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행동 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⑥(앨버트 반두라, 관찰 학습, 대리 학습, 모델링, 모방, 시연, 주의, 파지, 재생산, 대리 강화, 보보 인형 실험, 학습과 공격성, 모방된 공격성)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11. 22.
728x90
반응형
728x170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행동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조건 정서 반응, 학습된 무기력, 반응성 우울증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11.18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 ✔행동 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⑤(조건 정서 반응, 학습된 무기력, 사례, 실험, 고전적 조건 형성, 마틴 셀리그만, 반응성 우울증 사례, 무기력, 무력감의 원인, 예방)

 

✔행동 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⑤(조건 정서 반응, 학습된 무기력, 사례, 실험, 고전적 조건 형성,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행동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정적 강화, 부적 강화, 일차, 이차 강화, 토큰 경제, 습득된 공포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narrare3.tistory.com

 

 

 

4. 관찰 학습(observational learning)

 

 

(1) 관찰 학습(대리 학습, 모델링)의 개념 :

 

① 관찰 학습의 정의 : 

 

㉮ 관찰 학습에 대한 연구는 인간 행동의 많은 부분이 대리 학습에서 비롯된다는 생각에 기초를 두고 있다.

 

㉯ 이에 대해 반두라(Bandura)는 인간이 기능하는 것은 특정한 행동과 이를 통제하는 조건 간의 상호 작용의 결과로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 다시 말해 사람들은 모델을 관찰함으로써 '대리 강화'나 '대리 처벌'을 경험하며, 관찰하고 있는 것과 같은 상황에서 행동의 결과를 예측하는 것을 학습하게 된다고 보았다. 

 

'사회 학습 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이라고 부르는 이 접근은 사회적 조건들이 행동의 중요한 결정 요인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 특히, 자신과 유사하거나 성공적이거나 존경스러운 사람으로 지각하는 사람에게 학습(모델링)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 사회 학습 분석은 관찰을 통해 학습하는 능력은 우리가 시행 착오를 겪지 않고도 행동 패턴을 구축할 수 있게 해준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두라

캐나다 출신의 사회인지학습이론의 창시자이며 스탠퍼드대학교 심리학부 명예교수. 반두라는 캐나다 앨버타(Alberta) 주 북쪽의 전체 인구가 100명 정도밖에 되지 않는 작은 시골 마을 문데어에서

terms.naver.com

 

 

 

② 관찰 학습과 동기 : 

 

㉮ 우리는 환경 내에 있는 특정 대상들에 의해 동기화되는 것을 학습하고, 특정 상황에 대한 정서적 반응을 모방을 통해 학습한다.

 

㉯ 인간은 스스로의 행동에 대해 스스로 강화하고, 부적절하다고 생각되는 행동에 대해서는 스스로 처벌한다.

 

㉰ 자기 강화는 주로 동기적 효과를 통해 수행을 증가시키며, 스스로를 강화시킬지를 결정하기 위해 우리는 자신의 행동을 다른 사람들의 행동이나 자신의 과거 수행과 비교한다. 

 

 

728x90

 

 

㉱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우리의 행동에 어떻게 반응하였는가를 짚어보는 것으로, 우리의 행동을 평가한다.

 

㉲ 즉,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서 관찰되는 기준을 수행의 기준으로 삼는 경향이 있다. 

 

㉳ 관찰 학습은 반응의 연습이나 강화가 없이도 일어난다고 보며, 인간의 인지 능력이 특정한 결과를 낳을 것이라는 기대를 현재의 동기유발인으로 변환시킨다고 주장한다. 

 

 

(2) 모방의 과정 : 

 

주의, 파지, 재생산

 

㉮ 다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하는 과정 : 

 

그들의 행동에 먼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어떤 행동을 관찰하면 기억 속에 통합이 된다 → 모방된 행동은 언어적 부호, 심상 부호 모두로 저장된다 → 관찰된 행동을 기억할 때 우리는 언어적 지시, 행동의 심상 모두를 기억한다 → 행동의 시연은 행동의 수행을 개선한다.

 

㉯ 언어적 기억 부호와 심상 기억 부호 모두 관찰된 행동을 재생산하는데 길잡이 역할을 한다.

