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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사회 정서 발달 및 성격 평가③(애착 이론, 볼비, 에인즈워스, 애착 유형, 애착 유형의 결정 요인, 사회성 발달 평가, 행동 관찰, 표준화 검사, 행동 목록, 정서 발달, 기본 정서 이론)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5.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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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사회 정서 발달(애착 이론)및 성격 평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5.10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사회 정서 발달 및 성격 평가②(에릭슨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8단계, 프로이트, 학교 심리학, 신뢰감 대 불신감,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 주도성 대 죄의식, 근면성 발달의 방해 요인)

 

✔사회 정서 발달 및 성격 평가②(에릭슨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8단계, 프로이트, 학교 심리학,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사회 정서 발달 및 성격 평가(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발달에 대한 개관, 특징, 원리, 사회성 발달과 관련된 이론 중 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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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착 이론

 

- 영아가 사회적 존재로 성장, 발달해 나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어떤 집단이나 사회 속에서 다른 사람과 효율적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한데, 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애착(attachment)이라는 개념이다. 

 

- 애착이란 한 개인이 자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에 대해서 느끼는 강한 감정적 유대 관계, 즉 친숙한 개인과의 근접성을 구하고 접촉하려는 경향을 의미하는 것으로, 영아기에 발생하는 가장 중요한 형태의 사회적 발달이자, 영아와 주양육자(어머니) 간에 형성되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을 말한다.

 

- 애착 이론(Attachment Theory)은 엄마와의 초기 관계가 아이의 후기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가정한다.

 

볼비(Bowlby)와 에인즈워스(Ainsworth)를 포함한 애착 이론가들에 의하면, 어린 아이가 엄마의 접근 가능성을 적절하게 충족하지 못했을 경우 아이들은 불안정 회피애착이나 불안정 저항애착을 형성하게 됨으로써 엄마를 더 이상 안전지대로 믿지 않게 된다. 

 

- 즉, 애착은 아이에게 근본적인 안전 기지를 제공한다. 아이는 놀고 싶을 때뿐만 아니라, 괴롭고 피곤하고 싫증나고 배고프고 아프고 두려울 때와 같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애착 대상에 접근하려고 한다.

 

또한 다른 사람보다 애착 대상이 아이를 잘 달래고 안정시킬 수 있다. 

 

- 아이는 애착 인물과 같이 있을 때 즐거워할 뿐만 아니라 애착 대상을 안전 기지로 삼아 주위환경을 탐색한다.

 

애착이 잘 형성되지 않으면 아이는 불안하고 거부적인 아이로 성장하게 된다.

 

- 자녀가 엄마에게 애착을 잘 형성했다면 나중에 엄마를 떠나기가 쉬워진다.

 

엄마라는 안전한 정서적 기반을 가진 자녀는 더 이상 엄마와 가까이 붙어 있어야 할 필요가 없어지게 되는 것이다.

 

그 결과 더 새로운 세상을 탐색할 수 있는 자유가 생기게 되어, 새로운 행동을 시도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에 도전하며, 낯선 것에 보다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 

 

 

애착 유형 및 애착 유형의 결정 요인

 

✔안정 애착 :
이 유형의 아이는 엄마와 긍정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엄마를 좋아한다. 엄마와 함께 있을 때 주변을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행동 양상을 보이며, 엄마가 밖으로 나가려고 하면 당황하지만 엄마가 돌아오면 반갑게 맞이한다. 또한 타인에 대해 우호적이다. 

 ✔불안정-회피 애착 : 
이 유형의 아이는 엄마와 상호작용이 적고 엄마와 떨어졌을 때 별로 고통스러워 하지 않는다. 엄마와 있을 때도 주변 탐색에 어려움을 보이며, 낯선 사람과 엄마를 동일하게 취급한다. 

✔불안정-저항 애착 : 
이 유형의 아이는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신뢰가 낮으며, 감정의 기복이 심하다. 엄마와 분리되기 전에는 가까이 있으려고 하고 분리될 때는 매우 당황스러워 한다. 낯선 사람의 접촉을 거부하며, 엄마가 돌아오면 화를 내고 저항하여 쉽게 달래기 힘들다. 

✔불안-혼돈 애착 :
이 유형의 아이는 애착 형성이 불안정하나 회피와 저항 어느 쪽에도 포함시키기 어려운 경우이다. 엄마와 다시 만났을 때 상반된 행동 패턴을 잇달아, 혹은 동시에 나타낸다. 즉, 매우 강한 애착 행동이나 분노 행동을 한 후 갑자기 회피하거나 한다. 또한 엄마가 부르거나 접근할 때 바로 두려움이나 불안을 표현하기도 한다. 

 

 

- 애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영아의 기질, 영아와 부모의 기질, 그리고 양육의 질 등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질이 까다로운 아이로 인식되는, 적응력이 낮고 활동적인 아이일수록 불안정 애착 유형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영아의 기질이나 특성뿐만 아니라 엄마의 특성 역시 애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 즉 엄마의 성격, 연령, 사회 경제적 지위, 어머니 자신의 양육 과정 등이 애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특히, 엄마의 민감한 반응이 중요한데, 안정된 애착을 형성한 영아의 어머니는 아기의 신호에 빨리 반응하고, 적절한 도움을 주는 등 민감한 상호작용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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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는 반대로 불안정 애착이나 회피 애착 영아의 어머니는 화를 잘 내고 아기와의 밀접한 신체 접촉을 회피하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또한 어머니의 연령이 어리거나 사회 경제적 지위가 낮은 경우, 직장이나 경제적 사건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 불안정 애착이나 회피 애착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성장 과정에서 자신이 부모와 안정된 관계를 형성한 경우에는 자신의 자녀와도 안정된 관계를 형성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어려움을 경험한다.

