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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습 심리

✔[학습 심리학] 고전적 조건 형성②(기본 과정, 조건 형성 전, 중, 후, 나타나는 현상, 획득, 소거, 연합의 기본 과정, 소거와 망각의 차이, 자발적 회복, 일반화, 변별)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5. 5.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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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고전적 조건 형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파블로프의 개 실험, 무조건 반응, 무조건 자극, 조건 반응,  반응 조건 형성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5.05.20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습 심리] - ✔[학습 심리학] 고전적 조건 형성①(고전적 조건화, 파블로프의 개, 기초, 실험 절차, 기본 개념, 무조건 반응, 자극, 무조건 반응, 조건 반응, 반응 조건 형성, 반사, 중성 자극)

 

✔[학습 심리학] 고전적 조건 형성①(고전적 조건화, 파블로프의 개, 기초, 실험 절차, 기본 개념,

◇ 오늘부터는 고전적 조건 형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습의 본질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5.05.16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습 심리] - ✔[학습 심

narrare3.tistory.com

 

 

 

 

③ 고전적 조건 형성의 기본 과정 :

 

㉮ 조건 형성 전 :

 

- 개에게 고기(무조건 자극, US)를 주면 침(무조건 반응, UR)을 흘린다.

 

- 종소리(중성 자극, NS)는 개에게 아무 의미가 없는 자극이므로 종소리에는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 조건 형성 중 : 

 

- 종소리(중성 자극, NS)를 들려주고 고기(무조건 자극, US)를 주면 개는 고기 때문에 침(무조건 반응, UR)을 흘린다.

 

- 그렇지만 아직까지 종소리는 중성 자극이기 때문에 단독으로 타액 반응을 유도하지는 않는다. 실험자는 이 과정을 반복한다. 

 

㉰ 조건 형성 후 :

 

- 종소리(조건 자극, CS)만 들려주어도 개는 침(조건 반응, CR)을 흘린다.

 

- 종소리는 고기와 연합이 되어 조건 자극(CS)이 되고, 개는 종소리만 들어도 타액 반응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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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의 기본 과정
시간적으로 인접한 자극들은 연합된다.

예) 번개 + 천둥
하나의 외부 자극과 그 반응(행동)은 연합된다.

예) 전화벨이 울린다 + 통화를 한다
하나의 내 행동(반응)과 그 결과(자극)는 연합된다.

예) 전화를 건다 + 통화를 한다

 

 

 

(3) 조건 형성에서 나타나는 현상 : 

 

① 획득 :

 

조건 자극에 의해 새로운 반응을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 고전적 조건 형성 실험에서 완벽하게 조건 반응을 발생시키려면 조건 자극(중성 자극)과 무조건 자극 사이의 반복 제시가 필요하다.

 

㉰ 피험자가 최초로 조건 자극(CS) - 무조건 자극(US)을 경험하고 조건 반응(CR)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강도가 점진적으로 증가되는 단계를 획득 단계라고 한다. 

 

② 소거 :

 

㉮ 조건 형성을 획득한 후 단순히 시간이 흐른 뒤에 조건 자극(CS)을 제시하면 조건 반응(CR)을 일으킨다. 즉, 단순한 시간의 경과는 조건 반응(CR)의 강도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 그러나 습득된 조건 반응(CR)이 영원히 지속되는 것은 아니다.

 

㉰ 무조건 자극(US) 없이 조건 자극(CS)만 제시하는 절차를 소거라고 부른다. 

 

㉱ 소거는 조건 자극(CS)이 무조건 자극(US) 없이 짝지어지는 조건 형성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즉, 개는 침을 흘리지 않는 반응을 학습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침분비 조건 형성에서 획득 단계 후에 종소리가 음식 없이 제시되면 침의 양은 점차 감소하고 나중에는 완전히 사라진다.

 

㉳ 소거 단계가 종결되고 나면 개는 실험 초기처럼 종소리가 제시되어도 침을 분비하지 않는다.