 

㉰ 시연을 실제로 하든, 머릿속에서 하든 관계없이 시연은 행동의 수행을 개선한다.

 

㉱ 이에 대해 반두라는 *시연이 정확한 반응의 증강보다는 관찰된 행동의 회상을 주로 돕는다고 생각했다. 

 

✅ 시연(rehearsal) : 

정보가 제시된 이후에 계속해서 반복하는 것. 일반적으로 어떤 정보가 단기 기억에서 더 많이 시연될수록 그 정보는 장기 기억으로 전환되기가 쉽다.

만약 어떤 사람이 정보를 단기 기억 속에 유지하면서 더 이상의 노력을 거의 하지 않는다면 유지 시연(maintenance rehearsal)이라고 불린다. 

장기 기억 속으로 정보가 기억되기 위해서는 장기 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와 연관 지어서 장기 기억 속에 있는 정보를 적극적으로 재조직하는 정교화된 시연 전략(elaborated rehearsal)을 사용해야 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시연 [rehearsal]

(실험심리학용어사전, 2008., 곽호완, 박창호,

이태연, 김문수, 진영선)

 

 

 

㉲ 우리가 행동을 관찰하고 상징적으로 저장했다고 해도, 정확한 반응 패턴들을 순서개로 연결시킬 수 있어야 그 행동을 흉내낼 수 있다.

 

㉳ 우리의 반응은 관찰된 행동에 대한 대략적인 근사치이며, 실제 행동을 따라하고 그 결과에 대해 받는 정보의 피드백 결과로 이 근사치를 정교화한다.

 

 

300x250

 

 

대리 강화 :

 

㉮ 행동이 반응에 대한 직접적인 강화에 의해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모델이 하는 행동의 효과를 관찰하는 것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 즉, 특정 행동에 대해 모델이 강화를 받는 것을 보면, 우리도 그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반대로 특정 행동에 대해 처벌을 받는 것을 본다면 스스로 그 반응을 할 가능성은 낮아지는 것이다.

 

㉰ 대리 강화는 관찰 학습과 구분되는데, 관찰 학습에서는 우리가 반드시 특졍 행동의 결과를 관찰하지 않고, 단지 그 행동만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 따라서 모델이 수행한 특정 행동의 효과(보상 및 처벌)를 관찰하는 것이, 우리가 모방 행동을 수행할 확률을 높일 것이다. 

 

㉲ 강화나 처벌의 관찰이 관찰 학습에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관찰한 행동을 실제로 수행할 가능성을 높일 수는 있다. 

 

㉳ 대리 강화가 중요한 이유는 평상시 억제되어 있던 동기화된 행동의 억제를 풀 수 있기 때문이다.

 

✔대리 강화의 적용 사례 :

만약 시험에서 부정 행위를 한 사람이 좋은 성적을 받는 것을 관찰하게 된다면, 우리가 부정 행위를 하도록 동기화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는 반대로, 공공의 이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 충동을 억제하는 것을 학습하는 것은 사회화의 한 측면이 될 수 있다. 

 

㉴ 이에 대해 반두라는 대리 강화가 우리가 받는 보상을 비교해 보는 '참조 기준'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였다(일테면 우리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작은 보상을 받았는데, 다른 사람은 같은 행동으로도 큰 보상을 받는다는 것을 관찰하게 된다면 우리의 보상 효과는 떨어진다).

 

㉵ 즉, 대리 강화는 우리가 어떤 것을 관찰하였느냐에 따라 행동을 동기화시키거나, 아니면 행동의 동기를 박탈하는 작용을 할 수 있음이 분명하다.

 

 

5. 학습과 공격성

 

학습은 때로 공격 반응이 촉발될 때 존재하는 자극과의 연합(고전적 조건 형성)에서 비롯될 수 있다. 또한 공격 행동이 보상되기 때문에 일어날 수도 있다(조작적 조건 형성).

 

그리고 공격 행동은 타인을 관찰하거나 텔레비전에서 관찰하거나, 매체에서 그에 대해 읽는 것을 통해 일어날 수도 있다.

 

우리가 언제 공격할지를 학습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동일한 학습 과정을 거쳐서 공격 행동을 억제하는 것 또한 학습할 수 있는 것도 확실하다.

