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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발달 이론①(발달 심리학, 능동성 대 수동성, 유전과 환경, 연속성과 비연속성, 가소성, 발달의 주요 쟁점, 결정적 시기, 민감기, 프로이트, 피아제)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1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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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부터는 발달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발달에 대한 기본적 이슈

 

 

(1) 발달 개념 : 

 

① 발달에 관한 여러 가지 접근으로 능동성과 수동성, 유전과 환경, 성숙과 학습에 대한 논쟁이 제기되고 있다. 

 

② 발달은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를 포함한다.

 

③ 발달에는 기능과 구조가 쇠퇴하는 부정적인 변화도 포함된다.

 

④ 신체적, 도덕적, 사회적 발달은 독립적이라기 보다는 통합적. 총체적이다.

 

⑤ 발달은 수정(fertilization)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개인의 체계적인 연속성과 변화를 의미한다. 

 

 

(2) 발달의 능동성 vs 수동성 : 

 

능동성 :

유기체 이론으로 유아 내부에 발달을 조절하는 심리적 구조가 있고,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적극적, 능동적으로 선택한다고 본다. 

 

수동성

인간을 환경자극을 받아 변화하거나 행동하는 수동적 반응자로 본다.

 

 

아래는 로크(Locke)의 「인간지성론 」해제(2004) 중 '마음의 수동성과 능동성'에 관한 글이다.

 

 

마음의 수동성과 능동성

로크에 따르면 감각은 수동적(passive)이고 반성은 능동적(active)이다. 왜냐하면 감각은 외부 대상이 감각 기관에 미치는 자극에 의해서 생겨나는(획득되는) 관념이고, 반성은 그렇게 획득된 관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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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발달에 대한 유전적 입장과 환경적 입장 : 

 

① 인간의 많은 특성은 하나의 유전인자에 의해 결정되지 않는다.

 

② 유전자의 효과는 출생 직후에 나타나지 않고 오랜 시간을 거쳐 나타난다고 본다.

 

③ 유전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 신체적 특성에서도 환경적 요인이 강하게 작용한다고 본다.

 

신체 발달의 영향 요인 :

 

㉮ 생물학적 요인 : 유전적 요인, 성장과 성숙의 단계로 나타나는 결과

 

㉯ 환경적 요인 : 영양, 질병, 심리적 요인 등

 

 

(4) 발달에 대한 연속성과 비연속성 : 

 

 

① 연속적 이론가들은 발달 과정을 양적인 과정으로 보는 반면, 비연속적 이론가들은 발달 과정을 질적인 변화로 주장하고 있다. 

 

발달의 연속성에 관한 이론 :

 

연속성 이론 :

 

- 발달과정이 급격한 변화 없이 점진적으로 완만한 성장곡선을 보인다는 이론이다.

 

- 인간의 발달을 과거 경험에 새로운 지식 또는 기술이 습득되어가는 연속적인 과정으로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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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를 들어 한번 씨로부터 싹이 나면 계속 크기만 하고, 모양은 변하지 않는 식물의 성장에 비견될 수 있다. 

 

- 다시 말해 이는 양적 변화 즉, 아동이 해가 갈수록 점점 더 커지고 성장 속도가 점점 더 빨라지며, 세상에 대한 지식을 더 많이 획득한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 연속성 이론을 주장하는 주요 학자들은 행동주의자와 같이 기계론적 관점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비연속성 이론 :

 

- 성장 과정이 계단식의 발달 과정을 거치며, 각 발달 단계는 서로 구별되는 생(生)의 기간으로, 특정한 정서, 동기, 행동이 각 생의 기간마다 독특한 특징을 보인다는 이론이다.

 

- 예를 들어 '알 - 유충 - 애벌레 - 성충'의 과정을 지나고 각 과정은 각기 다른 단계와 구별되는 독특한 특성을 지니는 곤충의 성장에 비견될 수 있다.

 

- 다시 말해 이는 질적 변화 즉, 어렸을 때와 기본적으로 다르게 변화하는 것(일테면 올챙이에서 개구리의 변형)에서 찾을 수 있다. 

 

- 비연속성 이론을 주장하는 주요 학자들은 프로이트(Freud)와 피아제(Piaget) 등의 초기 발달 심리학자들이다. 

 

 

(5) 발달의 주요 쟁점 : 

 

① 안정성과 불안정성의 쟁점은 짐단 내 개인의 상대적 위치 변동과 관련된다.

 

② 연속성과 불연속성의 쟁점은 양적. 질적 변화의 문제와 관련된다.

 

③ 초기 경험을 강조하는 학자들에 비해 후기 경험을 강조하는 학자들은 발달의 변화 가능성을 더 크게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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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최근에는 한 번 형성되면 변화가 불가능하다는 의미를 내포하는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s)'라는 용어보다 일단 형성되면 지속성이 강한 특성이 보다 쉽게 형성되는 시기라는 의미를 가진 '민감기(sensitive period)'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⑤ 이는 발달의 주요 쟁점 중 하나이며, 특히 결정적 시기에 있어서는 아직까지 발달심리학자들 간의 의견이 일치되지 않은 상태이다(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결정적 시기

어떤 심리적 특성이나 행동이 특정 시기에 획득되어야 하며, 그 시기가 지나면 획득 불가능하다는 발달의 비가역적 성격을 뜻하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Erikson의 이론에서는 유아기가 기본적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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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감기

유아기(幼兒期)에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발달에 민감한 시기. 몬테소리(M. Montessori)의 저서 ≪어린이의 비밀≫(Secret of the Childhood)에서 처음 사용한 말로서 민감기는 아동마다 다르나 대체로 유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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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오늘날 유전과 환경 중 어느 한쪽만을 주장하는 입장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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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소성(Plasticity) : 

 

가소성이란 간단하게 말해서 변화와 발전 가능성을 의미하는데, 이는 유전과 환경이 인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중에서 '환경적 경험'에 의해 발달이 촉진될 수 있는 가능성이다.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중에서 환경적 경험에 의해 발달이 촉진될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가소성은 정상적인 발달이 바람직한 환경적 경험에 의해 촉진되는 과정과 바람직하지 못한 환경으로 인해 발달이 위축되고 억제된 상태로부터 환경이 정상화되면 정상적으로 회복되는 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인간의 전 생애 중에서 유아기와 아동기는 많은 발달적 가소성을 갖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가소성 [可塑性, plasticity]

(교육심리학용어사전, 2000. 1. 10., 한국교육심리학회)

 

 

가소성은 여러 가지 다양한 분야에서 설명될 수 있는데, 일테면 특수교육 또는 의료 분야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 특수교육에서 의미하는 가소성은 장애 학생의 현재 상태는 교육과 훈련 및 환경 변화를 통하여 극복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가소성은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중추신경계의 손상 후 신경계가 기능적 요구에 적응하고 재조직화하는 능력도 가소성이라고 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가소성 [可塑性, plasticity]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2009., 국립특수교육원)

 

 

 

■ 다음 시간에 계속, 발달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 심리학], 발달심리학의 기초,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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