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부터는 해결중심 단기치료(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창시자는 스티브 드세이저(Steve De Shazer, 1940~2005)이다. 그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1.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주요 개념
(1)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기본 가정 :
① 인간은 근본적으로 건강하고 능력이 있으며, 누구나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또한 지니고 있다고 본다.
② 내담자를 '문제를 지닌 사람'이 아닌 '자신이 가진 자원과 강점을 활용하지 못하는 사람'으로 규정한다.
③ 따라서 문제의 원인 규명 보다는 내담자의 자원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④ 즉, '병리적인 것' 대신에 '건강한 것'에 관심을 둔다.
⑤ 해결중심 단기치료에 있어서 변화는 항상 일어나며 불가피한 것이다.
⑥ 현재와 미래를 지향한다.
⑦ 탈이론적. 비규범적이며, 내담자의 견해를 존중한다.
⑧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관계는 협동적인 동료관계이다.
⑨ 내담자의 자율적인 협력을 중시한다.
(2)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주요 개념 :
① 문제중심 접근과 해결중심 접근 :
㉮ 해결중심 단기치료(상담)은 삶의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지 못한 것을 문제의 근원으로 여기기 때문에, 전통적 심리요법 접근법과 달리 그 문제에 대한 근원을 찾기보다 새로운 해결방안을 찾는 것을 중시한다.
㉯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에 대해 '문제가 없는 경우'와 '문제가 안 되는 상황'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다시 말해 해결중심 단기치료는 문제해결을 위해 문제가 없는 경우 또는 문제가 안 되는 상황에 대해 (내담자가) 더 많이 아는 데 중점을 둔다.
② 긍정적 관점 지향 :
㉮ 내담자에 대하여 문제가 있는 존재라기보다는 긍정적인 존재로 보기 때문에, 문제해결을 위해 내담자의 강점 및 자원을 적극 활용한다.
▣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긍정적 관점 :
- 임파워먼트(Empowerment) :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가 내부 혹은 외부에 있는 자원과 도구를 발견하고 확장하도록 돕는 과정으로,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문제룰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이다.
- 소속감 :
인간은 지역사회에서 책임과 가치가 있는 구성원이 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 탄력성(Resilience) :
시련이 닥쳐도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않고 다시 일어서는 능력을 말한다.
- 치유 :
어려움에 당면했을 때, 무엇이 자신에게 정당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대화와 협동적 관계 :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협동적인 관계는 내담자의 자율적 참여와 독립적인 결정, 문제해결 능력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 불신 종식 :
상담자는 내담자 이야기의 진실성 여부에 초점을 두기보다, 내담자의 내적인 힘이 될 수 있는 강점과 자원을 신뢰하는 것에 가치를 두어, 이를 상담에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 출처 : [상담심리학], 상담의 이론,
핵심이론, *정문자 외, 2008
③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유형 :
해결중심 단기치료(상담)에서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대체로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눈다.
㉮ 방문형 :
- 방문형은 법원, 보호관찰소, 학교, 또는 가족에 의해 오게 된 비자발적 내담자(involuntary client , 非自發的內談者) 유형을 말한다. 즉, '자발적 동기가 아닌 다른 외부적인 조건에 강요받아 상담심리치료를 받는 내담자(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상담학 사전)'를 일컫는다.
- 따라서 이들은 문제에 대한 책임감이 결여되어 있으며, 자신의 문제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
- 또한 자신의 문제는 상담자. 상담자의 해결방법과는 무관하고, 오로지 타인에 의해 강제로 상담을 받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 이러한 내담자들은 상담자의 수용적이고 지지적인 반응에 의해 점차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된다.
◈ 방문형 :
자신의 의사와 상관없이
(강제로) 상담을 받으러 온 유형
㉯ 불평형 :
- 불평형은 문제가 있다는 것은 어느 정도 인정하고 해결의 필요성도 알고 있지만, 그 문제가 자신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부모, 배우자, 자녀 등 타인에게 있다며 투덜거리는 유형을 말한다.
- 이 유형의 내담자의 생각을 바꾸기 위해서는 토론을 피해야 하며, 본인이 문제의 주체임을 깨닫게 해야 한다.
- 내담자의 대부분은 자신이 타인에 의한 일종의 희생자이며, 자신의 입장과 역할에 대해 상담자의 이해나 지지를 받기를 원한다.
◈ 불평형 :
문제와 해결의 필요성은
자세히 인식하고
설명할 수 있으나
스스로를 문제해결의
대상으로 여기지 않으며,
오히려 다른 사람의
변화를 원하는 유형
300x250
㉰ 고객형 :
- 이는 구체적인 상담목표와 해결책을 찾고자 하는 유형으로, 자신이 문제해결의 주체임을 알고 있는 내담자를 가리킨다.
- 이 유형의 내담자들은 스스로의 상담목표를 표현하고, 행동변화를 위해 많은 방법을 제시한다.
- 이 유형은 단계적 과정이 필요하며, 상담자가 내담자를 다루는 과정이 구체적이어야 한다.
- 내담자는 상담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담절차에 협조하며, 자신이 목표달성을 위한 능력을 지니고 있음을 확신한다.
◈ 고객형 :
스스로를 문제해결의 대상으로
생각하며,
문제해결의 의지를 가진
적극적인 유형
* 그 외에 세 가지 유형의 측면을 모두 가진 유형을 뜻하는 '잠재적 고객형'도 있다.
✅ 퀵(Quick)은 해결중심단기치료를 '문제가 무엇인가?' '만약 그것이 유용하다면 그것을 좀 더 해라.' '만약 그렇지 않다면 하는 것을 그만두고 다른 것을 실행하라.'의 세 가지 원리로 설명하였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상담학 사전, 단기치료
■ 다음 시간에 계속, 해결중심 단기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이론, 핵심이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