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발달에 대한 개관
✅ 발달(Development) :
발달이란 역동적 체계의 산물로,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연속해서 일어나는 시간에 따른 변화를 말한다.
✅ 역동적 체계(Dynamic Systems) :
역동적 체계란 한 사람 또는 한 집단 내의 연속적인 변화의 과정을 말하는데, 이 체계는 개인과 모든 사회 내에서 이루어지는 다른 발달과 연결되어 있다.
✔즉, 발달은 시간에 의한 연속적 변화로써 출생 후 청년기까지의 상승적인 과정과 청년기 이후부터 사망하기까지 하강적 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1) 발달의 특징 :
① 발달은 양적인 변화와 질적인 변화로 구분되는데, 양적인 변화는 신체의 변화처럼 크기와 양의 증가 현상이고, 질적인 변화는 분화되지 못하는 낮은 수준에서 정밀화된 높은 수준으로의 구조적 변화와, 미숙한 수준에서 유능한 수준으로의 기능적 변화를 말한다.
② 발달을 결정짓는 요인은 성숙(Maturation)과 경험(Experience)이 있다. 성숙은 유전적 기제에 의해 나타나는 타고난 변화로 신체적, 심리적 변화(예 : 변성기, 초경, 뇌 기능의 분화, 사춘기 등)를 의미한다.
③ 또한 경험은 유기체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획득하는 것으로, 아동이 접하는 모든 물리적, 사회적 환경(예 : 부모, 친구, 교육, 대중매체 등)과의 상호작용을 말한다.
(2) 발달의 원리 :
발달은 환경의 요인에 의한 영향과 무관하게 모두에게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몇 가지 기본 원리를 가지고 있다.
①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
모든 유아는 앉을 수 있게 된 다음에 설 수 있으며, 설 수 있게 된 다음에 걸을 수 있다. 또한 옹알이를 한 다음에 말을 할 수 있으며, 간단한 문장을 사용할 수 있게 된 다음에 복잡한 문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②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
㉮ 두미 발달의 원칙 :
머리 부분이 먼저 발달하고, 점차 팔, 다리 등 아래쪽 부분의 기관이 발달한다.
㉯ 근원 발달의 원칙 :
안에서 바깥으로 발달이 진행된다.
㉰ 세분화 발달의 법칙 :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발달이 진행된다. 예를 들어, 물건을 잡을 때 손 전체를 사용하다가 점차 필요한 손가락만으로도 잡을 수 있게 된다.
③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유전 인자와 처해있는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발달 속도나 그 정도에 차이가 있다. 예를 들면, 일찍부터 말을 잘하고 이해력도 높은 아이가 있는 반면, 말이 늦거나 상대방이 알아들을 수 없을 정도로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한 유아도 있다.
④ 발달은 계속 이루어지지만, 그 속도는 동일하지 않다 :
발달은 상승과 하강 과정을 거치며 일생 동안 끊임없이 변화하지만, 발달해 가는 속도는 신체적, 심리적 특성에 따라, 혹은 발달 영역에 따라 동일하지 않다.
⑤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 :
발달이 가장 쉽게 빨리 나타나는 시기가 결정적 시기인데, 발달의 각 영역별로 다르게 나타난다. 예를 들면 신체 발달의 결정적 시기는 영아기이며, 언어 발달의 결정적 시기는 유아기이다.
⑥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거친다 :
발달은 먼저 전체적이고 미분화된 기관들이 부분적. 구체적이며 특수화된 것으로 분화되고, 분화된 각 기능들은 다시 전체적으로 조직. 통합되어 보다 높은 단계로 재체제화 되어 간다.
⑦ 발달의 각 영역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
발달에 있어서 신체적. 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은 개별적인 것이 아니라,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예를 들면, 또래 아동과 놀면서 사회적 발달과 동시에 언어, 신체, 정서 발달이 함께 이루어진다.
(3) 발달의 영역과 내용 :
① 신체 발달 :
뇌신경 발달. 감각 기관의 발달. 신장과 체중. 근육. 골격. 호르몬 등의 생물학적인 신체 변화와 운동 능력의 발달과 유전. 영양. 건강 등의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② 언어. 인지 발달 :
지식을 얻고 환경에 대처해 가기 위해 사고하고 배우는 모든 정신적 과정으로, 지각. 표상. 개념. 기억 문제 해결력. 지능. 언어 등의 발달을 주로 다룬다.
③ 사회. 정서 발달 :
아동의 선천적 요인과 부모의 양육 행동. 형제. 또래. 교사. 학교. 지역사회. 대중매체. 문화 등의 사회적 관계에서 많은 영향을 받으며, 부모-자녀 관계. 형성 관계. 또래 관계. 교사와의 관계를 통한 자아개념. 정서 및 성격 발달. 사회적 기술 능력의 발달 등을 다룬다.
2. 사회성 발달 및 정서 발달
✔사회성이란 상당히 포괄적인 의미를 담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한 개인이 타인 혹은 집단, 공공 사물, 습관, 가치, 전통, 법률 등의 관계를 이해하고 그것에 적응하며,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정도를 말한다.
다시 말해 각 개인이 만족한 구성원으로서 자기의 능력을 발휘하는 동시에, 자기 자신의 삶과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의 삶을 어떻게 보호해야 하는지를 알기 위해 사회 현상을 바르게 이해하는 것과 아울러, 나아가서는 국가, 세계의 일원으로써 국가 생활에 대해 이해하고 적응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은 자기중심적인 영아기로부터 차차 사회화 과정을 거쳐서, 마침내 가족과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하게 된다. 사람은 각자 태어난 문화, 시대, 성에 따라 기대되는 역할이 다르고 연령과 능력에 따라서도 역시 사회의 기대가 다르다.
