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부터는 기본(개별) 정서 중 분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공포와 불안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1. 분노(Rage, Anger, Fury)
(1) 분노의 원인 :
① 분노의 개인차 :
㉮ 분노의 개념 :
- 분노는 상처를 받았거나 공격 받은 느낌, 자신을 공격한 사람에게 상처를 주거나 그 사람을 몰아내려는 욕구와 관련이 있다.
- 화가 난다는 것은 어떤 방식으로든 기분이 상하거나 침해를 당했다고 느꼈을 때이다.
- 다시 말해 분노는 자율성, 즉 개인의 권리의 침해에 대한 강력한 반응이다.
② 분노의 특징 :
㉮ 다른 정서를 불러일으키지 않으면서 사람들을 확실히 화나게 만드는 방법을 찾기는 힘들다.
㉯ 예를 들어 신랄한 모욕은 대부분의 사람들을 화나게 하지만 또한 공포, 슬픔, 당혹감을 복합적으로 유발하기도 한다.
㉰ 공포는 특정 상황에 대한 거의 보편적인 반응인 반면, 분노는 개인별로 서로 다른 종류의 시건에 의해 나타난다.
㉱ 정서를 설정하는데 있어서 사건의 객관적인 속성보다는 사건에 대한 사람들의 평가, 혹은 해석이 더 중요하다.
㉲ 분노의 전형성에 잘 들어맞지 않는 상황에서 사람들이 분노를 보인다는 것 또한 특징적인 것이다.
③ 전형적인 분노 상황 :
㉮ 누군가가 의도적으로, 혹은 생각의 부족으로 손해를 끼쳤을 때 대부분 분노가 발생한다.
㉯ 미국, 유럽, 아시아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이들은 다른 사람이 자신을 불공정하게 취급하는 상황에서 분노를 가장 크게 느낀다고 보고하였다.
㉰ 즉, 대개 분노는 다른 사람(좌절을 느낀 상황에 원인을 제공한 사람)에 의해 유발되며, 자신의 목표를 방해하는 예상하지 못한 불쾌하고 불공정한 상황에서 분노를 경험한다.
㉱ 어떤 상황이 누군가를 비난하여 마땅한 것으로 지각할 때 분노를 느낀다고 한다.
㉲ 분노를 자주 느끼는 경향이 있는 사람은 불쾌한 상황에 대해 누군가를 비난해야 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경향이 있다.
㉳ 통제할 수 없는 나쁜 상황은 분노보다는 슬픔을 더 유발한다.
㉴ 자기 스스로 문제를 일으킬만한 부주의하거나 어리석은 행동은 자기분노의 원인이 된다.
㉵ 자기분노는 대개 슬픔과 죄책감 혹은 당혹감과 혼합되어 있다.
(2) 분노의 가설 :
① 좌절 - 공격 가설(frustration-aggression hypothesis):
㉮ 좌절 - 공격 가설은 기대하고 있는 만족을 얻으려는 사람의 능력을 방해하는 것이 공격적인 행동을 낳는다는 것이다.
㉯ 상황에 대한 어떠한 인지적 평가도 없는 공격적 행동과 분노가 존재할 수 있다는 의미를 지닌다. 예를 들어 과제를 제출해야 하는 시간이 임박한데, 인터넷 연결이 자꾸 끊어진다면 컴퓨터에게 화가 난다.
✅ 좌절 - 공격 가설(frustration-aggression hypothesis) :
좌절은 공격행동을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고, 공격행동은 좌절에 기인한다는 이론이다. 이것은 순환적 논법과 관련되고, 사실상 이 이론은 원래 주창자들은 공격을 또한 내적 충동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 이론에 대한 수정된 해석은, 모든 공격행동이 좌절과 연관되는 것이 아니고, 모든 좌절이 공격을 초래하는 것도 아니라고 설명하고 있다.
행동은 또한 상황적 요인과 '사회화'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좌절과 공격의 연결관계는 여전히 받아들여지고 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좌절-공격 가설
[frustration-aggression hypothesis]
(사회학사전, 2000. 10. 30., 고영복)
② 인지 - 신연합모형(Cognitive - Neoassociationistic Model) : '귀인 없는 분노'
㉮ 인지 - 신연합모형에서는 대부분의 정서 연구는 정서가 어떤 사건에 대한 평가에 관한 귀인의 결과라고 제안한다.
