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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임상 심리

✔[임상 심리학]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 검사②(K-ABC 분석 및 해석, 지능의 서술적 분류, 하위 검사, 그림 지능 검사 PTI, 굿이너프 인물화 지능 검사, DAM)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3. 8.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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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심리 평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 검사의 의의, 특징, 구성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3.08.10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임상 심리] - ✔[임상 심리학]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 검사①(K-ABC, 의의, 특징, 구성, 인지 처리 능력, 순차 처리, 동시 처리 능력, 습득도, 앨런 카우프만, 표현 어휘, 마법의 창, 얼굴 기억)

 

✔[임상 심리학]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 검사①(K-ABC, 의의, 특징, 구성, 인지 처리 능력, 순차 처리

◆ 오늘부터는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 검사(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K-ABC)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한국판 웩슬러 유아용 지능 검사 제 4판(K-WPPSI-IV)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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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K-ABC의 분석 및 해석 : 

 

 

㉮ 전체 점수의 습득도 척도는 평균 100, 표준 편차 15인 표준 점수로, 인지 처리 능력은 평균 10, 표준 편차 3인 척도 점수로 변환하여 산출하며, 산출된 지능 지수는 질적으로 해석하여야 한다.

 

 

순차 처리 척도와 동시 처리 척도를 비교하여 그 차이를 해석하여야 한다 :

 

✔만약 두 척도 간 점수 차이가 없을 경우에는 아동이 정보를 처리할, 특히 선호하는 정보 처리 양식이 없으며 문제 해결 능력이 균형 있게 발달되어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인지 처리 과정 하위 검사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판단하여야 한다 :

 

✔강점 . 약점은 하위 검사에서 받은 점수가 본인의 평균 능력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함 또는 약함을 의미하는 개인 내 차이의 반영이지, 절대적 기준이나 규준이 아니라는 점을 유의한다.

 

 

각 하위 검사들이 시사하는 임상적 의미를 해석하여야 한다 :

 

✔예를 들면 수회생 소검사를 통해 주의산만이나 불안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으며, 손동작 소검사에서는 고집스러운 반응 경향성이나 신경 근육 협응 운동 장애 등을 알아볼 수 있다.

시각 유추, 사진 순서 소검사를 통해서는 아동의 충동적인 경향을 관찰할 수 있으며, 단어 배열 소검사에서는 아동의 충동적인 경향을 관찰할 수 있으며, 단어 배열 소검사에서는 욕구 불만에 대한 아동의 인내력과 경직성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얼굴 기억, 위치 기억 소검사에서는 아동의 집중력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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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ABC에 의한 지능의 서술적 분류 : 

 

IQ 분 류 척 도 범 위
130점 이상 아주 높음 16~19
120~129점 상당히 높음 14~15
110~119점 약간 높음 12~13
90~109점 보통 8~11
80~89점 입학 가능, 학업 성취 문제, 특별한 관심 요망 6~7
70~79점 다소 낮은 지능에 약간 문제, 구체적 임상 검사 실시 요망 4~5
69점 이하 아주 낮은 지능에 약간 문제, 구체적 임상 검사 실시 요망 1~3

 

 

(4) 그림 지능 검사(Pictorial Test of Intelligence, PTI) : 

 

 

① 의의 : 

 

㉮ 그림 지능 검사(PTI)는 미국의 임상 심리학자인 프렌치(French, 1964)가 지능 검사의 측정치가 아동의 능력을 제대로 반영하기 위해서는 반응상의 어려움(언어성, 동작성)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에 착안하여 고안한 검사이다.

 

㉯ 그림으로 된 지능 검사이기 때문에 의사소통이 가능한 아동은 말로 반응하게 하지만, 이에 문제가 있는 경우 손가락이나 눈짓으로 가리키는 방식으로 반응하게 하여 검사를 받을 수 있는 범위가 넓다.

 

㉰ 간단한 지시를 알아듣고 따를 수 있는 아동이라면 정상 아동 뿐 아니라, 언어나 동작성 장애를 가진 아동, 정서 장애 및 자폐를 가진 아동, 그리고 뇌성마비가 있는 아동들도 쉽게 검사를 받을 수 있다.

