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행동 관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행동 관찰 기본 전제, 강조점, 기능, 행동 평가의 4가지 변인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5) 행동의 직접 측정 시 포함시키는 6가지 특성 :
① 움직임의 형태(Topography) :
㉮ '움직임의 형태'란 특정 반응이 나타나는 형태를 말한다.
㉯ 일테면 교사가 발달 장애아동에게 수업 중 질문을 할 때는 팔을 높이 들어야 한다고 알려주고 그 아동을 조형하기를 원한다고 가정할 때, 교사는 팔을 들어올리는 위치를 정하여 이를 단계별로, 즉 '팔을 책상 위로 약간 떨어뜨리기, 턱 높이로 올리기, 눈위로 올리기, 머리 위로 올리기'의 순으로 조형해나간다.
② 양(Amount) - 빈도(Frequency) 와 지속 기간(Duration) :
㉮ 행동의 전체 양(Amount)을 측정하는 2가지 일반적인 방법으로 '빈도'와 '지속 기간'을 들 수 있다.
㉯ 빈도는 주어진 일정 시간 내에 발생하는 행동의 수이다.
💬 예를 들어 피겨 스케이트 선수가 연습을 통해 수행상의 개선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그 선수가 수행한 점프와 회전의 빈도를 기록할 수 있다.
㉰ 반면, 지속 기간은 어떤 기간 내에 행동이 일어나는 시간의 길이를 일컫는다.
💬 예를 들어, 장시간 TV를 보는 습관이 어느 정도 개선되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가로축에 날짜, 세로축에 TV 시청 시간 항목이 있는 차트에 TV 시청에 관한 누적 시간을 기록할 수 있다.
③ 강도(Intensity) :
㉮ '강도'는 반응의 강도 또는 힘을 측정하는 것을 말한다.
㉯ 이와 같은 강도를 평가할 경우 기계를 자주 사용하게 된다.
💬 예를 들어, 목소리의 크기와 관련된 행동의 경우, 소리 측정기(Voice Meter)를 이용하여 소리의 데시벨(dB) 수준을 측정할 수가 있다.
④ 자극 통제(Stimulus Control) :
㉮ 자극 통제는 어떤 자극이 있을 때 어떤 행동이 발생하는가를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
💬 예를 들어 중증도 이상의 지적 장애를 가진 사람의 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객관적 행동 평가를 통해 중증도 지적 장애자의 자기 돌보기 기술, 가사 기술, 직업학교에서의 동작성 기술, 작업 수행 등의 자극 통제를 평가할 수 있다.
㉯ 즉, "양말을 신어라"는 ⓐ 언어적 지시와 촉진 자극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수행을 보이지 않는 경우, ⓑ 언어적 지시와 촉진 자극이 행동의 모델링과 함께 제시된 후 수행을 보이는 경우, ⓒ 언어적 지시와 촉진 자극 후에 수행을 보이는 경우, ⓓ 다른 촉진 자극 없이 언어적 지시만으로 적절하게 수행을 보이는 경우로 구분하여 행동 평가 점수를 기록할 수 있다.
⑤ 잠재 기간(Latency) :
㉮ 잠재 기간은 자극이 발생하여 반응을 하기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 예를 들어, 어떤 아이는 비록 능률적으로 과제를 수행하지만, 그 전에 비교적 긴 잠재 기간을 보인다. 즉, 과제에 착수할 시간에 이를 바로 시작하지 않고 한참을 빈둥거린다.
㉯ 이는 행동 평가의 양식 또는 행동 평가의 평가 요소로서 4가지 변인을 수행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잠재 기간은 지속 기간과 마찬가지로 시계를 가지고 평가한다.
⑥ 질(Quality) :
㉮ 질은 앞서 언급된 특성들에 부가되는 것이 아닌, 그 특성들이 개선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움직임의 형태를 토대로 질의 차이를 판단할 수 있다. 피겨 스케이트 선수가 점프를 할 때 두 발로 착지하는 경우보다 한 발로 착지하는 경우 더 잘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 또한, 빈도를 토대로 질의 차이를 판단할 수도 있는데, 작업자의 업무 능력은 그가 주어진 기간 내에 얼마나 많은 행동을 수행하는가에 따라 평가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행동 관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임상 심리학], 행동 관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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