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궁금한 심리학 용어

✔사랑의 유형①(스토게, 동료적 우애적 사랑, 에로스, 열정, 낭만적 사랑, 프라그마, 합리, 실용적 사랑, 마니아, 중독, 소유, 광적, 아가페, 이타적, 자비, 루더스, 유희적 사랑)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3. 7.
728x90
반응형
728x170

 

 

 

 

 

 

 

■ 저번 시간에는 자기노출과 자기이해의 두 가지 요소를 포함하여 인간관계 전반에 대한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조하리의 창'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조하리의 창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3.01 - [이야기가 있는 정원, 궁금한 심리학 용어] - ✔조하리의 창(Johari Window, 심리학 용어, 마음의 창문, 자기노출, 자기이해, 자기개방, 쥬라드, 은폐영역, 미지영역, 인간관계, 개방형, 자기주장형, 신중형, 고립형, 주체, 객체)

 

✔조하리의 창(Johari Window, 심리학 용어, 마음의 창문, 자기노출, 자기이해, 자기개방, 쥬라드, 은

◆ 저번 시간에는 스릴 때문에 생기는 두근거림을 '사랑'이나 '호감'이라고 착각하는 것을 일컫는 '오귀인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오귀인 효과와 관련된 '흔들다리 실험'과 몇 가지 사례 등에

narrare3.tistory.com

 

 

 

1. 사랑의 유형
(심리학자 존 리의 여섯가지 유형 분류)

 

 

 

사랑(Love)은 인류에게 가장 보편적이고 근원적인 감정 중 하나일 것이다.

 

개인마다 어떠한 가치를 가지고 접근하느냐에 따라 '사랑'의 모습은 조금씩 다르겠지만(일테면 연인 간의 사랑, 부모와 자식 간의 사랑, 신과 인간 사이의 사랑 등등), 적어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생동안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만큼은 확실하다.

 

많은 심리학자들도 '사랑'이라고 단어로 기술할 수 있는 다양한 행위와 특성을 연구. 분석하여 왔다.

 

물론 그 연구 및 분석의 밑바탕이 단순한 추론이 아닌, 여러 참여자의 설문지와 면접에 의거한 것임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 일테면 심리학자 존 리(John A. Lee)는 사랑을 아래의 여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현재 당신의 사랑의 모습은 어떠한지 생각해보는 것도 좋겠다. 

 

 

(1) 동료적 사랑(Storge, 스토게, 스토르게 ; 우정, 정, 신뢰관계)

동료적 사랑이란 오랫동안 함께 알고 지내다가 사랑하는 관계로 발전되는 유형으로, 친구에게서 느껴지는 우정 같은 사랑을 일컫는다(말하자면 남사친, 여사친으로 지내다가 그 이상의 관계로 발전되는 것 등).

 

동료적 사랑은 상대방에 대한 뜨거운 열정이나 일방적인 헌신을 동반하지는 않으나, 깊은 신뢰와 친근감에 바탕을 둔 사랑다.

 

즉, 화끈하고 낭만적인 면이 두드러지지 않지만, 은근하고 정다우며 서로를 진심으로 원한다.

 

사랑과 좋아함은 흔히 상대방에게 갖는 애정의 강도에 의해서 구분될 수 있는데, 굳이 말하자면 동료적 사랑에서 느끼는 감정은 '많이 좋아함'에 가깝다.

 

이는 삶 속에서 오랜 기간 동안 밀접한 관계를 가져온 사람에 대해 느끼는 애정과 의리를 의미한다. 

 

만약 갈등이 생기는 경우에는 서로 양보하고 타협을 통해 합리적인 해결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하며, 관계가 깨어진다고 하더라도 우정의 감정은 계속 남아있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평생 동안 인생의 풍파를 함께 헤쳐 온 노부부간의 사랑에서 이러한 예를 발견할 수 있다. 

 

 

 

(2) 낭만적 사랑(Eros, 에로스 ; 열정적 사랑, 육체적 사랑) : 

 

 

낭만적 사랑, 열정적 사랑이란 뜨거운 열정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며, 말 그대로 '강렬한 사랑'을 일컫는다. '

 

첫 눈에 반했다' '보는 순간 무슨 전류에 감전된 것처럼 꼼짝도 할 수가 없었다' 등등의 증언(?)이 난무하며, 황홀한 감정에 사로잡혀 잠시의 이별도 견딜 수 없어 한다. 

