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프리츠 펄스가 고안한 게슈탈트 상담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게슈탈트 상담이론의 기본가정, 전경과 배경, 여기와 지금, 미해결과제, 알아차림 등의 주요개념, 게슈탈트 상담의 정신병리이론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3. 상담목표와 기법
(1) 상담목표 :
① 내담자가 체험을 확장할 수 있도록 촉진한다.
② 내담자의 인격을 통합한다.
③ 내담자의 자립능력을 증진시킨다.
④ 내담자가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감을 자각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⑤ 내담자의 실존적인 삶을 촉진한다.
(2) 징커(Joseph Zinker)가 제시한 게슈탈트 상담의 목표 :
조셉 징커는 폴란드 태생의 미국 심리학자이다. 1960년대에 프리츠 펄스에게 직접 훈련을 받고 공동으로 '클리블랜드 게슈탈트 연구소(Cleveland Gestalt Institute)'를 창립하였다.
■ 징커의 게슈탈트 상담의 목표(1978) :
* 자신에 대한 자각을 넓히고 자신의 감정, 신체, 환경에 대한 지식을 확장한다.
* 자신의 체험을 투사하지 않고 수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 타인에게 상처를 입히지 않으면서 자신의 욕구를 해소하는 기술을 배운다.
* 모든 감각과 감정을 지각하고 접촉하는 방법을 배운다.
* 타인을 비난하거나 책임을 전가하여 자신에게 유리하게 이용하려고 하지 말고 스스로 독립한다.
* 주위에 함몰되지 않으면서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수용할 수 있는 감수성을 키운다.
*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는 자세를 증진시킨다.
* 자신의 환경 및 세계에 대하여 지각하고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 사람이 되도록 촉진한다.
* 출처 : [상담심리학], 상담의 이론, 핵심이론
(3) 상담자의 역할 :
①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분명히 알아차리고,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이것을 잘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② 내담자가 자신의 내적 상태를 알아차릴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③ 내담자와의 면담을 최대한 접촉적인 관계로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④ 내담자의 건강한 측면을 찾아내어 지지해 줌으로써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내담자의 역할 :
① 상담의 과정에서 스스로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적극적인 참여자가 되도록 노력한다.
② 상담의 과정에서 내담자 성장의 3단계(폴스터 Polster, 1987) :
㉮ 발 견 :
'여기와 지금(Here & Now)'에서 일어나고 있는 경험에 대하여 알아차린다.
㉯ 조 절 :
선택권은 내담자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
㉰ 동 화 :
중요한 문제에 대하여 자신의 입장에서 행동하게 되고, 자신감을 가지며, 스스로가 원하는 것을 얻는 선택을 할 수 있다.
(5) 상담의 기법 :
① 욕구와 감정의 자각 :
'여기와 지금'에서의 욕구와 감정을 자각한다.
② 신체자각 :
'여기와 지금'에서의 억압된 감정의 에너지가 집중되는 신체감각에 대해 자각하게 한다.
③ 환경자각 :
내담자의 감정과 욕구의 자각을 위해 주위 환경에서 체험되는 것, 즉 자연경관, 사물의 모습, 맛, 냄새, 소리, 촉감 등을 자각하게 한다.
④ 언어자각 :
내담자가 사용하는 언어에서 행동의 책임 소재가 불명확한 경우, 자신의 감정과 동기에 대해 책임을 지는 형식의 문장으로 바꾸어 말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욕구나 감정에 대한 책임의식을 높여 줄 수 있다.
⑤ 과장하기 :
내담자가 어떤 상황에서 감정의 정도와 깊이가 미약하여 명확히 자각하지 못하고 있을 경우, 내담자의 특정 행동이나 언어를 과장하여 표현하게 한다.
⑥ 빈의자기법 :
현재 상담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상담장면에 올 수 없거나 오지 않은 사람)과 직접 대화를 나누는 형식을 취함으로써 , 그 사람과의 관계를 직접 탐색해 볼 수 있고, 자기 자신의 억압된 부분 혹은 개발되지 않은 부분들과의 접촉이 가능한 사이코드라마의 일종이다.
⑦ 꿈작업 :
내담자의 욕구나 충동, 감정이 외부로 투사된 것으로 보고, 내담자에게 꿈의 각 장면을 연기하게 하여 투사된 부분들돠 접촉하게 한다.
⑧ 자기 부분들 간의 대화 :
내담자의 인격에서 분열된 부분들을 찾아서 그것들 간의 대화를 이끌어냄으로써, 분열된 자기 부분들을 통합할 수 있다.
(6) 상담의 과정 :
① '여기와 지금'에 대한 자각을 도와 내담자의 자세를 경험하고, 자세의 실존적 의미를 말로 표현하게 한다.
② 심리적 욕구 좌절에 대한 자각을 하여, 내담자의 잠재력을 자각할 수 있도록 촉진한다.
③ 내담자가 자신을 자각하고 상황에 새로운 견해를 얻으며, 선택, 학습, 조절할 수 있는 자아 통합의 과정을 거친다.
(7) 게슈탈트 상담이론의 공헌점 및 한계점 :
㉮ 공헌점 :
ⓐ 개인에게 실존적 의미를 실제로 경험하게 할 수 있다.
ⓑ 과거를 현재와 관련되는 사건으로 가져와서 생생하게 처리할 수 있다.
ⓒ 내담자의 문제해결과 성장을 돕는다.
ⓓ 꿈의 실존적 메시지를 발견하도록 돕는다.
㉯ 한계점 :
ⓐ 통합적인 이론 체계가 아직 정립되지 않았다.
ⓑ 성격의 인지적 측면을 무시하고 있다.
ⓒ 상담자가 높은 수준의 인간적 성숙을 통해 자기를 통합하여 기법만 사용하는 상담자가 되는 것을 지양한다.
■ 이상 총 2회에 걸쳐서, 게슈탈트 상담이론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이론,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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