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공포와 불안①(개별, 기본 정서, 공포와 불안의 차이, 분노, 공포와 학습, 어린 앨버트 실험, 타고난 공포 습득 성향, 공포 대상의 특징, 통제감, 공포와 위협에 대한 주의집중)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3. 3. 1.
728x90
반응형
728x170

 

 

 

 

 

◆ 오늘부터는 개별 정서 혹은 기본 정서(일차 정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공포와 불안에 대해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0. 일차 정서란 무엇인가

 

 

인간의 일차적 정서, 다시 말해 기본 정서와 그 개수에 대해서는 연구자들의 의견이 분분하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일차 정서는 선천적인 것으로 현재 눈앞에서 일어난 상황 때문에 생긴 직접적이고 반응적인 감정으로, 행복, 분노, 놀람, 공포, 혐오, 슬픔, 기쁨, 호기심 등이 포함되는 것으로 본다.

 

앞에서도 다루었지만 이러한 정서는 생의 초기에 나타나고 그 표정만 보고서도 감정 상태를 쉽게 알 수 있을 정도이며, 세계의 모든 문화권의 영아에게서 관찰되기 때문에 일차 정서, 또는 기본 정서라고 한다.

 

참고로 수치심, 부러움, 죄책감, 자부심 같은 정서는 첫 돌이 지나서야 나타나는데, 이를 이차 정서 또는 복합 정서(자의식적 정서)라고 한다. 

 

 

1. 공포와 불안

 

 

(1) 공포와 위협에 대한 주의 : 

 

㉮ 공포와 불안의 차이 :

 

- 공포와 분노는 특정한 평가, 강렬한 느낌, 강한 생리적 각성, 뚜렷한 행동(도망이나 공격)과 연합되어 있다.

 

- 공포는 자신 또는 사랑하는 사람의 위험을 지각할 때 나타나는 반응으로 위협이 사라지면 재빨리 가라앉는다. 

 

- 불안은 '무언가 나쁜 일이 일어날 것 같다'와 같은 보다 일반적인 기대를 의미한다. 

 

✅ 공포 경험은 불쾌하고 혼란스러운 것과 동시에 유익한 것이기도 하다 : 

✔공포는 일어날 것 같은 위험으로부터 주의를 끌어당기고, 우리가 그것을 피하도록 한다.

✔공포를 느낄 때 눈을 크게 뜨는 것은 시각의 주변부에 있는 있을 법한 위협을 알아차리는 능력을 높인다.

✔공포 시 숨을 헐떡이는 것은 더 많은 산소를 공급해 비상행동을 하기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이다.

✔눈을 크게 치켜뜨면 유아의 얼굴과 닮아 보이는데 상대에게 호의적으로 보일 수 있다.

 

 

(2) 공포와 학습 : 

 

① 갑작스런 큰 소음은 나이를 막론하고 모든 사람을 놀라게 한다.

 

② 또한 사랑하는 사람들과 떨어지는 것은 또 다른 내장된 공포이다.

 

✅ 대부분의 공포는 학습된다 :

✔왓슨(Watson)은 어린 앨버트 실험에서 흰 쥐와 큰 징소리를 연합해 공포를 학습시켰다 : 공폭 학습이 된 어린 앨버트는 이후 흰 쥐 뿐 아니라 털이 있는 물체에도 공포 반응을 보였다.

✔어떤 공포는 다른 공포보다 더 잘 학습된다 : 망치에 찧는 것보다 뱀이나 거미에게 물리는 경험이 공포 학습이 더 잘된다.

✔사람은 뱀, 거미, 높이에 대한 공포와 같은 것을 학습하는데, 타고난 성향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관찰 학습으로도 공포는 학습이 된다. 예를 들어 다른 원숭이가 뱀을 무서워하는 것을 본 원숭이는 뱀을 무서워하게 된다.

 

 

2022.07.13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심리학 상담 이론④(행동주의 이론, 존 B. 왓슨, 자극과 반응, 어린 앨버트 실험, 기본 가정, 상담의 과정, 손다이크,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이론)

 

✔심리학 상담 이론④(행동주의 이론, 존 B. 왓슨, 자극과 반응, 어린 앨버트 실험, 기본 가정, 상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심리학 상담 이론(행동주의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게슈탈트(형태주의) 상담 이론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7.12

narrare3.tistory.com

 

 

타고난 공포 습득 성향

 

- 뱀은 우리의 진화 역사 동안 사람들에게 위험한 것이었기 때문에, 유전자를 후대에 전달했다는 것이다. 

