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고전적 조건 형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고전적 조건 형성에 영향을 주는 변인,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 사이의 수반성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학습 심리학] 고전적 조건 형성⑤(영향을 주는 변인,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 사이의 수반성,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고전적 조건 형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과의 관계, 흔적 조건, 지연 조건 형성, 단기, 장기 지연 절차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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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전 경험 :
조건 자극(CS)과 무조건 자극(US) 역할을 하는 자극들을 사전에 경험했는가의 여부는 조건 형성의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
ⓐ 잠재적 억제 :
- 어떤 자극이 조건 형성 훈련 전에 무조건 자극(US) 없이 노출되고, 그 자극이 후에 조건 자극(CS)이 되는 것을 방해하는 현상을 말한다.
- 자극이 사전 노출이 조건화 과정에서 조건 자극(CS)과 무조건 자극(US)의 수반성을 약화시키기 때문이다.
- 무조건 자극(US)이 없는 상태에서 반복되어 나타나 친숙해진 자극은 새로운 자극보다 조건화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 차폐 :
- 조건화된 자극(CS)과 다른 새로운 자극 두 가지를 복합자극으로 제시할 때 새로운 자극이 조건 자극(CS)이 되는 것을 이미 조건화된 자극이 방해하는 현상을 의미한다(뒤덮기와 유사함).
- 뒤덮기는 강도나 유사성 같은 특성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일어난다.
- 차폐는 복합자극의 일부를 사전에 이미 경험했기 때문에 일어난다.
✅ 예 :
✔초원에서 '바스락' 소리에 조건화된 얼룩말은 사자의 출현을 예상해 도망을 간다. 그런데 가시덤불 속에 있는 먹이에 이미 조건화된 얼룩말은 가시덤불 속에서 들리는 '바스락' 소리에 도망가지 않아 사자에게 잡아먹힐 수 있다.
✔메스꺼운 음식을 경험하면 그 음식을 피하게 된다. 이것은 우리에게 유용한 생존 방식이다. 그런데 이것이 불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다. 만약 코코넛을 먹고 메스꺼움을 느낀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할 때, 이후에 코코넛과 함께 처음으로 망고를 맛보게 되고 배탈이 났다면 차폐 현상 때문에 배탈을 일으킨 원인이 코코넛이 아니더라도 코코넛에 대한 혐오를 가질 가능성이 높다.
ⓒ 차폐 실험 과정 :
단 계 | 과 정 | 결 과 |
1 | 소리 자극(조건 자극(CS)) + 전기 충격(무조건 자극(US)) | 조건화 형성 |
2 | 소리 자극 + 불빛 자극 + 전기 충격(무조건 자극(US)) | 조건 반응 있음 |
3 | 불빛 자극 | 조건 반응 없음 |
ⓓ 감각 사전 조건 형성 :
- 무조건 자극(US)과 짝짓지 않았던 중성 자극이 조건 반응(CR)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 자극에 따라서 처음에 짝지어진 한 자극이 조건화되면 나머지 자극도 빨리 조건화될 수 있다.
ⓔ 감각 사전 조건 형성 실험 과정 :
단 계 | 과 정 | 결 과 |
1 | 소리 자극 + 불빛 자극을 중성 자극(NS)으로 제시 | 조건화 상관없음 |
2 | 소리 자극(조건 자극(CS)) + 전기 충격(무조건 자극(US)) | 조건화 형성 |
3 | 불빛 자극만 제시 | 종종 조건 반응 보임 |
㉲ 짝짓기의 횟수 :
ⓐ 조건 자극(CS)과 무조건 자극(US)이 함께 자주 나타날수록 조건 반응이 일어나기 쉽다.
ⓑ 자극의 짝짓기 수와 학습의 정도 관계는 직선적인 것은 아니다.
ⓒ 처음의 짝짓기가 나중의 것들보다 더 중요함을 의미한다.
ⓓ 생존의 관점에서 중요한 사건들은 빨리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 조건 자극(CS)과 무조건 자극(US)의 짝짓기 수는 경우에 따라 한 번부터 수백 번 이상까지 매우 다르다.
㉳ 시행 간 간격 :
ⓐ 자극 간 간격(조건 자극(CS)과 무조건 자극(US)의 간격)은 학습에 중요한 요소이며, 최적의 자극 간 간격은 일반적으로 1초 이하이다.
ⓑ 시행 간의 간격 또한 학습에 중요한 요소이다.
ⓒ 조건 자극(CS)과 무조건 자극(US)을 한 번 짝짓는 것을 '한 번의 시행'이라고 한다.
ⓓ 시행 간의 간격은 1초에서 몇 년까지로 다르다.
ⓔ 긴 간격이 짧은 간격보다 효과적이며, 최적의 시행 간 간격은 20초 혹은 그 이상일 수 있다.
㉴ 기타 변인 :
ⓐ 학습은 나이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 예 : 눈꺼풀 조건 형성의 경우 노년층에서는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 기질은 조건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 예 : 흥분을 잘 하는 개는 학습이 더 빨랐으며, 느긋한 학생에 비해 초조해하는 학생들이 조건 반응을 더 빨리 획득했다.
ⓒ 스트레스는 일반적으로 파블로프식 학습을 촉진했으며, 성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다음 시간에 계속, 고전적 조건 형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습 심리학] 고전적 조건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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