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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임상 심리

✔[임상 심리학]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 검사①(K-ABC, 의의, 특징, 구성, 인지 처리 능력, 순차 처리, 동시 처리 능력, 습득도, 앨런 카우프만, 표현 어휘, 마법의 창, 얼굴 기억)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3. 8.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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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부터는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 검사(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K-ABC)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한국판 웩슬러 유아용 지능 검사 제 4판(K-WPPSI-IV)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3.08.08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임상 심리] - ✔[임상 심리학] 한국판 웩슬러 유아용 지능 검사 제 4판(K-WPPSI-IV, 구성, 언어 이해, 시공간, 유동 추론, 작업 기억, 재인, 처리 속도, 동물 짝짓기-보충, 동형 찾기)

 

✔[임상 심리학] 한국판 웩슬러 유아용 지능 검사 제 4판(K-WPPSI-IV, 구성, 언어 이해, 시공간, 유동

◆ 오늘은 한국판 웩슬러 유아용 지능 검사 제 4판(K-WPPSI-IV)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한국판 웩슬러 아동용 지능 검사 제 4판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3.0

narrare3.tistory.com

 

 

 

1.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 검사
(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K-ABC)

 

 

(1) 의의 :

 

㉮ 만 2세 6개월부터 만 12세 6개월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검사로, 카우프만 부부가 고안하였다. 

 

 

앨런 카우프만
(Alan S. Kaufman, 1944~)은
미국의 심리학자이자 작가로,
심리 측정학의 전문가이다.

학습 장애에 관한 연구로 유명한
나딘 카우프만
(Nadeen L. Kaufman, 1945~)
과 결혼하여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 검사를 만들었다. 

- 출처 : [위키 백과]
앨런 카우프만

 

 

 

Alan S. Kaufman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American psychologist and writer (born 1944) Alan S. Kaufman (born April 1944) is an American psychologist and writer known for his work on intelligence testing. Early life and career[edit] Born in Brooklyn and raised

en.wikipedia.org

 

 

 

 

Nadeen L. Kaufman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American psychologist Nadeen L. Kaufman (born January 1945) is an American psychology professor known for her work on learning disability. Born in Brooklyn and raised on Long Island, she earned a Bachelor of Science in

en.wikipedia.org

 

 

㉯ 인지 심리학과 신경 심리학의 지능이론을 토대로 문항을 개발하였다.

 

㉰ 특히 비언어적 과제에 비중을 두어,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는 특수아동이나 타문화권 아동에게도 실시할 수 있도록 검사를 제작한 것이 특징이다. 

 

 

② 특징 : 

 

㉮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 검사는 지능을 인지 처리 과정으로 보고, 과제 해결 방식에 따라 '순차 처리 척도(Sequential Processing Scales)'와 '동시 처리 척도(Simultaneous Processing Scales)', 그리고 이를 혼합한 '인지 처리 과정 척도(Mental Processing Composite)'를 두고 있다.

 

또한 후천적으로 습득한 지식을 평가하기 위한 '습득도 척도(Achievement Scales)', 언어 장애 아동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비언어성 척도(Nonverbal Scales)'를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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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ABC는 처리 과정 중심의 결과로 검사 결과에 근거한 교육적인 처치가 가능하다. 이러한 처리 과정 중심의 검사는 기존의 대다수 내용 중심의 검사와는 달리, 아동이 왜 그러한 정도의 수행을 하였는지에 대한 설명이 가능하다. 

 

㉰ K-ABC는 인지 발달 이론에 근거하여 연령별로 실시하는 하위 검사를 차별화하였다. 즉, 16개의 하위 검사 중 수검자의 연령 및 인지 발달 수준에 따라 7~13개의 하위 검사를 실시하도록 하였다.

 

K-ABC는 *좌뇌와 우뇌의 기능을 고루 측정할 수 있는 좌뇌지향 검사로, 우뇌가 발달한 아동이나 우뇌지향적 문화권의 아동에게 불리한 결과로 나타날 수 있다는 지적에서 비롯된 것이다. 

 

 

 

 

좌뇌와 우뇌

인터넷에 보면 좌뇌, 우뇌 테스트라는 것이 있습니다. 무용수처럼 보이는 아리따운 여성이 한쪽 다리로 서서 뱅그르르 돌고 있습니다. 그 밑에는 이런 질문이 쓰여 있습니다. “여자는 어떤 방

terms.naver.com

 

 

③ K-ABC의 구성 :

 

㉮ 인지 처리 능력 :

 

● 순차 처리 능력

 

- 손동작

- 전체 연령에 실시하며, 검사자가 보여주는 일련의 손동작을 보고 순서대로 재연하도록 요구한다.

- 지각적 조직화, 모방 능력을 측정한다.