 

 

 

 

그림지능검사

언어표현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을 위한 지능검사. 지적 능력을 특정하기 위해 1986년에 프렌치(French)가 개발한 검사로, 우리나라에서는 서봉연, 정보인, 최옥순이 표준화하였다. 대상은 언어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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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특징 : 

 

㉮ 검사의 문항과 응답 선택지가 전부 그림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주의가 산만한 아동이나 학습에 흥미가 없는 아동도 쉽게 검사에 집중하게 할 수 있다.

 

㉯ 질문이 간단하고 응답은 손가락이나 눈짓으로 해도 되기 때문에, 간단한 지시를 이해할 수 있는 아동이면 누구나 아는 것을 충분히 나타낼 수 있다.

 

㉰ 지능 지수와 정신 연령의 두 가지 규준을 모두 사용하기 때문에, 아동의 지능 수준이 또래 집단에서 어느 수준에 있는지를 알 수 있으며, 몇 살 정도의 지능 수준인지도 함께 알 수 있다.

 

㉱ 다른 지능 검사로는 지적 능력의 측정이 어려운 지적 장애 아동 등의 지능 지수나 정신 연령도 측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 개인용 지능 검사이므로 지적 능력을 측정하고 동시에 행동 관찰을 통해 여러 가지 성격적 . 정서적 특징에 대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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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사 시 주어진 답에서 고르게 하는 것이므로 우연히 맞힌 문항 때문에 점수가 높아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한다.

 

㉴ 학습 장애 아동 중 언어 이해 능력이 떨어지는 아동에게 실시할 경우, 지나치게 낮은 점수가 나올 수 있으므로 다른 검사와 함께 실시해야 한다. 

 

 

 

(5) 굿이너프 인물화 지능 검사(Goodenough draw-a-man intelligence test) : 

 

 

① 의의 :

 

㉮ 굿이너프(goodenough, 1929)는 10세 이하의 아동용 지능 검사 도구로 인물화 검사를 고안하였는데, 아동의 그림에서 보이는 발달적 특징을 기준으로 간편히 지능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 이후 해리스(Harris)가 이를 발전시켜 'Goodenough - Harris Draw - a - Man Test(DAM)'라고 명명하였다. 

 

㉰ 굿이너프와 해리스는 아동의 그림을 통하여 지적인 기술 발달이 반영된다고 하였고, 더 지적으로 발달된 아동은 인물 그림에서 더 많은 세부 묘사를 할 것으로 기대하였다.

 

㉱ 아동을 대상으로 남아 71항목, 여아 73항목의 각기 구분된 세분화된 준거 목록의 개발하였는데, 이러한 인지적 채점 체계는 널리 받아들여졌다.

 

 

 

 

굿이너프 인물화 지능검사

인물화를 통해 지적 발달수준을 평가하는 검사. 굿이너프(Goodenough)가 10세 이하의 아동지능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인물화 지능검사다. 아이들이 그린 인물상(人物像)을 채점하여 지적 발달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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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특징 :

 

㉮ 3세에서 12세의 아동에게 적용이 가능하며, 집단 검사로도 개별 검사로도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 투사법 검사로서 아동에 대한 유용한 자료를 제공해줄 수 있는데, 일반적인 검사 상황에서는 검사 배터리 중의 한 부분으로서 실시된다.

 

㉰ 지시가 단순하고 신속하여 아동의 제한된 언어적 능력으로 인하여 표준화된 지능 검사를 실시하기가 어려운 경우(예 : 유아, 지적 장애 아동, 특수 학교 아동 등)에 비언어적이고 일반적인 지능을 신속하게 평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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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뢰도 면에서 0.90 이상으로 높은 편이나, 스탠포드-비네 검사와의 상관 계수가 0.26에서 0.92였고 웩슬러 지능 검사와는 0.38에서 0.77로 타당도 면에서는 중등도에 속한다.

 

㉲ 투사적 검사에 속하기 때문에, 성격 검사로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2022.01.12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 ✔지능의 발달③(지능 검사, 비네-시몬 검사, 스탠포드-비네 검사, 웩슬러 검사, 정신연령, 편차 IQ, 생활연령, 지능지수, 병전 지능수준, K-WAIS, K-WISC)

 

✔지능의 발달③(지능 검사, 비네-시몬 검사, 스탠포드-비네 검사, 웩슬러 검사, 정신연령, 편차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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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상 총 2회에 걸쳐서, K-ABC 검사(그림 지능 검사 PTI, 인물화 지능 검사)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임상 심리학], 심리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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