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부터는 인간의 신체적 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신체적 성장의 과정
(1) 신체 크기의 변화 :
① 영아기는 신체적 성장이 일생에서 가장 빠른 시기이다.
② 성장 비율은 생후 6개월 동안이 가장 빠르며, 그 다음 6개월은 다소 느려진다.
③ 영아의 신장 발달은 체중 증가에 비해 아주 늦다. 즉, 생후 1년 경에 약 50%가 증가히고, 출생 후 1년이 되면 출생 시 신장의 약 1.5배가 된다.
④ 영아기는 인간의 발달 과정에 있어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지므로 '성장급등기'라고 부른다.
⑤ 아동기의 신체의 성장 속도는 보가 완만해진다. 또한 아동기 후반부터 2차 성장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전반적으로 여아들이 남아들보다 크다.
⑥ 유아기의 신체 발달은 빠른 속도로 꾸준히 진행되며, 머리 크기가 몸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점차 줄어든다.
⑦ 이때 이목구비가 뚜렷해지고 턱과 목이 길어지며, 특히 유치 20개가 모두 나고, 5세 말에 이갈기가 시작된다.
⑧ 아동기에 신체 성숙도는 보다 완만해지며, 과거와 달리 2차 성장이 아동기 후반부터 나타나기 시작하는 추세이다.
1. 급격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
- 제 1성장기 : 아동
- 제 2성장기 : 청소년기(사춘기)
2. 신체 크기의 변화를 알아보는 변화곡선 :
- 간격 곡선(distance curve) : 각 연령에서 표본 아동의 평균 키를 나타낸다.
- 속도 곡선(velocity curve) : 1년 간격으로 성장의 평균적인 양을 그림으로 표시한 것으로, 급격한 성장이 일어나는 시기를 보여준다.
3. 뼈 나이(Skeletal age) :
- 아동의 신체 성숙을 측정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 출생 직전에 '골단(epiphysis)'이라고 불리는 뼈 속의 특별한 성장 중추가 신체의 긴 뼈의 양 끝부분에 나타나고, 연골세포들이 골단의 성장판에 계속 만들어지면서 아동기 동안 연골세포가 증가하고, 성장이 진행됨에 따라 얇아지다가 없어지게 된다.
- 성장 중추가 없어지면 뼈 길이는 더 이상 성장하지 않는다.
(2) 신체 비율의 변화 :
① 성장 급등은 주로 다리, 몸통 부분에서 일어난다.
② 신체발달은 영. 유아기 동안 중심에서 신체 외부로, 중심에서 말초로 발달하므로, 머리. 가슴. 몸통이 먼저 성장하고 그 다음 팔과 다리. 손과 발 순서개로 발달하여, 비율이 안 맞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③ 사춘기 동안은 성장이 반대 방향으로 진행되는데, 손, 다리, 발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그 다음에 몸통이 성장한다.
(3) 근육. 지방 구성의 변화 :
① 태내기의 마지막 몇 주에 증가하고, 출생 후 지속적으로 증가헤서 9개월 경에 절정에 이른다.
② 신생아의 지방 증가는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③ 여아가 남아보다 지방이 더 있고, 이후에도 더 커지는 현상을 보인다.
④ 대근육이 소근육보다 일찍 발달하며, 여아가 남아보다 일찍 발달한다. 또한 근육은 사춘기 때 남녀 모두 증가하고 골격 근육. 심장 폐활량이 발달한 남아에게서 더 나타난다.
(4) 골격 성장 :
① 태아의 골격은 연골이며, 부드럽고 유연한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다.
② 신생아의 머리 중심부에 있는 숫구멍은 9~12개월이 되어야 완전히 닫히게 된다.
③ 출생 직전에 골단이리고 불리는 뼈 속의 특별한 성장 중추가 신체의 긴 뼈 양 끝부분에 나타난다.
④ 성장 중추가 없어지면 뼈 길이는 더 이상 성장하지 않게 된다.
