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행동 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⑧(일차적, 이차적, 학습된 동기, 레빈의 장이론, 생리적 욕구, 심리적 욕구, 잠재적 욕구, 미완성 효과, 자이가르닉 효과, 유인가, 유인성)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11. 25.
728x90
반응형
728x170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행동주의 및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인지 주의, 기대 가치 이론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11.23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 ✔행동 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⑦(인지 주의, 에드워드 톨먼, 기대 가치 이론, 목적성, 몰 단위 행동, 행동의 목적과 학습, 인지도의 발달, 장소 학습 연구, 현저성, 수반성)

 

✔행동 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⑦(인지 주의, 에드워드 톨먼, 기대 가치 이론, 목적성, 몰 단위 행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행동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앨버트 반두라의 관찰 학습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11.22 - [이야

narrare3.tistory.com

 

 

④ 기대의 발달 : 

 

㉮ 행동에는 목적성이 있으며, 특정한 행동이 구체적 목표로 이르게 한다는 것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기대가 형성된다.

 

㉯ 즉, 한 가지 기대는 특정한 행동이 구체적 목표로 이르게 한다는 것이며, 또 한가지 기대는 구체적 목표가 특정 위치에서 발견될 수 있다는 것이다.

 

 

💬 3개의 경로를 통해 먹이 상자에 도달할 수 있는 미로 상자가 있다. 두 개의 경로(A, B)는 공통으로 지나는 지점이 있으며, 한 경로(C)는 전혀 다른 경로이다. 

이 미로에서 먹이상자를 찾아가는 경험을 한 쥐들은 먹이를 찾기 쉬운 경로(A-B-C) 순서대로 자신이 선호하는 경로를 발달시킨다. 이후 A 경로를 차단하자, B 경로로 먹이 상자를 찾는 것이 아니라, C 경로를 선택하였다. 

 

㉰ 위 실험은 일종의 인지도를 소유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 실험 역시 비판을 받았지만 동물은 그들이 처한 환경 내에서 어떻게 행동하고 동기는 어떤 영향을 받는지 이해하는데 '기대'라는 개념을 적용할 수 있다. 

 

톨만은 아래와 같이 동기의 목록을 만들었다.

 

✔일차적 동기 : 내적인 변화에 의해 주로 촉발되는 동기
(예 : 먹이, 물, 성을 추구하려는 동기, 배설하려는 동기, 고통을 피하려는 동기, 휴식하려는 동기, 특정한 종류의 접촉을 경험하려는 동기, 공격하려는 동기, 호기심을 감소시키려는 동기, 특정한 감각 운동의 결핍을 충족시키려는 동기 등)

✔이차적 동기 : 외적인 조건에 의해 주로 촉발되는 동기
(예 : 친목, 지배성, 의존성, 복종 등)

✔학습된 동기 : 원래는 개인의 기초적인 동기와 연합되었던 것으로 생각되는데, 결국에는 그것이 유도되어 나온 초기의 동기와는 상당히 독립적으로 행동을 통제하는 동기
(예 : 부, 출세와 같은 문화적인 목표)

 

㉲ 정리하자면 톨만은 '반응'을 연구하는 것보다 행동이 향하고 있는 '목표를 규명'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728x90

 

 

 

(2) 레빈(Lewin)의 장이론(Field Theory) : 

 

① 장이론의 개념 : 

 

㉮ 한 개인에게 작용하는 모든 힘의 결과로만 행동을 해석할 수 있다.

 

㉯ 어떤 대상의 반응은 그것이 포함된 장 내에서 그 대상에 작용하는 모든 힘의 결과이다.

 

㉱ 개인이 선택하는 최종적인 행동 경로는 방향과 크기를 가진 힘의 장에 의해서 결정된다.

 

㉲ 레빈은 행동을 일으키기 위해 작용하는 힘들이 계속 변화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 예를 들어, 내가 연(Kite)을 날린다고 할 때 연의 반응은 그것에 작용하는 힘들이 이루는 장에 달려있다. 즉, 바람의 조건, 중력, 연을 날리는 사람의 기술, 연의 저항력 등이다.

이렇게 연이 날아가는 행동을 결정하는 데는 여러 가지 힘들이 작용한다. 마찬가지로 인간의 행동도 개인에게 작용하는 모든 힘에서 비롯된다는 것이 장 이론이다. 

 

 

 

 

쿠르트 레빈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쿠르트 레빈(Kurt Lewin, 1890년 9월 9일 - 1947년 2월 12일)은 독일계 미국인 심리학자로 사회심리학, 산업조직심리학, 응용심리학 등의 현대 심리학 분야의 선구자이

ko.wikipedia.org

 

 

㉳ 따라서 행동적 힘은 내적 요구에서 비롯되는 그 사람의 긴장 상태, 이들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목표의 특성, 그리고 그 사람과 목표 사이의 심리적 거리의 함수이다. 

 

 

② 긴장(개인 내부적 영역의 동기적 특성) : 

 

㉮ 긴장은 레빈이 사용한 동기적 구성 개념이다.

 

㉯ 그는 어떤 잠재적 요구가 실제 요구가 될 때 긴장이 존재한다고 하였는데, 예를 들어 개인 내부적 영역 내의 어떤 영역은 물에 대한 잠재적 요구를 나타낼 수 있고, 몸이 탈수되면 이 특정한 영역이 긴장 상태에 있게 된다는 것이다.

