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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애착이론(로렌츠의 각인이론, 할로우의 모조원숭이 실험, 보울비의 애착이론, 에인스워즈의 애착의 유형, 안정애착, 불안정애착)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4.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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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영아 또는 유아가 양육자와 특별한 정서적 유대를 발달시켜 나가는 과정을 설명한 애착이론(attachment theory)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다. 

 

대상관계이론 전반에 걸친 내용들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대상관계이론(대상, 외부대상, 중간대상, 표상, 자기표상, 내면화)

◆ 오늘은 인간의 초기아동기에 성격구조가 발달하는 과정을 중시하는 「대상관계이론(object relations theory)」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이론의 등장배경 (1) 프로이트(Freud) 사후 정신분석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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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애착이론의 등장배경

 

(1) 등장배경 :

 

①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양육환경이 열악한 고아원에서 자란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연구 결과들이 발표되면서, 아동발달에 있어서 초기 양육환경의 중요성이 외부로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②애착에 대한 초기의 연구들은 스피츠(Spitz), 할로우(Harlow), 보울비(Bowlby) 등에 의해 이루어졌는데, 이들은 주로 애착이 형성되지 못했을 경우 발생되는 문제들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③물론 프로이트가 주장한 심리성적 이론이나 그에 대한 비판과 대안으로 나온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도 애착의 발달과 깊은 관련이 있지만, 학문적 차원에서 애착의 중요성을 처음 제기한 학자로 보울비(Bowlby)가 거론되고 있다. 

 

④보울비는 새끼 오리를 대상으로 한 로렌츠(Lorenz)의 각인(Imprinting)에 관한 연구와 새끼원숭이를 대상으로 한 할로우(Harlow)의 연구에 근거하여, 애착의 중요성을 주장한 바가 있다. 

 

 

(2) 이론의 특징 : 

 

①애착이론은 애착(attachment)을 특정한 두 사람, 즉 영유아와 양육자 간에 형성되는 정서적인 유대관계로 정의한다. 

 

②애착은 영아와 어머니 간의 정서적 관계에서 형성되는 '심리적 경험'으로서, 이후 개인의 성격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본다. 

 

③애착행동은 내적 작동 모델을 통해 일반적으로 한 개인의 인생에서 맺어지는 모든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④애착형성은 모든 영아를 비롯하여 침팬치와 같은 고등동물(또는 고등 영장류)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성이다. 

 

⑤아이(영유아)가 어머니와 가까이 있을 때 안전감을, 멀리 떨어져 있을 때 불안감을 느낀다는 점에서 착안하여, 애착이 아이와 양육자 간의 거리조절을 통해 (아이를) 독립적인 존재로 성장시킬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고 보았다. 

 

⑥진화심리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무력하게 태어난 아기는 양육자에 대한 애착행동을 통해 생존 가능성을 높였을 것으로 판단된다. 다시 말해 애착형성은 종(種)의 보존과 생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 본능적인 반응이라고 주장한다. 

 

⑦또한 동물행동학적 관점에서 동물의 새끼, 혹은 인간의 영아는 미소, 울음, 매달리기 등등 자신의 생존에 필요한 양육자의 보살핌을 이끌어낼 수 있는 선천적인 행동패턴을 지니고 있다. 

 

✅ 따라서 애착형성 과정에 있어서 영아는 단순히 양육자의 보살핌을 받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닌, 그의 보살핌을 이끌어내는 능동적인 존재인 것이다. 

 

 

 

2. 애착관계의 특징(보울비)

 

 

(1) 근접성의 유지 : 

영유아는 양육자와 같은 애착의 대상과 가까이 있기를 원한다.

 

(2) 안전한 피난처 : 

영유아는 애착의 대상에게 위안이나 확신을 얻기 위해 의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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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별 고통 : 

영유아는 애착의 대상과 예기치 못한 분리, 혹은 장기간의 이별을 경험할 때 고통을 느낀다.

