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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습 심리

✔[학습 심리학] 고전적 조건 형성⑥(사전 경험, 잠재적 억제, 차폐, 실험 과정, 예, 짝짓기의 횟수, 시행 간 간격, 기타 변인, 기질과 조건 형성)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5.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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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고전적 조건 형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고전적 조건 형성에 영향을 주는 변인,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 사이의 수반성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5.06.10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습 심리] - ✔[학습 심리학] 고전적 조건 형성⑤(영향을 주는 변인,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 사이의 수반성, 유관성, 근접성, 학습 효과, 자극의 특징, 냉자극, 촉각 자극)

 

✔[학습 심리학] 고전적 조건 형성⑤(영향을 주는 변인,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 사이의 수반성,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고전적 조건 형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과의 관계, 흔적 조건, 지연 조건 형성, 단기, 장기 지연 절차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narrare3.tistory.com

 

 

 

 

㉱ 사전 경험 :

 

조건 자극(CS)과 무조건 자극(US) 역할을 하는 자극들을 사전에 경험했는가의 여부는 조건 형성의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

 

잠재적 억제 :

 

- 어떤 자극이 조건 형성 훈련 전에 무조건 자극(US) 없이 노출되고, 그 자극이 후에 조건 자극(CS)이 되는 것을 방해하는 현상을 말한다.

 

- 자극이 사전 노출이 조건화 과정에서 조건 자극(CS)과 무조건 자극(US)의 수반성을 약화시키기 때문이다.

 

- 무조건 자극(US)이 없는 상태에서 반복되어 나타나 친숙해진 자극은 새로운 자극보다 조건화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차폐 :

 

- 조건화된 자극(CS)과 다른 새로운 자극 두 가지를 복합자극으로 제시할 때 새로운 자극이 조건 자극(CS)이 되는 것을 이미 조건화된 자극이 방해하는 현상을 의미한다(뒤덮기와 유사함).

 

- 뒤덮기는 강도나 유사성 같은 특성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일어난다.

 

- 차폐는 복합자극의 일부를 사전에 이미 경험했기 때문에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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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 :

✔초원에서 '바스락' 소리에 조건화된 얼룩말은 사자의 출현을 예상해 도망을 간다. 그런데 가시덤불 속에 있는 먹이에 이미 조건화된 얼룩말은 가시덤불 속에서 들리는 '바스락' 소리에 도망가지 않아 사자에게 잡아먹힐 수 있다.

✔메스꺼운 음식을 경험하면 그 음식을 피하게 된다. 이것은 우리에게 유용한 생존 방식이다. 그런데 이것이 불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다. 만약 코코넛을 먹고 메스꺼움을 느낀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할 때, 이후에 코코넛과 함께 처음으로 망고를 맛보게 되고 배탈이 났다면 차폐 현상 때문에 배탈을 일으킨 원인이 코코넛이 아니더라도 코코넛에 대한 혐오를 가질 가능성이 높다.

 

 

 

차폐 실험 과정

 

단 계 과 정 결 과
1 소리 자극(조건 자극(CS)) + 전기 충격(무조건 자극(US)) 조건화 형성
2 소리 자극 + 불빛 자극 + 전기 충격(무조건 자극(US)) 조건 반응 있음
3 불빛 자극 조건 반응 없음

 

 

 

감각 사전 조건 형성

 

- 무조건 자극(US)과 짝짓지 않았던 중성 자극이 조건 반응(CR)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 자극에 따라서 처음에 짝지어진 한 자극이 조건화되면 나머지 자극도 빨리 조건화될 수 있다.

 

 

감각 사전 조건 형성 실험 과정 :

 

단 계 과 정 결 과
1 소리 자극 + 불빛 자극을 중성 자극(NS)으로 제시 조건화 상관없음
2 소리 자극(조건 자극(CS)) + 전기 충격(무조건 자극(US)) 조건화 형성
3 불빛 자극만 제시 종종 조건 반응 보임

 

 

㉲ 짝짓기의 횟수 :

 

ⓐ 조건 자극(CS)과 무조건 자극(US)이 함께 자주 나타날수록 조건 반응이 일어나기 쉽다. 

 

ⓑ 자극의 짝짓기 수와 학습의 정도 관계는 직선적인 것은 아니다.

 

ⓒ 처음의 짝짓기가 나중의 것들보다 더 중요함을 의미한다.

 

ⓓ 생존의 관점에서 중요한 사건들은 빨리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 조건 자극(CS)과 무조건 자극(US)의 짝짓기 수는 경우에 따라 한 번부터 수백 번 이상까지 매우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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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행 간 간격 :

 

ⓐ 자극 간 간격(조건 자극(CS)과 무조건 자극(US)의 간격)은 학습에 중요한 요소이며, 최적의 자극 간 간격은 일반적으로 1초 이하이다.

 

ⓑ 시행 간의 간격 또한 학습에 중요한 요소이다. 

 

ⓒ 조건 자극(CS)과 무조건 자극(US)을 한 번 짝짓는 것을 '한 번의 시행'이라고 한다. 

 

ⓓ 시행 간의 간격은 1초에서 몇 년까지로 다르다.

 

ⓔ 긴 간격이 짧은 간격보다 효과적이며, 최적의 시행 간 간격은 20초 혹은 그 이상일 수 있다.

 

 

㉴ 기타 변인 :

 

ⓐ 학습은 나이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 예 : 눈꺼풀 조건 형성의 경우 노년층에서는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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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질은 조건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 예 : 흥분을 잘 하는 개는 학습이 더 빨랐으며, 느긋한 학생에 비해 초조해하는 학생들이 조건 반응을 더 빨리 획득했다.

 

 

ⓒ 스트레스는 일반적으로 파블로프식 학습을 촉진했으며, 성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다음 시간에 계속, 고전적 조건 형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습 심리학] 고전적 조건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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