 

에로스적 사랑은 사랑하는 사람과 하나가 되고 싶은 욕망, 사랑하는 이에 대한 과대평가나 우상화와 더불어 이 사랑이 영원할 것이라는 신념, 상대에 대한 계속되는 생각, 이 사랑을 위해서라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충동에 사로잡힌다. 

 

즉, 에로스적 사랑을 하는 사람은 세상에서 낭만과 열정이 가장 중요하며, 상대의 외모가 특히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일테면 로미오와 줄리엣의 사랑이 낭만적 사랑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선망하는 사랑의 유형이기도 하다. 

 

하지만 낭만적 사랑은 그 특성상 불안정할 수 있으며, 많은 심리적 고통을 수반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를 '눈먼 사랑'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728x90

 

 

 

(3) 논리적 사랑(Pragma, 프라그마 ; 합리적, 현명함, 이해타산적 사랑) : 

 

 

논리적 사랑이란 합리적이고 현명한, 그리고 현실적인 사랑을 일컫는다.

 

이성에 근거한 실용적. 이해타산적인 특성을 띠며, 자신이 생각하는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사람과의 연애와 결합을 원하지 않는다. 

 

여기서 '이해타산적'이라는 말을 부정적으로만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이해타산적 사랑의 진정한 뜻은 상대 뿐만 아니라 자신의 장단점도 잘 파악하여 (자신에게 비추어) 가장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상대를 원한다는 의미이다. 

 

프라그마적 사랑을 하려는 사람들은 상대의 외모, 교육수준, 가정배경 및 성격에 대해서 구체적이고 명확한 기준을 정해놓고 있으며, 자기 자신의 장점과 약점까지도 충분히 파악하고 있다는 점이 주요한 특징이다. 

 

예를 들면 선이나 중매 등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조건을 지닌 상대를 만나고 사랑하게 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4) 소유적 사랑(Mania, 마니아 ; 광기, 집착, 중독적 사랑) : 

 

마니아적 사랑이란 소유적, 광적, 중독적인 특성을 갖고 있는 사랑이다.

 

즉, 상대를 완전히 소유하는 것을 사랑이라고 여기며, 동시에 상대에게 내가 소유 당하는 것도 사랑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사랑은 흥분 또는 깊은 절망, 헌신과 불신 같은 두 가지 극단이 특징이며, 그 기저에는 강렬한 질투가 있다.

 

 

 

300x250

 

 

따라서 마니아적 사랑을 하는 사람의 마음은 잠시도 편치 않은데, 완전히 사랑의 노예가 되어버린 나머지 상대방의 사랑을 확인하는 일로 자신의 모든 시간과 힘을 소모할 뿐 아니라 '혹시 버림받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내내 마음을 졸이고 있다. 

 

상대의 사랑을 얻기 위해서 헌신적인 노력을 기울이지만, 만약 배신의 기미가 보이면 뜨겁던 사랑이 일순간에 증오로 변할 수도 있다는 특성도 지니고 있다. 

 

 

 

(5) 이타적 사랑(Agape, 아가페 ; 무조건적, 헌신적, 자기희생적 사랑) : 

 

이타적 사랑이란 무조건적이고 헌신적으로 타인을 위하고 보살피는 사랑을 일컫는다.

 

즉, 조건 없이 좋아하고 돌봐주며 용서하고 베풀어주는 자기희생적인 특징을 지닌다.

 

아가페적 사랑은 사랑의 대상이 사랑을 받을 자격이 있는지의 여부나, 사랑을 주었을 때 돌아오는 어떤 보상이나 대가와는 관련이 없이 항상 주어진다. 

 

따라서 이 사랑은 자기희생이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상대가 자기를 얼마나 필요로 하는가'가 조건이라면 조건이기 때문에, 상대가 더 이상 자신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확신이 들 때, 이 사랑은 끝이 날 수 있다. 다시 말해 아가페적 사랑은 고전적이고 자비로우며, 종교적인 특성을 보인다. 

