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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임상 심리

✔[임상 심리학] 다양한 정신역동적 심리 치료⑨(에릭슨 심리사회적 이론, 발달 단계, 유아기, 초기 아동기, 학령 전기, 학령기, 청소년기, 초기 성인기, 성인기, 노년기)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3. 1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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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에릭슨의 심리 사회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에릭슨의 심리 사회 이론의 의의, 특징, 아이덴티티, 자아정체감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3.11.16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임상 심리] - ✔[임상 심리학] 다양한 정신역동적 심리 치료⑧(에릭슨의 심리 사회 이론, 의의 및 특징, 아이덴티티, Identity, 자아, 자아정체감, 점성 원리, 위기, 정신 분석)

 

✔[임상 심리학] 다양한 정신역동적 심리 치료⑧(에릭슨의 심리 사회 이론, 의의 및 특징, 아이덴

◆ 오늘부터는 에릭슨의 심리 사회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 이론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3.11.14 - [이야기가 있는 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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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심리 사회적 발달 단계 : 

 

 

1단계 - 유아기(출생부터 18개월까지) :  

 

신뢰감 vs. 불신감

 

㉮ 심리 사회적 발달 단계에서 유아기는 프로이트의 구강기에 해당한다.

 

㉯ 부모(양육자)의 보살핌의 질이 절대적이며, 특히 일관성 있는 양육이 중요하다.

 

㉰ 부모의 자신감 결여에 의해 유아가 자신의 부모에 대해 모호한 느낌을 가지게 되는 경우 유아는 불신감을 경험하며, 이는 유아가 후에 다른 사람과의 신뢰관계를 형성하는데 문제를 일으키게 한다.

 

㉱ 이 시기의 발달은 생의 의욕과 긍정적 세계관을 기르는 데 기초가 된다.

 

㉲ 기본적 신뢰감 vs 불신감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 사회적 능력이 곧 외부 세계에 대한 신뢰에서 비롯되는 희망이며, 실패의 결과는 불신에서 비롯되는 공포이다.

 

 

2단계 - 초기 아동기(18개월 ~ 3세) :

 

자율성 vs. 수치심 · 회의

 

㉮ 초기 아동기는 프로이트의 항문기에 해당한다.

 

배변훈련의 과정에서 부모가 아동에게 강압적인 태도를 고수하는 경우 아동은 단순한 무력감을 넘어 수치심을 느끼게 되지만, 그러한 과정이 어느 정도 아동의 자기의사를 존중하는 방향으로 전개된다면, 이후 아동은 자기통제 감각을 통해 사회적 통제에 잘 적응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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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시기의 발달은 독립심과 존중감을 기르는 데 기초가 된다.

 

㉱ 자율성 vs 수치심 · 회의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 사회적 능력이 곧 의지력이며, 실패는 자신의 의지력에 대한 불신 및 다른 사람의 자기지배에 대한 의심으로 이어진다. 

 

 

3단계 - 학령 전기(3세 ~ 5세) :

 

주도성 vs. 죄의식

 

㉮ 학령 전기는 프로이트의 남근기에 해당한다. 

 

㉯ 아동은 언어능력 및 운동기술의 발달로 외부세계와 교류하고 사회적 놀이에 참여하면서 목적의식 · 목표설정과 더불어 목표에 도달하고자 노력하는 주도성이 생긴다.

 

㉰ 이 시기에는 사회화를 위한 기초적인 양심이 형성되는데, 그것이 때로 극단적인 양상으로 나타나 과도한 처벌에 의한 자신감 상실 혹은 죄의식을 불러오기도 한다.

 

㉱ 주도성 vs 죄의식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 사회적 능력이 곡 목적의식이며, 실패는 지나친 처벌이나 의존성에 의해 야기되는 목적의식의 상실로 이어진다.

 

 

4단계 - 학령기(5세 ~ 12세)

 

근면성 vs. 열등감

 

㉮ 학령기는 프로이트의 잠복기에 해당한다. 

 

㉯ 아동은 가정에서 학교로 사회적 관계를 확장함으로써, 부모의 도움 없이 다른 사람과 경쟁하는 입장에 서게 된다.