 

- 즉, 어린 시절 자신의 부모와의 관계가 이후 자녀와의 관계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애착의 세대 간 전이가 일어나게 된다. 어머니와 마찬가지로 아버지의 특성 또한 애착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애착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정서 :

모성박탈, 장기간의 격리 불안의 경우 정상적인 아이보다 높은 불안을 갖고 대인 불안으로 지속될 수 있다. 

 

✔사회성 : 

안정 애착 유아는 또래 아이에게 애정과 관심을 보이며, 덜 공격적이다.

 

✔인지 :

안정 애착 유아는 적극적인 탐색 활동과 인지적 호기심을 보임 vs. 불안정 애착 유아는 문제 해결 과제나 놀이에 몰입 정도가 낮고 지속적이지 못함.

 

 

(2) 사회성 발달 평가 : 

 

행동 관찰 :

 

㉮ 유아의 사회적 특성을 인식하려면 그가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관찰함

 

혼자 고립되어 노는 유아가 있을 경우의 중점 관찰 사항

 

- 또래와의 상호 작용 대신 무엇을 하는가
- 다른 유아가 상호 작용을 시도할 경우 어떻게 하는가
- 대상 유아와 때때로 상호 작용을 하는 유아는 누구인가

 

표준화 검사 및 행동 목록

 

표준화 검사 활용 시 염두에 두어야 할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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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적에 대한 타당성 검토(검사의 문항, 실시 요강, 문장 내용의 적절성 등)

- 실시 요강에 제시된 신뢰도(일관성) 검토


- 규준(norm)을 검토(지역, 연령, 계층, 인원 등의 측면)


- 표준화 시기 검토(표준화된 당시의 표집대상, 검사 결과 등 최근에 표준화된 것이 좋음)


- 환경 조건 정비(피검자가 충분히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장소, 기후, 시간대 등 최적의 조건 제공)


- 실시 요강 엄수(실시, 채점 및 해석 상의 지시를 정확하게 따라야 함)

- 교사 제작 검사를 병용함(개별적인 집단의 특수성을 고려한 평가를 할 수 없으므로 가능한 이를 보완 또는 확인하는 교사 제작 검사를 수시로 실시하는 것이 필요함)

 

㉯ Devereux 행동 평정 척도

 

㉰ Bower와 Lambert 평정 척도(아동에 대한 교사의 평정/ 아동 상호 간의 평정/ 자기 평정)

 

 

 

(3) 정서 발달 : 

 

정서(Emotion)란 마음이 움직이고 감정이 흔들려서 어떤 행동을 하게 되는 으로, 여기에는 환경에 대한 지각과 감정의 동요, 그리고 행동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인간은 기쁨과 슬픔, 애정과 질투, 유쾌와 불쾌, 희열과 분노 등을 느끼는 정서적 존재이다.

 

정서는 얼굴 표정, 신체적 표현, 언어 등으로 나타나는 표현적 요소와 자율 신경계의 흥분에 따른 생리적 요소를 지닌다. 

 

✔정서의 특성 :

- 인생 초기 정신 능력을 발달시키거나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중심 역할을 한다.
- 여러 가지 정서의 분화 단계를 거치며 빠르게 발달하고, 일. 이차 정서는 거의 영아기에 발달한다.
- 인간 관계의 가장 기본이 되는 신뢰감이 영아기에 이미 형성된다.

 

 

기본 정서 이론

 

다윈(Darwin)의 진화론에서 비롯된 것으로, Tomkins, Ekman, Izard 등에 의해서 확장되고 발전되었다. 

 

기본 개념 : 

 

- 범문화적으로 발전되는 기본 정서가 존재하는데, 차이는 있지만 행복(기쁨), 분노, 슬픔, 공포 등이 이에 포함된다.

- 기본 정서는 진화론적으로 중요한 적응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 기본 정서는 각각 고유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예 : 각 정서에 대한 얼굴 표정 등).

 

비판 :

 

- 기본 정서의 개수와 종류에 대하여 학자들 간 합치가 없다.

- 기본 정서가 생물학적 근거를 가지고 있다는 증거가 부족하다.

- 어떤 정서가 다른 정서보다 기본적이라는 것은 문화적 편파를 반영하는 것이다.

 

기능주의적 접근

 

㉮ 정서는 개인적 목적 달성을 목표로 하는 행동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 정서는 인간과 환경 간의 지속적인 교류로부터 발생하며, 인간의 인지적 과정, 사회적 행동, 신체적 건강 등 각 영역의 경험을 조직하고 조절하는데 핵심적인 기능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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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지 과정의 결정 요소 : 정서는 사고력이나 기억력 같은 인지과정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 사회적 행동의 결정 요소 : 어린이의 정서적 반응은 다른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다른 사람의 정서적 반응은 어린이의 사회적 행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 신체적 건강의 결정 요소 : 어린이의 정서는 신체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학습 이론

 

㉮ 정서적 반응은 아동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고전적 조건 형성 지지자 : 인간은 공포, 분노, 사랑의 정서를 선천적으로 지니고 태어나며, 다른 정서는 고전적 조건 형성을 통하여 만들어진다.

 

㉰ 조작적 조건 형성 지지자 : 아동의 정서 반응은 강화와 처벌에 의하여 학습된다. 

 

 

 

■ 이상 총 3회에 걸쳐서 사회성 발달 및 정서 발달에 대해 알아보았고, 다음 시간부터는 성격 평가(성격 이론, 주요 성격검사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평가,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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