 

- 나쁜 일이 일어나지 않으면 공포는 습관화되지만, 최초의 경계심은 공포에 대한 준비성을 암시한다.

 

 

300x250

 

 

- 뱀에게서 도망가는 영화를 본 원숭이는 뱀을 무서워하지만, 꽃을 보고 도망가는 영화를 본다고 해서 꽃을 무서워하지는 않는다.

 

- 우리는 특정 대상들에 대한 공포를 학습할 수 있는 성향을 가지고 태어났다.

 

공포 대상의 특징

 

- 사람들은 예측할 수 없고 통제할 수 없으며, 안전한 맥락에서 거의 경험한 적이 없는 대상에 대해 전형적으로 공포증을 나타낸다.

 

- 대부분 공포는 뱀이나 총처럼 대상 그 자체 때문에 발생하기도 하고, 상황에 대한 평가로부터 발생한다 : 뱀에게 느끼는 공포는 뱀의 종류와 뱀과 떨어진 거리에 달려있고, 총에 대한 공포는 총이 장전되었는지, 누가 총을 들고 있는지, 그 사람이 총을 가지고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달려 있다.

 

공포의 통제감

 

- 공포 상황은 불확실성이 높아서 어떤 나쁜 일이 일어날 것 같다면 공포를 느끼지만, 이미 발생했거나 일어날 것이 확실하다면 슬픔을 느낀다.

 

- 분노와 공포의 가장 큰 차이점도 '통제감(perceived control)'이다.

 

✅ 통제감(perceived control)은 사람이 내면, 행동,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대해 자신이 통제권을 갖고 있다고 믿는 믿음으로 정의할 수 있다.

통제감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1) 통제하려는 대상이 과거에 속하는지 미래에 속하는지와

(2) 통제하려는 대상이 결과, 행동, 과정 중 어느 것인지이다.

* 출처 : [위키 백과], 통제감

 

 

- 나와 비슷한 또래, 비슷한 힘을 가진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불쾌한 일을 당하면 모욕과 분노를 일으킬 것이다.

 

- 나보다 힘이 세고 크며, 총을 가진 사람으로부터 불쾌한 일을 당한다면 공포를 느낄 것이다. 

 

 

(3) 공포와 위협에 대한 주의집중 : 

 

① 공포에 대한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잠재적 위협에 대해 주의를 집중시킨다는 것이다. 

 

공포 표정은 자동적으로 주의를 사로잡는다 : 분노 표정과 아기 그림도 우리의 주의를 사로잡는다. 

 

③ 공포를 많이 느끼는 사람들의 주의는 우선적으로 공포와 관련된 단어로 향하게 되는 반면, 공포를 덜 느끼는 사람들의 주의는 덜 편파적이다. 

 

④ 자극이 애매해서 그것을 의식적으로 식별할 수 없을 때조차 두려운 대상을 빠르게 처리한다. 

 

✅ 관련 실험 :

✔과정 :

(1) 1/100초 동안 화면에 번쩍하고 뱀 사진이 나타나고, 잠시 후 전기 충격이 따라온다. 또한 똑같이 같은 시간 동안 거미 사진이 나타나고, 전기 충격은 없다. 이 과정을 반복한다.

(2) 실험 참여자들은 뱀과 거미 사진 모두 인지하지 못하고, 인식하는 것은 단지 어떤 경우에는 전기 충격이 오고, 어떤 경우에는 전기 충격이 오지 않는다는 것 뿐이다.

✔결과 :

(1) 뱀 사진이 번쩍하고 나타날 때 사람들은 심장 박동수와 호흡이 증가한다. 

(2) 자신의 심장 박동수의 갑작스러운 증가를 가장 잘 보고하였던 사람이, 언제 자신이 전기 충격을 받을지에 대해서도 가장 잘 추측하였다. 

 

⑤ 위의 실험은 뇌의 어떤 부분은 거미와 뱀의 차이에 주목하고 조건화된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암묵 학습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반응형

 

 

공포 학습의 함의

 

㉮ 뇌의 어떤 부분들은 자극이 매우 약해서 그것을 의식적으로 식별할 수 없는 경우조차도 공포와 관련된 정보에 반응한다.

 

 

728x90

 

 

㉯ 심장 박동수의 변화 같은 자신의 내적인 변화에 민감한 것은 비정서적 원인 때문일 수도 있지만, 암묵적으로 어떤 위협에 대한 반응일 가능성도 있다.

 

 

■ 다음 시간에 계속, 공포와 불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동기와 정서], 개별 정서, 핵심 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