 

(4) 안전기지 : 

영유아에게서 애착의 대상은 세상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활동하는 기반이 된다. 

 

 

3.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로렌츠(1903~1989)는 다윈(Darwin)의 진화론을 토대로, 모든 종(種)의 개체발달이 진화과정에 내재된 생물학적 역사와 함께, 환경적 조건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다. 

 

(1) 그는 어미 청둥오리의 알들을 둘로 구분하여, 한쪽은 어미 청둥오리에게 부화하도록 하고, 다른 한쪽은 로렌츠 자신이 부화하였다. 그러자 그에 의해 부화된 청둥오리 새끼들은 마치 로렌츠를 자신의 어미인 양 따라다니는 행동을 보였고, 그는 이와 같은 실험 결과를 통해 '각인(Imprinting)'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2) 각인은 동물이 출생 직후 특정한 시기에 자신에게 노출된 대상에게 애착을 가지게 되는 것으로, 위에서 언급한 새끼들의 추종행동을 예로 들 수 있다. 

 

(3) 각인은 생후 초기의 결정적 시기에만 일어나며, 이러한 각인이 일생 동안 지속되는 경향을 보인다. 이와 같이 결정적 시기에 경험되 내용은 각인되어 사라지지 않는 것으로 보았으며, 이러한 각인은 그 대상의 범위가 종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4) 생후 초기의 결정적 시기에 각인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이후 그와 같은 행동을 습득할 수 없는 것으로 본다.

 

(5) 각인이론은 인간발달에 있어서 결정적 시기를 주장하므로, 아동은 제한된 시간 내에 특정한 적응행동을 습득하도록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으며, 이를 위해 적절하고 자극적인 환경이 지원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 사진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철학 사전

 

 

4. 할로우(Harlow)의 모조 어미 원숭이 실험

 

 

◆ 미국의 정신의학자 스피츠(Spitz)는 제 2차 세계대전 중 부모를 잃고 고아원에서 생활하는 고아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통해, 아동이 고아원에서 충분한 음식과 안전한 분위기를 제공받음에도 불구, 신체적. 발달적 지체를 보이고, 특히 5명 중 2명 정도가 입양이 되기 전 사망하였다는 결과를 보고하였다. 

* 출처 : [성격심리학], 정신역동, 핵심이론

 

 

(1) 스피츠의 연구 직후 할로우(Harry Frederick Harlow, 1905~1981)는 결과에 관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붉은 털 원숭이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2) 갓 태어난 원숭이를 어미에게서 떼어놓은 다음 충분한 먹이와 안전한 분위기를 제공한 결과, 원숭이는 자신의 몸을 깨무는 등의 강박적 행동을 보이는 것은 물론, 다른 원숭이들을 회피하여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한다. 

 

(3) 또한 그는 철사로 만들어졌으나 어미젖과 같은 우유병이 있는 모조 어미원숭이와, 부드러운 천으로 만들어졌지만 우유병이 없는 모조 어미 원숭이를 우리 속에 넣었을 때, 새끼 원숭이가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지켜보았다.

 

(4) 그 결과, 새끼원숭이는 먹이가 제공되는 철사 모조 원숭이 보다는, 대부분의 시간을 먹이가 제공되지 않는(부드러운 천으로 만들어진) 헝겊 모조 원숭이와 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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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출처 위키백과('Nature of love', wire and cloth mother surrogates)

 

(5) 이러한 실험을 통해 할로우는 단지 먹이(음식) 섭취에 의한 생명유지보다 촉감으로 경험하는 '접촉위안(Contact Comfort)'이 더욱 중요하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는데, 보울비는 이후 유사한 주장들을 토대로 하여 이를 '애착이론'으로 발전시켰다. 

