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22년 한 해동안
제 블로그를 찾아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2023년 새해에는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길 빕니다.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동기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회적 동기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 인지적 일관성과 귀인
(1) 인지적 일관성(인지 일관성 이론, cognitive consistency theory) :
① 균형 이론(balance theory) :
㉮ 프리츠 하이더(Fritz Heider, 1946)는 사람 사이, 사물 사이, 사람과 사물 사이의 관계에서 균형을 이루려는 경향이 존재한다고 주장하였는데, 이것이 '인지 일관성 이론(인지적 일관성)'의 모태가 되는 균형 이론의 시작이다.
✅ 인지 일관성 이론 :
인간의 사고, 믿음, 태도 및 행동 사이에 존재하는 관계가 동기를 생성할 수 있다고 주장한 사람들은 내적인 비일관성을 최소화하려고 시도한다는 것으로, 어떤 사람의 최적의 상태는 그 사람의 사고, 믿음, 태도 및 행동이 서로 일관적인 상태라는 것
㉯ 사람과 사물 사이의 관계는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다 : 긍정적인 관계란 선호하는 관계나, 소속되는 관계 등을 포함한다.
㉰ 균형이 깨어진 관계는 균형을 되찾기 위한 개인들 간의 의사소통에 이르게 한다.
㉱ 균형 이론은 균형이 깨어진 관계가 동기 유발적이라는 생각을 지지한다.
② 균형 이론의 문제점 :
㉮ 어떤 사람이 불균형을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대해서는 설명해주지 않는다.
㉯ 균형이 깨어진 항목들 사이의 관계의 정도를 고려하지 않는다.
㉰ 행동이 촉발되기 위해 얼마만큼의 불균형이 일어나야 하는가를 알 수가 없다.
㉱ 균형 이론은 균형이 깨어진 상태의 일반적인 동기적 특성을 나타내는 데에는 유용하지만, 정확한 예측이 가능하도록 자세하게 구체화된 이론은 아니다.
③ 인지 부조화 이론(cognitive dissonance theory) :
㉮ 인지 부조화의 개념 :
- 인지 부조화 이론은 미국의 사회 심리학자인 레온 페스팅거(Leon Festinger)가 주장한 것으로, 우리의 인지가 부조화를 이룰 때 부조화를 해결하기 위해 동기가 활성화된다는 이론이다.
- 즉, 우리가 우리의 믿음, 태도 및 의견을 우리의 외현적 행동과 일치하도록 유지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인다는 것이다.
- 다시 말해 일관성이 유지되면 우리의 동기는 촉발되지 않는다.
- 우리의 인지는 조화, 부조화, 무관함의 세 가지 형태로 나타나는데, 두 개의 인지가 비일관적일 때 부조화로 간주된다.
- 생성된 부조화의 강도는 그 사람에게 중요한 요소일수록 부조화가 더 크다.
㉯ 부조화가 생기는 이유 :
- 예상한 사건이 우리가 생각한 것과 다르게 진행될 때 생길 수 있다. 예를 들면 자신이 치른 시험에서 당연히 100점을 맞았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50점이라는 결과가 나왔을 때 등이 있다.
- 자신이 생각하는 문화적인 규범과 비일관적일 때 생길 수 있다. 예를 들면 시험에서 부정행위를 하고 싶어질 때 등이 있다.
- 자신의 태도와 상반되는 행동에 대한 정당화가 불충분할 때 생길 수 있다. 예를 들면 시험의 부정 행위에 대한 정당화가 부족할 때 등이 있다.
- 즉, 인지들 사이에 비일관성 혹은 갈등이 존재할 때 부조화가 일어난다고 볼 수 있다.
㉰ 부조화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 :
- 인지(태도)를 변화시킨다 :
공개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수행한 경우 태도를 변화시키기 쉬울 수 있다.
- 행동을 변화시킨다 :
반복되는 행동이 태도와 갈등을 일으킨 경우로, A 점수를 늘 받는 학생이 C를 받으면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바꾸기 보다는 먼저 공부를 더 열심히 할 것이다.
- 제 3의 요소를 끌어들이기 :
갈등하고 있는 요소들이 중요한 것들일 때 흔히 선택할 수가 있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합리화의 개념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④ 인지 부조화의 문제점 :
㉮ 인지부조화에 대한 비판 :
- 정확함의 부족으로 한 사람 안에서 어떤 두 가지 인지가 서로 갈등을 일으킬지 예언하기가 어렵다.
- 부조화가 여러 가지 다른 방법으로 감소될 수 있다.
- 인지 부조화로 설명된 상황이 다른 대안적 방식으로 설명될 수 있다.
㉯ 인지 부조화의 대안 : 자기 지각 이론(자기 인식 이론, Self-perception theory, SPT)
- 심리학자인 다릴 벰(Daryl Bem)은 우리는 외부인이 우리를 관찰하는 것처럼 자신의 행동을 관찰한 다음, 이 관찰을 기초로 판단을 내린다고 주장하였다.
💬 자기 인식 이론(SPT, Self-perception theory)은 심리학자 다릴 벰(Daryl Bem)이 개발한 태도 형성에 대한 설명이다.
이것은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고 어떤 태도가 그 원인이 되었는지 결론을 내림으로써 사람들이 자신의 태도(경험 부족 등으로 이전의 태도가 없었고 감정적 반응이 모호한 경우)를 개발한다고 주장한다.
태도가 행동을 결정한다는 계획행동이론같은 통념적인 개념 및 이론이 있기 때문에 이 이론은 본질적으로 상충될수있다. 게다가 이 이론은 사람들이 내부인지 및 기분 상태에 접근하지 않고 태도를 유도한다고 제안한다.
그 사람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설명하려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자신의 명백한 행동을 합리적으로 해석하려 한다는 것이다.
* 출처 : [위키 백과], 자기 인식 이론
- 다시 말해, 우리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분석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스스로의 행동을 분석한다는 것이다.
- 벰은 대부분의 부조화 관련 연구에서, 측정된 행동은 어떤 태도 혹은 신념에 대한 자기 지각(인식)이라고 지적하였다.
- 그러면서 사람은 누구나 가용한 증거를 기반으로 단순히 자기 판단을 하는 것이지, 태도와 행동 사이의 비일관성으로 인해 생겨난 혐오적인 동기의 결과가 아니라고 하였다.
④ 인지 부조화 이론이 인지적 불일치에서 발생한 부정적인 감정으로 인해 믿음이 변화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자기 지각(인식) 이론은 우리가 단순히 행동하고 말하는 것은 무엇이든 믿으려 한다.
⑤ 결과적으로 자기 지각(인식) 이론은 사람들의 믿음이 초기에 어렴풋하고 모호하며 약한 상황에 잘 적용되며, 인지 부조화 이론은 사람들의 믿음이 초기에 명확하고 두드러지고 강한 상황에 가장 잘 적용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동기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동기와 정서], 동기의 종류, 핵심 이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