㉯ 또한 분노가 가끔은 책임에 대한 평가 없이도 불쾌함과 불편한 느낌으로부터 직접적으로 발생한다는 것이다 : 분노는 귀인을 필요로 한다는 개념과는 모순되는 것이다.
㉰ 이 모형에 따르면 불쾌한 사건이나 감각(좌절, 고통, 역겨운 냄새, 짜증나는 더운 날씨 등이 해당함)이 분노와 공격을 촉진시킨다.
💬 너무 더움, 사람이 붐빔, 두통, 고통스러운 것, 악취 등의 불쾌한 상태는 누군가에 귀인하거나 해석할 수 없지만, 그 자체로 분노의 느낌을 유발할 수 있다(Berkowitz, 1989).
㉱ 버코위츠(Berkowitz)는 정서는 자극이 전혀 없이도 배고픔이나 피로와 같은 신체적 느낌으로부터 직접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고 하였다.
㉲ 신체적 고통, 극도의 불쾌감 등을 겪은 사람은 모두 가까이에 있는 대상에게 공격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③ 통제감 평가의 영향 :
㉮ 좌절, 고통, 다른 종류의 불편함은 분노와 공격을 이끌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 공포와 분노를 구분하는데 통제감 평가가 중요하다.
㉰ 위험에 처해 있고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분노보다는 공포가 나타난다.
㉱ 분노를 공개적으로 표현했을 때 예상되는 결과가 위협적이지 않다면 분노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자동차 운전 중 상대 운전자 때문에 종종 분노가 발생하는데, 이는 안전한 차 안에서 보복의 두려움 없이 소리치고 화내고 심지어 욕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다시 말해, 분노를 표현했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질지 확실치 않다면 공격과 도망 사이에서 망설일 것이다.
㉳ 술이나 진정제를 적당히 먹은 사람은 이로 인해 상해에 대한 두려움을 억눌렀기 때문에, 싸움을 시작한다.
㉴ 많은 양의 알코올이나 진정제를 먹는 것은 우리 몸을 가라앉게 만들어 더 이상 움직이지 않게 되거나, 싸움을 멈추게 한다.
(3) 분노 가설의 종합 :
① 정서 이론에 관한 관점 :
㉮ 상황의 책임이 어디에 있느냐가 정서의 핵심이다.
㉯ 정서는 인지, 느낌, 생리적 변화, 행동을 포함한다.
㉰ 정서는 책임에 대한 평가 없이도 발생한다(인지 - 신연합모형)
㉱ 분노는 상황의 평가를 필요로 하지만 의도는 핵심 요소가 아니다.
② 적대적 의도의 평가는 인간의 분노에 중요한 것일 수도 있다 :
㉮ 엄마들은 자녀들이 엄마의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 기대대로 살지 않을 때 분노한다.
㉯ 자녀들을 화나게 한 사건들 대부분은 부모가 자신들의 목표를 방해할 때였다.
③ 분노 유발의 두 가지 형태 :
㉮ 분노의 한 가지 형태는 특정 종류의 사건에 대한 반응이다.
㉯ 다른 하나는 일반적인 불편함에 기안하는 것으로, 주변에 우연히 발생할 수 있는 어떤 것으로 향하는 경향이 있다.
④ 분노와 공격성의 관계 : 인지 - 신연합 접근과 평가 접근으로 공격적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
✔버코위츠(Berkowitz)의 CNA 접근
고통 또는 그 외의 불편감(원인) → 분노 → 공격적 행동
적대적 의도의 평가(원인) → 분노 → 공격적 행동
✔평가 접근 :
적대적 의도적 평가(필수적) → 분노 → 공격적 행동
고통 또는 그 외의 불편감(추가적) → 분노 → 공격적 행동
🟪 분노와 공격성 행동에 관한 모형
■ 다음 시간에 계속, 분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동기와 정서], 개별 정서, 핵심 이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