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여기는 타로 이야기가 있는 생각의 정원입니다. 이곳을 찾아주신 여러분을 환영해요. 타로에 대한 정보, 타로 심리, 타로 리딩에 대한 생각을 함께 나눌 수 있어서 기뻐요.
지난 시간에 우리는 메이저 아르카나 02번, "여사제(The High Priestess)"카드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이미지가 의미하는 바에 대해서 생각해보았어요.
💜그럼 복습한다는 의미에서, 한번 더 02번, "여사제(The High Priestess)"카드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할게요.
✅메이저 아르카나 02번 '여사제(The High Priestess)' 카드 정방향 해석 : 지성과 이성으로 바라보라
1. 카드 속의 인물은 그냥 '여성'이 아닌 종단에서 최고의 권위와 지위를 갖고 있는 '여사제'이다.
2. 엄격한 신분제 사회였던 중세에는 종교적 권위를 가진 계층이 자연스럽게 최고의 위치에 있었고, 당시의 최고 지성은 "종교성을 바탕으로 한 율법"이었다. 따라서 그녀의 카리스마, 그리고 우월함은 그녀가 지니고 있는 율법서 '토라'에서 나온다.
3. 다시 말해, 지혜와 자존심에 있어서는 그 누구도 그녀에게 대적할 수 없다.
4. 하지만 그와 동시에 토라는 강력한 율법으로서 인간의 행동을 제약한다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그녀의 힘과 권위는 그녀가 가진 지위 덕분이다.
5. 즉, 이 카드는 눈으로 확인 가능한 지성, 그리고 이성을 의미하기도 한다.
6. 그러나 그러한 그녀가 법복을 벗고, 경건한 사원을 떠나 분주한 시장판에 발을 들인다면, 그 누구도 그녀의 권위와 카리스마를 알 수 없을 것이다.
7. 02번 "여사제" 카드의 이미지가 의미하는 것은 '진지함', '이성적', '성심성의', '강한 동경심', '의존하지 않고 자립한다', '근면성실' 등이다.
✅예를 들어, 내가 마음에 드는 사람이 있다. 이 사람과의 사랑이 가까운 미래에 어떤 식으로 이루어 질 것인가에 대해 '원 오라클'의 방식으로 카드 한 장을 뽑았는데 [02번 여사제]가 나왔다면 이런 식으로 해석할 수 있다.
①그(그녀)에게 근면성실한 모습으로 다가가라.
②그(그녀)는 당신의 진지한 모습에 이끌릴 수 있다.
③그(그녀)가 바라는 사랑은 플라토닉일 수 있다. 어리광을 부리는 듯한 태도로는 상대의 마음을 얻을 수 없다. 등등.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카드 해석이 위와 같이 나왔다고 해서
"나는 본래 플라토닉을 추구해. 그러니 가만히 있으면 저절로 사랑이 이루어지겠군"이나 "나는 근면성실하고 진지하지 못해. 그러니, 그 사람은 나를 분명히 싫어할거야"라며 안심하고 있거나, 지레 겁을 먹고 포기해버린다면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아요.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타로는 이미 정해진 미래를 보여주는 게 아니에요. 좀 더 나은 미래를 구축해나가고자 하는 의지, 그리고 행동을 현재에 선택하고, 결정하는 거죠.
✔자, 그럼 이번에는 메이저 아르카나 03번 "여황제(The Empress)"카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메이저 아르카나 03번 "여황제(The Empress)" : 키워드 : [사랑]
별 다른 장식이 없이 힘과 권위만을 보여주는 의상을 입고, 단단한 신전의 기둥 사이에 서서 기품을 유지하고 있는 02번 [여사제]의 냉정한 모습에 비하면,
언뜻 보아도 화려한 장식이 있는 의상과 왕관을 쓰고, 자연 속에서 수확의 풍요로움을 만끽하며 '여성'으로서의 삶을 즐기는 여황제가 훨씬 더 부드럽고 편안해보이네요.
사실 여황제의 배경이 되고 있는 자연 자체가 어머니, 잉태, 풍요로운 수확, 그리고 '여성성'을 상징하고 있어요.
지금 여황제는 풍요롭고 편안한 자연 속에서, 그 못지 않은 자신의 젊음과 아름다움을 한껏 뽐내기라도 하듯, 엷은 미소를 띤 채 이쪽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네, 여러모로 [여사제]의 이성적이고 냉정한 모습과는 거리가 먼 분위기를 풍기고 있네요.
여사제가 범접할 수 없는 서늘한 아름다움을 지녔다면, 여황제는 누구든 반가이 맞아줄것만 같은 화사함을 지니고 있다고 할까요.
그녀가 다스리고 있는 왕궁에서는 어떤 것이 더 지혜롭고, 도덕적으로 옳으냐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더 따뜻하면서도 인간적인가에 대해 의문을 가지는 것을 더 높이 평가할 것만 같습니다.
마치 잠옷 혹은 임부복을 연상케하는 넉넉한 복장을 하고 있는 여황제는 새로운 생명, 즉 '후계'를 잉태한 상태라고 여겨져요.
이것은 결국 '결실'을 암시하기도 하고, 편안하게 앉아있는 그녀의 다리 아래 쪽으로, 하트 모양의 방패가 놓여있는데, 거기에 그려진 '금성 기호'는 사랑과 아름다움, 그리고 여성성을 상징하죠.
💜정방향 해석 : 위의 사진처럼 정방향으로 스프레드가 되었을 때에는 ①여성스러운 매력, 혹은 서로 사랑하는 관계 ②모성애, 임신 ③편안한 상태, 쾌적하고 풍족한 환경, 풍족한 결실을 마음껏 누린다 ④대가를 바라지 않는 성숙한 사랑 등으로 해석합니다.
* 여러분의 빠른 습득과 이해를 위해
역방향 해석은 나중에 하도록 할게요.
03번 여황제 카드가 의미하고 있는 것은 현실적인(왜 '현실적인'이란 단서를 달았는가 하면, 지금 그녀는 새로운 생명을 잉태하고 있고, 그 자체로 여유로움을 만끽하고 있으므로 장기적인 야심을 가질 수 없는 상태이기 때문이에요) 풍요로움과 여유입니다.
이것은 당신의 현재 문제가 돈이라고 한다면 부족하지 않을 만큼의 액수, 만약 건강의 문제라고 한다면 금세 회복될 만큼의 컨디션,
그리고 사랑의 문제라고 한다면 여성적인 매력으로 당신에게 어필하거나 당신이 그녀의 그런 매력에 이끌리게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해요.
오늘은 메이저 아르카나 03번 "여황제(The Empress)" 카드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감사합니다. 또 만나요.
*참조 및 출처 : [타로카드], 임동욱, 김영사
[가장 친절한 타로 리딩 북], LUA, 한스미디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