 

자식에 대한 부모의 사랑, 인간에 대한 신의 사랑 등이 이타적 사랑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6) 유희적 사랑(Ludus, 루더스 ; 재미, 쾌락, 즐거운 사랑) : 

 

 

유희적 사랑이란 놀이와 같이 재미와 쾌락, 그리고 즐거움을 중시하는 사랑을 일컫는다.

 

루더스(Ludus)는 라틴어로 '게임이나 놀이'를 의미하며, 상대방에 대한 강력한 집착이나 관계의 지속을 위한 장기적인 계획이 없다. 

 

루더스적 사랑을 추구하는 이들에게 사랑이란 즐기기 위한 도전이며, 이기기 위한 시합에 가깝다.

 

따라서 이들은 사랑의 약속 같은 하지 않으며, 동시에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연인들과 사랑을 나누는 것이 보통이다. 

 

즉, 한 사람에서 다른 사람으로 비교적 쉽게 옮겨갈 수 있으며, 어느 한 사람과 심각한 사랑에 빠지거나 특별히 흥분하는 경향도 없다. 

 

이들은 한 사람과의 관계에 자신의 평생을 바치려고 하지 않으며, 상대와의 관계에서 즐거움이 줄어들면 곧 다른 대상을 찾는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흔히 말하는 바람둥이나 '어장관리'가 루더스적 사랑의 대표적 예라고 할 수 있다.

 

 

반응형

 

 

* 잘 아시겠지만, 우리의 사랑이 반드시 어느 한 가지 유형의 특성만 가지고 있다고는 할 수 없다. 즉, 우리의 사랑의 모습에는 몇 가지 유형들의 특성이 섞여 있을 수 있으며, 6가지 유형의 특성을 모두 조금씩은 반영하고 있을지도 모른다(사랑을 해본 분은 알 것이다. 사랑이라는 것이 얼마나 복잡하고 미묘한 감정인지). 

 

요는 나의 사랑의 유형에는 어떤 특성이 가장 강하게 작용하고 있으며, 나를 향한 상대의 사랑은 또 어떤 특성이 가장 강한 것 같은지 생각해 보자는 말이다. 

 

아래는 '사랑'에 관한 백과사전적  정의와 설명 중 일부이다. 

 

 

💬 고대 그리스에서의 사랑은 에로스로 불렸는데, 이것은 육체적인 사랑에서 진리에 이르고자 하는 동경·충동을 포함한다. 

그리스도교에서의 사랑, 즉 아가페는 인격적 교제(이웃에 대한 사랑)와 신에게 대한 사랑을 강조하며 이것을 최고의 가치로 삼아 자기희생에 의하여 도달하게 된다고 한다. 

르네상스에서의 사랑은 또 다시 인간 구가(謳歌)의 원동력으로 보았으나 이것은 사랑의 세속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여 공업화가 진척되어 가는 현대는 그 경향을 차차 강조한다.

사랑은 인간의 근원적인 감정이라는 데서 힌두교에서의 카마, 유교에서의 인(仁), 불교에서의 자비 등 모든 문화권에서 보인다.

또한 사랑의 표현방법은 한결같지 않으며 성애(性愛)와 우애·애국심·가족애 등 교제 형태에 따라 다르다. 교제관계가 치우칠 경우에는 이상성애(異常性愛)나 증오에 가까운 편집적(偏執的) 사랑으로 변할 수 있으나, 이것은 이미 사랑이라고는 하지 않는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사랑 [love] (두산백과)

 

 

 

 

2024.06.07 - [이야기가 있는 정원, 궁금한 심리학 용어] - ✔사랑의 색채 이론, 테스트, 검사(Color Wheel Theory of Love, 존 앨런 리, 사랑의 여섯 가지 유형, 스토게, 에로스, 마니아, 프라그마, 아가페, 루더스, 무료 사랑의 유형 검사)

 

✔사랑의 색채 이론, 테스트, 검사(Color Wheel Theory of Love, 존 앨런 리, 사랑의 여섯 가지 유형, 스토

■ 당신은 '사랑'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는가? 당신이 생각하는 '사랑'은 무엇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는가? '사랑'이라는 단어를 기술하라고 하면 당신은 이를 어떻게 써 내려갈 수 있는가?     

narrare3.tistory.com

 

 

 

■ 다음 시간에 계속, 사랑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나를 찾아 떠나는 심리여행], 정종진, 시그마프레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