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직무 태도 및 조직 행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스트레스의 순기능, 역기능, 유발 요인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 직무 스트레스 :
① 직무 스트레스의 정의 :
㉮ 직무 스트레스란 개인이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는 긴장 상태로, 직무 관련 요인들로 인하여 개인의 심신이 정상적 기능을 이탈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 대개 조직 생활에서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욕구사이에 일어나는 불균형에 의해 발생한다.
㉰ 대체로 심리적 요구가 높고, 일에 대한 개인의 통제가능성이 낮은 직업일수록 스트레스의 노출 빈도가 높아진다.
㉱ 조직 생활은 본질적으로 구성원들에게 많은 스트레스를 줄 수밖에 없고, 특히 역동적 · 창의적 · 혁신적 · 생산적 조직일수록 개인이 받는 스트레스는 더 클 수밖에 없다.
㉲ 그 원인은 환경적 요인, 조직 관련 요인, 직무 관련 요인, 개인적 요인, 기타 사회 · 경제 관련 요인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② 직무 스트레스의 원인 :
직무 스트레스의 원인은 다양하다. 여기에는 환경적 요인, 조직 · 집단 · 직무 차원의 조직적 요인, 가족 · 친구 · 삶의 질 · 종교문제와 같은 개인적인 요인 등이 있다.
㉮ 환경적 요인 :
일테면 불황기와 같은 경제적 요인, 정치 · 사회 · 기술적 요인 등의 외부 환경뿐만 아니라, 작업 환경 등의 내무 환경도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 조직적 요인 :
조직에서 일어나는 스트레스의 원인은 다시 조직 · 집단 · 직무 차원으로 세분화된다.
- 조직 수준 : 조직 수준의 요인에는 관리 정책, 조직 구조, 리더십, 조직 변화, 활동 장소 등이 있다.
- 집단 수준 : 집단 수준의 요인에는 집단 규범, 집단 응집력 결여, 사회적 지원 결여, 개인 내부, 개인 간 · 집단 간 갈등, 부적절한 집단 자원 등이 있다.
- 직무 수준 : 직무 수준의 요인에는 역할 갈등, 역할의 모호성, 역할 과다 · 과소, 사람에 대한 책임, 시간의 압박, 작업 조건, 승진 · 고용 안정
✅ 역할 갈등 및 역할 모호성과 스트레스 :
- 역할 갈등은 직무 요구사항들이 개인의 직무 요건, 도덕, 가치관과 상반되는 경우에 발생한다.
- 역할 모호성은 정보 제공 부족 등으로 인한 역할 수행의 불확실성에 의해 발생한다. 이와 같이 현대 조직 사회에서 직무와 사람 간의 괴리현상은 스트레스를 야기하는 주된 요인이 되고 있다.
✅ 역할 소원 :
- 역할 소원은 자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상태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이 자기의 본 모습과 어울리지 않는다고 인지할 때 역할을 내멱적 일체감 없이 수행한다.
- 다시 말해, 이는 형식적이면서도 의도적으로 외형적인 역할만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 개인적 요인 :
- 가정 등 개인적인 생활 요인도 스트레스의 원인이 된다.
- 환경에 대한 개인의 통제능력에 따라 스트레스 유발 정도가 달라진다.
③ 직무 스트레스의 영향 :
㉮ 조직적 영향 :
생산성의 감소는 물론 직무 불만족으로 인한 결근 및 이직률의 증가, 재해 사고의 증가 밀 이로 인한 각종 의료비 지출 등 직 · 간접적 손실이 막대하다.
㉯ 개인적 영향 :
지속적 스트레스는 각종 정신 · 신체 질환을 야기하며 과로사는 이러한 스트레스와 가장 관련이 깊다고 할 수 있다. 협심증과 같은 심장질환, 암, 고혈압 관절염, 편두통 등이 그 예이다.
㉰ 심리적 영향 :
스트레스는 자존감을 떨어뜨리고 불안이나 우울을 증가시킨다. 알코올이나 약물의 남용도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 있다.
(3) 직무 스트레스 관리 방안 :
① 조직 수준 :
㉮ 직무 재설계(Job Redesign) :
- 좀 더 공식적인 스트레스 관리 방안으로, 종업원의 직무와 직무 고유의 특성에 기초하여 개선된 직무확대 및 직무 충실화를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이다.
