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임상 심리

✔임상 심리학자의 역할과 훈련②(과학자-전문가 모델, 볼더 모델, 실무자-학자 모델, 임상 과학자 모델, 윤리 원칙, 유능성, 성실성,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책임, 다중 관계, 사회적 책임)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3. 5. 31.
728x90
반응형
728x170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임상 심리학자의 역할과 훈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임상 심리학자가 수행하는 주요한 일에 대해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3.05.30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임상 심리] - ✔임상 심리학자의 역할과 훈련①(연구, 진단 및 평가, 개입, 치료, 교육 훈련, 자문, 행정, 임상 심리학자 하는 일, 되는 법, 임상 심리사, 자격증, 정신 장애, 정신보건 임상 심리사)

 

✔임상 심리학자의 역할과 훈련①(연구, 진단 및 평가, 개입, 치료, 교육 훈련, 자문, 행정, 임상

◆ 오늘부터는 임상 심리학자의 역할과 훈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임상 심리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3.05.27 - [이야기가 있는 정

narrare3.tistory.com

 

 

2. 훈련

 

 

(1) 과학자 - 실무자 모델(Scientist–practitioner model, 과학자 - 전문가 모델) : 

 

① 과학자 - 실무자 모델은 볼더에서 개최된 미국 심리학회 총회(1949년, 미국 콜로라도 주(州) 볼더)에서 확정되었으므로, '볼더 모델(Boulder Model)'이라고도 불린다. 

 

② 임상 심리학자는 연구를 할 수 있어야 하고, 임상 서비스를 위해 경험적 증거를 이용해야 함을 중시한 것이다. 

 

③ 이 모델에서 대학원생(임상 심리 전공)은 연구와 심리학적 서비스 제공 능력을 개발하고 증명하여야 한다.

 

④ 이과 관련하여 학생(임상 심리 전공 대학원생)들은 독창적인 연구를 수행하여 연구 능력을 입증하고, 학위 논문을 쓰고 구두시험에서 성공적인 방어를 하여야 한다.

 

⑤ 면접, 검사 실시, 평가 보고서 작성, 심리 치료, 자문 등과 같은 임상적 기술을 프로그램 내내 실습 훈련으로 익혀 나간다. 

 

 

💬 볼더 모델(Boulder Model)이라고도 불리는 과학자-임상가 모형(Scientist–practitioner model)은 심리학자에게 과학적 연구 및 전문가적 실무라는 한쌍의 기초를 제공하는 심리학 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수련 모델이자 또는 궁극적인 활동 원리중 하나로 여겨진다.

데이비드 샤코(David Shakow)는 이 모델의 첫 번째 버전을 만들어 학계에 소개했다. 1941년부터 1949년까지 샤쿄(Shakow)는 이 모델을 핵심 원리가 더 발전한 일련의 모델을 심리학회 분과 위원회에 제시했다.

모든 컨퍼런스에서 매우 잘 받아들여졌기 때문에 모델이 원래 버전과 최소한으로 변경되었다. 1949년 콜로라도주의 볼더 회의에서 임상 심리학 프로그램을 위한 이 수련 모델이 이슈가 되었다.

여기에서 심리학자들과 미국심리학회로부터 공식적으로 임상심리학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모델로 인정을 받았다.

* 출처 : [위키 백과], 볼더 모델

 

 

 

(2) 실무자 - 학자 모델(Practitioner - scholar model) : 

 

① 베일 총회(1973년, 미국 콜로라도 주(州) 베일)에서 참가자들은 새로운 모델인 실무자 - 학자 모델을 제안한다.

 

② 대부분의 임상 심리학자가 서비스 장면에서 필요한 임상 기술의 훈련을 강조하고, Ph. D. 프로그램에서 가르치는 연구 기술은 덜 강조하는 것으로 설계하였다. 

 

③ 따라서 이 모델로 훈련 받은 학생은 Ph. D.(넓은 의미에서는 박사 학위를 가진 모든 사람, 좁은 의미에서는 의사 등이 제외된 '철학 박사'를 가리킴) 학위가 아닌 Psy. D. 학위('심리학 박사')를 받는다.

 

 

300x250

 

 

④ Psy. D. 프로그램은 실험 설계. 대규모 표집 분석을 상대적으로 덜 중시하고, 자연적 설계. 개별 사례나 서비스 지향 프로그램 평가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⑤ Psy. D. 프로그램은 과학을 통해 서비스 활동에 대한 지식을 얻지만, 연구 수행 기술이 필요 없는 임상가를 양성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다.