 

 

(1) 고전적 조건 형성과 공격성 : 

 

① 관련 실험에 따르면 총이 있는 조건이, 없는 조건보다 실험 참가자들로 하여금 더 공격적인 행동을 하도록 만들었다.

 

② 이에 대해 연구자들은 총이 공격성과 짝지어졌기 때문에(자극과 연합) 더 많은 공격성을 일으키는 상황 단서 역할을 하였다고 주장하였다.

 

③ 영화를 본 사람들은 주인공이 한 행동이 공격성과 연합이 되어 그 주인공과 같은 이름의 사람에게 더 공격적으로 행동하였다.

 

④ 과거에 고전적 조건 형성이라는 과정을 통해 형성된 연합의 결과로 인해 공격 행동에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⑤ 여러 연구를 토대로 인간의 공격성 중 어떤 것은 고전적 조건 형성의 결과로 이해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⑥ 특히, 거의 생각하지 않고 공격적으로 반응하는 충동적 공격성은 고전적 조건 형성에 좌우되기 쉬운 것으로 볼 수 있으나, 고전적 조건 형성이 인간이 범하는 모든 종류의 폭력에 대해서 설명하지는 못하는 것도 사실이다. 

 

 

 

반응형

 

 

(2) 조작적 조건 형성과 공격성 :

 

① 조작적 조건 형성 원리가 학습된 공격 행동에도 관련되는 것으로 보인다.

 

② 이 원리는 반응이 어떤 결과를 초래하고 그 결과가 강화적이면, 그것을 초래한 행동의 확률이 미래에는 더 높아진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친구의 장난감을 갖고 싶어서 친구를 때리고 그것을 빼앗은 아이는 그 이후에도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친구를 때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④ 즉, 공격 행동에 대해 칭찬을 받은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더 공격적인 행동을 하였다. 이는 언어적 강화가 공격 행동뿐만 아니라 다른 공격 반응도 증가시킬 수 있음을 증명한 것이다. 

 

⑤ 또한 공격 행위 자체가 강화적일 수도 있다. 쥐들 중에는 다른 쥐들을 죽였을 때 보상이 전혀 주어지지 않는데도 그런 행동을 하는 쥐들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⑥ 인간이 공격성을 보상적인 것으로 생각하는가에 대해서는 분명하지 않지만, 공격 행동 자체는 강화될 수 있으며, 이차 강화에 의해 유지될 수 있다.

 

⑦ 어떤 사람의 공격 행동 다음에 긍정적인 결과(칭찬 등)과 뒤따른다면 공격 반응의 확률은 더 높아진다. 이에 따라 공격 반응에도 다른 행동과 같은 강화의 규칙이 적용된다는 것이 명백해 보인다. 

 

 

(3) 모방된 공격성 : 

 

① 반두라의 실험에 따르면 공격적인 행동을 관찰한 유치원 아이들은 자신이 본 것과 동일한 새로운 종류의 공격 행동을 모방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② 이때 아이들은 행동 뿐 아니라 자신이 들은 언어를 사용하는 경향도 있었다.

 

③ 모방의 정도가 큰 것은 실제 모델을 관찰한 경우이지만, 통계 분석 결과 영화로 모델을 시청하는 것도 모방된 공격 행동을 초래하는데 실제 모델을 관찰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④ 결과적으로 다른 사람이 공격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관찰하는 것이 새로운 공격 반응에 대한 모델이 될 뿐 아니라, 아이들의 일반적인 공격 행동을 억제를 없애는 효과도 있었다. 

 

⑤ 반두라가 수행한 연구들은 여러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공격 행동이 모방을 통해 학습될 수 있다는 점을 부인하기는 어렵다.

 

 

2021.06.16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관찰학습①(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사회인지이론, 반두라의 보보인형실험, 사회적 학습, 인지능력, 상호결정론, 모델링, 모방학습, 대리학습)

 

✔관찰학습①(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사회인지이론, 반두라의 보보인형실험, 사회적 학습, 인

■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에 이어서 오늘부터는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관찰학습이란 타인을 모델로 삼아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 학습자는 강

narrare3.tistory.com

 

 

 

■ 다음 시간에 계속, 행동주의와 사회 학습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동기와 정서], 동기 이론, 핵심 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