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발달 심리학의 기초①(분화, 통합, 개인차, 결정적 시기, 유전, 환경과 상호작용, 연속성, 점성원리, 일정한 순서, 방향성, 하비거스트 발달과업 6단계, 에릭 에릭슨)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12. 4.
728x90
반응형
728x170

 

 

 

◆ 오늘부터는 발달 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발달과 발달 심리학

 

(1) 발달의 개념 : 

 

① 신체적. 심리적. 사회 정서적 요인의 상호 작용에 따라 출생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생애에 걸쳐 나타나는 것이다.

 

② 이는 체계적이고 연속적이며 어떤 순서가 있고, 비교적 지속적이다.

 

③ 발달은 외모, 생각, 행동과는 구별되고 제외되는 것이며, 일시적인 기분 변화나 약물, 피로에 의해 잠시 나타날 수 있는 변화도 제외된다.

 

④ 발달에는 양적 증대와 기능이 유능해지고 원숙해지는 '상승적 시기'가 있고, 기능이 약화되는 '퇴행적 시기'도 있다. 

 

 

(2) 발달의 원리 : 

 

① 분화와 통합의 과정 :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분화(分化) : 발달 심리학에서, 각 부분이 독특한 구조와 기능을 가지는 쪽으로 세분되는 과정.

* 출처 : [네이버 국어 대사전], 분화

 

② 개인차의 존재 :

발달에는 개인차가 존재하므로, 발달의 속도나 진행의 정도가 동일하지 않다.

 

③ 결정적 시기의 존재 :

신체 발달 및 심리 발달에는 발달이 가장 용이하게 이루어지는 가장 적절한 시기가 존재한다.

 

④ 유전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 : 

발달은 유전적 요인뿐만 아니라 외부로부터 받은 환경과의 상호 작용으로 진행된다. 즉, 성숙과 학습에 의존한다.

 

⑤ 연속성 :

발달은 전 생애를 통하여 계속된다. 그러나 그 속도가 일정한 것은 아니다. 

 

⑥ 점성 원리 :

발달은 기존의 기초 위에서 다음 발달이 이루어지며, 점성의 원리가 적용된다.

 

점성 원리(epigenetic principle) :

심리학자. 정신분석학자인 에릭 에릭슨(Erik Homburger Erikson)이 제시한 개념으로, 발달이 미리 결정된 단계(그는 8단계를 주장함)에 따라 모든 인간에게서 공통적이고 보편적으로 일어난다고 보는 것이다. 

다시 말해, 기존 발달의 기초 위에 다음 단계의 발달이 일어난다고 주장하였다. 

 

 

⑦ 일정한 순서 및 방향성 : 

상부에서 하부로, 중심에서 말초 부위로, 전체 활동에서 특수 활동으로, 미분화 운동에서 분화 운동으로 진행된다.

 

 

(3) 발달의 특성 : 

 

기초성

발달의 과업이 대부분 초기에 이루어지므로, 이 시기에 지체가 이루어지는 경우 후일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본다.

 

적기성

어떤 발달 과업을 성취하는 데는 결정적 시기가 있는데, 그 시기를 놓치면 다음 시기에 보충될 수 없다.

 

 

300x250

 

불가역성

어떤 특정한 시기에 발달이 잘못되면, 이후 그것을 교정. 보충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본다.

 

누적성

유아의 성장. 발달에 어떤 결손이 생기면, 그 결손은 다음 시기의 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며, 이는 누적되어 회복을 더욱 어렵게 한다.

 

상호 관련성 :

발달의 여러 측면들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있다. 

 

 

(4) 발달과 유사한 개념 : 

 

 

성숙(Maturation) :

경험, 훈련 등의 환경보다 나이가 드는 과정의 결과로, 유전적 특성에 의해 이루어지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말한다. 