 

㉰ 이에 대해 레빈은 긴장이 생성되는 두 가지 요구, 즉 생리적 욕구와 심리적 욕구를 가정하였다. 

 

 

반응형

 

✔생리적 욕구 : 허기, 갈증과 같은 요인들이 포함된다.

✔심리적 욕구(유사 요구) : 매우 다양한 요구로 주말에 여행을 가고 싶다, 혹은 밀린 빨래나 청소 등을 하고 싶다 등이다. 

 

㉱ 이렇게 각각의 요구가 긴장이라는 형태로 자기만의 독자적인 동기적 힘(에너지)을 생성하며, 긴장 상태에 따라서 심리적 환경 내에 특정한 종류의 목표 대상들이 존재한다고 주장하였다. 

 

㉲ 따라서 목표에 도달하는 것이 요구(욕구)를 충족시켜서 긴장을 감소시키게 된다고 보았다. 

 

㉳ 여기에서 목표는 구체적인 물리적 대상이나 어떤 사람의 이름을 기억하는 것, 또는 수학 문제를 푸는 일 같은 인지적인 행위일 수 있다.

 

㉴ 레빈은 긴장 상태가 과제와 연관된 행동이 완결될 때까지 행동을 계속해서 동기화시킨다고 생각하였다.

 

㉵ 이와 관련하여 *자이가르닉(Zeigarnik, 1927)완결되기 전에 중단된 과제는 끝까지 완성되도록 허용된 과제 보다 더 자주 회상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자이가르닉 효과 또는 미완성 효과). 

 

 

 

미완성 효과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미완성 효과 또는 자이가르니크 효과란 성공한 일보다는 미완성이거나 실수가 있었던 일을 더 잘 기억하는 증상을 말한다.[1] 게슈탈트 심리학을 연구한 쿠르

ko.wikipedia.org

 

 

Bluma Zeigarnik - Wikipedia

Soviet psychologist (1901–1988) Bluma Wulfovna Zeigarnik (Russian: Блю́ма Ву́льфовна Зейга́рник; 9 November [O.S. 27 October] 1900[1] – 24 February 1988) was a Lithuanian-Soviet psychologist and psychiatrist, a member of the B

en.wikipedia.org

 

㉶ 다시 말해, 과제가 어떤 이유에서건 완결되지 않으면 그 긴장은 과제를 완결하게끔 그 사람을 계속해서 동기화시키며, 그 과제의 여러 가지 면들은 완결된 과제의 경우보다 더 기억이 잘 나게 된다는 것이다. 

 

 

③ 심리적 환경 : 

 

㉮ 심리적 환경은 실제 세계와 동일한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이 자각하고 있는 모든 심리적 사실로 구성된 것이다

 

㉯ 레빈은 긴장 상태가 충족된다는 것에 대해 개인 내부적 영역에서 요구를 만족시킬 적절한 심리적 사실로 이동한 결과라고 개념화하였다. 

 

㉰ 심리적 사실은 예를 들어 냉장고에 가면 음식이 있다는 우리의 지식이기도 하며, 배가 고프면 우리를 냉장고로 이끄는 지식이기도 하다. 

 

㉱ 개인 내부적 영역 내에 어떤 요구 상태(일테면 배고픔을 채우고자 하는 욕구)가 존재하면 그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환경 내의 영역들이 그 요구와 관련하여 *어떤 가치(유인가, 유인성)를 획득한다.

 

 

300x250

 

✅ 유인가(valence) : 

어떤 사물이나 현상이 지니고 있는 심리적 매력 또는 심리적으로 끄는 힘의 정도. 이는 부정적일 수도 있고 긍정적일 수도 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유인가

 

 

㉲ 유인가 자체는 에너지 공급인이 되는 특성이 전혀 없지만, 심리적 사실들 중 요구를 만족시키는 어떤 것이 더 매력적인지 결정한다.

 

㉳ 예를 들면, 위에서 말한 배고픔은 동기(에너지 공급인)가 되는데, 이때 피자나 치킨은 (배고픔을 해소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유인가가 높지만, 샐러드는 상대적으로 유인가가 낮다는 것이다. 

 

 

④ 레빈 이론의 문제점 : 

 

㉮ 용어의 정확한 정의가 없어 여러 가지 다른 해석이 가능하다.

 

㉯ 심리적 사실은 순간순간 변할 수는 있지만, 그 원인을 명확하게 설명하지 않았다.

 

㉰ 레빈의 분석은 행동이 일어난 다음, 그 조건이 무엇이었는지 추측하고 있다.

 

㉲ 개념의 모호성으로 인해 그의 모형을 가지고 행동을 예측할 수는 없다.

 

㉳ 그러나 이론적 결함에도 불구하고 그의 이론이 중요한 이유는 톨만과 마찬가지로 동기의 인지적 특성을 강조하였기 때문이다. 특히, 행동을 동기 유발하는 데 있어서 심리적 요구는 흔히 사고와 동등한 것이어서 물리적 요구만큼이나 중요하다는 것이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행동주의와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동기와 정서], 동기 이론, 핵심 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