 

㉰ 아동은 사회화로의 결정적인 도전에 임하여 주위의 또래집단이나 교사 등의 주위환경을 지지기반으로 하여, 사회의 생산적 성원이 되기 위해 한걸음 나아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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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취 기회와 성취 과업의 인정과 격려가 있다면 성취감이 길러지며, 반대의 경우 좌절감과 열등감을 가지게 된다.

 

㉲ 근면성 vs 열등감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 사회적 능력이 곧 능력감이며, 실패는 자신감 상실에 따른 무능력감이다. 

 

 

5단계 - 청소년기(12세 ~ 20세) :

 

자아정체감 vs. 정체감 혼란 

 

㉮ 청소년기는 프로이트의 생식기 이후에 해당한다. 

 

㉯ 청소년은 다양한 역할 속에서 방황과 혼란을 경험하며, 이는 심리 사회적 유예기간(Psychosocial Moratorium)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의해 용인된다. 

 

㉰ 심리 사회적 유예기간 동안 청소년은 자신의 역할과 능력을 시험할 수 있으며, 사회적 · 직업적 탐색을 통해 정체감을 형성한다.

 

㉱ 자아정체감 혼미는 직업 선택이나 성역할 등에 혼란을 가져오고, 인생관과 가치관의 확립에 심한 갈등을 일으킨다.

 

㉲ 자아정체감 vs 정체감 혼란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 사회적 능력이 스스로의 약속을 지킬 수 있는 성실성이며, 실패는 정체감 혼란에서 비롯되는 불확실성이다.

 

 

6단계 - 성인 초기(20세 ~24세) :

 

친밀감 vs. 고립감

 

㉮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이 확립되면 자신의 정체성을 타인의 정체성과 연결 · 조화시키려고 노력함으로써 사회적 친밀감을 형성한다. 

 

㉯ 성인 초기에는 자아정체감에 의한 성적 · 사회적 관계형성이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개인의 폭넓은 인간관계가 형성된다. 

 

㉰ 친밀감 vs 고립감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 사회적 능력이 곧 사랑이며, 실패는 사랑에 있어서 책임과 존중을 무시하는 난잡함이다.

 

 

7단계 - 성인기(24세 ~ 65세) :

 

생산성 vs. 침체

 

가정과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시기로, 다음 세대를 양육하는 과업에서 부하직원이나 동료들과의 긴밀한 관계유지의 필요성을 경험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을 보호하거나 스스로 양보하는 미덕을 보인다.

 

㉰ 생산성 vs 침체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 사회적 능력이 곧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이며, 실패는 자기중심적 사고에 의한 이기주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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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단계 - 노년기(65세 이후 ~)

 

자아통합 vs. 절망 

 

인생을 종합하고 평가하는 시기이다. 

 

㉯ 신체적 · 사회적 상실에서 자신이 더 이상 사회가 필요로 하는 사람이 아님을 인식함으로써, 죽음을 앞둔 채 지나온 생을 반성하게 된다.

 

㉰ 이때 지나온 삶에 대한 긍정적 · 낙관적인 인식을 통해 자신의 삶을 수용하는 경우 죽음에 맞선 용기를 얻기도 하며, 반대로 자신의 실패나 실망과 같은 부정적인 인식을 통해 자신의 삶을 수용하지 못하는 경우, 절망에 이르게 된다.

 

㉱ 자아통합 vs 절망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 사회적 능력이 곧 한 시대를 살면서 얻은 지식으로서의 지혜이며, 실패는 삶에 대한 회환, 즉 인생의 무의미함을 느끼게 된다. 

 

 

 

✅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과 에릭슨의 심리 사회 이론에 대한 비교는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1.03.13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②(심리사회적 발달의 8단계, 프로이트와 에릭슨, 무의식과 성적충동, 의식과 사회적충동)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②(심리사회적 발달의 8단계, 프로이트와 에릭슨, 무의식과 성

■ 저번 시간에는 에릭슨(Erik Homburger Erikson : 1902~1994)이 제시한 「심리사회적 발달이론(psychosocial development theory)」의 등장배경, 이론의 특징, 그리고 자아(Ego)와 자아정체감(Ego Identity)을 비롯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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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상 총 9회에 걸쳐 다양한 정신역동적 심리 치료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임상 심리학], 다양한 정신역동적 심리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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