 

학습(Learning) : 

후천적 변화의 과정으로 특수한 경험이나 훈련, 또는 연습과 같은 외부자극이나 조건에 의해 개인이 내적으로 변하는 것을 말한다. 

 

성장(Growth) : 

신체의 크기나 근육의 세기 등 양적인 증가를 의미하며, 특히 신체의 변화를 설명할 때 주로 사용된다. 

 

(5) 연령별 발달시기 :

 

발 달 시 기 기 간
태내기 수정에서 출산할 때까지 만 9개월 동안
신생아기 출생부터 약 2주
영아기 신생아기가 끝나는 시기부터 약 2세까지
유아기 영아기가 끝나는 시기부터 약 6, 7세(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아동기 유아기가 끝나는 시기부터 약 12, 13세까지의 초등학교 시기
청소년기 아동기가 끝나는 시기부터 약 22, 23세까지의 시기
성인초기 청소년기가 끝나는 시기부터 약 40세까지의 시기
성인중기(중년기) 약 40세 이후부터 60~65세까지의 시기
성인후기(노년기) 약 65세 이후

* 출처 : [발달심리학], 발달심리학의 기초, 핵심이론,

최경숙 외, 2011 인용

 

 

 

(6) 발달 과업(발달 과제) : 

 

 

개념

물리학자. 교육자. 인간 발달 및 노화전문가인 하비거스트(Robert James Havighurst, 1900~1991)는 발달 과업을 인간 발달의 각 단계 - 그는 이를 6단계로 구분하였다 - 마다 성취해야 할 과업으로 보았고, 발달 과업의 성공적인 성취가 이후의 삶에 행복과 성공을 가져오는 반면, 실패는 불행과 이후 과업에서의 장애와 부적응산태를 가져온다고 주장하였다.

 

 

반응형

 

로버트 제임스 하비거스트에 대한 참조 글 : 

 

 

Robert J. Havighurst - Wikipedia

Robert James Havighurst (Hurlock) (June 5, 1900 – January 31, 1991) was a chemist and physicist, educator, and expert on human development and aging. Havighurst worked and published well into his 80s. He died of Alzheimer's disease in January 1991 in Ric

en.wikipedia.org

 

하비거스트의 개인생활 주기와 발달 과업의 6단계

 

영아기 젖떼기, 걷기, 말하기 시작, 돌봐주는 사람에 대한 신뢰와 애착의 형성
유아기 기본적 생활 습관 형성, 언어에 의한 의사소통
아동기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기, 적절한 성 역할 학습, 기본적 지능 익히기, 도덕성 가치관의 기초 형성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 사회적으로 책임감 있는 행동 수행, 가치체계 확립, 가정을 이루기 위한 준비
장년기 건전한 가정의 형성 및 유지, 직업의 선택 및 유지, 자녀 출산과 양육, 노후 준비
노년기 건강관리, 배우자 사별에 대한 준비, 여가선용, 경제적 대책의 마련

 

 

2. 발달 심리학

 

(1) 개념 : 

 

① 인간이 태어나 성장, 변화해 가는 과정과 법칙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②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달의 변화를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기술하는 학문이다.

 

③ 각 연령의 단계에서 나타나는 평균적인 발달 과정을 밝힌다.

 

 

728x90

 

 

④ 각 단계는 분리된 영역이 아니라 상호 연관되어 있으며, 전 생애 발달 심리의 틀 속에서 연구되어야 한다.

 

규준적 발달개별적 발달 수준을 진단한다.

 

 

✔규준적 발달 : 구성원을 특징짓는 발달적 변화, 즉 전형적인 발달 패턴

✔개별적 발달 : 발달 속도, 정도 또는 모든 방향에서의 개인적 발달

 

⑥ 개체의 시기에 따라 아동 심리학, 청년 심리학, 노년 심리학으로 나누어 평생의 발달과 변화 과정을 연구의 대상으로 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발달 심리학의 기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심리학], 발달 심리학의 기초, 핵심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