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상담심리학의 기초 및 개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구성주의, 기능주의, 행동주의, 형태주의 등으로 이어지는 상담심리학의 발전과정, 그리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로저스의 인본주의 심리학 등 상담심리학의 태동기, 파슨스의 직업보도운동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3) 상담심리학의 형성기 :
① 제 2차 세계대전의 영향 :
㉮ 세계 제 2차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정신과적 문제를 지닌 병사들이 증가하면서, 상담 및 임상 분야에 관심을 둔 응용심리학자들이 병사의 심리적 치료 및 재활을 위한 전문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 전쟁 이후에도 퇴역군인들의 사회 적응과 정서적 문제의 치료. 재활은 계속해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었고, 이들을 교육하고 도움을 주기 위한 전문가인 상담심리학자를 위한 공식 조직이 결성(1952년)되는 시기로부터 '상담심리학'이라는 명칭이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 상담심리학과 임상심리학의 구분 :
- 상담심리학 : 비교적 정상적인 개인들의 정서적 문제의 해결, 생활상의 적응 문제, 성격 평가, 다양한 개인 및 집단검사에 더 초점을 맞춤
- 임상심리학 : 심각한 정신병리를 보이는 정신과 환자들에 대한 평가와 심리치료적 개입을 주된 목적으로 함
② 1950년대 :
이 시기에 로저스의 내담자 중심(인간중심) 치료에 대한 초기 이론과 심리치료에 대한 연구 및 평가방법 이론의 발전에 공헌을 한 행동주의 심리학이 확장되었다.
③ 1960년대 :
1960년대는 상담심리학의 이른바 '양적 팽창'이 두드러지던 시기이다.
④ 1970년대 :
아이젱크(아이젠크, Eysenck)가 '전통적인 심리치료가 효과가 있는가?'라는 의문을 제기하면서, 상담 및 심리치료의 과정, 효과 입증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던 시기이다.
2021.04.29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한스 아이젠크의 성격이론(K - EPQ, 아이젠크 성격검사,히포크라테스의 체액론, 외향성과 내향성, 성격의 3요인)
⑤ 1980년대 이후 :
상담방법의 측면에서는 절충적 입장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고 있으며, 상담의 실제적인 측면에서는 상담의 회수가 단기화(10회 미만) 되고 있다.
(4) 국내 상담심리학의 발전 :
① 태동기 :
㉮ 휴전 직후인 1950년대에 유엔 사절단이 한국에 교육연구기관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 서양의 교육관과 이론을 중심으로 한 상담이 처음 도입되었다.
㉯ 처음에 '상담'이 도입되었을 때는 '생활지도'의 의미가 조금 더 강한 '가이던스(Guidance)'라는 용어가 사용되다가, 1953년에 중앙교육연구소가 설립되면서부터 '카운슬러(Counselor)'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사작하였다.
㉰ 1957년부터는 서울시교육위원회가 카운슬러를 교육. 배출하기 시작하였으나, 이 시기는 아직 상담에 대한 개념과 상담의 역할에 대한 혼란이 공존하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② 상담교육과정의 성립 :
중. 고등학교 및 대학교에 학생생활연구소가 개소되면서 학생생활연구소의 증가, 상담 활동의 정착이 더욱 활발해졌고, 상담자 양성에 대한 필요성이 점점 커져감에 따라 대학에 상담심리학 과목이 개설되어 전문가 양성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되었다.
③ 상담학의 독립과 발전 :
㉮ 1946년에 설립된 '조선심리학회'를 시작으로 상담의 발전을 위한 전문적인 학회의 활동이 이루어졌다(후에 '한국심리학회'로 명칭을 변경).
㉯ 그 이후 1976년 한국대학카운슬러연구협의회, 1997년 가톨릭대학교 상담전문대학원 및 2000년 설립된 한국상담학회 등 전문교육기관의 설립 및 활동은 상담의 독립과 발전을 이루는 데 이바지하였다.
④ 한국적 상담으로서의 변화와 발전의 필요성 :
한국에서 활용되는 상담이론은 대부분 서양으로부터 도입된 것이다. 하지만 상담은 내담자가 생활하고 있는 사회, 정치, 문화 등 다양한 측면에 대한 이해가 고려되어야 하는 '과정중심'의 접근이라는 점에서 동양의 사상이 결합된 '한국식 상담이론'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3. 상담자의 자질
(1) 전문적 자질 :
① 상담이론에 대한 이해와 활용 :
㉮ 상담은 인간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활동이므로, 상담자는 인간에 대한 생물학적. 심리학적 지식과 다양한 상담이론을 잘 알고 내담자에 맞게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상담자는 모든 지식을 바탕으로 한 상담이론에 입각하여 인간을 어떻게 볼 것인지, 즉 인간에 대한 기본적 관심을 세울 수 있어야 한다.
㉰ 또한 이상행동이나 정신병리적인 행동의 원인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여러 가지 상담의 기법들과 상담의 진행 방법, 상담의 관계를 맺는 방법, 상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난관을 극복하는 방법 등, 내담자에게 변화를 일으키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알고 있어야 한다.
② 상담기술(방법)에 대한 이해와 훈련 :
상담기술을 익히기 위해서는 이론을 익히는 것 뿐만 아니라, 실제로 상담을 진행하면서 슈퍼비젼을 받는 등, 상담기술 훈련을 거쳐야 한다.
💬 수퍼비젼(supervision) :
수퍼비젼은 수퍼바이저와 사례 지도를 받는 수련자가 함께 실제로 진행한 상담의 축어록, 녹음 또는 녹화 자료 등을 통해서 상담 진행과정에 대한 여러 가지 상황들을 지도해 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③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 :
상담자는 내담자가 성장한 환경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이나 행동의 차이, 즉 문화적 특징을 파악하고 이해하여 내담자를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④ 상담자의 윤리 :
상담자는 내담자를 보호하고 내담자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며, 높은 윤리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상담자는 전문가로서의 태도, 내담자에 대한 존중, 상담관계, 비밀보장 등에 대한 내용을 준수하여야 한다.
(2) 인간적 자질 :
① 인간에 대한 이해와 존중 :
상담자는 내담자를 한 인간으로 존중하고, 그에게 고통을 가져오게 한 내면세계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사람들의 인생경험, 행동방식, 가치관 및 태도 등이 다르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내담자와의 차이를 수용할 수 있는 포용성이 있어야 한다.
② 상담에 대한 열의 :
상담자는 자신의 개인적 욕구를 배제하고 순수한 열정으로 내담자를 돕기 위해 상담활동에 몰입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일할 수 있는 끈기가 있어야 하며, 자신이 한 활동의 즉각적인 효과나 보상을 유보할 수 있어야 한다.
③ 다양한 경험과 상담관 정립 :
상담자는 내담자의 입장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하고, 자기 자신만의 상담관을 정립하여야 한다.
④ 상담자 자신에 대한 이해와 수용 :
상담자 역시 하나의 인간이므로 자신의 인간적 욕구를 충족하고, 인간으로서의 자신을 존중하며 사랑하는 태도를 가질 때, 진정으로 내담자를 도울 수 있다.
⑤ 상담자의 가치관 :
상담자는 자신의 가치관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지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가치관의 차이가 어떤 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지 예상하고, 내담자와의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치 충돌 시 중립적일 수 있어야 한다.
상담에서 상담자가 가치중립적이어야 한다는 것은 자신의 가치관을 배제하여 노출시키지 말아야 한다는 뜻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을 내담자에게 강요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 총 4회에 걸쳐서, 상담의 기초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 시간부터는 상담의 기본원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기초,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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