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동기 이론(본능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능 이론의 개요(행동의 본능적 구성 요소-진화와 자연 선택, 성 선택과 성 전략, 인간의 배우자 선택), 초기의 본능 이론 중 본능 이론의 흐름, 윌리엄 제임스의 본능 이론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③ 윌리엄 맥두걸(William McDougal, 1871~1938) :
㉮ 사회 심리학의 창시자 중 한 사람인 윌리엄 맥두걸은 본능을 윌리엄 제임스와는 다르게 본 이론가였다. 다시 말해 본능을 '반사'와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 그는 모든 행동이 본능적이며, 심리학자의 기본 과제는 동기를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본능들을 발견하고 분류하는 것이라고 여겼다.
㉰ 그에 따르면 본능은 단지 특정한 방식으로 반응하려는 성향이기만 한 것이 아니라 그 이상이다.
㉱ 모든 본능은 인지적(Cognitive), 정동적(Affective), 의욕적(Conative)이라는 세 가지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고 주장하였다.
✔인지적(Cognitive) 측면은 본능을 만족시킬 수 있는 대상에 대해 아는 것을 의미한다 :
모든 행동은 동기를 만족시킬 목표들에 대한 사고로 구성된다.
✔정동적(Affective) 구성 요소는 대상에 대한 감정, 즉 정서이다 :
모든 행동은 행동에 의해 자극된 정서로 구성된다.
✔의욕적(Conative) 구성 요소는 대상을 향하거나 또는 대상에게서 벗어나려는 노력을 말한다 :
모든 행동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의도적인 노력으로 구성된다.
✅ 예 : 배가 고픈 쥐는 배고픔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대상에 대해 약간의 지식을 가지고 있고, 배가 고플 때에는 정서적 각성을 보이며, 배고픔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대상을 얻을 수 있는 쪽으로 지속적인 노력을 할 것이다.
㉲ 맥두걸은 어떤 목표를 향한 노력을, 본능적 행동의 목적성의 한 예로 보았다.
㉳ 동기적 행동이 향하고 있는 목표를 확인함으로써, 활성화된 본능이 어떤 것인지 규명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 맥두걸은 동기의 목적론을 주장하였는데, 행동이 어떤 궁극적인 목적을 수행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 맥두걸에 따르면 본능이 4가지의 수행 방식으로 수정될 수 있다고 하였다.
- 본능은 외부 대상 뿐만 아니라 그 대상에 대한 생각에 의해 활성화될 수 있기 때문에, 본능을 유발할 수 있는 대상이나 생각의 종류가 변할 수 있다.
- 다른 수행들에서도 같은 본능적 활성화가 일어날 수 있다 : 일테면 유아가 기어다니는 행동과, 학생이 궁금한 것을 알기 위해 참고서를 찾아 보는 것은 모두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함이다.
- 여러 본능이 동시에 유발될 수 있고, 그 결과 일어나는 행동이 자극된 본능들의 혼합일 수 있다 : 맥두걸은 이와 관련하여 10대의 성 행동이 호기심 본능과 짝짓기 본능의 혼합이라고 하였다.
- 본능적인 행동은 특정한 상황에서만 일어날 수 있다 : 일테면 집에서는 자기 주장이 강한 아이가 학교에서는 조용하고 순종적일 수 있다.
㉵ 맥두걸의 분석 방법 :
✔의인화적인 분석 방법을 사용했다 :
의인화란 어떤 대상이나 동물에게 사람의 특징을 부여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자신이 기르는 고양이가 새를 죽인 것에 대해 고양이 스스로 죄책감을 느끼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고양이를 의인화하는 것이다.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느낄지 질문하면, 그 감정을 스스로 유추할 수 있다고 보았다.
✔오늘날에는 의인화가 분석의 방법으로 부적절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어쩌면 인간 이외의 동물은 죄책감을 전혀 경험하지 못할지도 모른다.
㉶ 맥두걸 이론의 문제점 :
- 목적론은 인간의 경우에는 완전히 비논리적인 설명은 아니지만, 동물 행동에 대해서는 좋은 설명이 될 수 없다.
- 프로이트(Freud)를 비롯한 많은 이론가들은 인간도 자신의 행동의 이유를 대체로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흔하다고 주장한 바가 있다.
- 의인화를 분석의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은 자신의 주관적 경험에 의해 연구가 편향될 수 있다.
- 그는 본능과 학습을 뚜렷하게 구분하지 않았다. 많은 경우 두 가지 개념들이 서로 중복되어 있다.
✅ 맥두걸이 기술한 인간의 본능 :
부모의 돌보기 동정심 투쟁 자기 주장 호기심 굴복 음식 찾기 짝짓기 혐오 건설성 도피 간청 사교성
💬 윌리엄 맥두걸(William McDougall, 1871년 6월 22일 ~ 1938년 11월 28일)은 20세기 심리학자이다. 첫 경력 중 일부를 영국에서 보냈으며 미국에서 후반을 보냈다. 영향력 있는 교과서를 많이 썼으며 영어 사용 국가들에서 본능과 사회심리학 이론의 중요한 개발을 했다.
맥두걸은 행동주의를 반대했다.
* 출처 : [위키백과], 윌리엄 맥두걸
(4) 초기의 본능 이론들에 대한 비판 :
① 쿠오(Kuo, 1921)의 견해 :
㉮ 본능에 어떤 유형이 있고 몇 가지가 있는가에 대한 합의가 없다 : 본능의 목록으로 나열된 것들이 임의적이고, 자기의 개인적인 관심에 의존한다는 입장이다.
㉯ '본능적'이라고 알려진 행동들이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학습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 맥두걸과 같은 심리학자들이 행동이 향하고 있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학습되어야 했던 반응들을 무시하는 과오를 범했다고 보았다.
㉰ 행동은 외부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것이다 : 행동이 대개 유전적인 프로그래밍의 결과라는 본능론자들의 가정을 거부하였다.
② 톨만(Tolman, 1923)의 견해 :
㉮ 쿠오와 달리 톨만은 자신이 지적한 문제들이 해결되면, 본능이라는 개념 자체를 살릴 수 있다고 믿었다.
㉯ 그는 어떤 행동을 '본능적'이라고 임의적으로 지칭하게 되면, 본능이란 개념의 설명적 가치가 없어진다고 지적한 바가 있다.
㉰ 즉, 어떤 행동이 본능적이고 어떤 행동이 그렇지 않은지를 결정할 분명한 기준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한 것이다.
㉱ 따라서 본능이라는 개념을 주관적 용어가 아니라 행동적 용어들로 재구성하면 살릴 수 있다고 보았다.
㉲ 행동이 지향하고 있는 행동적 목표에 강조점을 두고 행동의 목표는 고정되어 있지만,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실제 반응들)은 다양할 수가 있고, 따라서 학습을 통해 수정이 가능하다고 믿었다.
㉳ 예를 들어, 배가 고플 때 먹을 것을 얻기 위해 하는 행동은 본능적이지만, 먹이를 얻는데 필요한 행동은 융통성이 있는 것이고, 학습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 쿠오, 톨만 및 다른 연구자들의 비판은 초기 본능 개념에 심각한 타격을 주어서, 한동안 이 용어가 심리학 교과서에서 사라졌다.
㉵ 본능이라는 개념이 미국 심리학에서는 사라졌지만, 유럽 생물학의 한 분파인 동물 행동학이라는 학문에서는 아직도 살아있다.
■ 다음 시간에 계속, 동기 이론(본능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동기와 정서], 동기 이론, 핵심 이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