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심리 평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 검사의 의의, 특징, 구성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④ K-ABC의 분석 및 해석 :
㉮ 전체 점수의 습득도 척도는 평균 100, 표준 편차 15인 표준 점수로, 인지 처리 능력은 평균 10, 표준 편차 3인 척도 점수로 변환하여 산출하며, 산출된 지능 지수는 질적으로 해석하여야 한다.
㉯ 순차 처리 척도와 동시 처리 척도를 비교하여 그 차이를 해석하여야 한다 :
✔만약 두 척도 간 점수 차이가 없을 경우에는 아동이 정보를 처리할, 특히 선호하는 정보 처리 양식이 없으며 문제 해결 능력이 균형 있게 발달되어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 인지 처리 과정 하위 검사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판단하여야 한다 :
✔강점 . 약점은 하위 검사에서 받은 점수가 본인의 평균 능력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함 또는 약함을 의미하는 개인 내 차이의 반영이지, 절대적 기준이나 규준이 아니라는 점을 유의한다.
㉱ 각 하위 검사들이 시사하는 임상적 의미를 해석하여야 한다 :
✔예를 들면 수회생 소검사를 통해 주의산만이나 불안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으며, 손동작 소검사에서는 고집스러운 반응 경향성이나 신경 근육 협응 운동 장애 등을 알아볼 수 있다.
시각 유추, 사진 순서 소검사를 통해서는 아동의 충동적인 경향을 관찰할 수 있으며, 단어 배열 소검사에서는 아동의 충동적인 경향을 관찰할 수 있으며, 단어 배열 소검사에서는 욕구 불만에 대한 아동의 인내력과 경직성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얼굴 기억, 위치 기억 소검사에서는 아동의 집중력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K-ABC에 의한 지능의 서술적 분류 :
IQ | 분 류 | 척 도 범 위 |
130점 이상 | 아주 높음 | 16~19 |
120~129점 | 상당히 높음 | 14~15 |
110~119점 | 약간 높음 | 12~13 |
90~109점 | 보통 | 8~11 |
80~89점 | 입학 가능, 학업 성취 문제, 특별한 관심 요망 | 6~7 |
70~79점 | 다소 낮은 지능에 약간 문제, 구체적 임상 검사 실시 요망 | 4~5 |
69점 이하 | 아주 낮은 지능에 약간 문제, 구체적 임상 검사 실시 요망 | 1~3 |
(4) 그림 지능 검사(Pictorial Test of Intelligence, PTI) :
① 의의 :
㉮ 그림 지능 검사(PTI)는 미국의 임상 심리학자인 프렌치(French, 1964)가 지능 검사의 측정치가 아동의 능력을 제대로 반영하기 위해서는 반응상의 어려움(언어성, 동작성)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에 착안하여 고안한 검사이다.
㉯ 그림으로 된 지능 검사이기 때문에 의사소통이 가능한 아동은 말로 반응하게 하지만, 이에 문제가 있는 경우 손가락이나 눈짓으로 가리키는 방식으로 반응하게 하여 검사를 받을 수 있는 범위가 넓다.
㉰ 간단한 지시를 알아듣고 따를 수 있는 아동이라면 정상 아동 뿐 아니라, 언어나 동작성 장애를 가진 아동, 정서 장애 및 자폐를 가진 아동, 그리고 뇌성마비가 있는 아동들도 쉽게 검사를 받을 수 있다.
② 특징 :
㉮ 검사의 문항과 응답 선택지가 전부 그림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주의가 산만한 아동이나 학습에 흥미가 없는 아동도 쉽게 검사에 집중하게 할 수 있다.
㉯ 질문이 간단하고 응답은 손가락이나 눈짓으로 해도 되기 때문에, 간단한 지시를 이해할 수 있는 아동이면 누구나 아는 것을 충분히 나타낼 수 있다.
㉰ 지능 지수와 정신 연령의 두 가지 규준을 모두 사용하기 때문에, 아동의 지능 수준이 또래 집단에서 어느 수준에 있는지를 알 수 있으며, 몇 살 정도의 지능 수준인지도 함께 알 수 있다.
㉱ 다른 지능 검사로는 지적 능력의 측정이 어려운 지적 장애 아동 등의 지능 지수나 정신 연령도 측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 개인용 지능 검사이므로 지적 능력을 측정하고 동시에 행동 관찰을 통해 여러 가지 성격적 . 정서적 특징에 대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
㉳ 검사 시 주어진 답에서 고르게 하는 것이므로 우연히 맞힌 문항 때문에 점수가 높아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한다.
㉴ 학습 장애 아동 중 언어 이해 능력이 떨어지는 아동에게 실시할 경우, 지나치게 낮은 점수가 나올 수 있으므로 다른 검사와 함께 실시해야 한다.
(5) 굿이너프 인물화 지능 검사(Goodenough draw-a-man intelligence test) :
① 의의 :
㉮ 굿이너프(goodenough, 1929)는 10세 이하의 아동용 지능 검사 도구로 인물화 검사를 고안하였는데, 아동의 그림에서 보이는 발달적 특징을 기준으로 간편히 지능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 이후 해리스(Harris)가 이를 발전시켜 'Goodenough - Harris Draw - a - Man Test(DAM)'라고 명명하였다.
㉰ 굿이너프와 해리스는 아동의 그림을 통하여 지적인 기술 발달이 반영된다고 하였고, 더 지적으로 발달된 아동은 인물 그림에서 더 많은 세부 묘사를 할 것으로 기대하였다.
㉱ 아동을 대상으로 남아 71항목, 여아 73항목의 각기 구분된 세분화된 준거 목록의 개발하였는데, 이러한 인지적 채점 체계는 널리 받아들여졌다.
② 특징 :
㉮ 3세에서 12세의 아동에게 적용이 가능하며, 집단 검사로도 개별 검사로도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 투사법 검사로서 아동에 대한 유용한 자료를 제공해줄 수 있는데, 일반적인 검사 상황에서는 검사 배터리 중의 한 부분으로서 실시된다.
㉰ 지시가 단순하고 신속하여 아동의 제한된 언어적 능력으로 인하여 표준화된 지능 검사를 실시하기가 어려운 경우(예 : 유아, 지적 장애 아동, 특수 학교 아동 등)에 비언어적이고 일반적인 지능을 신속하게 평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 신뢰도 면에서 0.90 이상으로 높은 편이나, 스탠포드-비네 검사와의 상관 계수가 0.26에서 0.92였고 웩슬러 지능 검사와는 0.38에서 0.77로 타당도 면에서는 중등도에 속한다.
㉲ 투사적 검사에 속하기 때문에, 성격 검사로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 이상 총 2회에 걸쳐서, K-ABC 검사(그림 지능 검사 PTI, 인물화 지능 검사)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임상 심리학], 심리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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