 

 

 

Practitioner–scholar model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Educational model The practitioner–scholar model is an advanced educational and operational model that is focused on practical application of scholarly knowledge.[1] It was initially developed to train clinical psych

en.wikipedia.org

 

 

 

Ph. D. 와 Psy. D. 훈련 모델의 주된 차이 : 과학과 실습에 주어지는 비중

 

 

㉮ 임상 서비스의 숙달 및 제공 : 두 모델의 학생이 비슷하다.

 

㉯ 연구 참여 : 과학자 - 실무자 모델 > 실무자 - 학자 모델

 

 

 

 

Doctor of Psychology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Doctoral degree The Doctor of Psychology (Psy.D. or D.Psych.) is a professional doctoral degree intended to prepare graduates for careers that apply scientific knowledge of psychology and deliver empirically based serv

en.wikipedia.org

 

 

 

(3) 임상 과학자 모델 : 

 

① 이 모델의 일차적인 목표는 심리학, 그리고 관련 기초 분야의 지식적인 토대를 쌓게 하는 것이다.

 

② 만약 현재까지의 방식대로 임상 실무만 계속한다면, 과학적 기반이 약해질 것을 우려하여 새롭게 제안된 모델이다.

 

③ 모든 면에서 과학자로서 사고하고 활동하며, 과학자로서 전문가적 삶을 구축하는 임상 과학자를 배출하는 대학원 훈련을 강조하였다. 

 

 

(4) 임상 심리학자의 윤리 원칙 : 

 

유능성

 

㉮ 임상 심리학자는 자신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술과 그것의 한계에 대해 충분히 자각하여야 한다.

 

㉯ 임상 심리학자는 지속적으로 교육 수련을 받고 경험을 쌓음으로써, 변화와 발전의 시대적 흐름 속에서도 항상 최신의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성실성

 

㉮ 임상 심리학자는 성실하고 정직한 자세로 내담자에게 자신의 서비스로부터 기대할 수 있는 바를 설명하며, 자신의 작업과 관련하여 스스로의 욕구 및 가치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 임상 심리학자는 자신의 환자나 내담자, 학생들과 부적절한 다중 관계(이중 관계)나 착취 관계를 맺어서는 안 되며, 성적인 문제에 연루되어서는 안 된다. 

 

 

728x90

 

 

 

이중관계

상담자와 내담자가 치료적인 관계뿐만 아니라 친인척, 사업 동반자, 친구, 이성관계 등 다른 역할의 관계가 중복되어 있는 상황. 이중관계는 상호관계를 정립하지 못했거나 비윤리적일 수도 있

terms.naver.com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책임

 

㉮ 임상 심리학자는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기초 위에서 활동함으로써, 자신의 지식과 능력의 범위를 인식할 의무를 가진다.

 

㉯ 임상 심리학자는 자신의 환자나 내담자에게 최선을 다해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를 위해 필요에 따라 타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구하여야 한다.

 

 

반응형

 

 

인간의 권리와 존엄에 대한 존중

 

㉮ 임상 심리학자는 각 개인의 개성과 문화의 차이에 대해 민감해야 하며, 자신의 일방적인 지식과 편견을 지양하여야 한다.

 

㉯ 임상 심리학자는 자신의 환자나 내담자가 잘못된 결정을 내리고 있는 것으로 판단될지라도, 그들의 의지에 반하여 자신의 소망이나 의견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

 

㉮ 임상 심리학자는 자신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타인의 삶의 질이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 임상 심리학자는 자신의 환자나 내담자를 착취하거나 그들에게 해가 되는 일을 삼가야 한다.

 

사회적 책임 :

임상 심리학자는 타인을 도우며, 인간의 행동과 심리에 모순되거나 부당한 착취의 우려가 있는 정책에 대해 반대하여야 한다. 

 

 

✅ 아래는 한국 임상 심리 학회 홈페이지에 게재된 임상 심리 학자(심리 학자)의 윤리 규정이다. 궁금하신 분은 참조하시기 바란다. 

 

 

 

한국임상심리학회

서문 임상심리학회 개인 정회원 (이하 심리학자라 한다)의 역할은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활동을 통해서 인간에 대한 지식을 확장하고 개인과 사회의 안녕을 위해 자신의 지식과 능력을 발휘하는

kcp.or.kr

 

 

■ 다음 시간에 계속, 임상 심리학자의 역할과 훈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임상 심리학], 임상 심리학의 이해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