하지만, 어느 사람이라도 각 단계에 따라 적응을 하고, 사회의 도덕과 규범에 순응하고, 창조적으로 사회에 공헌하기까지 여러 단계를 거치게 된다.
따라서 각 발달 단계에 따른 적절한 기대와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 현상을 이해하고 집단 안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유능하게 대처하고, 신중하게 고려할 수 있는 태도를 발달시켜 줄 필요가 있다.
(1) 사회성 발달과 관련된 이론 :
① 프로이트(Freud)의 심리 성적 발달 이론 :
프로이트는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Libido)가 집중적으로 표출되고 만족을 얻는 신체 부위의 변화에 따라 심리 성적 발달 단계를 구분하였다.
각 단계에서 리비도가 추구하는 욕구가 적절히 충족될 때 아동은 정상적인 성격 발달을 이룰 수 있지만, 리비도가 심하게 억압되거나 좌절되면 그 신체 부위의 욕구에 고착된다고 주장하였다.
🔳 성격 발달의 단계는 연령에 따라 구순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성기기의 다섯 단계를 따른다고 하였다.
㉮ 구순기(Oral Stage : 출생~1세 6개월) :
이 시기는 유아의 입, 혀가 존재의 중심이며, 생존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리비도는 구강 영역에 주로 분포하며 수유를 지나치게 규칙적으로 하거나 이유를 지나치게 빨리 하여 구순 만족이 좌절되면 구순 고착(Oral Fixation)의 성격을 갖게 된다. 구순 고착 경험은 성격 발달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 구순 전기 : 빠는 행위를 통해 쾌감을 얻음
- 구순 후기 : 씹거나 깨무는 행동으로 욕구 충족
- 고착될 경우 : 음식에 대한 지나친 집착, 과도한 흡연, 음주, 사람과의 접촉에 대한 지나친 요구, 타인에 대한 의존성 등 퇴행적 성격을 보일 수 있음. 타인에 대한 비난이나 분노를 나타냄.
- 승화될 경우 : 미식가/ 반동 형성 될 경우 : 금주 운동가
- 구강기의 위험성 : 어머니가 옆에 없는 것(욕구 만족). 대상의 상실에 대한 위험으로 봄.
㉯ 항문기(Anal Stage : 1세 6개월~3세) :
이 시기는 배설의 쾌감을 통해서 욕구를 충족하게 되지만, 배변 훈련을 해야 하는 시기이므로 항문 쾌감이 박탈될 가능성이 높다(이 시기의 유아는 배설을 참아 내다 최후의 순간에 배에 힘을 주면서 배설물을 쏟아 내는 방출의 쾌감을 높이는 행동에 몰두하며, 또 그러한 배설물에 자주 흥미를 느껴 가지고 놀거나, 만지는 것을 즐긴다. 하지만 부모는 이를 용납하지 못하여 배변 훈련을 하게 되므로 이러한 쾌감을 박탈 당하게 된다).
- 주된 사회화 기간 : 올바른 때에 배설하면(충족 지연) 양친은 보상을 줌. 잘못하면 실망을 하거나 처벌함.
- 고착될 경우 : 항문기 폭발적 성격, 정돈하지 않고 지저분하며, 어지럽히는 행동을 통해 항문기 억압에 대해 반항하는 경우, 항문기 강박적 성격, 고집이 세고 완고하며 검소하거나 인색하다. 이는 항문기 억압에 대한 분노가 소극적으로 나타나는 방식이다.
- 승화될 경우 : 조각가, 미술가/ 반동 형성될 경우 : 결벽증
- 항문기의 위험성 : 어머니의 사랑을 상실하는 것에 대한 위험
㉰ 남근기(Phallic Stage : 3세~6세) :
이 시기는 성기를 통해 쾌감을 얻는 시기로, 리비도가 자신과 가장 가까이에 있는 이성의 부모를 향한 욕구로 나타나게 된다.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 : 남아의 어머니에 대한 애정. 아동의 성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아동은 거세불안(Castration Anxiety)을 감소시키기 위해 아버지와 동일시함으로써 초자아(Super ego)가 형성된다.
- 엘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 : 여아의 아버지에 대한 애정. 여아의 남근 선망(Penis Envy)은 이전까지 지속되던 어머니와의 애착관계로부터 아버지에 대한 강한 집착으로 바뀌게 된다고 보았다. 그러나 거세불안이 없으므로 동일시 기제가 약하고, 이에 따라 여아들이 약한 초자아를 형성한다고 주장하였는데, 이는 논란과 비판이 많다.
- 승화될 경우 : 시, 연극 등으로 성공/ 반동 형성할 경우 : 수사, 금욕적인 생활
- 남근기의 위험성 : 금지된 성과 공격적 소망에 대한 보복과 벌에 대한 공포(에 대한 위험).
㉱ 잠복기(Latency Stage : 6세~12세) :
모든 성적인 것들이 억압되고 외면적으로 성적인 관심이 없는 시기로, 모든 리비도는 학교 과업, 운동 등 사회적으로 용납되고 인정되는 활동을 통해 강력한 에너지로 발산된다.
사춘기의 성적 변화와 더불어 잠복기는 끝나게 된다.
㉲ 생식기(Genital Stage : 12세~) :
공격적으로 되고 성적 본능들이 활발해지며, 이성이 다시 관심의 초점이 되는 시기이다. 그러므로 이성관계, 구애, 결혼, 가족 형성 등에 관심이 많아진다.
- 목표 : 성숙한 성인의 성격(자기도취, 자기성애, 즉각적 쾌락의 끊임없는 추구가 다른 사람들에 대한 사랑, 일, 욕구 충족의 지연, 책임감 등과 교환되어야 함
■ 다음 시간에 계속, 사회 정서 발달과 성격 평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평가, 핵심 이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