 

㉴ 소거도 조건 형성과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변인들의 영향을 받으며 매우 복잡하다.

 

㉵ 소거와 망각의 차이 : 

 

구  분 소  거 망  각
과  정 조건 형성 → 무조건 자극(US) 없이 조건 자극(CS)만 제시함 조건 형성 → 한동안 실험 중단 → 조건 자극 다시 제시
결  과 침 흘리지 않음(침을 흘리지 않는 학습을 말함) 반응 없음

 

* 망각은 시간이 흐르면서 연습을 하지 못해서 생기는 수행의 퇴화를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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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자발적 회복 :

 

㉮ 소거를 시키고 시간이 지난 다음 조건 자극(CS)을 다시 제시하면 조건 반응(CR)이 일시적으로 나타난다.

 

㉯ 조건 자극(CS)과 무조건 자극(US)이 짝지어지지 않았는데 조건 반응(CR)이 자발적으로 회복되었다.

 

㉰ 관련 실험에서 둘째 날 마지막에 소거가 되었다. 그런데 셋째 날 처음 몇 번의 시행에서 종소리에 대한 조건 반응(CR)이 나타난다.

 

㉱ 소거에 따른 지연이 있은 후에 유기체에게 조건 자극(CS)을 제시하면 그것은 조건 반응(CR)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 만일 4, 5, 6일 차에 계속하여 소거를 실시하면 자발적 회복의 정도는 점점 작아져 더 이상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자발적 회복이 일어나는 이유 :

 

탈억제 :

 

- 완전한 소거가 일어난 후 종소리에 앞서 버저 소리와 같은 새로운 자극이 제시된다면 조건 반응(CR)을 유발시킬 수 있다. 이것을 탈억제라고 한다. 

 

- 이것은 버저 소리가 소거 동안 발달하는 취약한 억제를 파괴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빠른 재획득 :

 

- 실험자가 획득 단계와 소거 단계를 거친 후 동일한 조건 자극(CS)과 무조건 자극(US)을 가지고 다시 한 번 획득 단계를 시행하면 학습 비율이 두 번째에서 약간 더 빠르다는 것이다.

 

- 더욱이 소거와 재획득의 반복은 반복은 학습 비율을 점점 더 빨라지게 하는 경향이 있다.

 

자발적 회복, 탈억제, 빠른 재획득 현상을 완벽하게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은 아직 없으며, 학자마다 의견이 다르다.

 

 

④ 일반화 : 

 

㉮ 특정 조건 자극(CS)에 대한 고전적 조건 형성이 일어난 후에 무조건 자극(US)과 짝지어진 적이 없는 자극에 조건 반응(CR)이 나타나는 현상을 '일반화(Generalization)'라고 한다. 

 

㉯ 일반적으로 훈련 자극과 유사한 자극일수록 조건 반응 유발 능력이 뛰어나다(예 : 종소리에 침을 흘리는 개가 종소리와 비슷한 실로폰 소리에 침을 흘리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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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변별 :

 

㉮ 변별이란 일반화와 반대로 피험자가 한 자극에는 반응하면서 비슷한 자극에는 반응하지 않는 것을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 조건 자극(CS)과 무조건 자극(US)을 여러 번 짝지으면 조건 자극(CS)과 관련은 있지만 똑같지 않은 자극에 대해서 반응하는 경향이 낮아진다.

 

㉰ 훈련의 양이 많을수록 일반화는 감소하는 것이다.

 

㉱ 차별 강화는 변별을 유발한다.

 

㉲ 비슷한 두 개의 자극을 제시할 때 자극에는 보상을 제공하고 다른 자극에는 보상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두 자극을 구분할 수 있게 되어 보상이 오지 않는 자극에는 반응하지 않는다. 

 

 

 

■ 다음 시간에 계속, 고전적 조건 형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습 심리학] 고전적 조건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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