응하고, 2세 이후에는 수치심이나 죄의식으로 반응한다.
㉳ 3~4세 경 아동은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이해(*마음 이론 : theory of mind)하고, 다른 사람들이 알거나 생각하는 것을 구별하는 능력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④ 사회적 상호 작용 :
㉮ 사회적 환경으로부터 정서에 관해 많은 것을 배운다.
㉯ 사회적 상호 작용은 개인의 정서 생활에 대단한 함의를 갖는다.
㉰ 일테면 문화가 다르면 정서에 대한 기대도 다르고, 정서를 표현하는 규칙도 다르다.
㉱ 영아는 가족과 그 외의 사람들과 매일매일 상호 작용함으로써 이러한 기대를 학습하기 시작한다.
(3) 정서적 의사소통의 발달 :
① 사회적 참조(Social referencing) :
㉮ 다른 사람들의 정서에 근거하여 애매한 상황에 대해 자신의 정서 반응을 하는 것을 말한다.
㉯ 정서적 의사 소통은 인간의 생존에 결정적이며, 영아와 어린 아동은 사회적 참조하기 능력을 점진적으로 발달시킨다.
㉰ 사회적 참조하기 첫 신호는 약 9개월 *시각 절벽(visual cliff)에서 나타난다.
✅ 사회적 참조 :
맥락에 대한 타인의 해석을 이용하여 상황에 대한 정보를 얻는 심리적 과정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심리학 용어 사전, 사회적 참조
✔시각 절벽(시각 벼랑) :
인간의 유아 및 동물의 어린 새끼들의 깊이 지각 능력을 연구하기 위해 깁슨(Gibson)등이 창안한 실험 장치, 큰 유리 책상으로 되어 있으며, 중간의 나무판을 경계로 하여 두 부분으로 구성됨.
즉, 한쪽은 유리판 바로 아래에 바둑판 무늬를 붙여 바로 밑처럼 보이는 부분이며, 다른 한쪽은 유리판에서 3피트 아래에 위치하여 푹 꺼진 것처럼 보이는 부분(절벽)으로 되어 있음.
㉱ 영아는 절벽을 건널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해 어머니의 단서를 사용한다 :어머니가 놀라는 것으로 보이면 그대로 있고, 어머니가 행복한 것으로 보이면 유리를 검사하고 나서 건너간다.
㉲ 어머니가 공포의 얼굴 표정을 지으면서 장난감을 무서워하면 11개월 밖에 안 된 어린 아동도 장난감을 무서워한다.
㉳ 아동은 성장해가면서 타인으로부터 학습한 정서적 연합을 기억한다.
② 상호 주관성(intersubjectivity) :
㉮ 사회적 미소와 공유된 감정은 일차적 상호주관성(경험의 공유)이라고 불린다.
㉯ 매우 어릴 때부터 영아와 그 부모는 그들의 반응을 조정하는 것을 배운다.
㉰ 영아가 말을 배우기 훨씬 전에 비언어적 대화를 유지하고, 이 과정들은 서로의 정신상태를 이해하기 위한 주요단계를 구성한다.
㉱ 이차적 상호 주관성은 영아와 양육자가 대상이나 제 3자에 대한 경험을 공유할 때 일어난다.
㉲ 영아는 낯선 상황에 대한 평가를 위해 부모와 다른 사람들을 참고하는데 이 경향성은 아동이 나이가 들수록 증가한다.
③ 얼굴 표정 해석하기 :
㉮ 영아가 미소와 찡그림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유전된 기제를 통해 자동적으로 알 수도 있으며, 학습된 것일 수도 있다.
㉯ 타인의 얼굴 표정을 따라하는 얼굴 모방은 비록 그 의미가 불분명하지만, 생후 며칠 동안 관찰되었다.
㉰ 신생아의 모방은 동기화된 행동이라기보다는 자동적인 반사에 더 가까울 것이다.
㉱ 일테면 미소 짓는 영아는 행복을 느끼고, 또한 동시에 다른 사람이 미소 짓는 것을 보면서 행복한 느낌과 미소 짓는 얼굴을 보는 것을 연합시킬 기회를 갖는다.
④ 정서 언어 :
㉮ 아동이 말하기 시작하자마자(1.5세~2세) 그의 정서 어휘는 성장하기 시작한다.
㉯ 예를 들면 2세 아동도 정서 단어를 상당히 정확하게 사용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 정서 경험에 대해 가족과 더 많이 이야기한 3세 아동은 초등학생이 되었을 때 타인의 정서에 대해서 이해하는 능력이 더 좋았다.
㉱ 2세 아동은 자신의 정서가 타인에게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잘 알기 때문에,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정서를 조작할 수 있다.
㉲ 아동이 3세가 되면 정서에 대해 의사소통하는 아동의 능력이 증가하고, 아동은 정서 표현과 그 원인을 분명히 인지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정서의 진화와 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동기와 정서], 정서의 일반원리,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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