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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상담의 기초①(상담의 정의, 상담심리학, 상담자와 내담자, 상담의 관계, 상담의 구분, 상담의 기본원리, 개념)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7.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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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부터는 상담심리학, 그중에서도 상담의 기본개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상담의 기본개념

 

(1) 상담의 정의 : 

 

상담(相談 , counseling) : 

 

■ 상담이란 내담자를 돕기 위해 전문적으로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 자신에게 닥친 심리적 어려움으로 인해  자신이 원래 가지고 있던 타고난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사람(내담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돕고, 내담자가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여러 치료 과정 및 활동을 말한다. 

 

 

㉮ 상담이란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호작용 관계를 통하여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 상담은 내담자의 심리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이 포함되어야 한다.

㉰ 상담은 내담자의 자각확장을 이루도록 조력하는 활동이다.

㉱ 상담은 내담자의 문제 예방, 발달과 성장, 문제해결을 달성하는 것이다.

㉲ 상담은 내담자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하는 활동이다.

 

 

상담의 주요 구성요소

 

㉮ 상담자 :

내담자를 돕기 위해 전문적으로 훈련을 받은 사람으로, 내담자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

 

㉯ 내담자 :

자신에게 닥친 어려움으로 인해, 자신이 원래 가지고 있던 잠재력을 마음껏 발휘하지 못하는 사람으로, 도움을 받는 사람

 

 

◆ 상담장면에서의 내담자 특징 :

- 부정적인 다양한 정서의 경험(을 호소함)

- 인지적 왜곡

- 다양한 행동 문제가 있음


■ 스트레스 혹은 심리적 문제가 발생 → 자발적인 해결을 시도/ 전문적인 도움 요청 

ⓐ 자발적인 해결시도 :
성공 → 문제의 해결/ 실패 → 전문적인 도움 요청


ⓑ 전문적인 도움 요청 :
상담의 시작

 

㉰ 상담의 관계 : 

상담이 성립되기 위해서 상담자와 내담자가 맺는 전문적이고 합리적인 관계를 말한다. 상담의 관계는 크게 아래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 형식적 측면에서의 상담관계 : 

 

- 직접적 상담관계 : 직접적으로 얼굴을 맞대어 관계를 맺는 방식의 대면상담

 

- 간접적 상담관계 : 전화, 컴퓨터 통신망, 편지, 방송, 신문, 잡지 등의 언론 매체를 통한 상담방식, 즉 전화상담, 서신상담, 사이버 상담, 언론매체 상담 등

 

 

 

㉯ 질적 측면에서의 상담관계 : 

 

- 촉진적이고 치료적인 상담관계 : 촉진적이고 치료적인 상담관계는 우호적이고 상호 신뢰적이며, 존중과 이해가 있으며, 내담자의 긍정적 변화를 촉진시킨다.

 

- 비촉진적이고 비치료적인 상담관계 : 비우호적이고 논쟁적이며, 상호 냉담하고 비배려적이어서, 내담자. 상담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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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담관계 형성 기초 방법 :

- 상담면접의 시작 : 화제유도 → 물리적 배치 → 상담에 임하는 태도의 확인 → 비밀 보장의 확인 

- 기초방법 : 경청하기 → 상담에 대한 동기 부여 → 감정 반영하기 →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하기 → 내담자의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기 

 

 

상담의 구분

 

㉮ 구성인원에 따른 구분 : 개인상담, 집단상담

 

㉯ 연령에 따른 구분 : 아동상담, 청소년상담, 성인상담, 노인상담

 

㉰ 내담자의 조력 욕구에 따른 구분 : 문제예방 상담, 발달과 성장 상담, 문제해결 상담

 

㉱ 내담자의 문제 유형에 따른 구분 : 정신건강상담, 진로상담, 성상담, 성장상담, 비행상담, 학습상담, 중독상담, 가족상담, 재활상담, 위기상담, 목화상담 등

 

㉲ 조력수단에 따른 구분 : 놀이치료, 미술치료, 독서치료, 음악치료, 원예치료 등

 

㉳ 기타 : 전화상담, 사이버 상담 

 

 

(2) 상담의 필요성 :

현대사회의 급변화에 따라 인간은 삶 자체의 복합성, 가치관의 혼란, 장래에 대한 불확실성 등 여러 가지 문제들에 직면하게 되고, 그에 의한 심적 불안 등을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않고 내버려두면, 더 큰 심리적 문제나 신체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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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담의 기본원리 :

 

개별화의 원리

상담자는 개인의 성장과 개인차를 인정하는 범위 내에서 상담을 전개해야 하는데, 이 원리가 지켜지려면 아래를 염두에 두고 상담을 전개해야 한다. 

 

- 내담자에 대한 편견이나 선입견을 갖지 않기

- 인간행동의 유형과 원리에 대해 전문적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하기

- 내담자의 말을 경청하고 세밀하게 관찰하기

- 내담자의 보조에 맞추어 진행하기

- 내담자의 감정 변화를 민감하게 포착하기

- 내담자와 견해 차이가 있을 때 앞을 내다보는 능력을 갖고 적절한 선택을 하기

 

의도적 감정 표현의 원리

 

㉮ 사람은 누구나 정당하고 잘한 일에 대해서 표현할 수도, 자기감정 또는 부정적 감정을 표현할 수도 있다. 상담자는 이러한 기본적 원리를 명심하면서 자유롭게 의도적인 표현을 보장 받도록, 온화한 분위기를 조성해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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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분위기는 압력 또는 긴장으로부터 내담자를 완화시키고, 근본적인 문제에 다가가게 하기 때문에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 표현을 끝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경청해야 한다.

 

통제된 정서 관여의 원리 :

 

㉮ 상담은 주로 정서적인 측면에 비중을 두어,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에 대한 민감성, 그 감정이 의미하는 것에 대한 이해, 그리고 내담자의 감정에 대한 의도적이고 적당한 반응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용의 원리

 

㉮ 내담자를 수용한다는 말은 내담자를 인격체로 존중한다는 의미이다. 즉,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따뜻하고 친절하면서, 수용적이어야 한다.

 

㉯ 만약 내담자의 의견에 상담자가 동의하지 못하는 일이 있더라도 동의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분명히 전달하되, 그 표현이나 자세는 어디까지나 온화해야 한다.

 

비판적 태도 금지의 원리 :

 

㉮ 내담자는 자기의 잘못이나 문제에 대하여 타인이 나무라거나, 책임을 추궁하거나, 잘못을 질책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내담자는 죄책감, 열등감, 불만, 고독감 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타인의 비판에 예민한 나머지, 자신을 방어하여 안전을 추구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행동, 태도, 가치관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야 하며, 어떠한 문제에 대해 일방적인 판단과 비판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자기결정의 원리 :

 

㉮ 상담은 상담자가 내담자 개인의 가치와 존엄성을 존중하고 내담자 자신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다는 신념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 또한 내담자는 어떠한 지도와 충고가 있더라도 이에 무조건 웅하기 보다는, 자신의 판단을 토대로 자기 방향과 태도를 결정해야 한다.

 

비밀보장의 원리

 

㉮ 상담의 과정 중 명심해야 할 것은,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대화내용을 비밀로 보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 상담은 본질적으로 내담자가 상담자를 신뢰하고 믿는 데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비밀을 지켜줄 윤리적인 의무를 진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상담의 기본개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기초,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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