⑤ 청소년기에는 성호르몬 작용으로 골격의 변화에 큰 차이를 보인다.
2. 발달 시기별 신체 성장과 운동능력 변화
(1) 영아기 :
① 영아의 운동 발달은 중추신경계, 골격, 근육의 성숙 정도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② 운동 발달의 속도는 개인차가 있으며, 발달의 전개는 시간적으로나 계통적으로 일정한 순서가 있다.
㉮ 신체의 대근육이 먼저 발달하고 소근육이 점차로 발달한다.
㉯ 미분화된 전체 운동에서 분화적 특수운동으로 발달한다.
㉰ 머리에서 시작하여 팔과 다리 등의 발달로 진행된다.
㉱ 신체의 중앙 부분에서 발달하여 가까운 부분, 즉 팔이나 다리 등의 말초 부분으로 발달한다.
③ 신생아는 머리 크기가 성인 머리의 약 70%에 이를 만큼 머리부터 발달하기 시작한다.
④ 잡기 기능은 물건을 가슴으로 덮치듯이 잡기 - 팔로 끌어 당기기 - 손바닥으로 잡기 - 손가락으로 잡기 순으로 발달한다.
⑤ 신생아는 촉각이 환경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주요 수단이고, 출생 시 입술과 혀에 집중되어 있다.
⑥ 운동 발달은 크게 이행 능력과 조작 능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행 능력 | 조작 능력 |
- 생물체가 자기 몸의 위치를 스스로 움직여서 옮기는 것을 말한다. - 이행 운동 기능은 머리 들기 - 뒤집기 - 혼자 앉기 - 혼자 서기 - 가구잡고 걷기 - 잘 걷기 - 계단 오르기 등의 순으로 발달한다. - 이들의 발달은 일정한 순서대로 진행되며, 걸음마기에 이행운동은 급격하게 발달한다. |
- 협응 기능은 생후 첫 1년 동안에 발달한다. - 스스로 물체를 잡을 수 있는 시기는 출생 후 5개월 이후에 가능하다. - 즉, 5개월 이후에는 시간적. 공간적 지각이 발달하고 엄지손가락을 쓸 수 있게 되며, 몸과 팔이 협응하여 손을 물체 쪽으로 뻗어 집을 수 있다. |
(2) 유아기의 신체 발달 :
① 두미 방향, 중심에서 말단 방향으로 이루어진다.
② 영아기만큼 빠른 속도는 아니지만, 신장과 체중이 점진적으로 증가한다.
③ 괄약근이 발달하여 배변훈련을 통해 대소변을 가리기 시작한다.
④ 뇌와 머리는 신체의 다른 어떤 부분보다 빠르게 성장하는데, 특히 눈이나 뇌 등의 상부가 턱과 같은 하부보다 빠른 성장을 이룬다.
⑤ 이러한 신체 성장과 발달에는 개인차와 문화적 차이가 존재한다.
(3) 유아기의 운동 발달 :
① 영아기 때 운동기술이 발달되지 못하고 운동형태만 발달한 반면, 유아기에는 새로운 운동 형태와 함께 걷기, 달리기, 뛰기 등 보다 많은 운동기술을 배운다.
② 성장함에 따라 활동량과 활동반경이 확대된다.
③ 아동기의 운동능력은 보다 안정되고 정교해진다.
④ 유아기 운동 발달에 대한 참조 글(나이, 대근육 운동기능, 소근육(미세운동기능) 운동기능 등)
✅ 연령별 가능한 운동 :
- 3세 : 줄을 따라 똑바로 걷기, 달리기, 두 발로 깡충 뛰기
- 4세 : 한 발로 깡충 뛰기
- 5세 : 능숙하게 세 발 자전거 타기, 단추 끼우기, 신발끈 매기
- 7~12세 : 스케이트 타기, 능숙하게 두발 자전거 타기, 춤추기, 수영하기, 나무에 올라가기 등
■ 다음 시간에 계속, 신체적 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 심리학], 발달의 생물학적 기초, 핵심이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