 

- 수회생

- 전체 연령에 실시하며, 일련의 숫자를 불러 주면, 순서대로 말하도록 요구한다.

- 청각적 주의 집중력, 단기 기억, 순차 처리 능력을 측정한다.

 

- 단어 배열

- 4세 이상의 연령에 실시하며 검사자가 불러 주는 단어를 듣고, 실루엣이 그려진 선택지 중 해당 그림을 차례로 선택하도록 요구한다.

- 순차 처리 능력, 청각적 단기 기억, 청각정 정보 처리 능력, 운동 - 비운동적 반응과 연계하는 두 가지 인지 처리 능력을 복합적으로 측정한다.

 

 

● 동시 처리 능력

 

- 마법의 창

- 2세 6개월부터 4세 11개월까지의 연령에 실시하며, 좁은 틈의 회전판을 통해 연속적으로 사물을 제시한 다음, 그 사물의 이름을 말하도록 요구한다.

- 집중력, 주의지속력을 측정한다.

 

- 얼굴 기억

- 2세 6개월부터 4세 11개월까지의 연령에 실시하며, 짧은 시간 동안 1~2명의 사진을 제시하고 다른 포즈로 찍힌 사람을 맞추도록 요구한다.

- 시각적 세부 자극에 대한 주의집중력을 측정한다.

 

- 그림 통합

- 전체 연령에 실시하며, 모호한 잉크 반점의 그림을 보고 무엇인지 말하도록 요구한다.

- 부분과 전체 관계 파악, 지각적 조직화, 공간 능력을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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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각형

- 4세 이상의 연령에 실시하며, 노란색과 파란색이 앞뒤로 붙은 삼각형을 검사틀에 제시된 그림으로 완성하도록 요구한다.

- 통합력, 추리력, 공간능력, 시각 - 운동 협응 능력을 측정한다.

 

- 시각유추

- 5세 이상의 연령에 실시하며, 제시된 그림 중 관계있는 것이나 완성할 수 있는 도형의 모양을 선택하도록 요구한다.

- 분석력, 시각적 예민성, 지각적 조직화, 추리 능력, 공간 능력, 추상 자극에 대한 시지각 능력을 측정한다.

 

- 위치 기억

- 5세 이상의 연령에 실시하며, 무선 배치된 그림의 위치를 재생하도록 요구한다.

- 시각 자극에 대한 단기 기억력, 공간 능력, 지각적 조직화를 측정한다.

 

- 사진 순서

- 5세 이상의 연령에 실시하며, 무선 배열된 사진들을 순서에 맞게 배열하도록 요구한다.

- 순차 . 계열적 조작, 부분과 전체 관계 파악, 지각적 조직화를 측정한다.

 

 

㉯ 습득도 : 

 

 

● 표현 어휘

 

- 2세 6개월부터 4세 11개월까지의 연령에 실시하며, 사물과 동물의 그림을 보여주고 이름을 이야기하도록 요구한다.

 

- 언어 발달, 지식 축적, 단어 지식을 측정한다.

 

 

● 인물 . 장소

 

- 전체 연령에 실시하며 이야기 속 인물, 잘 열려진 명소 등의 그림을 보고 이름을 말하도록 요구한다.

 

- 장기 기억, 언어적 표현, 일반 상식을 측정한다.

 

 

● 산수

 

- 3세 이상의 연령에 실시하며, 숫자를 읽거나 계산하도록 요구한다.

 

- 언어적 이해력, 수리력, 응용력 및 시지각 능력을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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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수께끼

 

- 3세 이상의 연령에 실시하며 사물이나 사람, 장소에 대한 언어적 단서를 통해 이름을 유추하도록 요구한다.

 

- 본질과 비본질 구별, 초기 언어 발달, 지식의 축적, 장기 기억, 부분과 전체관계 파악, 추리력, 언어 이해를 측정한다.

 

 

● 문자 해독

 

- 5세 이상의 연령에 실시하며, 제시된 음절이나 낱말 단위의 글자를 읽도록 요구한다.

 

- 학습의 기초, 초기 언어 발달, 읽기 능력, 언어 표현력를 측정한다.

 

 

● 문장 이해

 

- 7세 이상의 연령에 실시하며 문장으로 주어진 지시를 읽고, 동작으로 표현하도록 요구한다.

 

- 학습의 기초, 읽기 능력, 언어 개념 형성을 측정한다.

 

 

 

 

아동용 카우프만 진단검사

아동의 지능과 습득도를 측정하는 검사. 정보처리이론을 바탕으로 2세 6개월에서 12세 6개월까지 아동의 지능 및 성취를 평가하기 위해 카우프만(A. Kaufman) 등(1983)이 개발하였다. 이를 문수백과

terms.naver.com

 

 

 

■ 다음 시간에 계속,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 검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임상 심리학], 심리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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