 

 

5. 보울비의 애착이론

 

 

◆ 보울비(볼비, John Bowlby, 1907~1990)는 제 2차 세계대전 후 양육자의 보살핌을 받지 못한 채 고아원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아동들이 이후 다른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지 못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어린 시절 어머니와의 애착 관계 형성이 (정서적인 문제를 포함하여) 아동발달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①영유아가 생애 초기에 형성하는 애착은 자신의 보호와 생존을 위해 미리 생물학적으로 계획되고 준비된 결과이다.

 

이러한 애착은 어떤 위험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하기 위한 기능은 물론, 이후 성인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기능도 한다.

 

②즉, 영유아는 양육자인 어머니에게 신호를 보내고, 어머니는 그러한 신호에 생물학적으로 반응함으로써 이들 간에 애착 관계가 형성된다고 보는 것이다. 

 

③만약 어머니가 아기의 신호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우 이들 간의 유대관계는 공고해지지만, 아기가 오랜 기간 어머니에게서 격리되어 신호에 대한 어떤 반응을 얻지 못하는 경우, 그는 어머니에 대한 흥미를 잃은 채 초월상태에 이르게 된다. 

 

④보울비는 이처럼 생애 초기를 사회적 관계의 질이 그 후의 발달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민감한 시기'로 보았다.

 

여기서 '민감한 시기'라는 것은 특정 능력이나 행동이 출현하는 데 대한 '최적의 시기'를 말한다. 

 

* 사진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상담학 사전

 

 

6. 에인즈워스의 애착의 유형

 

 

◆ 에인스워즈(Mary Dinsmore Salter Ainsworth, 1913~1999)는 보울비의 애착이론에 근거하여 유아에 대한 낯선 상황실험을 하였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유아의 반응을 안정 애착과 불안정 애착으로 척도화한 인물이다. 

 

(1) 안정 애착(Secure Attachment) : 

 

①어머니에 대한 안정 애착이 형성된 영유아는 낯선 상황에서 낯선 사람과 함께 있는 경우 당황해하고 불안감을 느끼다가, 어머니가 돌아오면 곧 안정을 되찾는다.

 

②어머니는 유아의 정서적 신호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유아 스스로 놀도록 충분히 허용한다. 즉 이처럼 어머니가 유아의 요구에 적절히 반응하여 이를 충족시켜 주는 경우, 유아는 어머니에게 신뢰감을 가지며, 이는 곧 성장기 아동의 친구관계 형성, 자신감, 리더십과 연결된다고 보았다. 

 

 

(2) 불안정 애착(Insecure Attachment) : 

 

①회피애착(Avoidant Attachment) : 

 

㉮유아는 낯선 상황 아래에서도 어머니를 찾는 행동을 보이지 않으며, 어머니가 돌아와도 다가가려고 하지 않는다.

 

㉯어머니는 유아의 정서적 신호나 요구에 무감각하며, 유아에 대해 거부하는 듯한 행동을 보인다. 따라서 유아는 어머니에게 신뢰감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어머니를 낯선 사람과 유사하게 생각한다.

 

 

②저항 애착(Resistant Attachment) :

 

㉮유아는 낯선 상황에 대해 민가한 반응을 보이며, 낯선 사람과의 접촉을 피한다.

 

㉯유아는 어머니가 돌아오면 과도하게 접근을 하면서, 분노와 저항적인 행동을 보인다. 따라서 유아는 어머니의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과잉 애착행동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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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혼란 애착(Disorganized Attachment) : 

 

㉮유아는 어머니가 안정된 존재인지 혼란스러워 한다. 이는 불안정 애착 중 가장 심각한 유형으로, 유아는 회피 애착과 저항 애착을 동시적으로, 또는 연달아 나타내 보인다. 

 

㉯이는 유아의 부모나 스트레스나 우울증 등의 상황에 처한 경우 많이 나타나며, 유아는 대인관계에 있어서 적대적이고 사회성이 부족한 양상을 나타낸다. 

 

 

* 출처 및 참조 : [성격심리학], 정신역동,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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