- 근로자들의 능력과 적성에 맞게 직무를 재설계하고 직무 요구에 맞는 기술 습득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 · 실행하며, 선발 및 승진 결정 시에 개인의 직무 적성을 고려하여 실행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개인에게 부여된 직무를 변경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참여적 관리(Participative managment) :
- 가능한 의사결정을 분권화시키고 의사결정 참여의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개인의 작업에 대한 재량권과 자율성을 강화하는 것이다.
- 분권화의 과정은 미해결 상태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 탄력적 작업 일정 계획(Flexibie Work Schedule) :
- 작업 환경과 관련하여 개인의 통제력과 재량권을 강화시켜줌으로써 해소되지 않은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 이를 위해 기업의 과업의 세부 항목에 대한 상호의존성을 줄이고 과업에 대한 책임을 강화시키기 위해서 융통성이 있는 작업 계획을 구상해야 한다.
- 즉, 고급 인력 보호 및 자기계발 기회를 부여하기 위하여 Flex - time제, 안식년제도 등의 근무시간 자유제 등을 도입 · 활용할 필요가 있다.
㉱ 사회적 지원(Social Support) :
- 개인이 필요로 하는 정서적 · 정보적 · 평가적 · 도구적 지원을 통해 개인의 업무 스트레스로 인한 여러 가지 부정적인 심리 · 생리적 상태를 개선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 특히 직장 상사의 지원은 스트레스 완화에 가장 효과적일 수 있고, 기타 동료, 가족, 친구 등의 지원도 효과적일 수 있다.
㉲ 경력 개발(Career Development) :
- 조직의 입장에서 개인의 경력 개발에 대한 무관심은 조직의 비효율성을 초래하고 과업의 질과 양을 떨어뜨리며 이직률을 높이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 개인적인 입장에서는 직업 선택 및 결정 의지가 약화되므로 만성 스트레스와 긴장을 유발하게 된다. 따라서 근로자의 측면에서 기회를 제공하고 이들의 경력 개발을 위한 조치들을 취할 필요가 있다.
㉳ 역할 분석(Role Analysis) :
- 개인의 과제 수행 역할을 명확하게 하여 스트레스를 야기하는 혼동과 갈등 등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 역할 분석은 작업 과정에서 근로자들의 요구와 기대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이러한 요구나 기대에 있어 혼란이나 불일치가 발견되면 이를 해소하고 제거하는 행동을 취하기 위한 것이다.
㉴ 목표 설정(Goal Setting) :
- 개인의 직무에 대한 구체적 목표를 설정해 줌으로써 기업과 근로자 간의 상호 이해심을 증진시키는 방법이다.
- 조직에서의 목표 설정은 특히 과제 수행을 촉진시킬 수 있는 동기적 가치에 중점을 둔다.
- 동기적 가치는 개인의 작업 목표가 어느 정도는 명료화되어 있어야 한다.
㉵ 의사소통의 원활화 및 구성원 지원 프로그램 :
- 의사소통 원활화를 위한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 등을 통해 구성원들과 직무수행 내용을 공유하게 되면 스트레스 예방에 효과가 있다.
- 뿐만 아니라 진찰, 치료, 카운슬링 등의 구성원 지원 프로그램은 광범위하고, 유효한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이다.
- 종업원과 지원단 사이의 정보가 투명하게 공유되는 것이 중요하다.
② 개인 수준 :
개인적 수준에서의 직장 내 스트레스 관리 방안에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다.
㉮ 극복 및 회피 :
- 직장 내 스트레스 관리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스트레스 유발 요인을 극복하거나 회피하는 방법이다.
- 예를 들어 스트레스를 안고 있는 구성원들을 상급자에게 과중한 업무로부터 벗어나기 위하여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하거나 자신을 도와줄 어떤 사람을 훈련시켜 달라고 부탁할 수 있다.
- 자신에게 맡겨진 업무의 일부를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건강 검사 :
- 혈압, 콜레스테롤 수치, 심전도, 폐활량 등 스트레스 허용 수준을 나타내주는 지표들에 대한 건강 검사를 통해 스트레스의 정도를 평가하여 관리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 이러한 자료와 함께 육체활동이나 건강 상태, 흡연 · 음주 여부, 식사 습관 등에 대한 정보들을 종합하면 각 개인의 스트레스 인내 수준을 평가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스트레스 수준을 관리할 수 있다.
㉰ 기분 전환 훈련 :
- 명상, 바이오피드백, 요가, 독서, 티브이 시청 등은 스트레스를 직접적으로 감소시키거나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다.
■ 이상 총 7회에 걸쳐서 직무 태도 및 조직 행동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직무 태도 및 조직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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